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禮 / 凶禮儀式 / 路祭儀
전기(前期) 1일에 충호위(忠扈衛)에서 영장전(靈帳殿)을 성문(城門) 밖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병장(屛帳)을 치고, 남쪽에 유문(帷門)을 두고, 영좌(靈座)를 장전(帳殿)의 한복판에 설치하기를 평상시와 같이 한다. 또 연달아 유장(帷帳)을 영장전(靈帳殿)의 서쪽에 설치하여, 혼백차(魂帛車)와 대여(大轝)의 조금 멈추[小駐]는 자리로 만든다. 그날에 유사(攸司)가 예찬(禮饌)을 【유밀과(油蜜果) 14그릇[器], 실과(實果) 6그릇[器]이 모두 4줄[行]이 되고, 화초면(花草麪)·화초병(花草餠)·화초탕(花草湯) 등 12미(味)가 있다. 】 영좌(靈座) 앞에 설치하고, 향로·향합과 초[燭]를 그 앞에 설치하고, 제문(祭文)을 영좌(靈座)의 왼쪽에 드리고, 준(尊)을 영좌(靈座)의 동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하고, 잔(盞) 3개를 준소(尊所)에 둔다. 봉례랑이 도성(都城)에 남아 있는 문무(文武) 여러 관원의 자리를 장전 유문(帳殿帷門) 밖의 동쪽·서쪽에 북향하여 설치하고, 통찬과 봉례랑의 자리를 설치하기를 평상시와 같이 한다. 영가(靈駕)가 장차 이르려고 하면, 통찬과 봉례랑이 먼저 들어와서 자리에 나아가고, 봉례랑이 여러 관원을 나누어 인도하여 들어와서 자리에 나아간다. 【반수(班首)와 집사자(執事者)들이 모두 미리 손을 씻는다. 】 혼백차(魂帛車)가 장전(帳殿) 서쪽에 이르면, 섭판통례(攝判通禮)가 앞으로 나가 혼백차 앞에 가서 부복하였다가 꿇어앉아, 거가(車駕)가 조금 멈추기[小駐]를 계청(啓請)하고,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물러간다. 대여(大轝)가 혼백차(魂帛車) 뒤에 이르면, 섭판통례(攝判通禮)가 앞으로 나가 대여(大轝) 앞에 가서 부복하고 꿇어앉아, 영가(靈駕)가 조금 멈추기[小駐]를 계청(啓請)하고는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물러간다. 대여(大轝)는 유(帷) 안의 북쪽에 이르러 남향하고, 혼백차(魂帛車)는 대여(大轝) 남쪽에 있어 남향한다.
통찬이
"궤(跪), 부복(俯伏), 곡(哭)하라."
고 창(唱)하면, 여러 관원이 꿇어앉아 부복(俯伏)하고 곡을 한다. 통찬이
"지곡(止哭), 흥(興),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하라."
고 창(唱)하면, 여러 관원이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편다. 봉례랑이 반수(班首)를 인도하여 영좌(靈座) 앞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하고,
"꿇어앉으라."
찬(贊)하고, 통찬이
"궤(跪)하라."
고 창(唱)하면, 여러 관원들이 모두 꿇어앉는다. 봉례랑이 삼상향(三上香)하고, 집사자(執事者)가 잔(盞)에 술을 따르어 반수(班首)에게 주면, 반수(班首)가 잔(盞)을 쥐고 잔(盞)을 드리는데, 잔(盞)을 집사자(執事者)에게 주어 영좌(靈座) 앞에 드리게 한다. 【연달아 3잔(盞)을 드린다. 】 봉례랑이 반수(班首)에게 부복하였다가 일어나 조금 물러가서 북향하여 꿇어앉으라고 찬(贊)하고, 대축(大祝)이 영좌(靈座)의 왼쪽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꿇어앉아 제문(祭文)을 읽고 이를 마치면, 봉례랑이 반수(班首)에게 부복하고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펴라고 찬(贊)하면, 반수(班首)가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편다. 통찬이
"부복(俯伏), 흥(興), 평신(平身)하라."
고 창(唱)하면, 여러 관원들이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편다. 봉례랑이 반수(班首)를 인도하여 물러가서 그전 자리로 돌아간다. 통찬이
"궤(跪), 부복(俯伏), 곡(曲)하라."
고 창(唱)하면, 여러 관원들이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을 한다. 통찬이
"지곡(止哭), 흥(興),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하라."
고 창(唱)하면, 여러 관원들이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편다. 통찬이 또
"궤(跪), 부복(俯伏), 곡(哭)하라."
고 창(唱)하면, 여러 관원들이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을 하여 진애(盡哀)한다. 통찬이
"지곡(止哭), 흥(興),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하라."
고 창(唱)하면, 여러 관원들이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펴고 하직(下直)을 아뢴다.
이를 마치면, 섭판통례(攝判通禮)가 앞으로 나가 혼백차(魂帛車) 앞에 가서, 부복하고 꿇어앉아 거가(車駕)가 출발하기를 계청(啓請)하고는,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물러간다. 혼백차(魂帛車)가 움직이면, 영가(靈駕)가 출발하기를 위와 같이 한다. 여러 관원이 물러가면, 집사자(執事者)가 예찬(禮饌)을 걷어치우고, 대축(大祝)이 제문(祭文)을 받들고 향로에 사른다. 내상(內喪)이면, 봉례랑이 반수(班首)를 인도하여 조금 앞으로 나와서 북향하여 서게 하고, 통찬이
"궤(跪)하라."
고 창(唱)하면, 반수(班首)와 여러 관원들이 모두 꿇어앉는다. 상식(尙食)이 향안(香案) 앞에 나아가서 꿇어앉아 삼상향(三上香)하고, 또 술을 3잔(盞)을 따르어 영좌(靈座) 앞에 드린다. 전언(典言)이 영좌(靈座)의 왼쪽에 나아가서 꿇어앉아 제문(祭文)을 읽고, 이를 마치면 시립(侍立)하는 자리로 돌아온다. 통찬이
"부복(俯伏), 흥(興), 평신(平身)하라."
창(唱)하면, 반수(班首)와 여러 관원들이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편다. 봉례랑이 반수(班首)를 인도하여 본자리로 돌아간다. 나머지는 위의 의식과 같다.
- 【태백산사고본】 46책 134권 33장 B면【국편영인본】 5책 394면
- [註 409]노제의(路祭儀) : 노제(路祭)의 의식.
◎ 路祭儀
前一日, 忠扈衛設靈帳殿於城門外, 南向; 施屛帳, 南置帷門; 設靈座於帳殿正中如常。 又連設帷帳於靈帳殿之西, 以爲魂帛車大轝小駐之次。 其日, 攸司設禮饌 【油蜜果十四器、實果六器, 凡四行, 有花草麪餠湯等十二味。】 於靈座前, 設香爐香合竝燭於其前, 奠祭文於靈座之左, 設尊於靈座東南北向, 置盞三於尊所。 奉禮郞設留都文武群官位於帳殿帷門外東西, 北向; 設通贊奉禮郞位如常。 靈駕將至, 通贊奉禮郞先入就位, 奉禮郞分引群官入就位。 【班首及執事者, 皆預盥手。】 魂帛車至帳殿西, 攝判通禮進當車前俯伏跪, 啓請車駕小駐, 俯伏興退。 大轝至魂帛車後, 攝判通禮進當大轝前俯伏跪, 啓請靈駕小駐, 俯伏興退。 大轝至帷內北南向, 魂帛車在大轝南南向, 通贊唱跪俯伏哭, 群官跪俯伏哭。 通贊唱止哭興四拜興平身, 群官止哭興四拜興平身。 奉禮郞引班首詣靈座前北向立贊跪, 通贊唱跪, 群官皆跪。 奉禮郞贊三上香, 執事者以盞酌酒授班首, 班首執盞獻盞, 以盞授執事者, 奠于靈座前。 【連奠三盞。】 奉禮郞贊俯伏興小退北向跪, 大祝進靈座之左, 西向跪讀祭文訖, 奉禮郞贊俯伏興平身, 班首俯伏興平身。 通贊唱俯伏興平身, 群官俯伏興平身, 奉禮郞引班首退復位。 通贊唱跪俯伏哭, 群官跪俯伏哭。 通贊唱止哭興四拜興平身, 群官止哭興四拜興平身。 通贊又唱跪俯伏哭, 群官跪俯伏哭盡哀。 通贊唱止哭興四拜興平身, 群官止哭興四拜興平身。 奉辭訖, 攝判通禮進當魂帛車前俯伏跪, 啓請車駕進發, 俯伏興退。 魂帛車動, 靈駕進發同上。 群官退, 執事者徹饌〔撤饌〕, 大祝捧祭文焚於爐。
○ 內喪則奉禮郞引班首稍前北向立, 通贊唱跪, 班首及群官皆跪。 尙食進香案前跪三上香, 又酌酒三盞, 奠于靈座前。 典言進靈座之左, 跪讀祭文訖, 還侍位。 通贊唱俯伏興平身, 班首及群官俯伏興平身。 奉(列)〔禮〕郞引班首還本位, 餘如上儀。
世宗莊憲大王實錄卷第一百三十四終
- 【태백산사고본】 46책 134권 33장 B면【국편영인본】 5책 39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