地理志 / 全羅道 / 羅州牧 / 海珍郡
◎ 해진군(海珍郡)
진도군(珍島郡)은 본래 백제의 인진도군(因珍島郡)이었는데, 신라에서 진도(珍島)로 고쳐서 무안(務安)의 영현(領縣)으로 삼았고, 고려에서 나주(羅州)의 임내(壬內)로 하였다. 해남현(海南縣)은 본래 백제의 색금현(塞琴縣)이었는데, 신라에서 침명현(浸溟縣)으로 고쳐서 양무(陽武)256) 의 영현(領縣)으로 삼았고, 고려에서 해남(海南)으로 고쳐서 영암(靈巖)의 임내(任內)로 하였는데, 충정왕(忠定王) 2년 경인에 【원나라 순제(順帝) 지정(至正) 10년. 】 진도는 왜구(倭寇)로 인하여 육지로 옮겼다. 태종(太宗) 9년 기축에 이르러 해남현을 합하여 해진군(海珍郡)으로 하였고, 12년 임진에 또 군(郡)을 영암(靈岩)의 속현(屬縣) 옥산(玉山)의 땅으로 옮겨 읍(邑)을 만들었다. 진도(珍島)의 속현이 2이니, 가흥(嘉興)은 본래 백제의 도산현(徒山縣)이었는데, 신라에서 뇌산군(牢山郡)으로 고쳤고, 고려에서 가흥현으로 고쳐서 진도의 임내(任內)로 삼았으며, 임회현(臨淮縣)은 본래 백제의 매구리현(買仇里縣)이었는데, 신라에서 첨탐현(瞻耽縣)으로 고쳐서 뇌산(牢山)의 영현(領縣)으로 삼았고, 고려에서 임회로 고쳐서 진도의 임내(任內)로 하였다. 향(鄕)이 1이니, 의신(義新)이요, 소(所)가 4이니, 생강(生薑)·구향(仇向) 다염(茶鹽)·전포보(田浦保)이다. 염전(鹽田)은 대재 염전(大材鹽田)이다. 해남(海南)의 속현이 2이니, 죽산(竹山)은 본래 백제의 고서이현(古西伊縣)이었는데, 신라에서 고안현(固安縣)으로 고쳐서 【고(固)가 어떤 데에는 동(同)으로 되어 있다. 】 양무군(陽武郡)257) 의 영현(領縣)으로 삼았고, 고려에서 죽산으로 고쳐서 영암(靈岩)의 임내(任內)로 하였다. 그리고 진산(珍山)이다. 소(所)가 5이니, 웅산(熊山)·유산(杻山)·대상이(大上伊)·구량산(仇良山)·덕지(德池) 【옛 이름은 덕진(德津)이다. 】 이다.
사방 경계[四境]는 동쪽으로 영암에 이르기 6리, 서쪽으로 바다 어귀에 이르기 45리, 남쪽으로 바다 어귀에 이르기 24리, 북쪽으로 강진(康津)에 이르기 19리이다.
호수가 1백 22호요, 인구가 7백 단(單) 7명이다. 군정은 시위군이 1명이요, 영진군(營鎭軍)이 11명이요, 선군이 1백 64명이다.
진도(珍島)의 성이 4이니, 임(任)·김(金)·이(李)·한(韓)이요, 망성(亡姓)이 1이니, 정(鄭)이다. 해남(海南)의 성이 6이니, 정(鄭)·윤(尹)·차(車)·김(金)·전(全)·갈(葛)이요, 속성(續姓)이 1이니, 승(承)이다. 죽산(竹山)의 성이 4이니, 윤(尹)·박(朴)·송(宋)·전(全)이요, 망성(亡姓)이 1이니, 문(門)이다. 가흥(嘉興)의 성이 5이니, 조(曺)·여(呂)·평(平)·유(兪)·정(丁)이요, 속성이 1이니, 김(金)이다. 【향리(鄕吏)이다. 】 임회(臨淮)의 성이 2이니, 배(裵)·박(朴)이요, 의신(義新)의 속성이 2이니, 나(羅)·임(任)이다.
땅이 기름지고 메마른 것이 반반이며, 간전(墾田)이 5천 9백 41결이요, 【논이 5분의 2이다. 】 토의(土宜)는 오곡과 뽕나무·삼·목화·닥나무·모시이다. 토공(土貢)은 여우가죽·삵괭이가죽·족제비털[黃毛]·녹용·칠·꿀·밀[黃蠟]·표고(蔈膏)·전복·홍합·분곽(粉藿)·상곽(常藿)·석이·자리·지초(芝草)·가위 톰[白歛]·속돌[水泡石]·비자(榧子)요, 약재(藥材)는 호라비좆뿌리·인삼이요, 토산(土産)은 가는 대·왕대이다. 자기소(磁器所)가 1이요, 도기소(陶器所)가 1이다. 【모두 군의 동쪽 파지점(波池岾)에 있는데, 하품이다. 】
읍 석성(邑石城) 【둘레가 3백 36보 남짓하다. 】 구두음 석성(仇豆音石城) 【둘레가 1백 86보이다. 】 역(驛)이 2이니, 녹산(祿山)·별진(別珍)이요, 관방(關防)은 어란(於蘭)이다. 【병선이 머무른다. 】 봉화가 1곳이니, 화산(花山)이 군의 남쪽에 있다. 【동쪽으로 영암(靈巖) 갈두(葛頭)에 응하고, 북쪽으로 영암 황원(黃原)에 응하고, 서남쪽으로 여귀산(女歸山)에 응한다. 】
월경(越境)은 영암(靈岩)의 옛 임내(任內)인 옥천(玉泉)·팔마(八馬)·신개(神介)·거요량(居要梁)·홍의(弘義)·북평(北平)·송지(松旨)·심정(深井)의 땅이 군(郡) 남쪽으로 들어왔다. 해도(海島)가 1이니, 주자도(舟子島)이다.
- 【태백산사고본】 55책 151권 11장 A면【국편영인본】 5책 659면
◎ 海珍郡、珍島郡: 本百濟 因珍島郡, 新羅改珍島, 爲務安領縣, 高麗爲羅州任內。 海南縣, 本百濟 塞琴縣, 新羅改浸溟縣, 爲陽武領縣, 高麗改海南, 爲靈巖任內。 忠定王二年庚寅, 【元 順帝 至正十年。】 珍島因倭寇內遷, 至太宗九年己丑, 合海南縣, 爲海珍郡。 十二年壬辰, 又徙于靈巖屬縣玉山之地營邑焉。 珍島屬縣二。 嘉興, 本百濟 徒山縣, 新羅改牢山郡, 高麗改嘉興縣, 爲珍島任內。 臨淮縣, 本百濟 買仇里縣, 新羅改瞻耽縣, 爲牢山領縣, 高麗改臨淮, 爲珍島任內。 鄕一, 義新; 所四, 生薑、仇向、茶鹽、田浦保。 鹽田, 大村鹽田。 海南屬縣二。 竹山, 本百濟 古西伊縣, 新羅改固安縣, 【固一作同。】 爲陽武郡領縣, 高麗改竹山, 爲靈巖任內。 珍山所五, 熊山、杻山、大上伊、仇良山、德池。 【古名德津。】 四境, 東距靈巖六里, 西距海口四十五里, 南距海口二十四里, 北距康津十九里。 戶一百二十二, 口七百單七。 軍丁, 侍衛軍一, 營鎭軍十一, 船軍一百六十四。 珍島姓四, 任、金、李、韓; 亡姓一, 鄭。 海南姓六, 鄭、尹、車、金、全、葛; 續姓一, 承。 竹山姓四, 尹、朴、宋、全; 亡姓一, 門。 嘉興姓五, 曺、呂、平、兪、丁; 續姓一, 金。 【鄕吏。】 臨淮姓二, 裵、朴。 義新續姓二, 羅、任。 厥土肥塉相半, 墾田五千九百四十一結。 【水田五分之二。】 土宜五穀, 桑、麻、木緜、楮、苧。 土貢, 狐狸皮、黃毛、鹿茸、漆、蜂蜜、黃蠟、蔈膏、全鮑、紅蛤、粉藿、常藿、石茸、席、芝草、白斂、水泡石、榧子。 藥材, 天門冬、人蔘。 土産, 篠簜。 磁器所一, 陶器所一。 【皆在郡東波池岾, 品下。】 邑石城、 【周回三百三十六步有奇】 仇豆音石城。 【周回一百八十六步。】 驛二, 祿山、別珍。 關防, 於蘭。 【兵船泊立。】 烽火一處, 花山在郡南。 【東準靈岩 葛頭, 北準靈岩 黃原, 西南準女歸山。】 越境, 靈巖古任內玉 泉、八馬、神介、居要 梁、弘義、北平、松旨、深井之地于入郡南。 海島一, 舟子島。
- 【태백산사고본】 55책 151권 11장 A면【국편영인본】 5책 65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