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禮 / 凶禮儀式 / 魂殿正至朔望及俗節親享儀
◎ 혼전 정지 삭망 급 속절 친향의(魂殿正至朔望及俗節親享儀)
○ 혼전(魂殿)의 정월(正月)·동지(冬至)·삭망(朔望) 및 속절(俗節) 【한식(寒食)·단오(端午)·중추(中秋).】 에 친향(親享)하는 의식 【삭망(朔望)이 만약 별제(別祭)를 만나게 되면 별제(別祭)만을 행한다. 】
제향(祭享) 전 4일에 예조(禮曹)에서 계문(啓聞)하여 재계(齋戒)하기를 청해서, 전하(殿下)께서 별전(別殿)에서 2일 동안 산재(散齋)하고, 재전(齋殿)에서 1일 동안 치재(致齋)한다. 무릇 산재(散齋)할 적에는 조상(弔喪)과 문병(問病)을 하지 아니하고, 유사(有司)가 형살 문서(刑殺文書)를 아뢰지 아니하며, 치재(致齋)할 적에는 제향(祭享)의 일만을 아뢴다. 대군(大君) 이하 및 행사(行事)할 집사관(執事官)과 근시관(近侍官)은 모두 2일 동안 산재(散齋)하되 정침(正寢)에서 유숙(留宿)하고, 1일 동안 향소(享所)에서 치재(致齋)한다. 산재(散齋)할 적에는 일 처리하기[治事]를 전과 같이 하는데, 오직 술을 함부로 마시지 아니하고, 파[葱]·부추[韭]·마늘[蒜]·염교[薤]를 먹지 아니하며, 조상(弔喪)과 문병(問病)하지 아니하고, 형벌을 행하지 아니하며, 형살 문서(刑殺文書)에 결재하거나 서명(署名)하지 아니하고, 더러운 일에 참예하지 아니한다. 치재(致齋)할 적에는 오직 제향(祭享)의 일만을 행하는데, 이미 재계(齋戒)하고서 빠진 자는 대리로 행사(行事)하게 한다. 배제(陪祭)할 종친(宗親) 및 문무 백관(文武百官)과 제위(諸衛)의 소속으로 전문(殿門)을 수위(守衛)할 자는 모두 청재(淸齋)로써 1일 동안 본사(本司)에서 유숙(留宿)한다. 【무릇 제향에 참예할 자는 모두 제향(祭享) 전 2일에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는다. 】
제향 전 1일에 전사(殿司)가 그 소속을 거느리고 전(殿)의 내외(內外)를 소제하고, 집례(執禮)가 전하(殿下)의 욕위(褥位)를 동계(東階)의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아헌관(亞獻官)·종헌관(終獻官)의 자리를 욕위(褥位)의 뒤에 남쪽으로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하되, 북쪽을 위[上]로 한다. 대군(大君) 이하의 자리는 중문(中門) 안의 동쪽에 북향하게 하되, 서쪽을 위로 하고, 집사자(執事者)의 자리는 중문(中門) 안의 서쪽에 북향하게 하되, 동쪽을 위로 한다. 감찰(監察)의 자리는 그 서쪽에 있게 한다. 【서리(書吏)가 그 뒤에 배립(陪立)한다. 】 집사(執事)의 자리를 동계(東階) 아래에 서쪽으로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하고,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은 그 남쪽에 조금 뒤로 물러 있게 하되, 북쪽을 위로 한다. 종친 및 문무 백관의 자리를 외정(外庭)에 설치하는데, 문관(文官)은 동쪽, 무관(武官)은 서쪽에 모두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겹줄로써 북향하게 하고, 상대(相對)하여 머리[首]가 되게 한다. 【종친(宗親)은 매품(每品)의 반두(班頭)에 따로 자리를 설치하고, 대군(大君)은 특별히 정1품의 앞에 자리를 설치한다. 】 감찰(監察) 자리 둘을 문·무반(文武班) 뒤에 북향하게 한다. 【서리(書吏)가 각각 그 뒤에 배립(陪立)한다. 】
문밖의 자리[門外位]를 설치하는데, 대군(大君) 이하 및 헌관(獻官)과 여러 집사(執事)는 중문(中門) 밖의 길 동쪽에 겹줄로써 북향하게 하되, 서쪽을 위로 한다. 예감(瘞坎)을 전(殿)의 북쪽 임지(壬地)에 파되, 넓이와 깊이는 물건을 넣을 만하게 한다. 그날 축시(丑時) 전 5각(刻)에 【축시 전 5각은 곧 3경(更) 3점(點)이니, 행사(行事)는 축시 전 1각에 한다. 】 궁위령(宮闈令)이 영악(靈幄)을 깨끗이 털고, 전사관(典祀官)과 전사(殿司)가 각각 그 소속을 거느리고 들어가서 축판(祝版)을 영좌(靈座)의 오른쪽에 올려 놓는다. 【점(坫)이 있다. 졸곡(卒哭) 전에는 왼쪽에 올려 놓는다. 】 그리고 향로(香爐)·향합(香合)과 초[燭]를 영좌 앞에 설치한다.
다음에 예찬(禮饌)을 설치하고, 【찬품(饌品)은 속절(俗節)에는 사시제(四時祭)와 같고, 삭망(朔望)에는 조금 이보다 낮다. 】 준(尊)을 지게문 밖[戶外]의 왼쪽에 설치하고, 잔(盞) 3개를 준소(尊所)에 둔다. 축시 전 3각에 종친 및 백관들이 최복(衰服)을 갖추고 【연제(練祭) 후에는 연복(練服)을 갖추고, 상제(祥祭) 후에는 담복(禫服)을 갖춘다. 내상(內喪)이면 연제(練祭) 후로부터 담제(禫祭) 전까지는 천담복(淺淡服)을 입는다. 헌관(獻官)과 여러 집사(執事)들도 이와 같다. 】 모두 외문(外門) 밖으로 나아간다. 대군(大君) 이하 및 헌관(獻官)과 여러 집사(執事)들이 모두 최복(衰服)을 갖추고 문밖의 자리[門外位]로 나아간다. 【관세(盥洗)는 중문(中門) 밖에 설치한다. 헌관(獻官)과 여러 집사(執事)들이 손을 씻고 들어간다. 】 축시 1각 전에 집례(執禮)가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을 거느리고 먼저 전정(殿庭)으로 들어가서, 겹줄로 북향하고 서쪽을 위로해서 네 번 절하고 나서,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찬인(贊引)이 감찰(監察) 및 전사관(典祀官)·대축(大祝)·축사(祝史)·재랑(齋郞)을 인도하여 【내상(內喪)이면 궁위령(宮闈令)이 있다. 】 들어가서 전정(殿庭)으로 나아가 겹줄로써 북향하고 서쪽을 위로 하면, 집례(執禮)가
"사배(四拜)하라."
하고, 찬자(贊者)가
"국궁(鞠躬),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
이라 창(唱)하여, 【무릇 집례(執禮)의 말이 있으면 찬자(贊者)가 모두 전창(傳唱)한다. 뒤에도 이와 같다. 】 감찰(監察) 및 전사관(典祀官) 이하가 몸을 굽혀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찬인이 감찰 및 전사관 이하를 인도하여 각각 자리로 나아가고, 봉례랑(奉禮郞)이 종친 및 백관을 나누어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다음에 대군(大君) 이하를 인도하여 장(杖)을 놓고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알자(謁者)가 아헌관(亞獻官)·종헌관(終獻官)을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게 하고, 대축(大祝)이 동계(東階)로 올라가서 영좌(靈座) 앞에 나아가, 궤(匱)를 열고 우주(虞主) 【연제(練祭) 후에는 신주(神主)라 한다. 】 를 받들어 내어 자리[座]에 설치하고 백저건(白紵巾)으로 덮는다. 【내상(內喪)이면 궁위령(宮闈令)이 우주(虞主)를 설치하고 청저건(靑紵巾)으로 덮는다. 】 궤(几)를 뒤에 설치한다. 판통례(判通禮)가 앞으로 나아가 재전(齋殿) 앞에 당도하여 【만약 혼전(魂殿)이 궁내(宮內)가 아니면 1일 전에 궁에서 나오는데, 산선(繖扇)·장위(仗衛)가 인도하고 따르기[導從]를 상시(常時)의 의식과 같이 한다. 】 부복(俯伏)하고 꿇어앉아
"행례(行禮)하라."
고 계청(啓請)한다. 전하(殿下)께서 최복(衰服)을 갖추고 【연제(練祭) 후에는 연복(練服)을 갖추고, 상제(祥祭) 후에는 담복(禫服)을 갖춘다. 】 손을 씻고 나서 장(杖)을 짚고 나오면, 찬례(贊禮)가 전하를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간다. 【근시(近侍)는 따라 들어가고, 산선(繖扇)및 호위관(護衛官)은 문밖에서 멈춘다. 】 집례가
"곡하라."
하고, 【연제(練祭) 후에는 곡하지 아니한다. 뒤에도 이와 같다. 】 찬례(贊禮)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전하에게〉
"부복하고 곡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한다. 【꿇어앉아 절할 때에는 내시(內侍)가 장(杖)을 받든다. 뒤에도 이와 같다. 】 아헌관(亞獻官)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贊者)가 역시 창(唱)한다. 】 집례(執禮)가
"곡을 그치고 사배하라."
하고, 찬례(贊禮)가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사배하고 일어나 평신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 몸을 바로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贊者)가 역시 창(唱)한다. 먼저 절한 자는 절하지 아니한다. 】 집례(執禮)가
"초헌례(初獻禮)를 행하라."
하여,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동계(東階)로 올라가서 준소(尊所)로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한다. 근시(近侍) 【승지(承旨). 】 1인이 술을 떠내고, 1인이 잔으로 술을 받는다.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들어가서 영좌 앞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찬례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꿇어앉으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꿇어앉는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贊者)가 역시 창(唱)한다. 】
근시(近侍) 1인이 향합(香合)을 받들어 꿇어앉아 올리고, 1인이 향로(香爐)를 받들어 꿇어앉아 올리면, 찬례(贊禮)가
"세 번 상향(上香)하라."
고 계청하여, 근시(近侍)가 향로를 안(案)에 드린다. 【향을 올릴[進香] 때에는 동쪽에서 서향하고, 향로는 드릴[奠爐] 때에는 서쪽에서 동향한다. 잔을 올리[進盞]고 잔을 드릴[奠盞] 때도 이에 준한다. 】 근시가 잔을 꿇어앉아 올리면, 찬례가
"집잔 헌잔(執盞獻盞)하라."
고 계청하여, 잔을 근시에게 주어서 영좌 앞에 드리게 한다. 찬례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조금 뒤로 물러나 북향하여 꿇어앉으라."
고 계청하면, 대축(大祝)이 영좌의 오른쪽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꿇어앉아 축문(祝文)을 읽는다. 【졸곡(卒哭) 후에는 대축(大祝)이 영좌의 왼쪽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축문을 읽는다. 】 이를 마치면, 찬례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평신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贊者)가 역시 창한다. 】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지게문[戶]을 나와 내려가서 제자리로 돌아가면, 집례(執禮)가
"아헌례(亞獻禮)를 행하라."
고 하여, 알자(謁者)가 아헌관(亞獻官)을 인도하여 동계(東階)로 올라가서 준소(尊所)에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한다. 집준자(執尊者)가 술을 떠내고, 집사자(執事者)가 잔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들어가서 영좌 앞으로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으라."
고 찬(贊)한다. 집사자가 잔을 아헌관에게 주어, 아헌관이 집잔 헌잔(執盞獻盞)하는데, 잔을 집사자에게 주어서 영좌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평신하라."
고 찬(贊)하고, 아헌관을 인도하여 지게문을 나와 내려가서 제자리로 돌아가면, 집례(執禮)가
"종헌례(終獻禮)를 행하라."
하여, 알자(謁者)가 종헌관을 인도하여 행례(行禮)하기를 아헌(亞獻)의 의식과 같이 하고, 이를 마치면, 인도하여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집례가
"곡하라."
하고, 찬례(贊禮)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전하에게〉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여 슬피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贊者)가 역시 창한다. 】 집례가
"곡을 그치고 사배하라."
하고, 찬례가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사배하고 일어나 평신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 몸을 바로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가 역시 창한다. 】 찬례(贊禮)가
"예(禮)를 마쳤다."
고 아뢰고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전하(殿下)를 인도하여 재전(齋殿)으로 돌아간다. 【만약 혼전(魂殿)이 궁내(宮內)가 아니면 궁으로 돌아오는데, 산선(繖扇)·장위(仗衛)가 인도하고 따르기[導從]를 올 때의 의식과 같이 한다. 】 알자가 아헌관·종헌관을 인도하여 나가고, 봉례랑(奉禮郞)이 대군(大君) 이하를 인도하여 나가고, 다음에 종친 및 문무 백관을 인도하여 나간다. 찬인(贊引)이 감찰(監察) 및 전사관(典祀官) 이하를 인도하여 모두 배위(拜位)로 돌아가게 하면, 집례가
"사배(四拜)하라."
하고, 찬자(贊者)가
"국궁(鞠躬),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
이라 창하여, 감찰 및 전사관 이하가 몸을 굽혀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찬인(贊引)이 차례로 인도하여 나가고, 대축(大祝)이 우주(虞主)를 의식과 같이 들여넣는다. 【내상(內喪)이면 궁위령(宮闈令)이 우주(虞主)를 들여넣는다. 】 집례(執禮)가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을 거느리고 배위(拜位)로 나아가서 네 번 절하고 나간다. 전사관(典祀官)과 전사(殿司)가 각각 그 소속을 거느리고 예찬(禮饌)을 거두고, 대축(大祝)이 축판(祝版)을 받들어 구덩이에 묻는다. 【졸곡(卒哭) 전에는 종친(宗親) 및 백관(百官)들이 재전(齋殿) 앞으로 나아가 차례대로 섰다가 꿇어앉아, 반수(班首)가 이름[名]을 올려 봉위(奉慰)한다. 】
○ 왕후(王后)의 상(喪)이 먼저 있고 뒤에 대왕(大王)에게 배위(配位)하게 되면, 진설(陳設)하고 행례(行禮)하기를 위의 의식과 같이 한다. 다만 전사관(典祀官)이 준소(尊所)에 잔(盞) 3개를 더하고, 각각 예찬(禮饌)을 진설한다. 궁위령(宮闈令)이 왕후의 신좌(神座)를 대왕(大王)의 영좌(靈座) 동쪽에 설치하고 청저건(靑紵巾)으로 덮는다. 전하(殿下)가 왕후 앞에서 부잔(副盞)을 드리고, 아헌관(亞獻官)·종헌관(終獻官)도 부잔(副盞)을 드린다. 그리고 궁위령(宮闈令)이 왕후의 신주(神主)를 들여넣는다. 만약 왕후의 상(喪)이 먼저 있고 왕세자(王世子)가 행제(行祭)하면, 제향(祭享) 4일 전에 궁관(宮官)이 재계(齋戒)하기를 신청(申請)하여, 왕세자가 별실(別室)에서 2일 동안 산재(散齋)하고, 재실(齋室)에서 1일 동안 치재(致齋)한다. 집례(執禮)가 왕세자의 자리를 전(殿)의 동계(東階)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궁위령(宮闈令)이 왕후의 영좌(靈座)를 설치한다. 왕세자는 11개월의 연제(練祭) 후에는 연복(練服)을 입고, 13개월의 상제(祥祭) 후에는 담복(禫服)을 입고, 15개월의 담제(禫祭) 후로부터 대상(大祥)에 이르기까지는 무양적색(無揚赤色)에 흑단령(黑團領)의 옷을 입고, 오사모(烏紗帽)·흑각대(黑角帶)를 착용(着用)한다. 대군 이하도 이와 같다.
부지통례(副知通禮)가 〈왕세자에게〉 행례(行禮)하기를 찬청(贊請)하면, 왕세자가 영좌 앞으로 나아가서 북향하여 꿇어앉고, 아헌관(亞獻官) 이하 자리에 있는 자는 꿇어앉지 아니한다. 종관(從官)이 술을 떠내고, 향(香)을 받들고 향로(香爐)를 드리며, 잔(盞)을 올리고 잔을 드린다. 담제(禫祭) 후에는 제사에 음악을 쓰고, 【초하루[朔]·보름[望]에는 음악을 사용하지 아니한다. 】 음복(飮福)도 있다. 종친(宗親)과 백관(百官)이 대상(大祥) 전에는 최복(衰服)을 입고 배제(陪祭)하는데, 다만 정월·동지·초하루·보름은 전하에게 조회(朝會)하기 때문에, 초하루·보름에는 각사(各司)에서 한 사람이 왕세자를 모시고 제사를 행하고, 정월과 동지에는 기일(期日) 전에 따로 날을 택하여 왕세자가 제사를 행한다. 종친 및 백관들이 배제(陪祭)한다. 정월과 동지를 당하여서는 헌관(獻官)과 여러 집사(執事)가 제사를 행한다. 상제(祥祭) 후에는 배제(陪祭)하지 아니한다. 아헌관(亞獻官) 이하 여러 집사(執事)들은 상제(祥祭) 후에는 천담복(淺淡服)을 입고, 담제(禫祭) 후로부터 대상(大祥)에 이르기까지는 길복(吉服)을 입는다.
- 【태백산사고본】 47책 135권 14장 B면【국편영인본】 5책 401면
◎ 魂殿正至朔望及俗節 【寒食、端午、中秋。】 親享儀 【朔望若値別祭, 則只行別祭。】
前享四日, 禮曹啓聞請齋戒, 殿下散齋二日於別殿, 致齋一日於齋殿。 凡散齋, 不弔喪問疾, 有司不啓刑殺文書; 致齋, 唯啓享事。 大君以下及行事執事官近侍之官, 竝散齋二日, 宿於正寢; 致齋一日於享所。 散齋, 治事如故, 唯不縱酒, 不食葱韭蒜薤, 不弔喪問疾, 不行刑, 不判署刑殺文書, 不預穢惡事; 致齋, 唯行享事; 已齋而闕者, 通攝行事。 陪祭宗親及文武百官諸衛之屬守衛殿門者, 俱淸齋一宿於本司。 【凡預祭者, 皆前享二日, 沐浴更衣。】 前一日, 殿司帥其屬, 掃除殿之內外。 執禮設殿下褥位於東階東南, 西向; 設亞獻官終獻官位於褥位之後近南, 西向北上; 大君以下位於中門內之東, 北向西上; 執事者位於中門內之西, 北向東上; 監察位於其西; 【書吏陪其後。】 設執禮位於東階下近西, 西向; 謁者、贊者、贊引在南差退北上; 設宗親及文武百官位於外庭, 文東武西, 俱每等異位重行, 北向相對爲首; 【宗親, 每品班頭別設位; 大君, 特設位於正一品之前。】 監察位二於文武班後, 北向; 【書吏各陪其後。】 設門外位大君以下及獻官諸執事於中門外道東, 重行北向西上; 開瘞坎於殿之北壬地, 方深取足容物。 其日丑前五刻, 【丑前五刻, 卽三更三點, 行事用丑時一刻。】 宮闈令整拂靈幄, 典祀官殿司各帥其屬入, 奠祝版於靈座之右; 【有坫。 卒哭前, 奠於左。】 設香爐香合竝燭於靈座前; 次設禮饌; 【饌品, 俗節則與四時祭同, 朔望則差低。】 設尊於戶外之左; 置盞三於尊所。 前三刻, 宗親及百官具衰服, 【練後具練服, 祥後具禫服。 內喪則自練後至禫前, 服淺淡服。 獻官諸執事同。】 皆就外門外, 大君以下及獻官諸執事, 具衰服就門外位。 【盥洗設於中門外, 獻官諸執事盥手而入。】 前一刻, 執禮帥謁者贊者贊引, 先入殿庭, 重行北向西上四拜訖就位。 贊引引監察及典祀官、大祝、祝史、齋郞 【內喪則有宮闈令。】 入就殿庭, 重行北向西上, 執禮曰: "四拜。" 贊者唱鞠躬四拜興平身, 【凡執禮有辭, 贊者皆傳唱。 後倣此。】 監察及典祀官以下鞠躬四拜興平身, 贊引引監察及典祀官以下各就位, 奉禮郞分引宗親及百官入就位, 次引大君以下去杖入就位, 謁者引亞獻官終獻官入就位。 大祝升自東階, 詣靈座前, 開匱出虞主, 【練後則云神主。】 設於座, 覆以白紵巾, 【內喪則宮闈令設主, 覆以靑紵巾。】 設几於後。 判通禮進當齋殿前, 【若魂殿非宮內, 則前一日出宮, 繖扇仗衛導從如常儀。】 俯伏跪啓請行禮。 殿下具衰服, 【練後具練服, 祥後具禫服。】 盥手杖出。 贊禮導殿下入就位, 【近侍從入, 繖扇及護衛官停於門外。】 執禮曰: "哭。" 【練後無哭, 後倣此。】 贊禮俯伏跪啓請跪俯伏哭, 殿下跪俯伏哭, 【跪拜時內侍捧杖, 後倣此。】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執禮曰: "止哭四拜。" 贊禮啓請止哭興四拜興平身, 殿下止哭興四拜興平身,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先拜者不拜。】 執禮曰: "行初獻禮。" 贊禮導殿下升自東階, 詣尊所西向立, 近侍 【承旨。】 一人酌酒, 一人以盞受酒。 贊禮導殿下入詣靈座前北向立, 贊禮俯伏跪啓請跪, 殿下跪,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近侍一人捧香合跪進, 一人捧香爐跪進, 贊禮啓請三上香, 近侍奠爐于案。 【進香在東西向, 奠爐在西東向。 進盞奠盞, 準此。】 近侍以盞跪進, 贊禮啓請執盞獻盞, 以盞授近侍, 奠于靈座前, 贊禮啓請俯伏興小退北向跪。 大祝進靈座之右, 東向跪讀祝文訖, 【卒哭後, 大祝進靈座之左, 西向讀祝。】 贊禮啓請俯伏興平身, 殿下俯伏興平身,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贊禮導殿下出戶降復位, 執禮曰: "行亞獻(官)〔禮〕。" 謁者引亞獻官升自東階, 詣尊所西向立, 執尊者酌酒, 執事者以盞受酒。 謁者引亞獻官入詣靈座前, 北向立贊跪, 執事者以盞授亞獻官, 亞獻官執盞獻盞, 以盞授執事者, 奠于靈座前, 謁者贊俯伏興平身, 引亞獻官出戶降復位。 執禮曰: "行終獻禮。" 謁者引終獻官行禮如亞獻儀訖, 引降復位。 執禮曰: "哭。" 贊禮俯伏跪, 啓請跪俯伏哭, 殿下跪俯伏哭盡哀,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執禮曰: "止哭四拜。" 贊禮啓請止哭興(平身)〔四拜〕興平身, 殿下止哭興四拜興平身,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贊禮啓禮畢俯伏興, 導殿下還齋殿, 【若魂殿非宮內, 則還宮, 繖扇仗衛導從如來儀。】 謁者引亞獻官終獻官出, 奉禮郞引大君以下出, 次引宗親及文武百官出。 贊引引監察及典祀官以下, 俱復拜位, 執禮曰: "四拜。" 贊者唱鞠躬四拜興平身, 監察及典祀官以下鞠躬四拜興平身, 贊引以次引出。 大祝納虞主如儀。 【內喪則宮闈令納主。】 執禮帥謁者、贊者、贊引, 就拜位四拜而出, 典祀官殿司各帥(帥)其屬徹禮饌, 大祝捧祝版瘞於坎。 【卒哭前, 宗親及百官詣齋殿前序立跪, 班首進名奉慰。】
○ 王后喪在先而後配於大王, 則陳設行禮如上儀, 惟典祀官, 於尊所加盞三, 各設禮饌。 宮闈令設王后神座於大王靈座之東, 覆以靑紵巾。 殿下於王后前獻副盞, 亞終獻官亦獻副盞, 宮闈令納王后神主。 若內喪在先, 而王世子行祭, 則享四日。 宮官申請齋戒, 王世子散齋二日於別室, (散)〔致〕齋一日於齋室。 執禮設王世子位於殿東階東南, 西向; 宮闈令設王后靈座。 王世子, 十一月練後服練服, 十三月祥後服禫服, 十五月禫後至再期, 服無揚赤色、黑團領衣、烏紗帽、黑角帶, 大君以下同。 副知通禮贊請行禮, 王世子詣靈座前北向跪, 亞獻官以下在位者不跪。 從官酌酒, 奉香奠爐進盞奠盞。 其禫後祭, 用樂 【朔望則無樂。】 有飮福。 宗親及百官, 大祥前服衰服陪祭, 唯正至朔望朝於殿下, 故朔望則各司一人陪王世子行祭。 正至則先期, 別擇吉日, 王世子行祭, 宗親及百官陪祭。 當正至日, 獻官諸執事行祭, 祥後無陪祭。 亞獻官以下諸執事, 祥後服淺淡服, 禫後至再期服吉服。
- 【태백산사고본】 47책 135권 14장 B면【국편영인본】 5책 40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