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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133권, 五禮 嘉禮儀式 冊妃儀

五禮 / 嘉禮儀式 / 冊妃儀

책비의(冊妃儀)314)

○ 기일(期日) 전에 길일(吉日)을 골라 사직(社稷)과 종묘(宗廟)에 고하고 희생(犧牲)과 폐백을 사용하여 행례(行禮)하기를 평상시의 의식과 같이 하고, 축문(祝文)은 임시에 와서 짓는다. 기일 전 2일에 예조에서 내외관(內外官)에게 선섭(宣攝)하여 각각 그 직책을 다하게 한다. 기일 전 1일에 액정서(掖庭署)에서 어좌(御座)를 근정전(勤政殿) 북벽(北壁)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보안(寶案)을 어좌(御座) 앞에 동쪽 가까이 설치하고, 향안(香案) 2개를 근정전 밖의 왼쪽과 오른쪽에 설치하고, 교명안(敎命案)·책안(冊案)·보안(寶案) 각각 1개를 보안(寶案)의 남쪽에 설치하고, 【교명안(敎命案)은 북쪽에 있고, 책안(冊案)은 그 다음에 있고, 보안(寶案)은 또 그 다음에 있다. 】 명복안(命服案)은 전정(殿庭)의 길 동쪽에 북쪽 가까이 설치한다. 아악서(雅樂署)의 전악(典樂)이 헌현(軒懸)을 전정에 남쪽 가까이 북향하여 진열하고, 협률랑(協律郞)의 거휘위(擧麾位)를 서계(西階) 위에 설치하고, 전악(典樂)의 자리를 중계(中階)에 설치하되, 모두 서쪽으로 가까이 동향하여 설치한다. 그날에 판사복(判司僕)이 여(輿)·연(輦)을 전정의 중도(中道)에 진열하고, 【소여(小輿)는 북쪽에 있고, 대연(大輦)은 그 다음에 있다. 】 어마(御馬)를 중도(中道)의 왼쪽과 오른쪽에 진열하고, 【각각 1필씩 서로 마주본다. 】 입장마(立仗馬)를 융문루(隆文樓)와 융무루(隆武樓)의 남쪽에 진열한다. 【6필은 융문루의 남쪽에 있고, 6필은 융무루의 남쪽에 있어 서로 마주본다. 】 전의가 문관(文官) 1품 이하 관원의 자리를 전정(殿庭)의 길 동쪽에 동쪽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하고, 종친과 무관(武官) 1품 이하 관원의 자리를 길 서쪽에 서쪽 가까이 동향하여 설치하되, 모두 매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겹줄로 북쪽을 상으로 하고, 【종친(宗親)은 매 품등(品等)마다 반열(班列)의 머리에 별도로 자리를 설치하고, 대군(大君)은 특별히 자리를 정1품의 앞에 설치한다. 】 감찰(監察)의 자리 2개를 문(文)·무반(武班) 뒤에 설치하되, 서로 마주보게 하고, 계상(階上)의 전의(典儀) 자리는 동계(東階) 위에 동쪽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하고, 판통례(判通禮)와 계하(階下)의 전의(典儀) 자리는 동계(東階) 아래에 동쪽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하고, 통찬(通贊)과 봉례랑(奉禮郞)은 남쪽에 있어 조금 뒤로 물리게 한다. 또 통찬과 봉례랑의 자리를 서계 아래에 서쪽 가까이 동향하여 설치하되, 모두 북쪽을 상(上)으로 한다. 사자(使者)의 【정사(正使)는 정1품이요, 부사(副使)는 정2품이다. 】 명령을 받는 자리를 전정(殿庭)의 길 동쪽에 설치하되, 겹줄로 북향하게 하며, 안(案)을 든 사람 【참외(參外). 】 의 자리는 사자의 뒤에 설치하되, 동쪽을 상으로 하며, 봉례랑이 문외위(門外位)를 설치하되, 무관 2품 이상의 자리는 영제교(永濟橋) 북쪽의 길 동쪽에 설치하고, 3품 이하의 자리는 영제교 남쪽에 설치하고, 종친과 무관 2품 이상의 자리는 영제교 북쪽의 길 서쪽에 설치하고, 3품 이하의 자리는 영제교 남쪽에 설치하되, 모두 매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겹줄로, 서로 마주보고 북쪽을 상으로 하며, 【종친은 따로 자리를 설치하는데, 전정(殿庭)의 자리와 같이 한다. 】 사자 이하 관원의 자리를 근정문 밖의 길 동쪽에 설치하되, 겹줄로 서향하게 하고 북쪽을 상으로 한다.

고(鼓)가 초엄(初嚴)을 알리면, 병조에서 여러 위(衛)의 군사를 거느리고, 노부 반장(鹵簿半仗)을 정계(正階)와 전정의 동쪽·서쪽과 근정문 안팎에 진열하고, 내금위(內禁衛)를 전내(殿內)와 전계(殿階) 위의 동쪽·서쪽에 설치하고, 충의위를 전계 위의 내금위 뒤에 설치하고, 충순위(忠順衛)를 중계(中階)의 동쪽과 서쪽에 설치하고, 별시위(別侍衛)와 갑사(甲士)를 전정(殿庭)의 동쪽과 서쪽에 설치하고, 또 별시위를 갑사의 뒤에 설치하고, 총통위(銃筒衛)를 의장(儀仗)의 뒤에 설치하고, 창(槍)을 쥔 갑사를 총통위의 뒤와 근정문의 안팎에 설치하고, 장검(長劍)을 쥔 갑사는 안팎의 문에 설치한다. 예조 정랑(禮曹正郞)이 채여(綵輿) 4개를 근정문 밖에 진열하고, 병조에서 왕비의 연(輦)과 의장을 채여의 북쪽에 진열한다. 전악서(典樂署)의 전악이 고취(鼓吹)를 진열하고, 병조에서 세장(細仗)을 채여의 남쪽에 진열한다. 【세장(細仗)은 앞에 있고, 고취(鼓吹)는 그 다음에 있다. 】 종친·문무 백관과 사자 이하의 관원이 모두 조당(朝堂)에 집합하여 각각 조복(朝服)을 갖추어 입는다.

고(鼓)가 2엄(嚴)을 알리면, 종친·백관과 사자 이하의 관원이 모두 문외위에 나아간다. 예조 정랑이 교명함(敎命函)·책함(冊函)·보수(寶綬)와 명복함(命服函)을 받들어 각각 안(案)에 두고, 여러 호위하는 관원 【도진무(都鎭撫) 1인, 내금위 절제사(內禁衛節制使) 2인, 충의위(忠義衛)·충순위(忠順衛)·별시위(別侍衛)의 절제사(節制使) 각각 1인, 운검(雲劍)을 찬 중추(中樞) 4인, 갑(甲)을 받든 상호군(上護軍)·주(胄)를 받든 상호군(上護軍) 각각 1인, 궁시(弓矢)를 받든 상호군(上護軍)·운검(雲劍)을 받든 대호군(大護軍)·책(策)을 가진 대호군(大護軍) 각각 2인, 궁시(弓矢)를 가진 호군(護軍)·몸을 방비하는 호군(護軍) 각각 8인, 사복관(司僕官) 6인이다. 】 과 사금(司禁)이 각각 무기와 제복을 갖추고, 상서관(尙瑞官)이 어보(御寶)를 받들고 모두 사정전(思政殿)의 합문(閤門) 밖에 나아가서 사후(伺候)한다. 판통례(判通禮)가 합문(閤門) 밖에 나아가서 꿇어앉아 중엄(中嚴)을 계청(啓請)하면, 전하가 면복(冕服)을 갖추고 자리에 나아가는데, 산(繖)과 선(扇)이 시위하기를 평상시 의식과 같이 한다. 근시(近侍)와 집사관(執事官)이 【근시(近侍)는 승지(承旨)와 사관(史官)과 같은 등류이고, 집사관(執事官)은 판통례(判通禮)·전의(典儀)·통찬(通贊)·봉례랑(奉禮郞)·감찰(監察)과 같은 등류이다. 】 먼저 네 번 절하는 예를 행하기를 평상시와 같이 한다. 전악(典樂)이 공인(工人)을 거느리고 들어와 자리에 나아가고, 협률랑(協律郞)이 들어와 거휘위(擧麾位)에 나아간다.

고(鼓)가 3엄(嚴)을 알리면, 집사관이 먼저 자리에 나아가고, 봉례랑이 종친과 백관(百官)들을 나누어 인도하여 동편문(東偏門)과 서편문(西偏門)을 지나 들어와서 자리에 나아간다. 종소리가 그치면 안팎의 문을 연다. 판통례(判通禮)가 꿇어앉아 외판(外辦)을 아뢰면, 전하가 여(輿)를 타고 나오는데, 산과 선으로 시위하기를 평상시 의식과 같이 한다. 전하가 장차 나가려 하면, 의장(儀仗)이 움직이는데, 협률랑이 꿇어앉아 부복(俯伏)하였다가 휘(麾)를 들고서 일어나고, 공인이 축(柷)을 두드리어, 헌가(軒架)에서 융안지악(隆安之樂)이 시작된다. 전하가 자리에 오르면, 향로의 연기가 피어 오른다. 상서관(尙瑞官)이 어보(御寶)를 받들어 안에 두는데, 산과 선으로 시위하기를 평상시 의식과 같이 한다. 협률랑이 꿇어앉아 휘를 가로 눕히고 부복(俯伏)하였다가 일어나고, 공인이 어(敔)를 긁어서 음악이 그친다. 여러 호위하는 관원이 들어와서 어좌(御座)의 뒤와 전내(殿內)의 동쪽과 서쪽에 늘어서고, 다음에 승지(承旨)가 전내의 동쪽과 서쪽에 나누어 들어와서 부복하고, 사관(史官)은 그 뒤에 있다. 그 다음에 사금(司禁)이 전계(殿階)의 위와 전정(殿庭)의 동쪽과 서쪽에 나누어 선다. 전의(典儀)가

"사배하라."

고 말하고, 통찬(通贊)이

"국궁(鞠躬),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하라."

고 창(唱)하면, 【무릇 통찬(通贊)이 찬(贊)하고 창(唱)할 적에는 모두 전의(典儀)의 말을 받아서 한다. 】 종친(宗親)과 백관이 몸을 굽히고, 서안지악(舒安之樂)이 시작되며,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펴면, 음악이 그친다. 봉례랑이 사자 이하의 관원을 인도하여 동편문을 지나 들어와서 자리에 나아간다. 통찬이,

"국궁, 사배, 흥, 평신하라."

고 창하면, 사자 이하의 관원이 몸을 굽히면, 음악이 시작되고,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펴면, 음악이 그친다. 전교관(傳敎官) 【승지(承旨). 】 이 어좌 앞에 나아가서 부복하고 꿇어앉아 전교(傳敎)를 아뢰고,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동문(東門)을 지나서 나가면, 내직 별감(內直別監)이 교명안(敎命案)과 책보안(冊寶案)을 들고 이를 따른다. 【매 안(案)마다 2인이 공복(公服)을 입고 마주든다. 】 전교관이 내려와서 사자의 동북쪽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고, 별감(別監)이 안(案)을 들고 전교관(傳敎官)의 남쪽에 서되, 조금 뒤로 물러가서 모두 서향한다. 전교관이

"교서(敎書)가 있습니다."

고 말하고, 통찬이

"궤(跪)하라."

고 창하면, 사자 이하의 관원이 꿇어앉는다. 전교관이 교서를 선포하기를,

"모씨(某氏)를 책봉(冊封)하여 왕비로 삼으니, 경(卿)들에게 명하여 예를 시행하게 한다."

고 한다. 선포하기를 마치면, 통찬이

"부복, 흥, 사배, 흥, 평신하라."

고 창하여, 사자 이하의 관원이 부복하였다가 일어나면, 음악이 시작되고,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펴면, 음악이 그친다. 별감이 교명안을 가지고 전교관 앞에 바치면, 전교관이 교명함을 취하여 【별감(別監)이 안(案)으로써 안(案)을 드는 사람에게 주고 물러간다. 】 정사(正使)에게 주면, 정사가 앞으로 나아가서 북향하여 꿇어앉아서 받는다. 안을 든 사람이 【2인. 】 마주들고 정사의 왼쪽으로 나아가서 꿇어앉으면, 정사가 교명함을 안에 두고, 안을 든 사람이 마주들고 물러가서 사자의 뒤에 선다. 전교관이 책함(冊函)과 보수(寶綬)를 정사에게 주는데, 모두 교명(敎命)을 주는 의식과 같이 한다. 이를 마치면, 시립(侍立)하는 자리로 돌아간다. 통찬이

"부복, 흥, 사배, 흥, 평신하라."

고 창하여, 사자가 부복하였다가 일어나면, 음악이 시작되고,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펴면, 음악이 그친다. 봉례랑이 사자를 인도하여 동문을 지나 나간다. 교명안(敎命案)·책보안(冊寶案)·명복안(命服案)을 든 사람이 앞에 가는데, 사자가 교명함·책함·보수와 명복함을 각각 채여에 두고, 세장(細仗)과 고취가 앞에서 인도한다. 다음에 교명여(敎命輿)가 가고, 그 다음에 책여(冊輿), 그 다음에 보여(寶輿), 그 다음에 명복여(命服輿), 그 다음에 연(輦), 그 다음에 의장(儀仗)이 가고, 그 다음에 사자 이하의 관원이 따라간다. 통찬이

"국궁, 사배, 흥, 평신하라."

고 창하여, 종친과 백관들이 몸을 굽히면, 음악이 시작되고,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그전대로 펴면, 음악이 그친다. 판통례가 서편계(西偏階)로부터 올라가서 어좌(御座) 앞에 나아가서 부복(俯伏)하고 꿇어앉아 예를 마쳤음을 아뢰고는,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내려와 그전 자리로 돌아간다. 협률랑이 꿇어앉아 부복하였다가 휘를 들고 일어나고, 공인이 축을 두드리어, 헌가(軒架)에서 융안지악(隆安之樂)이 시작된다.

전하가 자리에서 내려와 여를 타면, 산과 선으로 시위하기를 올 때의 의식과 같이 하고, 사정전(思政殿)에 돌아온다. 협률랑이 꿇어앉아 휘를 가로 눕히고는 부복하였다가 일어나고, 공인이 어(敔)를 긁어서, 음악이 그친다. 봉례랑이 종친과 문무 백관들을 나누어 인도하여 나간다. 판통례가 꿇어앉아 해엄(解嚴)을 아뢰고, 병조에서 교지(敎旨)를 받들어 의장을 해산시킨다.

비수책(妃受冊)315)

기일(期日) 전 1일에 충호위(忠扈衛)에서 사자의 막차(幕次)를 궁문(宮門) 밖의 길 동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포막(布幕)을 사자의 막차 북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내시부(內侍府)는 외명부(外命婦)의 막차를 정전(正殿) 문 밖에 동향하여 설치한다. 【공주(公主) 이하는 북쪽에 있고, 부부인(府夫人) 이하는 남쪽에 있다. 】 그날에 전의(典儀)가 사자의 자리를 궁문 밖의 동쪽에 설치하되, 서향하게 하고 북쪽을 상으로 하며, 【부사(副使)는 조금 뒤로 물러 있다. 】 교명안(敎命案)과 책보안(冊寶案)을 든 사람은 남쪽에 있어 조금 뒤로 물리게 하되, 모두 서향한다. 동판내시(同判內侍)의 자리를 사자의 서쪽에 동향하여 설치하고, 교명과 책보를 들고, 의장을 받든 내시는 남쪽에 있되, 조금 뒤로 물러 있고, 내시 알자(內侍謁者)는 또 그 남쪽에 있어 모두 동향한다. 상침(尙寢)이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왕비의 책명 받는 자리를 전정(殿庭)의 섬돌 사이에 북향하여 설치하고, 전찬(典贊)이 내명부(內命婦)의 배열(陪列)하는 자리를 전정의 길 동쪽에 동쪽 가까이 설치하되, 모두 매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겹줄로 서향하게 하고, 북쪽을 상으로 한다. 또 내명부(內命婦)의 배위(拜位)를 전정의 길 동쪽에 설치하되, 모두 매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겹줄로 북향하게 하고, 동쪽을 상(上)으로 한다. 외명부(外命婦)의 배위(拜位)를 전정의 동쪽과 서쪽에 남쪽 가까이 설치하되, 【공주(公主) 이하는 동쪽에 있고, 부부인(府夫人) 이하는 서쪽에 있다. 】 모두 매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겹줄로 북향하게 하고 서로 상대(相對)하여 머리로 한다. 사찬(司贊)과 사빈(司賓)의 자리는 동계 아래에 동쪽 가까이 설치하고, 전찬(典贊)과 전언(典言)은 남쪽에 있어 조금 뒤로 물리게 하되, 모두 서향하고 북쪽을 상(上)으로 한다. 내시부(內侍府)에서 외명부(外命婦)의 문외위(門外位)를 막차 앞에 설치하되, 【공주(公主) 이하는 북쪽에 있고, 부부인(府夫人) 이하는 남쪽에 있다. 】 모두 매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겹줄로 동향하고 북쪽을 상으로 한다. 내시(內侍)가 먼저 안(案) 3개를 정전(正殿) 합문(閤門) 밖의 문지방 가까이에 둔다. 외명부(外命婦)가 그 시각에 모두 막차에 집합하여 각각 예복(禮服)을 갖추어 입는다.

상의(尙儀)가 꿇어앉아 중엄(中嚴)을 계청(啓請)하면, 사자가 궁문(宮門) 밖에 이르는데, 막차를 맡은 사람이 맞이하여 막차에 들어온다. 교명 책함(敎命冊凾)과 보수(寶綬)를 포막 안에 진열하고, 【그 명복(命服)은 사자(使者)가 동판내시(同判內侍)에게 주어 먼저 드리게 한다. 】 사복시 윤(司僕寺尹)이 연(輦)을 포막 남쪽에 드리고, 경창부(慶昌府)에서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왕비의 의장을 연 앞의 왼쪽과 오른쪽에 진열한다. 사찬(司贊)·사빈(司賓)·전찬(典贊)·전언(典言)이 먼저 자리에 나아가고, 봉례랑이 사자 이하의 관원을 인도하여 막차에서 나와 자리에 나아간다. 내시 알자가 동판내시(同判內侍)를 인도하여 나와서 사자 앞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꿇어앉는다. 정사가 꿇어앉아 말하기를,

"구관(具官) 신(臣) 아무개는 교서(敎書)를 받들어 왕비에게 비물 전책(備物典冊)을 드립니다."

고 한다. 선포하기를 마치면, 부복하였다가 일어난다. 동판내시가 전언(典言)에게 전해 알리면, 전언(典言)이 들어와서 아뢰고, 동판내시(同判內侍)는 본자리로 돌아간다. 교명안과 책보안을 든 사람이 차례대로 부사(副使) 앞에 바치면, 부사가 교명 책함과 보수를 받아 【안(案)을 든 사람은 모두 물러간다. 】 앞으로 나아가서 정사에게 주고, 이를 마치면, 물러와서 그전 자리로 돌아간다. 동판내시가 정사 앞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꿇어앉으면, 정사가 교명 책함과 보수를 꿇어앉아 동판내시에게 준다. 동판내시가 이를 받들고 정전의 합문 밖에 나아가서 【내시(內侍)가 도와서 받든다. 】 꿇어앉아 안(案)에 두고는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물러간다. 또 내시가 의장을 받들고 합문 밖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고, 내명부(內命婦)가 모두 예복 차림으로써 합문 밖의 동상(東廂)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면, 사빈(司賓)이 인도하여 배열(陪列)하는 자리로 나아간다. 외명부(外命婦)가 막차(幕次)에서 나와 문외위(門外位)에 나아간다. 상의(尙儀)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외판(外辦)을 아뢰면, 왕비가 적의(翟衣)를 갖추고 수식(首飾)을 가(加)한다. 상궁(尙宮)이 인도하여 나와서 동계로부터 내려와서 책명(冊命)을 받는 자리에 나아가는데, 시위하기를 평상시의 의식과 같이 한다. 상궁이 꿇어앉아 교명 책함을 취하고, 【여관이 도와서 받든다. 】 상복(尙服)이 꿇어앉아 보수(寶綬)를 취하여, 모두 일어나 나아가서 왕비의 오른쪽에 서되 서향하고, 상침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의장을 교명 책보(敎命冊寶)의 뒤에서 전해 받드는데 모두 북쪽을 상으로 한다. 상의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사배하기를 계청하면, 왕비가 네 번 절한다. 상궁이

"교서(敎書)가 있습니다."

고 말하고, 상의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궤(跪)하기를 계청하면, 왕비가 꿇어앉는다. 상궁이 함(函)을 열고 책명(冊命)을 선포하고 나서, 【임시에 안(案)을 설치한다. 】 책명을 함에 도로 둔다. 상의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부복, 흥, 사배하라."

고 계청하면, 왕비가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네 번 절한다. 상궁이 교명과 책함을 받들어 서향하여 꿇어앉아 차례대로 왕비에게 주면, 왕비가 꿇어앉아서 이를 받아 전언(典言)에게 준다. 【여관(女官)이 도와서 든다. 】 상복(尙服)이 보수(寶綬)를 받들어 서향하여 꿇어앉아 왕비에게 주면, 왕비가 받아서 사기(司記)에게 준다. 상의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부복, 흥, 사배하라."

고 계청하면, 왕비가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네 번 절한다. 이를 마치면, 상침(尙寢)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왕비의 자리를 정전(正殿)의 북벽(北壁)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교명안(敎命案)과 책보안(冊寶案)을 어좌(御座) 앞에 동쪽 가까이에 설치하되, 북쪽을 상(上)으로 하고, 향안(香案) 2개를 전(殿) 밖의 왼쪽과 오른쪽에 설치한다. 상의(尙儀)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자리에 오르기를 계청(啓請)하면, 상궁(尙宮)이 왕비를 인도하여 중계(中階)로부터 자리에 오르는데, 산과 선으로 시위하기를 평상시의 의식과 같이 한다.

전언과 사기(司記)가 교명(敎命)과 책보(冊寶)를 안(案)에 두고, 내시(內侍)가 의장(儀仗)을 전정의 동쪽과 서쪽에 진열하고, 사빈(司賓)이 내명부(內命婦)의 배열(陪列)한 사람을 인도하여 배위(拜位)로 나아간다. 사찬(司贊)이

"사배하라."

고 말하고, 전찬(典贊)이

"사배하라."

고 창하면, 【무릇 전찬(典贊)이 찬(贊)하고 창(唱)할 적에는 모두 사찬(司贊)의 말을 받아서 한다. 】 내명부(內命婦)가 네 번 절한다. 전언(典言)이 서계(西階)로부터 올라가서 어좌(御座) 앞에 나아가서 부복(俯伏)하고 꿇어앉는다. 전찬(典贊)이

"궤(跪)하라."

고 창하면, 내명부가 모두 꿇어앉는다. 전언이 대신 치사(致詞)하기를,

"빈첩(嬪妾) 모씨(某氏) 등은 삼가 생각하옵건대, 전하의 덕이 대지(大地)와 같아서 중궁(中宮)에 정위(正位)하시니, 모든 신첩(臣妾)들은 경사로운 일에 기쁨을 견딜 수 없습니다."

고 한다. 하례(賀禮)를 마치면, 부복하였다가 일어나 내려와서 그전 자리로 돌아간다. 전찬(典贊)이

"부복, 흥, 사배하라."

고 창하면, 내명부가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네 번 절한다. 사빈(司賓)이 인도하여 나가고, 또 사빈이 외명부(外命婦)를 인도하여 들어와서 자리에 나아간다. 전찬(典贊)이

"사배하라."

고 창하면, 외명부(外命婦)가 네 번 절한다. 전언(典言)이 서계(西階)로부터 올라가서 어좌 앞에 나아가서 부복하고 꿇어앉는다. 전찬이

"궤(跪)하라."

고 창하면, 외명부들이 모두 꿇어앉는다. 전언이 대신 치사하기를,

"첩(妾) 아무 공주(公主) 등은 삼가 생각하옵건대, 전하의 덕이 대지(大地)와 같아서 중궁(中宮)에 정위(正位)하시니, 모든 신첩(臣妾)들은 경사로운 일에 기쁨을 견딜 수 없습니다."

고 한다. 하례(賀禮)를 마치면,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그전 자리로 돌아간다. 전찬(典贊)이

"부복, 흥, 사배하라."

고 창하면, 외명부가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네 번 절한다. 사빈(司賓)이 인도하여 나간다. 처음에 외명부가 장차 나가려 하면, 종친과 문무 백관들이 조복을 갖추어 입고, 궁문(宮門) 밖에 나아가서 진하(陳賀)하기를 평상시의 의식과 같이 한다. 치사(致詞)하기를,

"구관(具官) 신(臣) 아무개 등은 삼가 생각하옵건대, 왕비 전하께서 아름다운 계책이 밝게 나타나고, 지극한 덕이 시기에 응하시니, 모든 신민들은 경사로운 일에 기쁨을 견딜 수 없습니다."

고 한다. 동판내시가 전언에게 전해 알리면, 전언이 들어가서 아뢴다. 상의가 어좌 앞에 나아가서 부복하고 꿇어앉아 예를 마쳤음을 아뢰고는,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물러간다.

왕비가 자리에서 내려와 내전에 돌아간다. 사자가 돌아와 근정전 뜰의 길 동쪽에 이르러 북향하여 서는데, 전교관이 사자의 동북쪽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면, 사자 이하의 관원이 꿇어앉는다. 정사가 복명(復命)하기를

"교서(敎書)를 받들어 왕비에게 비물 전책(備物典冊)316) 을 주었습니다."

하고, 예를 마치면 네 번 절한다. 전교관이 계문(啓聞)하고, 사자가 물러간다. 이 시기보다 먼저 경창부(慶昌府)에서 사전(謝箋)을 갖추고 있는데, 왕비가 하례(賀禮)를 받고 나면, 사설(司設)이 전안(箋案)을 정전(正殿)의 한복판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사기(司記)가 전함(箋函)을 받들어 안(案)에 둔다. 상궁이 왕비를 인도하여 전안(箋案) 앞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는데, 시위하기를 평상시의 의식과 같이 한다. 상의(尙儀)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궤하라."

고 계청(啓請)하면, 왕비가 꿇어앉는다. 전함(箋函)을 취하여 일어나서 왕비의 왼쪽에 나아가서 꿇어앉고, 상의(尙儀)가 전해 받들어 동향하고 꿇어앉아서 바치면, 왕비가 전함(箋函)을 받아서 상궁(尙宮)에게 준다. 상궁(尙宮)이 앞으로 나아가서 서향하여 꿇어앉아 이를 받고, 일어나서 다시 안(案)에 두고는 물러가서 전안(箋案)의 동남쪽에 서되 서향한다. 상의(尙儀)가 부복하고 꿇어앉아

"부복, 흥, 사배하라."

고 계청하면, 왕비가 부복하였다가 일어나서 네 번 절한다. 이를 마치면, 상궁(尙宮)이 전함(箋函)을 받들고 중문(中門)을 지나 나가서, 중계로부터 내려가서 합문(閤門)에 이르러 동판내시(同判內侍)에게 주고, 상궁은 왕비를 인도하여 내전(內殿)으로 돌아간다. 동판내시가 전함을 받들고 근정전(勤政殿)의 뜰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면, 전교관이 전해 받들어 아뢴다. 동판내시가 돌아와 궁(宮)에 나아가서 복명한다.

왕비 조왕대비(王妃朝王大妃)317)

그 예(禮)는 납비의(納妃儀)와 같은데, 다만 왕비에게 예(禮)함이 없다.

백관 조하(百官朝賀)318)

종친과 문무 백관들이 조복(朝服)을 갖추어 입고 근정전(勤政殿)의 뜰에 나아가서 전문(箋文)을 올리고, 진하(陳賀)하기를 평상시의 의식과 같이 한다.

회백관(會百官)319)

그 예(禮)는 정월(正月)·동지(冬至)의 회례하는 의식과 같다. 상수사(上壽詞)에

"의정(議政) 구관(具官) 신(臣) 아무개 등은 왕비의 덕이 대지(大地)와 같아서 중궁(中宮)에 정위(正位)하여, 만대(萬代)를 창성(昌盛)히 하고 휘음(徽音)을 밝게 계승하시니, 모든 신민(臣民)들은 이에 기쁜 마음을 품고 있습니다. 신 등은 경사로운 일에 기쁨을 견딜 수 없으므로 삼가 천천세수(千千歲壽)를 올립니다."

고 한다.

왕비 회명부(王妃會命婦)320)

그 예는 정월·동지에 회례하는 의식과 같다. 상수사(上壽詞)에

"삼가 생각하옵건대, 전하의 덕이 대지(大地)와 같아서 중궁(中宮)에 정위(正位)하시니, 모든 신첩(臣妾)들은 경사로운 일에 기쁨을 견딜 수 없으므로 삼가 천천세수(千千歲壽)를 올립니다."

고 한다.


  • 【태백산사고본】 45책 133권 10장 A면【국편영인본】 5책 335면

  • [註 314]
    책비의(冊妃儀) : 왕비를 책봉하는 의식.
  • [註 315]
    비수책(妃受冊) : 왕비가 책명(冊命)을 받는 의식.
  • [註 316]
    비물 전책(備物典冊) : 예물(禮物)을 갖춘 전책(典冊).
  • [註 317]
    왕비 조왕대비(王妃朝王大妃) : 왕비가 왕대비에게 조회하는 의식.
  • [註 318]
    백관 조하(百官朝賀) : 백관들이 조하하는 의식.
  • [註 319]
    회백관(會百官) : 백관들을 회례(會禮)하는 의식.
  • [註 320]
    왕비 회명부(王妃會命婦) : 왕비가 명부를 회례(會禮)하는 의식.

◎ 冊妃儀

前期, 擇吉告社稷宗廟, 用牲幣行禮, 如常儀。 祝文, 臨時撰。 前二日, 禮曹宣攝內外, 各供其職。 前一日, 掖庭署設御座於勤政殿北壁, 南向; 設寶案於座前近東; 香案二於殿外左右; 設敎命冊寶案各一於寶案之南; 【敎命案在北, 冊案次之, 寶案又次之。】 命服案於殿庭道東近北。 雅樂署典樂展軒懸於殿庭近南, 北向; 設協律郞擧麾位於西階上; 典樂位於中階, 俱近西東向。 其日, 判司僕陳輿輦於殿庭中道; 【小輿在北, 大輦次之。】 御馬於中道左右; 【各一匹相向。】 仗馬於文武樓南。 【六匹在隆文樓南, 六匹在隆武樓南, 相向。】 典儀設文官一品以下位於殿庭道東近東, 西向; 宗親及武官一品以下位於道西近西, 東向, 俱每等異位, 重行北上; 【宗親, 每品班頭別設位; 大君, 特設位於正一品之前。】 監察位二於文武班後, 相向; 階上典儀位於東階上近東, 西向; 判通禮階下典儀位於東階下近東, 西向; 通贊奉禮郞在南差退。 又通贊奉禮郞位於西階下近西, 東向, 俱北上; 設使者 【正使正一品, 副使正二品。】 受命位於殿庭道東, 重行北向; 擧案者 【參外。】 於使者之後, 東上。 奉禮郞設門外位, 文官二品以上於永濟橋北道東, 三品以下於橋南, 宗親及武官二品以上於橋北道西, 三品以下於橋南, 俱每等異位重行, 相向北上; 【宗親別設位如殿庭位。】 設使者以下位於勤政門外道東, 重行西向北上。 鼓初嚴, 兵曹勒諸衛, 陳鹵簿半仗於正階及殿庭東西、勤政門內外; 設內禁衛於殿內及殿階上東西; 忠義衛於殿階上內禁衛之後; 忠順衛於中階東西; 別侍衛及甲士於殿庭東西; 又別侍衛於甲士之後; 銃筒衛於儀仗之後; 執槍甲士於銃筒衛之後及勤政門內外; 執長劍甲士於內外門。 禮曹正郞陳綵輿四於勤政門外; 兵曹陳妃輦及儀仗於綵輿之北; 典樂署典樂陳鼓吹; 兵曹陳細仗於綵輿之南。 【細仗在前, 鼓吹次之。】 宗親文武百官及使者以下, 俱集朝堂, 各具朝服。 鼓二嚴, 宗親百官及使者以下, 皆就門外位。 禮曹正郞奉敎命函冊函寶綬及命服函, 各置於案。 諸護衛之官 【都鎭撫一、內禁衛節制使二、忠義衛忠順衛別侍衛節制使各一、佩雲劍中樞四、捧甲上護軍捧冑上護軍各一、捧弓矢上護軍 捧雲劍大護軍捧策大護軍各二、帶弓矢護軍備身護軍各八、司僕官六。】 及司禁, 各具器服。 尙瑞官奉寶, 俱詣思政殿閤外伺候。 判通禮詣閤外跪, 啓請中嚴。 殿下具冕服卽座, 〔繖〕扇侍衛如常儀。 近侍及執事官 【近侍如承旨史官之類, 執事官如判通禮典儀通贊奉禮郞監察之類。】 先行四拜禮如常。 典樂帥工人入就位, 協律郞入就擧麾位。 鼓三嚴, 執事官先就位; 奉禮郞分引宗親及百官, 由東西偏門入就位。 鍾聲止, 闢內外門。 判通禮跪啓外辦, 殿下乘輿以出, 繖扇侍衛如常儀。 殿下將出仗動, 協律郞跪俯伏擧麾興, 工鼓柷, 軒架作《隆安之樂》。 殿下陞座, 爐烟升。 尙瑞官奉寶置於案, 繖扇侍衛如常儀。 協律郞跪偃麾俯伏興, 工戛敔, 樂止。 諸護衛之官入列於御座之後及殿內東西, 次承旨分入殿內東西俯伏, 史官在其後, 次司禁分立於殿階上及庭之東西, 典儀曰: "四拜。" 通贊唱鞠躬四拜興平身, 【凡通贊贊唱, 皆承典儀之辭。】 宗親及百官鞠躬 【舒安之樂作。】 四拜興平身。 【樂止。】 奉禮郞引使者以下, 由東偏門入就位, 通贊唱鞠躬四拜興平身, 使者以下鞠躬 【樂作。】 四拜興平身。 【樂止。】 傳敎官 【承旨。】 進當座前俯伏跪啓傳敎, 俯伏興由東門出, 內直別監擧敎命冊寶案從之。 【每案二人, 公服對擧。】 傳敎官降詣使者東北西向立, 別監擧案立於傳敎官之南少退, 俱西向。 傳敎官稱有敎, 通贊唱跪, 使者以下跪, 傳敎官宣敎曰: "冊某氏爲王妃, 命卿等展禮。" 宣訖, 通贊唱俯伏興四拜興平身, 使者以下俯伏興 【樂作。】 四拜興平身。 【樂止。】 別監以敎命案進傳敎官前, 傳敎官取敎命函 【別監以案授擧案者退。】 授正使, 正使進北向跪受, 擧案者 【二人。】 對擧, 進正使之左跪, 正使置敎命函於案, 擧案者對擧, 退立於使者之後, 傳敎官取冊函寶綬授正使, 竝如授敎命之儀訖, 還侍位。 通贊唱俯伏興四拜興平身, 使者俯伏興 【樂作。】 四拜興平身。 【樂止。】 奉禮郞引使者, 由東門出, 擧敎命冊寶命服案者前行。 使者以敎命冊函寶綬及命服函, 各置于綵輿, 細仗鼓吹前導, 次敎命輿, 次冊輿, 次寶輿, 次命服輿, 次輦次儀仗, 次使者以下隨行。 通贊唱鞠躬四拜興平身, 宗親及百官鞠躬 【樂作。】 四拜興平身, 【樂止。】 判通禮升自西偏階, 進當座前俯伏跪啓禮畢, 俯伏興降復位。 協律郞跪俯伏擧麾興, 工鼓柷, 軒架作《隆安之樂》。 殿下降座乘輿, 繖扇侍衛如來儀, 還思政殿。 協律郞跪偃麾俯伏興, 工戛敔, 樂止。 奉禮郞分引宗親及文武百官出。 判通禮跪啓解嚴, 兵曹承敎放仗。

○ 妃受冊

前一日, 忠扈衛設使者次於宮門外道東, 西向; 布幕於使者次之北, 西向。 內侍府設外命婦次於正殿門外, 東向。 【公主以下在北, 府夫人以下在南。】 其日, 典儀設使者位於宮門外之東, 西向北上; 【副使差退。】 擧敎命冊寶案者在南差退, 俱西向; 設同判內侍位於使者之西, 東向; 擧敎命冊寶捧儀仗內侍在南差退, 內侍謁者又在其南, 俱東向。 尙寢帥其屬, 設王妃受冊位於殿庭階間, 北向; 典贊設內命婦陪列位於殿庭道東近東, 俱每等異位重行, 西向北上; 又設內命婦拜位於殿庭道東, 俱每等異位重行, 北向東上; 外命婦拜位於殿庭東西近南, 【公主以下在東, 府夫人以下在西。】 俱每等異位重行, 北向相對爲首; 司贊司賓位於東階下近東, 典贊典言在南差退, 俱西向北上。 內侍府設外命婦門外位於次前, 【公主以下在北, 府夫人以下在南。】 俱每等異位重行, 東向北上。 內侍先置案三於正殿閤外近限。 外命婦依時刻俱集次, 各具禮服。 尙儀跪啓請中嚴, 使者至宮門外, 掌次者迎入次, 敎命冊函寶綬陳於幕內, 【其命服使者授同判內侍先進。】 司僕寺尹進輦於幕南。 慶昌府帥其屬, 陳妃儀仗於輦前左右。 司贊司賓典贊典言先就位, 奉禮郞引使者以下出次就位。 內侍謁者引同判內侍出, 詣使者前東向跪, 正使跪稱: "具官臣某奉敎, 授王妃備物典冊。" 宣訖, 俯伏興。 同判內侍傳告典言, 典言入啓, 同判內侍還本位。 擧敎命冊寶案者以次進副使前, 副使取敎命冊函寶綬, 【擧案者皆退。】 進授正使訖, 退復位。 同判內侍進正使前東向跪, 正使以敎命冊函寶綬跪授同判內侍, 同判內侍捧詣正殿閤外 【內侍助擧。】 跪, 置於案, 俯伏興退。 又內侍捧儀仗詣閤外北向立, 內命婦俱以禮服就閤外東廂西向立, 司賓引就陪列位, 外命婦出次就門外位。 尙儀俯伏跪啓外辦, 王妃具翟衣加首飾, 尙宮導出, 降自東階, 就受冊位, 侍衛如常儀。 尙宮跪取敎命冊函, 【女官助擧。】 尙服跪取寶綬俱興, 進立於王妃之右西向。 尙寢帥其屬, 傳捧儀仗於敎命冊寶之後, 俱北上。 尙儀俯伏跪, 啓請四拜, 王妃四拜。 尙宮稱有敎, 尙儀俯伏跪啓請跪, 王妃跪, 尙宮開函宣冊 【臨時設案。】 訖, 以冊還置於函。 尙儀俯伏跪, 啓請俯伏興四拜, 王妃俯伏興四拜。 尙宮奉敎命及冊函西向跪, 以次授王妃, 王妃跪受, 以授典言。 【女官助擧。】 尙服奉寶綬, 西向跪授王妃, 王妃受, 以授司記。 尙儀俯伏跪, 啓請俯伏興四拜, 王妃俯伏興四拜訖。 尙寢帥其屬, 設王妃座於正殿北壁南向; 設敎命冊寶案於座前近東, 北上; 香案二於殿外左右。 尙儀俯伏跪, 啓請升座, 尙宮導王妃升自中階陞座, 繖扇侍衛如常儀。 典言司記置敎命冊寶於案, 內侍陳儀仗於殿庭東西。 司賓引內命婦陪列者就拜位, 司贊曰: "四拜。" 典贊唱四拜, 【凡典贊贊唱, 皆承司贊之辭。】 內命婦四拜。 典言升自西階, 進當座前俯伏跪, 典贊唱跪, 內命婦皆跪, 典言代致詞云: "嬪妾某氏等, 敬惟殿下德昭厚載, 正位宮壼, 凡厥臣妾不勝慶抃。" 賀訖, 俯伏興降復位。 典贊唱俯伏興四拜, 內命婦俯伏興四拜, 司賓引出。 又司賓引外命婦入就位, 典贊唱四拜, 外命婦四拜。 典言升自西階, 進當座前俯伏跪, 典贊唱跪, 外命婦皆跪, 典言代致詞云: "妾某公主等, 敬惟殿下德昭厚載, 正位宮壼, 凡厥臣妾不勝慶抃。" 賀訖, 俯伏興降復位。 典贊唱俯伏興四拜, 外命婦俯伏興四拜, 司賓引出。 初, 外命婦將出, 宗親及文武百官具朝服詣宮門外陳賀, 如常儀。 致詞云: "具官臣某等, 敬惟王妃殿下徽猷昭著, 至德膺期, 凡厥臣庶不勝慶躍。" 同判內侍傳告典言, 典言入啓。 尙儀進當座前俯伏跪啓禮畢, 俯伏興退, 王妃降座還內。 使者還至勤政殿庭道東北向立, 傳敎官詣使者東北西向立, 使者以下跪, 正使復命曰: "奉敎授王妃備物典冊禮畢。" 四拜。 傳敎官啓聞, 使者退。 先時, 慶昌府具謝箋, 王妃受賀訖, 司設設箋案於正殿當中南向, 司記奉箋函置於案。 尙宮導王妃詣箋案前北向立, 侍衛如常儀。 尙儀俯伏跪啓請跪, 王妃跪, 取箋函興, 詣王妃之左跪, 尙儀傳奉, 東向跪進, 王妃受箋函, 以授尙宮, 尙宮進西向跪受興, 復置於案, 退立於箋案東南西向。 尙儀俯伏跪, 啓請俯伏興四拜, 王妃俯伏興四拜訖, 尙宮奉箋函由中門出, 降自中階, 至閤授同判內侍, 尙宮導王妃還內。 同判內侍奉箋函詣勤政殿庭北向立, 傳敎官傳奉以啓, 同判內侍還詣宮復命。

○ 王妃朝王大妃

其禮如納妃儀, 唯無禮王妃。

○ 百官朝賀

宗親及文武百官具朝服, 詣勤政殿庭, 進箋陳賀如常儀。

○ 會百官

其禮如正至會儀。 上壽詞云: "議政具官臣某等, 王妃德昭厚載, 正位宮壼, 克昌萬葉, 明嗣徽音, 凡厥臣庶, 載懷鳧藻。 臣等不勝慶抃, 謹上千千歲壽。"

○ 王妃會命婦

其禮如正至會儀。 上壽詞云: "敬惟殿下德昭厚載, 正位宮壼, 凡厥臣妾不勝慶抃, 謹上千千歲壽。"


  • 【태백산사고본】 45책 133권 10장 A면【국편영인본】 5책 33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