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검색 문자입력기
세종실록 151권, 지리지 전라도 전주부 여산현

지리지 / 전라도 / 전주부 / 여산현

여산현(礪山縣)

여량현(礪良縣)은 본래 백제지량초현(只良肖縣)이었는데, 신라에서 여량현으로 고쳐 덕은(德殷)의 영현(領縣)으로 삼았고, 고려에서도 그대로 따랐다. 낭산현(朗山縣)은 본래 백제알야산현(閼也山縣)이었는데, 신라에서 야산현(野山縣)으로 고쳐 금마군(金馬郡)의 영현(領縣)으로 삼았고, 고려에서 낭산현으로 고치어, 모두 전주(全州)의 임내(任內)로 하였다. 공양왕(恭讓王) 3년 신미에 두 현(縣)을 겸 감무(兼監務)로 하였다가, 본조(本朝) 공정왕(恭靖王) 2년 경진에 낭산(朗山)여량(礪良)의 속현(屬縣)으로 하였으며, 태종(太宗) 4년 갑신에 지금의 이름으로 고쳤다. 옛 속부곡(屬部曲)이 2이니, 공촌(公村)·피제(皮堤)이다.

사방 경계[四境]는 동쪽으로 고산에 이르기 8리, 서쪽으로 용안(龍安)에 이르기 15리, 남쪽으로 전주에 이르기 8리, 북쪽으로 충청도 은진(恩津)에 이르기 12리이다.

호수가 3백 12호요, 인구가 1천 4백 19명이다. 군정은 시위군이 17명이요, 진군이 43명이요, 선군이 2백 22명이다.

토성(土姓)이 4이니, 이(李)·송(宋)·오(吳)·황(黃)이요, 속성(續姓)이 5이니, 김(金) 【김해(金海)에서 왔다. 】 ·배(裵) 시진(市津)251) 에서 왔다. 】 ·임(林) 악양(岳陽)252) 에서 왔다. 】 ·문(文) 곤명(昆明)253) 에서 왔다. 】 ·염(廉) 【온 곳을 모른다. 】 이다. 【모두 향리(鄕吏)이다. 】 공촌(公村)의 성이 2이니, 이(李)·백(白)이요, 피제(皮堤)의 성이 3이니, 최(崔)·임(林)·이(李)요, 망성(亡姓)이 1이니, 송(宋)이요, 속성(續姓)이 1이니, 임(林) 【향리(鄕吏)이다. 】 이다. 낭산의 성이 5이니, 배(裵)·유(兪)·현(玄)·오(吳)·조(趙)요, 속성이 2이니, 김(金)·이(李) 【향리(鄕吏)이다. 】 이다. 인물은 첨의 중찬(僉議中贊) 정렬공(貞烈公) 송송례(宋松禮)이니, 원종(元宗) 때 사람이다.

땅이 메마르다. 간전(墾田)이 4천 3백 62결이요, 【논이 7분의 4이다. 】 토의(土宜)는 오곡과 뽕나무·삼·밤·왕골이다. 토공(土貢)은 여우가죽·삵괭이가죽·잘[山獺皮]·족제비털·자리·모시·석류이요, 약재(藥材)는 겨우살이풀뿌리[麥門冬]·잉어쓸개·고슴도치가죽이다. 역(驛)이 1이니, 양재(良才)이다.


  • 【태백산사고본】 55책 151권 9장 B면【국편영인본】 5책 659면

礪山縣礪良縣: 本百濟 只良肖縣, 新羅礪良縣, 爲德殷領縣, 高麗因之。 朗山縣, 本百濟 閼也山縣, 新羅野山縣, 爲金馬郡領縣, 高麗朗山縣, 皆爲全州任內。 恭讓王三年辛未, 以二縣爲兼監務, 本朝恭靖王二年庚辰, 以朗山礪良屬縣, 太宗四年甲申, 改今名。 古屬部曲二, 公村皮堤。 四境, 東距高山八里, 西距龍安十五里, 南距全州八里, 北距忠淸道 恩津十二里。 戶三百十二, 口一千四百十九。 軍丁, 侍衛軍十七, 鎭軍四十三, 船軍二百二十二。 土姓四, ; 續姓五, 【金海來。】 【市津來。】 【岳陽來。】 【昆明來。】 【來處不知, 皆鄕吏。】 公村姓二, 皮堤姓三, ; 亡姓一, ; 續姓一, 【鄕吏。】 朗山姓五, ; 續姓二, 【鄕吏。】 人物, 僉議中贊貞烈公 宋松禮, 元宗時人。 厥土塉, 墾田四千三百六十二結。 【水田七分之四。】 土宜五穀, 桑、麻、栗、莞。 土責, 狐狸山獺皮、黃毛、席、苧、石榴。 藥材, 麥門冬、鯉膽、猬皮。 驛一, 良才


  • 【태백산사고본】 55책 151권 9장 B면【국편영인본】 5책 65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