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손이 수가하고 태묘에 나가다
임금이 태묘(太廟)에 나아가니, 왕세손이 수가(隨駕)하였다. 당실(當室)의 책보 도감(冊寶都監)의 당랑(堂郞)이 도감에서부터 고취(鼓吹)하면서 전도(前導)하여 모시고 가 묘문(廟門) 밖 막차(幕次)에 봉안하였다. 임금이 태묘 문밖에 이르러 연(輦)에서 내려 여(輿)를 타고 묘문(廟門) 안 재실(齋室)에 들어가 평천관(平天冠)·현단복(玄端服)·적석(赤舃)을 갖추고 걸어서 재실 서문(西門)으로 나아가 전전(前殿)의 판위(板位)에 나아가 사배(四拜)를 행한 후 전으로 올라갔다. 먼저 제1실(室)에 나아가 부복하여 신위(神位) 앞에 한참 동안 있다가 차례로 봉심(奉審)하였다. 제10실에 이르러 부복하고, 제11실에 나아가 또 부복하였다. 왕세손이 면복(冕服)을 갖추고 따라서 전내(殿內)로 들어가고 승사(承史)와 춘방(春坊)이 모두 조복을 갖추고 전으로 올라가니, 임금이 뜰에서 내려와 왕세손에게 다시 전에 올라 제기(祭器) 살필 것을 명하였다. 임금이 인하여 후전(後殿)으로 나아가 판위에 가서 사배를 행한 다음 왕세손에게 봉심하기를 명하고 또 제기를 살피게 하였다. 임금이 여를 타고 재실 서문 밖에 이르러 자리에 앉으니, 왕세손이 뒤따라 와 시좌(侍坐)하였다. 임금이 친히 희생(犧牲)을 살피고는 전전(前殿)의 아헌관(亞獻官) 김양택(金陽澤)에게 명하여 전전의 명수(明水)를 살피라 명하고, 후전 초헌관(初獻官) 이사관(李思觀)에게 명하여 후전의 명수를 살피게 하였다. 예조 판서 심각(沈殼)에게 명하여 다듬잇돌과 절구를 살피기를 명하고, 승지 이택진(李宅鎭)에게 명하여 진배관(進排官)을 적간(摘奸)하도록 명하였다. 인하여 재실로 들어가 4경(更)에 임금이 평천관·현단복·적석을 갖추고 걸어서 재실 서문으로 나가 태묘 동문으로 들어가 판위에 나아가고 왕세손이 뒤따라 판위에 나아가니, 책보를 오문으로부터 도감 당랑이 봉입하였다. 임금이 부복하여 맞이한 후에 사배를 행하니, 왕세손 이하가 모두 사배하였다. 임금이 전전(前殿) 판위로 나아가고 왕세손이 역시 자리로 나아가니, 인의(引儀)가 전내로 들어와 치사문(致詞文)을 읽었다. 임금이 다시 배위(拜位)로 나아가 사배를 행하니, 왕세손 이하가 모두 사배하였다. 임금이 다시 전전으로 나아가 부복하니, 도감 제조가 책보(冊寶)를 받들어 올리고 임금이 꿇어앉아 받아서 올리었다. 독책관(讀冊官) 홍용한(洪龍漢)이 전 안으로 들어가 당실(當室)의 대왕(大王) 신위 앞에 나아가 책문을 읽기를 마치고, 독보관(讀寶官) 김문순(金文淳)과 독보 독책관(讀寶讀冊官) 정창순(鄭昌順)이 당실의 왕비(王妃) 신위 앞에 나아가 책을 읽고 독보관 윤사국(尹師國)이 보(寶)를 읽었다. 임금이 전내로 들어가 당실 신위 앞에 나아가 봉심하고, 한참 동안 부복하였다가 전에서 내려가 다시 판위로 가 사배를 행하니, 왕세손 이하 역시 모두 사배하였다. 임금이 다시 재실로 들어가니, 왕세손 역시 환차(還次)하였다. 외의(外儀)를 이미 마치고 왕세손이 전내로 들어가 대제(大祭)를 섭행하였다.
- 【태백산사고본】 79책 119권 34장 B면【국편영인본】 44책 440면
- 【분류】왕실-행행(行幸) / 왕실-의식(儀式) / 왕실-종친(宗親) / 왕실-종사(宗社)
○戊申/上詣太廟, 王世孫隨駕。 當室冊寶都監堂郞, 先自都監皷吹前導, 陪進奉安于廟門外幕次。 上到太廟門外, 降輦乘輿, 入廟門內齋室, 具平天冠ㆍ玄端服ㆍ赤舃, 步出齋室西門, 詣前殿板位, 行四拜後升殿。 先詣第一室, 俯伏神位前良久, 次次奉審。 至第十室俯伏, 就第十一室又俯伏。 王世孫具冕服, 隨入殿內, 承史春坊, 皆朝服升殿, 上降階命王世孫復上殿省器。 上仍詣後殿就板位, 行四拜命王世孫奉審, 亦令省器。 上乘輿至齋室西門外就坐, 王世孫隨後侍坐。 上親自省牲, 命前殿亞獻官金陽澤省前殿明水, 命後殿初獻官李思觀省後殿明水。 命禮曹判書沈瑴省砧臼, 命承旨李宅鎭摘奸進排官。 仍入齋室, 四更上具平天冠ㆍ玄端服ㆍ赤舃, 步出齋室西門, 入太廟東門, 就板位, 王世孫隨後就板位, 冊寶自午門, 都監堂郞奉入。 上俯伏祗迎後行四拜, 王世孫以下皆四拜。 上詣殿前板位, 王世孫亦就位, 引儀入殿內, 讀致詞文。 上還就拜位, 行四拜, 王世孫以下皆四拜。 上復詣殿前俯伏, 都監都提調奉還冊寶, 上跪受以上。 讀冊官洪龍漢入殿內, 詣當室大王神位前, 讀冊訖, 讀寶官金文淳、讀寶讀冊官鄭昌順詣當室王妃神位前讀冊, 讀寶官尹師國讀寶。 上入殿內, 詣當室神位前奉審, 俯伏良久, 下殿還就板位, 行四拜。 王世孫以下亦皆四拜。 上還入齋室, 王世孫亦還次。 外儀旣畢, 王世孫入殿內, 攝行大祭。
- 【태백산사고본】 79책 119권 34장 B면【국편영인본】 44책 440면
- 【분류】왕실-행행(行幸) / 왕실-의식(儀式) / 왕실-종친(宗親) / 왕실-종사(宗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