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례 / 흉례 의식 / 산릉 친행 제의
○ 제사 전 4일에 예조(禮曹)에서 계문(啓聞)하여 재계(齋戒)하기를 청(請)하여, 전하께서 별전(別殿)에서 2일 동안 산재(散齋)하고, 정전(正殿)에서 1일 동안 치재(致齋)한다. 산재(散齋)할 적에는 조상(弔喪)과 문병(問病)하지 아니하고, 유사(有司)가 형살 문서(刑殺文書)를 아뢰지 아니한다. 치재(致齋)할 적에는 다만 제향(祭享)의 일만을 아뢴다. 행사(行事)할 집사관(執事官)은 2일 동안 산재(散齋)로써 정침(正寢)에서 유숙(留宿)하고, 1일 동안 능소(陵所)에서 치재(致齋)한다. 산재(散齋) 할 적에는 일 처리하기[治事]를 전과 같이 하는데, 다만 술을 함부로 마시지 아니하고, 파·부추·마늘·염교를 먹지 아니하며, 조상(弔喪)과 문병(問病)하지 아니하고, 형벌을 행하지 아니하며, 형살 문서(刑殺文書)에 결재하거나 서명(署名)하지 아니하고, 더러운 일에 참예하지 아니한다. 치재(致齋)할 적에는 다만 제향(祭享)의 일만을 행한다. 종가(從駕)할 여러 관원과 여러 위(衛)의 소속들은 모두 본사(本司)에서 청재(淸齋)로써 1일 동안 유숙(留宿)한다. 【무릇 제사에 참예할 자는 모두 제향(祭享) 전 2일에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는다. 】 출발 전 1일에 교서관(校書館)의 관원이 축문(祝文)을 받들어 올리고, 근시(近侍) 【승지(承旨). 】 가 전해 받들어 올리면, 전하께서 서명(署名)한다. 이를 마치면, 근시(近侍)가 받들고 나가서 교서관의 관원에게 맡긴다. 【내직 별감(內直別監)이 축문(祝文)과 향합(香合)을 봉(封)해서 어가(御駕) 앞에서 받들고 간다. 만약 능소(陵所)가 멀리 떨어져서 하룻밤 이상이 걸리면, 출발 2일 전에 대신(大臣)을 보내어 종묘(宗廟)에 고하기를 상시(常時)의 의식과 같이 한다. 】
충호위(忠扈衛)에서 대차(大次)를 능소(陵所)의 가까운 땅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능사(陵司)가 그 소속을 거느리고 정자각(丁字閣)의 내외(內外)를 소제한다. 집례(執禮)가 전하(殿下)의 욕위(褥位)를 동계(東階)의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아헌관(亞獻官)·종헌관(終獻官)의 자리를 욕위(褥位)의 뒤에 남쪽으로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하되, 북쪽을 위로 한다. 여러 집사(執事)의 자리는 헌관(獻官)의 뒤 조금 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되, 북쪽을 위로 하고, 【관세위(盥洗位)를 집사(執事)의 자리의 뒤 동남쪽에 설치하되, 땅의 형편에 따라서 적당히 설치한다. 헌관(獻官)과 여러 집사(執事)들이 임시(臨時)에 손을 씻고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간다. 】 집례(執禮)의 자리는 집사(執事)의 남쪽에 설치한다.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은 남쪽에 조금 뒤로 물러 있게 하되, 서향하여 북쪽을 위로 한다. 감찰(監察)의 자리는 집례(執禮)의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서리(書吏)가 그 뒤에 배립(陪立)한다. 】 배제(陪祭)할 여러 관원들의 자리는 신도(神道)의 동·서쪽에 남쪽으로 가까이 설치하는데, 문관(文官)은 동쪽에, 종친(宗親) 및 무관(武官)은 서쪽에 있게 하여, 모두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겹줄로써 북향하게 하고, 상대(相對)하여 머리가 되게 한다. 【종친(宗親)은 따로 자리를 설치하는데, 상시(常時)와 같이 한다. 】 그날에 능사(陵司)가 영좌(靈座)를 정자각(丁字閣) 안에 북쪽으로 가까이 남향하여 설치하고, 전사관(典祀官)과 능사(陵司)는 각각 그 소속을 거느리고 들어가서 축판(祝版)을 영좌(靈座)의 오른쪽에 올려놓고, 【점(坫)이 있다. 】 향로(香爐)·향합(香合)과 초[燭]를 영좌의 앞에 설치한다.
다음에 예찬(禮饌)을 설치하고, 【유밀과(油蜜果) 14그릇, 실과(實果) 6그릇으로 무릇 4줄인데, 화초면(花草麪)·화초병(花草餠)·화초탕(花草湯) 등 12미(味)가 있다. 】 준(尊)을 지게문 밖[戶外]의 왼쪽에 설치하고 잔(盞) 3개를 준소(尊所)에 둔다. 병조(兵曹)에서 여러 위(衛)로 하여금 장위(仗衛)를 홍례문(弘禮門) 밖에 진열(陳列)하게 한다. 종친(宗親) 및 문·무관(文武官)으로 마땅히 배종(陪從)해야 할 사람은 백의(白衣)로써 【상제(祥祭) 후에는 담복(禫服)을 입는다. 】 모두 광화문(光化門) 밖에 모이고, 호위관(護衛官) 및 사금(司禁)이 각각 기구(器具)와 복색(服色)을 갖추고 합문(閤門) 밖에 나아가서 분부를 기다린다. 판통례(判通禮)가 합문(閤門) 밖에 나아가서 부복(俯伏)하고 꿇어앉아 외판(外辦)을 아뢰면, 전하께서 백포(白袍)를 갖추고 【상제(祥祭) 후에는 담복(禫服)을 입는다. 】 궁(宮)에서 나오는데, 산선(繖扇)·장위(仗衛)가 인도하고 시종[導從]하기를 상시(常時)의 의식과 같이 한다. 전하께서 능소(陵所)에 이르러 대차(大次)로 들어가는데, 산선(繖扇)·시위(侍衛)는 상시(常時)의 의식과 같다. 【만약 능소(陵所)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 1일 전에 행궁(行宮)에 이르러 재숙(齋宿)한다. 】 1각(刻) 전에 아헌관(亞獻官) 이하와 배제(陪祭)할 여러 관원들이 최복(衰服)으로 갈아입는다. 【연제(練祭) 후에는 연복(練服)을 갖추고, 상제(祥祭) 후에는 담복(禫服)을 갖춘다. 내상(內喪)이면 천담복(淺淡服)을 입는다. 】 집례(執禮)가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을 거느리고 먼저 뜰로 들어가서, 겹줄로 북향하고 서쪽을 위로 하여 네 번 절하고 나서, 자리로 나아가게 하고, 찬인(贊引)이 감찰(監察) 및 전사관(典祀官)·대축(大祝)·축사(祝史)·재랑(齋郞)을 인도하여 뜰로 들어가서 겹줄로 북향하고 서쪽을 위로 한다. 집례(執禮)가
"사배(四拜)하라."
하고, 찬자(贊者)가
"국궁(鞠躬),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
이라 창(唱)하여, 【무릇 집례(執禮)의 말이 있으면 찬자(贊者)가 다 전창(傳唱)한다. 】 감찰(監察) 및 전사관(典祀官) 이하가 몸을 굽혀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찬인(贊引)이 감찰 및 전사관 이하를 인도하여 각각 자리로 나아가게 하고, 봉례랑(奉禮郞)이 종친(宗親) 및 문무 군관(文武群官)을 나누어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알자(謁者)가 아헌관(亞獻官)·종헌관(終獻官)을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시각 【길시(吉時)를 쓴다. 】 이 되면, 판통례(判通禮)가 대차(大次) 앞으로 나아가서 부복하고 꿇어앉아
"행례(行禮)하라."
고 계청(啓請)하여, 전하께서 최복(衰服)을 갖추고 【연제(練祭) 후에는 연복(練服)을 갖추고, 상제(祥祭) 후에는 담복(禫服)을 갖춘다. 】 손을 씻고 장(杖)을 짚고 나오면, 찬례(贊禮)가 전하를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근시(近侍)는 따라 들어가고, 산선(繖扇) 및 호위관(護衛官)은 대차(大次) 앞에 멈춘다. 】 집례(執禮)가
"곡하라."
하고, 【연제(練祭) 후에는 곡하지 아니한다. 뒤에도 이와 같다. 】 찬례(贊禮)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한다. 【꿇어앉아 절할 때에는 내시(內侍)가 장(杖)을 받든다. 뒤에도 이와 같다. 】 아헌관(亞獻官)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贊者)가 역시 창(唱)한다. 】 집례가
"곡을 그치고 사배(四拜)하라."
하고, 찬례가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사배하고 일어나 평신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 몸을 바로 한다. 아헌관(亞獻官)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贊者)가 역시 창(唱)하고, 먼저 절한 자는 절하지 아니한다. 】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동계(東階)로 올라가서 준소(尊所)로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하면, 근시(近侍) 【승지(承旨). 】 1인이 술을 떠내고, 1인이 잔으로 술을 받는다.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들어가서 영좌 앞으로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찬례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꿇어앉으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꿇어앉는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가 역시 창한다. 】 근시 1인이 향합을 받들어 꿇어앉아 올리고, 1인이 향로를 받들어 꿇어앉아 올리면, 찬례가
"세 번 상향(上香)하라."
고 계청하여, 근시가 향로를 안(案)에 드린다. 【향을 올릴 때에는 동쪽에서 서향하고, 향로를 드릴 때에는 서쪽에서 동향한다. 잔을 올리고 잔을 드릴 때에도 이에 준한다. 】 근시가 잔을 꿇어앉아 올리면, 찬례가 〈전하에게〉
"집잔 헌잔(執盞獻盞)하라."
고 계청하여, 잔을 근시에게 주어서 영좌 앞에 드리게 한다. 찬례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조금 물러나 북향하여 꿇어앉으라."
고 계청하고, 대축이 영좌의 오른쪽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꿇어앉아 축문을 읽는다. 이를 마치면, 찬례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평신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가 역시 창한다. 】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지게문[戶]을 나와 내려가서 제자리로 돌아가게 한다.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동계(東階)로 올라가서 준소(尊所)로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하면, 집준자(執尊者)가 술을 떠내고, 집사자(執事者)가 잔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들어가서 영좌 앞으로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으라."
고 찬(贊)한다. 집사자가 잔을 아헌관에게 주어서, 〈아헌관이〉 집잔 헌잔(執盞獻盞)하는데, 잔을 집사자에게 주어 영좌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아헌관에게〉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평신하라."
찬하고, 아헌관을 인도하여 지게문을 나와 내려가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알자가 종헌관(終獻官)을 인도하고 행례(行禮)하기를 아헌(亞獻)의 의식과 같이 하고, 이를 마치면, 인도하여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집례(執禮)가
"곡하라."
하고, 찬례(贊禮)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여 슬피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가 역시 창한다. 】 집례가
"곡을 그치고 사배하라."
하고, 찬례가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사배하고 일어나 평신하라."
고 계청하여, 전하께서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 몸을 바로 한다. 아헌관 이하 자리에 있는 자도 이와 같다. 【찬자가 역시 창한다. 】
찬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대차(大次)로 돌아가서 백포(白袍)로 갈아입게 하는데, 산선(繖扇)과 시위(侍衛)는 상시(常時)의 의식과 같이 한다. 알자가 아헌관·종헌관을 인도하여 나가고, 봉례랑이 종친 및 문무 군관을 인도하여 나간다. 찬인이 감찰(監察) 및 전사관(典祀官) 이하를 인도하여 모두 배위(拜位)로 돌아가게 하면, 집례(執禮)가
"사배(四拜)하라."
하여, 감찰 및 전사관 이하가 몸을 굽혀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찬인(贊引)이 차례로 인도하여 나가고, 집례가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을 거느리고 배위(拜位)로 나아가 네 번 절하고 나간다. 전사관(典祀官)과 능사(陵司)가 각각 그 소속을 거느리고 예찬(禮饌)을 거두고, 대축(大祝)이 축판(祝版)을 받들어 구덩이에 묻는다. 전하께서 환궁(還宮)하는데, 장위(仗衛)가 인도하고 시종[導從]하기를 올 때의 의식과 같이 한다.
○ 왕후와 능(陵)을 같이하면, 능사(陵司)가 왕후의 신좌(神座)의 동쪽에 설치하고, 전사관(典祀官)이 잔(盞) 3개를 준소(尊所)에 더 두고 각각 예찬(禮饌)을 진설한다. 전하(殿下)가 왕후 앞에서 부잔(副盞)을 드리고, 아헌관(亞獻官)·종헌관(終獻官)도 또한 부잔(副盞)을 드린다. 만약 내상(內喪)이 먼저 있고 왕세자(王世子)가 제사를 행하게 되면, 제사 4일 전에 궁관(宮官)이 재계(齋戒)하기를 신청(申請)하여, 왕세자가 별실(別室)에서 2일 동안 산재(散齋)하고, 재실(齋室)에서 1일 동안 치재(致齋)한다. 집례(執禮)가 왕세자의 자리를 정자각(丁字閣)의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한다. 왕세자는 11개월의 연제(練祭) 후에는 연복(練服)을 갖추고, 상제(祥祭) 후에는 담복(禫服)을 갖추며, 11개월의 담제(禫祭) 후로부터 대상(大祥)에 이르기까지는 무양적색(無揚赤色)에 흑단령(黑團領)의 옷을 입고, 오사모(烏紗帽)에 흑각대(黑角帶)를 착용(着用)한다. 부지통례(副知通禮)가 왕세자에게 행례(行禮)하기를 찬청(贊請)하면, 왕세자께서 영좌(靈座) 앞에 나아가 북향하여 꿇어앉고, 아헌관(亞獻官) 이하 자리에 있는 자는 꿇어앉지 아니한다. 종관(從官)이 술을 떠내고, 향을 받들[捧香]고향로를 드리[尊爐]며, 잔을 올리[進盞]고 잔을 드린[尊盞]다. 아헌관(亞獻官) 이하 여러 집사(執事)들은 연제(練祭) 후에는 최복(衰服)을 그대로 입고, 상제(祥祭) 후에는 천담복(淺淡服)을 입으며, 여러 관원들이 배제(陪祭)하지 아니한다.
- 【태백산사고본】 47책 135권 19장 A면【국편영인본】 5책 404면
- [註 416]산릉 친행 제의(山陵親行祭儀) : 산릉(山陵)에 친히 행하는 제사 의식.
◎ 山陵親行祭儀
前祭四日, 禮曹啓聞請齋戒, 殿下散齋二日於別殿, 致齋一日於正殿。 散齋, 不弔喪問疾, 有司不啓刑殺文書; 致齋, 唯啓享事。 行事執事官散齋二日, 宿於正寢, 致齋一日於陵所。 散齋, 治事如故, 唯不縱酒, 不食葱韭蒜薤, 不弔喪問疾, 不行刑, 不判署刑殺文書, 不預穢惡事; 致齋, 唯行享事。 從駕群官諸衛之屬, 俱淸齋一宿於本司。 【凡預祭者, 皆前享二日, 沐浴更衣。】 前發一日, 校書館官以祝文捧進, 近侍 【承旨。】 傳捧以進, 殿下署訖, 近侍捧出, 付校書館官。 【內直別監封祝文及香合, 駕前捧行。 若陵所遙隔, 經宿以上, 則前發二日, 遣大臣告宗廟如常儀。】 忠扈衛設大次於陵所近地, 南向。 陵司帥其屬, 掃除丁字閣內外。 執禮設殿下褥位於東階東南, 西向; 設亞獻官、終獻官位於褥位之後近南, 西向北上; 設諸執事位於獻官之後稍南, 西向北上; 【設盥洗位於執事位後東南, 隨地之宜。 獻官諸執事臨時盥手入就位。】 設執禮位於執事之南; 謁者、贊者、贊引在南差退, 西向北上; 設監察位於執禮東南, 西向; 【書吏陪其後。】 設陪祭群官位於神道東西, 近南; 文官在東, 宗親及武官在西, 俱每等異位重行, 北向相對爲首。 【宗親別設位如常。】 其日, 陵司設靈座於丁字閣內近北, 南向; 典祀官陵司各帥其屬入, 奠祝版於靈座之右; 【有坫。】 設香爐香合竝燭於靈座前; 次設禮饌; 【油蜜果十四器、實果六器, 凡四行, 有花草麪餠湯等十二味。】 設尊於戶外之左, 置盞三於尊所。 兵曹勒諸衛, 陳仗衛於弘禮門外。 宗親及文武應陪從官以白衣, 【祥後禫服。】 俱集光化門外, 諸護衛之官及司禁各具器服, 詣閤外伺候。 判通禮詣閤外俯伏跪啓外辦, 殿下具白袍 【祥後禫服。】 出宮, 繖扇仗衛導從如常儀。 殿下至陵所入大次, 繖扇侍衛如常儀。 【若陵所遙隔, 則前一日, 至行宮齋宿。】 前一刻, 亞獻官以下及陪祭群官改服衰服。 【練後具練服, 祥後具禫服, 內喪則練後服淺淡服。】 執禮帥謁者、贊者、贊引先入庭, 重行北向西上四拜訖就位。 贊引引監察及典祀官、大祝、祝史、齋郞入庭, 重行北向西上。 執禮曰: "四拜。" 贊者唱鞠躬四拜興平身, 【凡執禮有辭, 贊者皆傳唱。】 監察及典祀官以下鞠躬四拜興平身。 贊引引監察及典祀官以下各就位, 奉禮郞分引宗親及文武群官入就位, 謁者引亞獻官終獻官入就位。 時至, 【用吉時。】 判通禮進當次前俯伏跪, 啓請行禮, 殿下具衰服, 【練後具練服, 祥後具禫服。】 盥手杖出, 贊禮導殿下入就位, 【近侍從入, 繖扇及護衛官, 停於大次前。】 執禮曰: "哭。" 【練後無哭, 後倣此。】 贊禮俯伏跪, 啓請俯伏哭, 殿下跪俯伏哭, 【跪拜時, 內侍捧杖, 後倣此。】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執禮曰: "止哭四拜。" 贊禮啓請止哭興四拜興平身, 殿下止哭興四拜興平身,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先拜者不拜。】 贊禮導殿下升自東階, 詣尊所西向立, 近侍 【承旨。】 一人酌酒, 一人以盞受酒。 (一人以盞受酒) 贊禮導殿下入詣靈座前北向立, 贊禮俯伏跪啓請跪, 殿下跪,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近侍一人捧香合跪進, 一人捧香爐跪進, 贊禮啓請三上香, 近侍奠爐于案。 【進香在東西向, 奠爐在西東向。 進盞奠盞, 準此。】 近侍以盞跪進, 贊禮啓請執盞獻盞, 以盞授近侍, 奠于靈座前, 贊禮啓請俯伏興少退北向跪。 大祝進靈座之右, 東向跪讀祝文訖, 贊禮啓請俯伏興平身, 殿下俯伏興平身。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贊禮導殿下出戶, 降復位。 謁者引亞獻官, 升自東階, 詣尊所西向立, 執尊者酌酒, 執事者以盞受酒。 謁者引亞獻官, 入詣靈前北向立贊跪, 執事者以盞授亞獻官, 執盞獻盞, 以盞授執事者, 奠于靈座前, 謁者贊俯伏興平身, 引亞獻官出戶降復位。 謁者引終獻官行禮如亞獻儀訖, 引降復位。 執禮曰: "哭。" 贊禮俯伏跪, 啓請跪俯伏哭, 殿下跪, 俯伏哭盡哀。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執禮曰: "止哭四拜。" 贊禮啓請止哭興四拜興平身, 殿下止哭興四拜興平身。 亞獻官以下在位者同。 【贊者亦唱。】 贊禮導殿下還大次, 改服白袍, 繖扇侍衛如常儀。 謁者引亞獻官終獻官出, 奉禮郞引宗親及文武群官出。 贊引引監察及典祀官以下, 俱復拜位, 執禮曰, "四拜。" 監察及典祀官以下鞠躬四拜興平身, 贊引以次引出。 執禮帥謁者贊者贊引, 就拜位四拜而出。 典祀官陵司各帥其屬, 徹禮饌。 大祝捧祝版瘞於坎。 殿下還宮, 仗衛導從如來儀。
○ 王后同陵, 則陵司設王后神座於靈座之東。 典祀官加盞三於尊所, 各設禮饌。 殿下於王后前獻副盞, 亞終獻官亦獻副盞。 若內喪在先, 而王世子行祭, 則前祭四日, 宮官申請齋戒, 王世子散齋二日於別室, 致齋一日於齋室。 執禮設王世子位於丁字閣東南, 西向。 王世子, 十一月練後具練服, 祥後具禫服, 十一月禫後至再期, 具無揚赤色、黑團領衣、烏紗帽、黑角帶。 副知通禮贊請行禮, 王世子詣靈座前北向跪, 亞獻官以下在位者不跪。 從官酌酒, 捧香奠爐進盞奠盞。 亞獻官以下諸執事, 練後仍衰服, 祥後服淺淡服。 群官無陪祭。
- 【태백산사고본】 47책 135권 19장 A면【국편영인본】 5책 40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