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검색 문자입력기
세종실록 150권, 지리지 경상도 진주목 안음현

지리지 / 경상도 / 진주목 / 안음현

안음현(安陰縣)

이안현(利安縣)은 본디 마리현(馬利縣)인데, 경덕왕이 지금의 이름으로 고쳐서 천령군(天嶺郡)의 영현(領縣)을 삼았고, 감음현(減陰縣)은 본디 남내현(南內縣)인데, 경덕왕여만(餘萬)으로 이름을 고쳐서 거창군(居昌郡)의 영현(領縣)을 삼았고, 고려에서 지금의 이름으로 고쳐, 현종 무오년에 모두 합주(陜州) 임내(任內)에 붙였다가, 공양왕 경오년에 감음 감무(減陰監務)를 두고 이안(利安)을 이에 붙였는데, 본조 태종 17년 정유에 두 현의 이름을 따서 안음현(安陰縣)으로 고쳤다. 소(所)가 1이니, 가을산(加乙山)이다. 【예전에는 함양(咸陽)에 붙였는데, 지금은 없어져 직촌(直村)이 되었다. 】

지우산(知雨山)은 현 북쪽에 있고, 황석산(黃石山)은 현 서쪽에 있다. 사방 경계는 동쪽으로 거창(居昌)에 이르기 17리, 서쪽으로 전라도 장수현(長水縣)에 이르기 41리, 남쪽으로 함양(咸陽)에 이르기 5리, 북쪽으로 거창(居昌)에 이르기 50리이다.

호수는 4백 81호, 인구가 7백 93명이며, 군정(軍丁)은 시위군(侍衛軍)이 35명, 진군(鎭軍)이 34명, 선군(船軍)이 1백 88명이다.

이안(利安)의 성이 5이니, 조(曺)·임(林)·김(金)·표(表)·하(河)이요, 감음(減陰)의 성이 4이니, 공(孔)·황(黃)·서문(西門)·서(徐)이며, 내성(來姓)이 1이니, 이(李)이다. 【우봉(牛峯)에서 왔다. 】 가을산(加乙山)의 성이 4이니, 고(高)·윤(尹)·박(朴)·안(安)이요, 망성(亡姓)이 1이니, 송(宋)이다.

땅이 기름지고 메마른 것이 서로 반반씩이며, 기후는 춥고, 간전(墾田)이 1천 7백 93결이다. 【논이 약간 적다. 】 토의(土宜)는 벼·기장·조·감이요, 토공(土貢)은 꿀·밀[黃蠟]·칠·종이·왕대·곰가죽·삵가죽·노루가죽이며, 약재(藥材)는 안식향(安息香)·백급(白芨)이요, 토산(土産)은 은구어이다.

황석산 석성(黃石山石城)은 현 서쪽 25리에 있다. 【둘레가 1천 87보인데, 안에 시내 1이 있고, 또 군창(軍倉)이 있고, 함양(咸陽) 군창에서도 아울러 들여다 둔다. 】 역(驛)이 1이니, 신역(新驛)이다. 【이안(利安)에 있다. 】 험조처(險阻處)가 1이니, 육십현(六十峴)이 현(縣) 서쪽 41리에 있다. 전라도 장수현(長水縣)으로 가는 지로(指路)인데, 그 험한 곳이 2리이다.


  • 【태백산사고본】 54책 150권 34장 B면【국편영인본】 5책 652면

    安陰縣利安縣: 本馬利縣, 景德王改今名, 爲天嶺郡領縣。 减陰縣, 本南內縣, 景德王改名餘萬, 爲居昌郡領縣, 高麗改今名。 顯宗戊午, 皆屬陜州任內。 恭讓王庚午, 置减陰監務, 以利安屬之。 本朝太宗十七年丁酉, 採二縣名, 改爲安陰。 所一, 加乙山 【舊屬咸陽, 今亡爲直村。】 知雨山在縣北, 黃石山在縣西。 四境, 東距居昌十七里, 西距全羅道 長水縣四十一里, 南距咸陽五里, 北距居昌五十里。 戶四百八十一, 口七百九十三。 軍丁, 侍衛軍三十五, 鎭軍三十四, 船軍一百八十八。 利安姓五, 减陰姓四, 西門; 來姓一, 【牛峯來。】 加乙山姓四, ; 亡姓一, 。 厥土肥塉相半, 風氣寒, 墾田一千七百九十三結。 【水田差少。】 土宜, 稻、黍、粟、柿。 土貢, 蜂蜜、黃蠟、漆、紙、簜、熊皮、狸皮、獐皮。 藥材, 安息香、白芨。 土産, 銀口魚。 黃石山石城, 在縣西二十五里。 【周回一千八十七步, 內有溪一, 又有軍倉, 咸陽軍倉幷入置。】 驛一, 新驛。 【在利安。】 險阻處一, 六十峴在縣西四十一里, 全羅道 長水縣指路, 其險阻處, 二里。


    • 【태백산사고본】 54책 150권 34장 B면【국편영인본】 5책 65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