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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135권, 五禮 凶禮儀式 魂殿虞祭儀

五禮 / 凶禮儀式 / 魂殿虞祭儀

◎ 혼전 우제의(魂殿虞祭儀) 【전호(殿號)는 임시로 아뢰어 정한다. 초우(初虞)는 장사지낸 날 일중(日中)에 행한다. 혹 길이 멀더라도 다만 이 날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하룻밤 이상을 자야 될 형편이라면 행궁(行宮)에서 행한다. 제이우(第二虞)에서 제육우(第六虞)까지는 유일(柔日)로 쓰고, 제칠우(第七虞)는 강일(剛日)로 쓴다. 전하(殿下)가 목욕하고, 대군 이하 및 행사(行事)할 집사관(執事官)과 종친(宗親)·백관(百官)들도 모두 목욕한다. 만약 초우(初虞)에 날이 이미 저물어서 목욕할 여가가 없으면, 간략하게 씻어 깨끗이 한다. 】

기일 전 1일에 전사(殿司)가 그 소속을 거느리고 혼전(魂殿)의 내외(內外)를 소제하고, 집례(執禮)가 전하(殿下)의 욕위(褥位)를 동계(東階)의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한다. 아헌관(亞獻官)·종헌관(終獻官)의 자리는 욕위(褥位)의 뒤에 남쪽으로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하되, 북쪽을 위로 하고, 대군 이하의 자리는 중문(中門) 안의 동쪽에 북향하여 설치하되, 서쪽을 위로 한다. 집사자(執事者)의 자리는 중문(中門) 안의 서쪽에 북향하게 하되, 동쪽을 위로 하고, 감찰(監察)의 자리는 그 서쪽에 있게 한다. 【서리(書吏)가 그 뒤에 배립(陪立)한다. 】 집사(執事)의 자리는 동계(東階) 아래에 서쪽으로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하고,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은 남쪽에 약간 뒤로 물러 있게 하되, 북쪽을 위로 한다. 종친 및 문무 백관의 자리는 외정(外庭)에 설치하는데, 문관은 동쪽에, 무관은 서쪽에 있게 하되, 모두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하여 겹줄로써 북향하게 하고, 상대(相對)하여 머리[首]가 되게 한다. 【종친(宗親)은 매품(每品)의 반두(班頭)에 별도로 자리를 설치하고, 대군(大君)은 특별히 정1품 앞에 자리를 설치한다. 】

감찰의 자리 둘을 문·무반(文武班) 뒤에 북향하여 설치하고, 【서리(書吏)가 각각 그 뒤에 배립(陪立)한다. 】 문밖의 자리[門外位]를 설치하는데, 대군 이하 및 헌관과 여러 집사들은 중문(中門) 밖의 길[道] 동쪽에 겹줄로써 북향하게 하되, 서쪽을 위로 한다. 예감(瘞坎)을 혼전(魂殿)의 북쪽 임지(壬地)에 파는데, 넓이와 깊이는 물건을 넣을 만하게 넉넉히 한다. 그날 축시(丑時) 전 5각(刻) 【축시(丑時) 전 5각은 곧 3경(更) 3점(點)이니, 행사(行事)는 축시 1각에 한다. 초우(初虞)는 임시(臨時)로 행한다.】 에 궁위령(宮闈令)이 영악(靈幄)을 깨끗이 털고, 전사관(典祀官)·전사(殿司)가 각각 그 소속을 거느리고 들어가서 축판(祝版)을 영좌(靈座)의 왼쪽에 올려놓는다. 【점(坫)이 있다. 】 그리고 폐비(幣篚)를 준소(尊所)에 진설하고, 향로·향합과 초를 영좌 앞에 설치한다.

다음에 예찬(禮饌)을 진설하고, 【유밀과(油蜜果) 14그릇, 실과(實果) 6그릇으로, 무릇 4줄이다. 화초면(花草麪)·화초병(花草餠)·화초탕(花草湯) 등 12미(味)인데, 육선(肉膳)을 겸용(兼用)하여 과안(果案) 안에 설치한다. 만약 신물(新物)이라면 그 수(數)는 헤아리지 아니한다. 】 준이(尊彝)를 지게문[戶] 밖의 왼쪽에 설치한다. 봄·여름에는 계이(鷄彝) 1개, 【명수(明水)를 채운다. 】 조이(鳥彝) 1개, 【울창(鬱鬯)을 채운다. 】 희준(犧尊) 2개, 【1개는 명수(明水)를 채우고, 1개는 예제(醴齊)를 채운다. 】 상준(象尊) 2개, 【1개는 명수(明水)를 채우고, 1개는 앙제(盎齊)를 채운다. 】 산뢰(山罍) 2개로서 【1개는 현주(玄酒)를 채우고, 1개는 청주(淸酒)를 채운다. 】 4줄로 하고, 【첫째 줄은 계이(鷄彝)·조이(鳥彝)이고, 둘째 줄은 희준(犧尊), 세째 줄은 상준(象尊), 네째 줄은 산뢰(山罍)이다. 만약 가을·겨울이라면, 가이(斝彝)가 1개로서 명수(明水)를 채우고, 황이(黃彝)가 1개로서 울창(鬱鬯)을 채우고, 착준(著尊)이 2개로서 1개는 명수(明水)를 채우고, 1개는 예제(醴齊)를 채우며, 호준(壺尊)이 2개로서 1개는 명수(明水)를 채우고, 1개는 앙제(盎齊)를 채우며, 산뢰(山罍)가 2개로서 1개는 현주(玄酒)를 채우고, 1개는 청주(淸酒)를 채우는데, 4줄로 한다. 첫째 줄은 가이(斝彝)·황이(黃彝)이고, 둘째 줄은 착준(著尊), 세째 줄은 호준(壺尊), 네째 줄은 산뢰(山罍)이다. 】

모두 작(勺)과 멱(羃)을 덮어서 북향하게 하고 서쪽을 위로 한다. 【무릇 준(尊)은 명수(明水)를 채운 것을 위[上]로 한다. 】 찬반(瓚槃) 1개를 준소(尊所)에 설치하고, 세(洗)를 동계(東階)의 동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한다. 【관세(盥洗)는 동쪽에 있고, 작세(爵洗) 는 서쪽에 있는데, 반(槃)과 이(匜)가 있다. 】 뇌(罍)는 세(洗)의 동쪽에 있게 하되, 작(勺)을 얹어 놓고, 비(篚)는 세(洗)의 서남쪽에 있게 하되, 수건을 담아 둔다. 【만약 작세(爵洗)의 비(篚)라면 찬(瓚) 1개와 작(爵) 1개를 담는다. 점(坫)이 있다. 】 아헌관(亞獻官)·종헌관(終獻官)의 세(洗)는 또 동남쪽에 북향하여 있게 하고, 【관세는 동쪽에 있고, 작세는 서쪽에 있다. 】 뇌(罍)는 세(洗)의 동쪽에 있게 하되, 작(勺)을 얹어 놓고, 비(篚)는 세(洗)의 서남쪽에 있게 하되, 수건을 담는다. 【만약 작세(爵洗)의 비(篚) 라면 또 작(爵) 2개를 담는다. 점(坫)이 있다. 】 여러 집사(執事)의 관세(盥洗)를 아헌관·종헌관의 세(洗) 동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하고, 집준자(執尊者)·집뢰자(執罍者)·집비자(執篚者)·집멱자(執羃者)의 자리는 준(尊)·뇌(罍)·비(篚)·멱(羃)의 뒤에 있게 한다. 3각(刻) 전에 종친 및 문무 백관이 모두 외문(外門) 밖에 나아가고, 대군 이하 및 헌관과 여러 집사들의 문밖의 자리[門外位]로 나아간다. 1각(刻) 전에 집례(執禮)가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을 거느리고 먼저 전정(殿庭)으로 들어가서, 겹줄로 북향하고 서쪽을 위로 하여 네 번 절하고 나서, 자리로 나아간다. 찬인이 감찰(監察)·전사관(典祀官)·대축(大祝)·축문(祝文)·재랑(齋郞)을 【내상(內喪)이면 궁위령(宮闈令)이 있다. 뒤에도 이와 같다. 】 인도하여 들어가서 전정(殿庭)으로 나아가, 겹줄로 북향하고 서쪽을 위로 하게 한다. 집례(執禮)가

"사배하라."

하고, 찬자가

"국궁, 사배, 흥, 평신"

이라 창(唱)하여, 【무릇 집례(執禮)의 말이 있으면, 찬자(贊者)가 모두 전창(傳唱)한다. 뒤에도 모두 이와 같다. 】 감찰 및 전사관 이하가 몸을 굽혀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찬인이 감찰 및 전사관을 인도하여 자리로 나아가게 하고, 여러 집사들을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로 나아가서 관세(盥帨)하고 나서, 각각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봉례랑(奉禮郞)이 종친 및 백관들을 나누어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게 하고, 다음에 대군 이하를 인도하여 장(仗)을 놓고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알자가 아헌관·종헌관을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게 하고, 대축이 동계(東階)로 올라가서 영좌(靈座) 앞에 나아가, 궤(匱)를 열고 우주(虞主)를 받들어 내어 자리[座]에 놓고 백저건(白紵巾)으로써 덮어 둔다. 【내상(內喪)이면 궁위령(宮闈令)이 우주(虞主)를 설치하고 청저건(靑紵巾)으로써 덮어 둔다. 】 궤(几)는 뒤에 설치한다. 집사자가 작세위(爵洗位)로 나아가서 찬(瓚)을 씻고 찬을 닦고, 작(爵)을 씻고 작을 닦아서 비(篚)에 넣고 가지고 받들어 준소(尊所)로 나아가 점(坫) 위에 둔다. 판통례(判通禮)가 재전(齋殿) 앞으로 나아가서 【만약 혼전(魂殿)이 궁내(宮內)가 아니면, 재우(再虞) 하루 전에 궁(宮)에서 나오는데, 산선 장위(繖扇仗衛)가 인도하고 따르기[導從]를 상시(常時)의 의식과 같이 한다. 】

부복(俯伏)하고 꿇어앉아

"제일우례(第一虞禮)를 행하라."

고 계청한다. 【나머지 우제(虞祭)도 이와 같다. 】 전하께서 장(杖)을 짚고 나오면, 찬례(贊禮)가 전하를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간다. 【근시(近侍)들은 따라 들어가고, 산선(繖扇) 및 호위관(護衛官)은 문밖에서 정지한다. 】 집례(執禮)가

"곡하라."

하고, 찬례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한다. 【꿇어앉고 절할 때에는 내시가 장(仗)을 받든다. 뒤에도 모두 이와 같다. 】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같다. 【찬자(贊者)가 역시 창(唱)한다. 】 집례가

"곡을 그치고 사배하라."

하고, 찬례가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 평신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 몸을 바로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가 역시 창(唱)한다. 먼저 절한 자는 절하지 않는다. 】 집례가

"전폐례(奠幣禮)를 행하라."

고 하여,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로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 한다. 근시(近侍) 【승지(承旨). 】 1인이 꿇어앉아 이(匜)를 취(取)하여 가지고 일어나서 물을 붓고, 1인이 꿇어앉아 반(槃)을 취(取)해 가지고 물을 받는다. 전하께서 손을 씻으면, 근시가 꿇어앉아 비(篚)에서 수건을 취(取)하여 올린다. 전하께서 손을 닦고 나면, 근시가 수건을 받아 비(篚)에 놓는다.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동계(東階)로 올라가서 【근시(近侍)도 따라 올라간다. 】 준소(尊所)로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하면, 집준자(執尊者)가 멱(羃)을 들고, 근시 1인이 울창(鬱鬯)을 떠내고, 1인이 찬(瓚)으로 울창을 받는다.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들어가서 영좌 앞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면, 찬례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전하에게〉

"꿇어앉으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꿇어앉는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가 역시 창(唱)한다. 】 근시 1인이 향합을 받들고 꿇어앉아 올리고, 근시 1인이 향로를 받들어 꿇어앉아 올리면, 찬례가

"세번 상향(上香)하라."

고 계청하여, 근시가 향로를 안(案)에 올리고, 근시가 찬(瓚)을 꿇어앉아 올린다. 찬례가

"찬(瓚)을 잡고 땅에 〈술을〉 부으라."

고 계청하여, 이를 마치면, 찬(瓚)을 근시(近侍)에게 주어, 근시가 이를 받아 대축(大祝)에게 주어 준소(尊所)를 두게 한다. 근시가 폐비(幣篚)를 꿇어앉아 올리면, 찬례가

"집폐 헌폐(執幣獻幣)하라."

고 계청하여, 폐백을 근시에게 주어서 영좌 앞에 드리게 한다. 【무릇 진향(進香)·진찬(進瓚)·진폐(進幣)는 모두 동쪽에서 서향하여 하고, 전로(奠爐)·수찬(受瓚)·전폐(奠幣)는 모두 서쪽에서 동향하여 행한다. 진작(進爵)·전작(奠爵)도 이에 준한다. 】 찬례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평신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아헌관 이하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贊者)가 역시 창(唱)한다. 】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지게문을 나와 내려가서 제자리로 돌아가게 하면, 집례가

"초헌례(初獻禮)를 행하라."

하여,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동계(東階)로 올라가서 준소(尊所)로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한다. 집준자(執尊者)가 멱(羃)을 들고, 근시(近侍) 1인이 예제(醴齊)를 떠내고, 1인이 작(爵)으로 술을 받는다.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영좌 앞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 하면, 찬례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전하에게〉

"꿇어앉으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꿇어앉는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가 역시 창한다. 】 근시(近侍)가 작(爵)을 꿇어앉아서 올리면, 찬례가

"집작 헌작(執爵獻爵)하라."

고 계청하여, 작(爵)을 근시에게 주어서 영좌 앞에 올리게 한다. 찬례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조금 뒤로 물러나 북향하여 꿇어앉으라."

계청하고, 대축(大祝)이 영좌의 왼쪽으로 나아가서 서향하여 꿇어앉아 축문을 읽는다. 이를 마치면, 찬례가 〈전하에게〉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평신하라."

계청하여, 전하께서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이 한다. 【찬자가 역시 창한다. 】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지게문[戶]을 나와 내려가서 제자리로 돌아가게 하면, 집례가

"아헌례(亞獻禮)를 행하라."

고 하여, 알자(謁者)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로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 하고, 손을 씻고 손을 닦게 한다. 이를 마치면,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동계(東階)로 올라가서 준소(尊所)로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한다. 집준자(執尊者)가 멱(羃)을 들고 앙제(盎齊)를 떠내고, 집사자가 작(爵)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들어가서 영좌 앞으로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으라."

고 찬한다. 집사자가 작(爵)을 아헌관에게 주어서, 아헌관이 집작 헌작(執爵獻爵)하는데, 작(爵)을 집사자에게 주어 영좌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아헌관에게〉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평신하라."

찬하고, 아헌관을 인도하여 지게문[戶]을 나와 내려가서 제자리로 돌아가게 한다. 집례가

"종헌례(終獻禮)를 행하라."

고 하여 알자가 종헌관을 인도하여 행례(行禮)하기를 아헌(亞獻)의 의식과 같이 하고, 이를 마치면, 인도하여 내려가서 제자리로 돌아가게 한다. 집례가

"곡하라."

고 하고, 찬례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여 슬피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이 한다. 【찬자가 역시 창한다. 】 집례가

"곡을 그치고 사배하라."

하고, 찬례가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사배하고 일어나 평신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 몸을 바로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이 한다. 【찬자가 역시 창한다. 】 찬례가

"예(禮)를 마쳤다."

고 아뢰고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전하를 인도하여 재전(齋殿)으로 돌아간다. 【만약 혼전(魂殿)이 궁내(宮內)가 아니면, 궁(宮)으로 돌아오는데, 산선 장위(繖扇仗衛)가 인도하고 따르기를 올 때의 의식과 같이 한다. 】 알자가 아헌관과 종헌관을 인도하여 나가고, 봉례랑이 대군 이하를 인도하여 나간다. 다음에 종친과 문무 백관을 인도하여 나간다. 찬인이 감찰과 전사관 이하를 인도하여 모두 배위(拜位)로 돌아가면, 집례가

"사배하라."

하고, 찬자가

"국궁, 사배, 흥, 평신"

이라 창하여, 감찰과 전사관 이하가 몸을 굽혀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찬인(贊引)이 차례로 인도하여 나가고, 대축(大祝)이 우주(虞主)를 들여넣기를 의식대로 한다. 【내상(內喪)이면 궁위령(宮闈令)이 우주(虞主)를 들여넣는다. 】 집례가 알자·찬자·찬인을 인도하여 배위(拜位)로 나아가서 네 번 절하고 나가고, 전사관(典祀官)과 전사(殿司)가 각각 그 소속을 거느리고 예찬(禮饌)을 거둔다. 대축이 혼백(魂帛)을 받들어 토등상(土藤箱)에 담고 홍초보(紅綃袱)로 싸서 한쪽 구석[屛處]의 깨끗한 곳에 묻고, 또 축문과 폐백을 구덩이에 묻는다. 종친과 백관들이 재전(齋殿) 앞에 나아가서 차례대로 섰다[序立]가 꿇어앉아, 반수(班首)가 이름[名]을 올려 봉위(奉慰)한다.

○ 왕후(王后)의 상(喪)이 먼저 있으면서 뒤에 대왕(大王)에게 배위(配位)하면, 진설(陳設)하고 행례(行禮)하기를 위의 의식과 같이 한다. 다만 전사관(典祀官)이 준소(尊所)에 각각 폐비(幣篚)를 진설하고 작(爵)과 점(坫) 3개씩을 더하고, 각각 예찬(禮饌)을 진설한다. 궁위령(宮闈令)이 왕후의 신좌(神座)를 대왕의 영좌(靈座) 동쪽에 설치하고 청저건(靑紵巾)으로 덮는다. 전하(殿下)가 왕후 앞에서 폐백을 드리고 부작(副爵)을 드린다. 아헌관(亞獻官)과 종헌관(終獻官)도 또한 부작(副爵)을 드린다. 궁위령이 왕후의 신주를 들여넣는다. 만약 내상(內喪)이 먼저이어서 왕세자(王世子)가 행제(行祭)하게 되면, 집례(執禮)가 왕세자(王世子)의 자리를 혼전(魂殿) 동계(東階)의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궁위령이 왕후의 영좌(靈座)를 설치한다. 부지통례(副知通禮)가 행례(行禮)하기를 찬청(贊請)하여, 왕세자를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로 나아가면, 종관(從官) 【궁관(宮官). 】 1인이 물을 붓고, 1인이 물을 받는다. 왕세자가 손을 씻고 나면, 종관이 수건을 올리고, 손을 닦고 나면 수건을 받는다. 왕세자가 영좌 앞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꿇어앉는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는 꿇어앉지 아니한다. 종관(從官)이 울창(鬱鬯)을 떠내고, 진찬(進瓚)·봉향(捧香)·전로(奠爐)·진폐(進幣)·전폐(奠幣)·진작(進爵)·전작(奠爵)한다. 종친과 백관들이 이름을 올려 봉위(奉慰)하지 아니함이 이와 다르다. 우제(虞祭)로부터 졸곡(卒哭)·연제(練祭)·상제(祥祭)·담제(禫祭)에 이르기까지 이와 같다.


  • 【태백산사고본】 47책 135권 6장 A면【국편영인본】 5책 397면

◎ 魂殿 【殿號, 臨時啓定。】 虞祭儀 【初虞葬之日, 日中而行, 或路遠則但不出是日可也, 若經宿以上, 則於行宮行之。 自弟二虞至第六虞, 用柔日, 第七虞用剛日。 殿下沐浴, 大君以下及行事執事官宗親百官皆沐浴。 若初虞日或已晩, 不暇沐浴, 卽略自澡潔。】

前一日, 殿司帥其屬, 掃除殿之內外。 執禮設殿下褥位於東階東南, 西向; 設亞獻官、終獻官位於褥位之後近南, 西向北上; 大君以下位於中門內之東, 北向西上; 執事者位於中門內之西, 北向東上; 監察位於其西; 【書吏陪其後。】 設執事位於東階下近西, 西向; 謁者、贊者、贊引在南差退北上; 設宗親及文武百官位於外庭, 文東武西, 俱每等異位重行, 北向相對爲首; 【宗親, 每品班頭別設位; 大君, 特設位於正一品之前。】 監察位二於文武班後, 北向; 【書吏各陪其後。】 設門外位大君以下及獻官諸執事於中門外道東, 重行北向西上; 開瘞坎於殿之北壬地, 方深取足容物。 其日丑前五刻, 【丑前五刻, 卽三更三點。 行事用丑時一刻, 初虞則臨時行之。】 宮闈令整拂靈幄。 典祀官殿司各帥其屬入, 奠祝版於靈座之左, 【有坫。】 陳幣篚於尊所, 設香爐香合竝燭於靈座前, 次設禮饌。 【油蜜果十四器, 實果六器, 凡四行, 有花草麪餠湯等十二味。 兼用肉膳, 設於果案內, 若新物則不拘其數。】 設尊彝於戶外之左, 春夏雞彝一、 【實明水。】 鳥彝一、 【實鬱鬯。】 犧尊二、 【一實明水, 一實醴齊。】 象尊二 【一實明水, 一實盎齊。】 山罍二 【一實玄酒, 一實淸酒。】 爲四行, 【第一行雞彝鳥彝, 第二行犧尊, 第三行象尊, 第四行山罍。 如秋冬則斝彝一實明水, 黃彝一實鬱鬯。 著尊二, 一實明水, 一實醴齊。 壺尊二, 一實明水, 一實盎齊。 山罍二, 一實玄酒, 一實淸酒。 爲四行, 第一行斝彝黃彝, 第二行著尊, 第三行壺尊, 第四行山。】 皆加勺羃, 北向西上。 【凡尊, 實明水爲上。】 設瓚槃一於尊所, 設洗於東階東南北向, 【盥洗在東, 爵洗在西, 有槃匜。】 罍在洗東加勺, 篚在洗西南肆, 實以巾。 【若爵洗之, 則又實以瓚一爵一, 有坫。】 亞終獻洗, 又於東南北向。 【盥洗在東, 爵洗在西。】 罍在洗東加勺, 篚在洗西南肆, 實以巾。 【若爵洗之, 則又實以爵二, 有坫。】 設諸執事盥洗於亞終獻洗東南北向, 執尊罍篚羃者位於尊罍篚羃之後。 前三刻, 宗親及文武百官皆就外門外, 大君以下及獻官諸執事就門外位。 前一刻, 執禮帥謁者、贊者、贊引, 先入殿庭, 重行北向西上, 四拜訖就位。 贊引引監察、典祀官、大祝、祝史、齋郞, 【內喪則有宮闈令, 後倣此。】 入就殿庭, 重行北向西上。 執禮曰: "四拜。" 贊者唱鞠躬四拜興平身, 【凡執禮有辭, 贊者皆傳唱。 後倣此。】 監察及典祀官以下鞠躬四拜興平身。 贊引引監察及典祀官就位, 引諸執事詣盥洗位盥帨訖, 各就位。 奉禮郞分引宗親及百官入就位, 次引大君以下去杖入就位, 謁者引亞獻官、終獻官入就位。 大祝升自東階, 詣靈座前, 開匱捧出虞主, 設於座, 覆以白紵巾, 【內喪則宮闈令設主, 覆以靑紵巾。】 設几於後。 執事者詣爵洗位, 洗瓚拭瓚, 洗爵拭爵, 置於篚, 捧詣尊所, 置於坫上。 判通禮進當齋殿前, 【若魂殿非宮內, 則自再虞前一日出宮, 繖扇仗衛導從, 如常儀。】 俯伏跪, 啓請行第一虞禮, 【餘虞同。】 殿下杖出, 贊禮導殿下入就位。 【近侍從入, 繖扇及護衛官停於門外。】 執禮曰哭, 贊禮俯伏跪啓請俯伏哭, 殿下跪俯伏哭。 【跪拜時, 內侍捧杖。 後倣此。】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執禮曰: "止哭四拜。" 贊禮啓請止哭興四拜興平身, 殿下止哭興四拜興平身,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先拜者不拜。】 執禮曰: "行奠幣禮。" 贊禮導殿下詣盥洗位北向立, 近侍 【承旨。】 一人跪取匜興沃水, 一人跪取槃承水, 殿下盥手。 近侍取巾於篚以進, 殿下帨手訖, 近侍受巾, 奠於篚。 贊禮導殿下升自東階, 【近侍從升。】 詣尊所西向立, 執尊者擧羃, 近侍一人酌鬱鬯, 一人以瓚受鬱鬯。 贊禮導殿下入詣靈座前北向立, 贊禮俯伏跪啓請跪, 殿下跪,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近侍一人奉香合跪進, 近侍一人捧香爐跪進, 贊禮啓請三上香, 近侍奠爐于案。 近侍以瓚跪進, 贊禮啓請執瓚灌地訖, 以瓚授近侍, 近侍受以授大祝, 置於尊所。 近侍以幣篚跪進, 贊禮啓請執幣獻幣, 以幣授近侍, 奠于靈座前。 【凡進香進瓚進幣, 皆在東西向; 奠爐受瓚奠幣, 皆在西東向。 進爵奠爵, 準此。】 贊禮啓請俯伏興平身, 殿下俯伏興平身,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贊禮導殿下出戶降復位。 執禮曰: "行初獻禮。" 贊禮導殿下升自東階, 詣尊所西向立, 執尊者擧羃, 近侍一人酌醴齋, 一人以爵受酒。 贊禮導殿下詣靈座前北向立, 贊禮俯伏跪啓請跪, 殿下跪,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近侍以爵跪進, 贊禮啓請執爵獻爵, 以爵授近侍, 奠于靈座前, 贊禮啓請俯伏興少退北向跪。 大祝進靈座之左, 西向跪讀祝文訖, 贊禮啓請俯伏興平身, 殿下俯伏興平身,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贊禮導殿下出戶降復位, 執禮曰: "行亞獻禮。" 謁者引亞獻官詣盥洗位北向立, 盥手帨手訖, 謁者引亞獻官升自東階, 詣尊所西向立, 執尊者擧羃酌盎齋, 執事者以爵受酒。 謁者引亞獻官入詣靈座前北向立贊跪, 執事者以爵授亞獻官, 亞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奠于靈座前。 謁者贊俯伏興平身, 引亞獻官出戶降復位。 執禮曰: "行終獻禮。" 謁者引終獻官行禮, 如亞獻儀訖, 引降復位。 執禮曰: "哭。" 贊禮俯伏跪啓請跪俯伏哭, 殿下跪俯伏哭盡哀。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執禮曰: "止哭四拜。" 贊禮啓請止哭興四拜興平身, 殿下止哭興四拜興平身。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贊禮啓禮畢俯伏興, 導殿下還齋殿, 【若魂殿非宮內, 則還宮, 繖扇仗衛導從, 如來儀。】 謁者引亞獻官終獻官出, 奉禮郞引大君以下出, 次引宗親及文武百官出。 贊引引監察及典祀官以下, 俱復拜位, 執禮曰: "四拜。" 贊者唱鞠躬四拜興平身, 監察及典祀官以下鞠躬四拜興平身。 贊引以次引出, 大祝納虞主如儀。 【內喪則宮闈令納主。】 執禮帥謁者、贊者、贊引, 就拜位四拜而出。 典祀官、殿司各帥其屬, 徹禮饌。 大祝捧魂帛盛於土藤箱, 裹以紅綃袱, 埋於屛處潔地, 又以祝幣瘞於坎。 宗親及百官詣齋殿前序立跪, 班首進名奉慰。

○王后喪在先而後配於大王, 則陳設行禮如上儀, 唯典祀官於尊所, 各陳幣篚, 加爵坫各三, 各設禮饌。 宮闈令設王后神座於大王靈座之東, 覆以靑紵巾。 殿下於王后前, 獻幣獻副爵, 亞終獻官亦獻副爵, 宮闈令納王后神主。 若內喪在前, 而王世子行祭, 則執禮設王世子位於殿東階東南, 西向。 宮闈令設王后靈座。 副知通禮贊請行禮, 引王世子詣盥洗位, 從官 【宮官。】 一人沃水, 一人承水, 王世子盥手, 從官進巾帨訖受巾, 王世子詣靈座前北向跪, 亞獻官以下在位者不跪。 從官酌鬱鬯進瓚, 捧香奠爐, 進幣奠幣, 進爵奠爵。 宗親及百官無進名奉慰爲異。 自虞至卒哭練祥禫祭, 倣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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