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지 / 전라도 / 전주부 / 고산현
◎ 고산현(高山縣)
본래 백제의 고산현이었는데, 신라에서 전주의 영현(領縣)으로 삼았고, 고려에서 감무(監務)를 두었으며, 본조 태조(太祖) 원년 임신에 운제현(雲梯縣)을 【본래 백제의 지벌지현(只伐只縣)이었는데, 신라에서 운제현으로 고쳤고, 고려 초에 전주(全州)에 붙이었다. 】 이에 내속(來屬)시켰다.
사방 경계[四境]는 동·서·남쪽으로 전주(全州)에 이르는데, 동쪽이 35리, 서쪽이 14리, 남쪽이 7리요, 북쪽으로 여산(礪山)에 이르기 20리이다.
호수가 2백 60호요, 인구가 2천 28명이었다. 군정은 시위군이 16명이요, 진군이 48명이요, 선군이 44명이었다.
토성(土姓)이 4이니, 고(高)·송(宋)·전(全)·배(裵)요, 망성(亡姓)이 1이니, 가(價)이다. 【어떤 본(本)에는 가(賈)로 되었다. 】 운제(雲梯)의 성이 5이니, 배(裵)·백(白)·수(水)·송(宋)·유(兪)이다.
땅이 메마르고 기후가 춥다. 간전(墾田)이 3천 1백 16결이요, 【논이 6분의 1이 넘는다. 】 토의(土宜)는 오곡과 뽕나무·삼·목화·닥나무이다. 토공(土貢)은 삵괭이가죽·족제비털[黃毛]·대추·감·석류·석이·칠(漆)·인삼·자리·지초(芝草)·꿀·밀[黃蠟]이요, 약재(藥材)는 흰바곳·당귀(當歸)·녹각교(鹿角膠)이다. 철장(鐵場)이 1이요, 【현의 북쪽 번북동(番北洞)에 있는데, 연철(煉鐵)·정철(正鐵) 7백 4근 12냥쭝을 군기감(軍器監)에 바친다. 】 도기소(陶器所)가 1이요, 【현의 남쪽 진서동(秦西洞)에 있다. 】 역(驛)이 1이니, 옥포(玉包)이다.
- 【태백산사고본】 55책 151권 9장 B면【국편영인본】 5책 659면
◎ 高山縣: 本百濟 高山縣, 新羅爲全州領縣, 高麗置監務。 本朝太祖元年壬申, 以雲梯縣 【本百濟 只伐只縣, 新羅改雲梯縣, 高麗初, 屬于全州。】 來屬。 四境, 東西南距全州東三十五里, 西十四里, 南七里; 北距礪山二十里。 戶二百六十, 口二千二十八。 軍丁, 侍衛軍十六, 鎭軍四十八, 船軍四十四。 土姓四, 高、宋、全、裵; 亡姓一, 價。 【一本作賈。】 雲梯姓五, 裵、白、水、宋、兪。 厥土塉, 風氣寒, 墾田三千一百十六結。 【水田六分之一强】 土宜五穀, 桑、麻、木緜、楮。 土貢, 狸皮、黃毛、棗、柿、石榴、石茸、漆、人蔘、席、芝草、蜂蜜、黃蠟。 藥材, 白附子、當歸、鹿角膠。 鐵場一, 【在縣北番北番洞。 煉正鐵七百四斤十二兩, 納于軍器監。】 陶器所一。 【在縣南秦西洞。】 驛一, 玉包。
- 【태백산사고본】 55책 151권 9장 B면【국편영인본】 5책 65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