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검색 문자입력기
세종실록 151권, 지리지 전라도 전주부 김제군

지리지 / 전라도 / 전주부 / 김제군

김제군(金堤郡)

본래 백제벽골현(碧骨縣)이었는데, 신라에서 김제군으로 고쳤다. 고려 초에 전주(全州) 임내(任內)로 되었다가, 인종(仁宗) 21년 계해 【남송(南宋) 고종(高宗) 소흥(紹興) 13년.】 에 현령(縣令)으로 되었다. 본조 태종(太宗) 3년 계미에 고을 사람 환자(宦者) 한첩목아(韓帖木兒)명나라에 들어가 황제를 모시다가, 사신이 되어 본국에 돌아와서 본향(本鄕)을 승격하여 주기를 청하였으므로, 지군사(知郡事)로 승격하였다. 고속현(古屬縣)이 1이니, 평고(平皐)는 본래 백제수동산현(首冬山縣)이었는데, 신라에서 평고현(平皐縣)으로 고쳤고, 고려에서는 전주 임내로 하였다가 뒤에 내속(來屬)하였다. 향(鄕)이 2이니, 제견(堤見)·명량(鳴良)이요, 소(所)가 2이니, 마천(馬川)·재남(才南)이다.

사방 경계[四境]는 동쪽으로 금구(金溝)에 이르기 10리, 서쪽으로 부안(扶安)에 이르기 18리, 남쪽으로 태인(泰仁)에 이르기 16리, 북쪽으로 만경(萬頃)에 이르기 12리이다.

호수는 4백 9호이요, 인구가 2천 65명이다. 군정(軍丁)은 시위군(侍衛軍)이 23명이요, 진군(鎭軍)이 48명이요, 선군(船軍)이 3백 53명이다.

토성(土姓)이 5이니, 김(金)·장(張)·조(趙)·염(廉)·구(仇)요, 내접성(來接姓)이 2이니, 이(李)·최(崔)요, 망성(亡姓)이 1이니, 신(申)이요, 속성(續姓)이 1이니, 조(趙)이다. 인의현(仁義縣)242) 에서 왔는데, 향리(鄕吏)이다. 】 평고(平皐)의 성이 5이니 곽(郭)·이(李)·온(溫)·문(文)·오(吳)요, 속성(續姓)이 1이니, 김(金)이요, 마천(馬川)의 성이 1이니, 윤(尹)이요, 명량(鳴良)의 성이 1이니, 구(仇)요, 재남(才南)의 성이 1이니, 이(李)요, 제견(堤見)의 망성(亡姓)이 1이니, 구(仇)이다. 인물은 첨의 찬성사(僉議贊成事) 문량공(文良公) 조간(趙簡)이니, 고려 충렬왕(忠烈王) 때 사람이다.

땅이 기름지고 메마른 것이 반반이며, 간전(墾田)이 7천 2백 81결이요, 【논이 8분의 5이다. 】 토의(土宜)는 오곡·삼[麻]이었다. 토공(土貢)은 여우가죽·삵괭이가죽·족제비털[黃毛]·고니[天鵝]·죽순[笋]·모시요, 약재(藥材)는 잉어쓸개[鯉膽]·겨우살이풀뿌리[麥門冬]이다.

역(驛)이 1이니, 내재(內才)요, 옛 큰 방죽[大堤]은 벽골제(碧骨堤)이다. 【신라 흘해왕(訖解王) 21년에 비로소 둑을 쌓았는데, 길이가 1천 8백 보이다. 본조 태종(太宗) 15년에 다시 쌓았으나, 이익은 적고 폐단은 많았으므로 곧 허물어뜨렸다. 】

월경(越境)은 전주의 속현(屬縣) 이성(利城)두모촌(豆毛村)의 땅이 군의 동쪽 마을 평고(平皐)를 넘어서 군의 동북쪽으로 들어와 있다.


  • 【태백산사고본】 55책 151권 6장 A면【국편영인본】 5책 656면

金堤郡: 本百濟 碧骨縣, 新羅金堤郡, 高麗初, 爲全州任內, 仁宗二十一年癸亥, 【南宋 高宗 紹興十三年。】 爲縣令。 本朝太宗三年癸未, 以縣人宦者韓帖木兒入侍天朝, 奉使至國, 請爲本鄕加官號, 故陞爲知郡事。 古屬縣一, 平皋, 本百濟 首冬山縣, 新羅平皋縣, 高麗全州任內, 後來屬。 鄕二, 堤見鳴良。 所二, 馬川才南。 四境, 東距金溝十里, 西距扶安十八里, 南距泰仁十六里, 北距萬頃十二里。 戶四百九, 口二千六十五。 軍丁, 侍衛軍二十三, 鎭軍四十八, 船軍三百五十三。 土姓五, ; 來接姓二, ; 亡姓一, ; 續姓一, 【仁義縣來鄕吏。】 平皋姓五, ; 續姓一, 馬川姓一, 鳴良姓一, 才南姓一, 提見亡姓一, 。 人物, 僉議贊成事文良公 趙簡, 高麗 忠烈王時人。 厥土肥塉半之, 墾田七千二百八十一結。 【水田八分之五。】 土宜五穀, 麻。 土貢, 狐狸皮、黃毛、天鵝、笋、苧。 藥材, 鯉膽、麥門冬。 驛一, 內才。 古大堤碧骨堤 【新羅 訖解王二十一年, 始開岸, 長一千八百步。 本朝太宗十五年更築, 以利小弊多, 尋墮之。】 越境, 全州屬縣利城豆毛村之地, 越郡東村平皋, 入于郡東北間。


  • 【태백산사고본】 55책 151권 6장 A면【국편영인본】 5책 65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