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검색 문자입력기
현종실록6권, 현종 4년 6월 2일 무술 4번째기사 1663년 청 강희(康熙) 2년

정원이 이이와 성혼의 추증에 관한 일을 조사하여 아뢰다

정원이 아뢰기를,

"어제 조사해서 아뢴 것 이외에 명백히 드러난 곳을 찾을 수 없기에 사람들에게 물어 보았더니, 어떤 이는 말하기를 ‘원유(院儒)054) 가 별도로 사액(賜額)을 청한 데 따라 허락이 내려졌다.’고 하였는데, 원유의 상소가 《일기(日記)》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이유를 또한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문성공(文成公) 이이(李珥)의 증직(贈職)에 대한 일을 어제 미처 상고해 아뢰지 못했었는데, 고(故) 상신(相臣) 이정귀(李廷龜)의 문집을 곧바로 살펴 보건대, 이이의 묘표(墓表) 가운데 ‘계해년 우리 성상께서 즉위하신 초년(初年)에 연신(筵臣)이 행장(行狀) 및 그가 저술한 《성학집요(聖學輯要)》를 바치니, 상이 열람하시고 찬탄하시며 영의정을 증직하였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그에게 증직한 일이 인조(仁祖) 초년에 있었던 것만은 확실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사액(賜額)과 사전(賜田)에 대한 일로 여러 차례나 분부하시는 수고로움을 끼쳐드렸는데, 《일기》가 미비하여 조사해 낼 수 없기에 감히 아룁니다."

하였는데, 회보하지 않았다.


  • 【태백산사고본】 6책 6권 48장 B면【국편영인본】 36책 368면
  • 【분류】
    사상-유학(儒學) / 교육-인문교육(人文敎育)

○政院啓曰: "昨日考啓之外, 不能得明白見出處, 訪問於人, 則或云院儒, 別請賜額, 因而得請云, 而院儒之疏, 不載於日記, 亦未知其故也。 文成公 李珥贈職事, 昨日未及考啓矣, 卽見故相臣李廷龜文集, 則之墓表中有曰: ‘癸亥我聖上卽位之初, 筵臣進行狀及所著《聖學輯要》, 上覽之嘉歎, 贈領議政云。’ 然則其贈職, 在於仁祖初年也明矣。 今此賜額田, 累承勤敎, 而日記未備, 不能考出, 敢啓。" 不報。


  • 【태백산사고본】 6책 6권 48장 B면【국편영인본】 36책 368면
  • 【분류】
    사상-유학(儒學) / 교육-인문교육(人文敎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