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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135권, 오례 흉례 의식 산릉의 사시 및 납일·정월·동지·속절의 제사 의식

오례 / 흉례 의식 / 산릉의 사시 및 납일·정월·동지·속절의 제사 의식

◎ 산릉(山陵)의 사시(四時) 및 납일·정월·동지·속절(俗節)의 제사 의식

○ 산릉(山陵)의 사시(四時) 및 납일(臘日)·정월·동지·속절(俗節) 【한식(寒食)·단오(端午)·중추(中秋). 】 의 제사 의식 【삭망(朔望)은 졸곡(卒哭) 후 담제(禫祭) 전과 같다. 】

제향 전 4일에 행사(行事)할 집사관(執事官)이 2일 동안 산재(散齋)로써 정침(正寢)에서 유숙(留宿)하고, 1일 동안 능소(陵所)에서 치제(致齊)한다. 산재(散齋)할 적에는 일 처리하기[治事]를 전과 같이 하는데, 다만 술을 함부로 마시지 아니하고, 파[葱]·부추[韭]·마늘[蒜]·염교[薤]를 먹지 아니하며, 조상(弔喪)과 문병(問病)하지 아니하고, 형벌을 행하지 아니하며, 형살 문서(刑殺文書)에 결재하거나 서명(署名)하지 아니하고, 더러운 일에 참예하지 아니한다. 치재(致齋)할 적에는 오직 제향(祭享)의 일만을 행하는데, 이미 재계(齋戒)하고서 빠진 자는 대리로 행사(行事)하게 한다. 【무릇 제향에 참예할 자는 모두 제향(祭享) 2일 전에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는다. 】

제향 전 1일에 능사(陵司)가 소속을 거느리고 정자각(丁字閣)의 내외(內外)를 소제하고, 찬자(贊者)가 헌관(獻官)의 자리를 동계(東階)의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여러 집사(執事)의 자리는 헌관(獻官)의 뒤에 조금 남쪽으로 서향하게 하되, 북쪽을 위로 한다. 【관세(盥洗)는 집사(執事)의 자리 뒤 동남쪽에 설치하는데, 땅의 형편에 따라서 적당히 한다. 헌관(獻官)과 여러 집사(執事)는 임시(臨時)에 손을 씻고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간다. 】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의 자리는 집사(執事)의 남쪽에 서향하게 하되, 북쪽을 위로 하고, 감찰(監察)의 자리는 집사(執事)의 서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한다. 【서리(書吏)가 그 뒤에 배립(陪立)한다. 】 그날에 능사(陵司)가 영좌(靈座)를 정자각(丁字閣) 안에 북쪽으로 가까이 남향하여 설치하고, 전사관(典祀官)과 능사(陵司)가 각각 그 소속을 거느리고 들어가서 축판(祝版)을 영좌(靈座)의 오른쪽에 올려놓고, 【점(坫)이 있다. 졸곡(卒哭) 전에는 왼쪽에 올려놓는다. 】 향로(香爐)·향합(香合)과 초[燭]를 영좌 앞에 설치한다.

다음에 예찬(禮饌)을 진설하고, 【사시(四時) 및 납일(臘日)·정월·동지·속절(俗節)에는 유밀과(油蜜果) 14그릇, 실과(實果) 6그릇으로 무릇 4줄인데 화초면(花草麪)·화초병(花草餠)·화초탕(花草湯) 등 12미(味)가 있다. 초하루[朔]·보름[望] 제사에는 유밀과(油密果) 14그릇, 실과(實果) 6그릇으로 무릇 4줄인데, 대향(大享)에 비해서 조금 낮다. 면(麪)·병(餠)·탕(湯) 등 9미(味)가 있다. 】 준(尊)을 지게문 밖[戶外] 왼쪽에 설치하고 잔(盞) 3개를 준소(尊所)에 둔다. 시각이 되면, 헌관(獻官) 이하가 최복(衰服)을 갖추고 【연제(練祭) 후에는 연복(練服)을 갖추고, 상제(祥祭) 후에는 담복(禫服)을 갖춘다. 내상(內喪)이면 연제(練祭) 후에는 천담복(淺淡服)을 입는다. 】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이 먼저 뜰[庭]로 들어가서 북향하고 서쪽을 위로 하여 네 번 절하고 나서,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찬인(贊引)이 감찰(監察) 및 전사관(典祀官)·대축(大祝)·축사(祝史)·재랑(齋郞)을 인도하여 뜰로 들어가서 겹줄로 북향하고 서쪽을 위[上]로 하면, 찬자(贊者)가

"국궁(鞠躬),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

이라 창(唱)하여, 감찰 및 전사관 이하가 몸을 굽혀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찬인이 감찰 및 전사관 이하를 인도하여 각각 자리로 나아가게 하고, 알자가 헌관(獻官)을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찬자(贊者)가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라."

고 창하여, 헌관이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한다. 【연제(練祭) 후에는 곡하지 아니한다. 뒤에도 이와 같다. 】 찬자가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사배하고 일어나 평신하라."

고 창하여, 헌관이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 몸을 바로 한다. 알자가 헌관을 인도하여 동계(東階)로 올라가서 준소(尊所)로 나아가 서향하고 서게 하면, 집준자(執尊者)가 술을 떠내고, 집사자(執事者)가 잔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아헌관(亞獻官)을 인도하여 들어가서 영좌 앞으로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으라."

고 찬(贊)한다. 집사자 1인이 향합(香合)을 받들고, 1인이 향로(香爐)를 받들면, 알자가

"세 번 상향(上香)하라."

고 찬하여, 집사자가 향로를 안(案)에 드린다. 【향을 받들[捧香] 적에는 동쪽에서 서향하고, 향로를 드릴[奠爐] 적에는 서쪽에서 동향한다. 잔을 주[授盞]고, 잔을 드릴[奠盞] 적에도 이에 준한다. 】 집사자가 잔을 헌관에게 주어, 헌관이 집잔 헌잔(執盞獻盞)하는데, 잔을 집사자에게 주어서 영좌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조금 뒤로 물러나 북향하여 꿇어앉으라."

고 찬(贊)하면, 대축(大祝)이 영좌의 오른쪽에 나아가서 동향하고 꿇어앉아 【졸곡(卒哭) 전에는 서향한다. 】 축문(祝文)을 읽는다. 이를 마치면, 알자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평신하라."

찬하고, 헌관을 인도하고 지게문[戶]을 나와 내려가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조금 있다가, 알자가 헌관을 인도하고 동계로 올라가서 준소(尊所)로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하면, 집준자(執尊者)가 술을 떠내고, 집사자가 잔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헌관을 인도하고 들어가서 영좌 앞으로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으라."

한다. 집사자가 잔을 헌관에게 주어, 헌관이 집잔 헌잔(執盞獻盞)하는데, 잔을 집사에게 주어서 영좌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평신하라."

찬하고, 헌관을 인도하고 지게문을 나와 내려가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조금 있다가, 알자가 헌관을 인도하여 행례(行禮)하기를 아헌(亞獻)의 의식과 같이 하고, 이를 마치면, 내려와 제자리로 돌아온다. 찬자(贊者)가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라."

고 창하여, 헌관이 꿇어앉아 부복하고 곡하여 슬피 한다. 찬자가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사배하고 일어나 평신하라."

고 창하여, 헌관이 곡을 그치고 일어나서, 네 번 절하고 일어나 몸을 바로 한다. 알자가 헌관을 인도하여 나가고, 찬인이 감찰(監察) 및 전사관(典祀官) 이하를 인도하여 모두 배위(拜位)로 돌아가게 한다. 찬자가

"국궁(鞠躬),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

이라 창하여, 감찰 및 전사관 이하가 몸을 굽혀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찬인이 차례로 인도하여 나가고,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이 배위(拜位)로 나아가서 네 번 절하고 나간다. 전사관(典祀官)과 능사(陵司)가 각각 그 소속을 거느리고 예찬(禮饌)을 거두고, 대축(大祝)이 축판(祝版)을 받들어 구덩이에 묻는다.

○ 만약 왕후와 능(陵)을 같이하면, 왕후의 신좌(神座)를 대왕(大王)의 영좌(靈座) 동쪽에 설치하고, 잔(盞) 3개를 준소(尊所)에 더 두고, 각각 예찬(禮饌)을 설치하며, 헌관(獻官)이 세 번 부잔(副盞)을 드린다. 내상(內喪)이 먼저 있으면, 헌관(獻官)과 여러 집사(執事)들은 11개월의 연제(練祭) 후 제향에는 최복(衰服)을 그대로 입고, 13개월의 상제(祥祭) 후 제향에는 천담복(淺淡服)을 입고, 15개월의 담제(禫祭) 후 제향에는 제복(祭服)을 입는다.


  • 【태백산사고본】 47책 135권 18장 A면【국편영인본】 5책 403면

◎ 山陵四時及臘正至俗節 【寒食、端午、中秋。】 祭儀 【朔望, 同卒哭後祭前。】

前祭四日, 行事執事官散齋二日, 宿於正寢, 致齋一日於陵所。 散齋, 治事如故, 唯不縱酒, 不食葱韭蒜薤, 不弔喪問疾, 不行刑, 不判署刑殺文書, 不預穢惡事; 致齋, 唯行享事; 已齋而闕者, 通攝行事。 【凡預祭者, 皆前享二日, 沐浴更衣。】 前一日, 陵司帥其屬, 掃除丁字閣內外。 贊者設獻官位於東階東南, 西向; 諸執事位於獻官之後稍南, 西向北上; 【設盥洗於執事位後東南, 隨地之宜。 獻官諸執事, 臨時盥手入就位。】 謁者、贊者、贊引位於執事之南, 西向北上; 設監察位於執事西南, 北向。 【書吏陪其後。】 其日, 陵司設靈座於丁字閣內近北, 南向。 典祀官陵司各帥其屬入, 奠祝版於靈座之右; 【有坫。 卒哭前奠於左。】 設香爐香合竝燭於靈座前; 次設禮饌; 【四時及臘正至俗節, 油蜜果十四器, 實果六器, 凡四行, 有花草麪餠湯等十二味。 朔望祭, 油蜜果十四器, 實果六器, 凡四行, 比大享稍低, 麪餠湯等九味。】 設尊於戶外之左, 置盞三於尊所。 時至, 獻官以下具衰服, 【練後具練服, 祥後具禫服。內喪則練後, 服淺淡服。】 謁者、贊者、贊引先入庭, 北向西上四拜訖就位。 贊引引監察及典祀官、大祝、祝史、齋郞入庭, 重行北向西上。 贊者唱鞠躬四拜興平身, 監察及典祀官以下鞠躬四拜興平身。 贊引引監察及典祀官以下各就位, 謁者引獻官入就位, 贊者唱跪俯伏哭, 獻官跪俯伏哭。 【練後無哭, 後倣此。】 贊者唱止哭興四拜興平身, 獻官止哭興四拜興平身。 謁者引獻官升自東階, 詣尊所西向立, 執尊者酌酒, 執事者以盞受酒。 謁者引獻官入詣靈座前(比)〔北〕向立贊跪, 執事者一人捧香合, 一人捧香爐, 謁者贊三上香, 執事者奠爐于案。 【捧香在東西向, 奠爐在西東向, 授盞奠盞, 準此。】 執事者以盞授獻官, 獻官執盞獻盞, 以盞授執事者, 奠于靈座前, 謁者贊俯伏興少退北向跪。 大祝進靈座之右, 東向 【卒哭前則西向。】 跪讀祝文訖, 謁者贊俯伏興平身, 引獻官出戶降復位。 少頃, 謁者引獻官升自東階, 詣尊所西向立, 執尊者酌酒, 執事者以盞受酒。 謁者引獻官入詣靈座前北向立跪, 執事者以盞授獻官, 獻官執盞獻盞, 以盞授執事者, 奠于靈座前, 謁者贊俯伏興平身, 引獻官出戶降復位。 少頃, 謁者引獻官行禮如亞獻儀訖, 降復位。 贊者唱跪俯伏哭, 獻官跪俯伏哭盡哀。 贊者唱止哭興四拜興平身, 獻官止哭興四拜興平身, 謁者引獻官出。 贊引引監察及典祀官以下, 俱復拜位, 贊者唱鞠躬四拜興平身, 監察及典祀官以下鞠躬四拜興平身, 贊引以次引出。 謁者、贊者、贊引就拜位, 四拜而出; 典祀官陵司各帥其屬, 徹禮饌; 大祝捧祝版瘞於坎。

○ 若王后同陵, 則設王后神座於大王靈座之東, 加盞三於尊所, 各設禮饌, 獻官三獻副盞。 內喪在前, 則獻官諸執事, 十一月練後祭仍衰服, 十三月祥後祭服淺淡服, 十五月禫後祭服祭服。


  • 【태백산사고본】 47책 135권 18장 A면【국편영인본】 5책 40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