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실록 128권, 五禮 吉禮序例 樂器圖說 磬制
五禮 / 吉禮序例 / 樂器圖說 / 磬制
◎ 경(磬)의 제도
《주례도(周禮圖)》에 이르기를,
"옛날에 경(磬)을 만들 적에 형상을 아래로 드리워지게 하여, 하늘이 서북(西北)쪽으로 기울고 굽어서 아래로 덮는 뜻을 형상(形象)했는데, 경씨(磬氏)115) 가 경쇠를 만들매, 거(倨)와 구(句)가 1구(矩)의 반이 되었다."
고 하였다. 선유(先儒)가 이르기를,
"위가 굽은 것이 구(鉤)가 되고, 아래가 곧은 것이 거(倨)가 되니, 구(句)는 곧 고(股)이요, 거(倨)는 곧 고(鼓)이다. 고(股)는 위에 있어 넓으면서 짧고, 고(鼓)는 아래에 있어 좁으면서 기니, 긴 것으로써 짧은 것을 가리운다면 고(鼓)가 고(股)보다 긴 것이 반구(半矩)이니, 이것이 거가 1구의 반을 얻은 셈이며, 넓은 것으로써 좁은 것을 가리운다면 고(股)가 고(鼓)보다 넓은 것이 또한 반구이니, 이것이 구가 또한 1거의 반을 얻은 셈이다. 넓고 좁은 것과 길고 짧은 것이 꼭 알맞게 되도록 한다. 그러나, 모두 두께는 2촌이다."
고 하였다. 혹은 말하기를,
"돌의 성질이 단단하면 비록 두껍더라도 소리는 맑고, 돌의 성질이 단단하지 못하면 비록 얇더라도 소리는 탁(濁)하게 된다. 천구(天球)116) 와 같은 것은 곧 옥경(玉磬)의 자연(自然)인 것이니, 이것이 경씨(磬氏)의 제작(制作)으로써 구애될 것인가."
하였다.
- 【태백산사고본】 40책 128권 18장 A면【국편영인본】 5책 20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