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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130권, 오례 길례 의식 사시급납 친향 종묘의 궤식

오례 / 길례 의식 / 사시급납 친향 종묘의 / 궤식

◎ 궤식(饋食)

전하가 이미 올라가 강신(降神)을 마치면, 찬인(贊引)이 전사관(典祀官)을 인도하여 나와서, 진찬(進饌)하는 사람을 거느리고, 주방(廚房)에 나아가 비(匕)로써 소를 가마[鑊]에 들어 올려서 한 솥[鼎]에 담고, 다음에 양을 들어 올려서 한 솥에 담고, 다음에는 돼지를 들어 올려 한 솥에 담는데, 【매 실(室)마다 소·양·돼지가 각기 한 솥[鼎]이다. 】 모두 경(扃)·멱(羃)을 설치하며, 축사(祝史)가 마주 들고 들어와 찬만(饌幔)안에 진설한다. 알자가 천조관(薦俎官)을 인도하여 나와서 찬소(饌所)로 나아가면, 봉조관(捧俎官)이 이를 따르는데, 전하가 강신(降神)을 마치기를 기다려 제자리로 돌아가고 악(樂)이 그친다. 집례가 말하기를,

"찬(饌)을 올리라."

하면, 축사(祝史)가 경(扃)을 들어 솥[鼎] 오른쪽에 두고 멱(羃)을 걷어치우고, 비(匕)와 필(畢)을 솥에 얹어 둔다. 전사관이 비로써 소를 떠올려 생갑(牲匣)에 담고, 다음은 양(羊)과 돼지를 떠올려 각기 생갑에 담는다. 【매 실(室)마다 소·양·돼지가 각기 한 갑(匣)이다. 】 다음에 천조관(薦俎官)을 인도하여 목조실(穆祖室)의 조(俎)를 받들게 하면, 봉조관이 각기 생갑(牲匣)을 받든다. 전사관이 제찬(祭饌)을 인도하여 정문(正門)으로 들어오는데, 조(俎)가 처음 문(門)에 들어오면, 헌가(軒架)에서 옹안지악(雍安之樂)을 연주한다. 여러 축사(祝史)가 함께 나아가서 모혈반(毛血槃)을 걷어치어 동계[阼階]에서 재랑(齋郞)에게 주어서 나가게 하고, 찬(饌)이 태계(泰階)에 이르면 여러 대축(大祝)이 섬돌 위로 맞이하여 인도한다. 천조관이 목조(穆祖) 신위(神位) 앞으로 나아가서 북향하여 꿇어앉아 드리는데, 먼저 소를 올리고, 다음에 양을 올리고, 다음에 돼지를 올린다. 【여러 대축(大祝)이 올리는 것을 도운다. 】 드리기를 마치면, 생갑의 덮개[蓋]를 열고 익조실(翼祖室)로 나아가고, 다음에 도조실(度祖室)로 나아가고, 다음에 환조실(桓祖室)로 나아가고, 다음에 태조실(太祖室)로 나아가서 받들어 드리기를 모두 위의 의식과 같이 한다. 이를 마치면 악(樂)이 그치고, 알자가 천조관 이하를 인도하여 동계로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가고, 여러 대축이 각기 쑥[蕭]·서(黍)·직(稷)을 취하여 기름[脂]에 버무려 화로숯불[爐炭]에 태우고 준소(尊所)로 돌아간다. 알자가 진폐 찬작관(進幣瓚爵官)과 전폐 찬작관(奠幣瓚爵官)을 인도하여 올라가 목조실 준소로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면, 집례가 말하기를,

"예의사(禮儀使)는 전하를 인도하여 초헌례(初獻禮)를 행하시게 하라."

하여, 예의사가 전하를 인도하면, 헌가(軒架)에서 승안지악(承安之樂)을 연주하고, 동계[阼階]로 해서 올라가면 악을 그친다. 목조실 준소로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게 하면, 등가(登歌)에서 수안지악(壽安之樂)을 연주하고 열문지무(烈文之舞)를 춘다. 집준자(執尊者)가 멱(羃)을 들고, 진폐 찬작관이 예제(醴齊)를 떠내면, 근시(近侍) 두 사람이 작(爵)으로써 술을 받는다. 예의사가 전하를 인도하여 신위(神位) 앞으로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서 홀(笏)을 꽂기를 계청(啓請)한다. 근시가 작을 진폐 찬작관에게 주면, 진폐 찬작관이 작을 받들어 꿇어앉아 올린다. 예의사가 작을 잡아 작을 드리기를 계청하여 작을 전폐 찬작관에 주어 신위(神位) 앞에 드리게 한다. 근시가 다음 작[副爵]을 진폐 찬작관에게 주면, 진폐 찬작관이 작을 받들어 꿇어앉아 올린다. 예의사가 작을 잡아 작을 드리기를 계청하여, 작을 전폐 찬작관에게 주어 왕후(王后)의 신위(神位) 앞에 드리게 한다. 예의사가 〈전하에게〉 홀(笏)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 조금 물러나 북향하여 꿇어앉으시기를 계청하면 악이 그친다. 대축(大祝)이 신위의 오른쪽으로 나아가서 동향하고 꿇어앉아 축문 읽기를 마치면, 악을 연주한다. 예의사가 구부렸다 엎드렸다 일어나시기를 계청하고, 전하를 인도하여 지게문을 나가면 악(樂)을 그친다. 다음 실(室)로 나아가서 술잔에 술을 따라 드리는 것을 모두 위의 의식과 같이 한다. 【목조실(穆祖室)에는 순녕지곡(純寧之曲)을 연주하고, 익조실(翼祖室)에는 소영지곡(昭寧之曲)을 연주하고, 도조실(度祖室)에는 정명지곡(貞明之曲)을 연주하고, 환조실(桓祖室)에는 위명지곡(威明之曲)을 연주하고, 태조실(太祖室)에는 소명지곡(昭明之曲)을 연주한다. 】 예의사가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기를 계청하면, 곡(曲)이 끝나서 악(樂)을 그친다. 진폐 찬작관과 전폐 찬작관이 모두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가고, 예의사는 전하를 인도하여 지게문을 나와서 전영(前楹) 밖으로 나아가 중앙에서 북향하여 서게 한다. 예의사가 재배(再拜)하기를 계청(啓請)하고, 전하를 인도하면, 헌가(軒架)에서 승안지악(承安之樂)을 연주하고, 동계[阼階]로 해서 내려와 제자리로 돌아가면, 악을 그친다. 문무(文舞)가 물러가고 무무(武舞)가 나아가면, 헌가(軒歌)에서 서안지악(舒安之樂)을 연주하고, 춤추는 사람이 서면, 악(樂)을 그친다.


  • 【태백산사고본】 42책 130권 5장 B면【국편영인본】 5책 248면

◎ 饋食

殿下旣升祼, 贊引引典祀官出, 帥進饌者詣廚, 以匕升牛于鑊, 實于一鼎, 次升羊實于一鼎, 次升豕實于一鼎, 【每室牛羊豕, 各一鼎。】 皆設扃羃, 祝史對擧, 入設於饌幔內。 謁者引薦俎官出詣饌所, 捧俎官隨之, 俟殿下祼訖復位。 【樂止。】 執禮曰: "進饌。" 祝史抽扃委于鼎右。 除羃加匕畢于鼎, 典祀官以匕升牛, 實于牲匣, 次升羊豕, 各實于牲匣。 【每室, 牛羊豕, 各一 匣。】 次引薦俎官, 捧穆祖室俎, 捧俎官各捧牲匣, 典祀官引饌入自正門。 俎初入門, 【軒架作雍安之樂。】 諸祝史俱進, 徹毛血槃, 自阼階授(齊郞)〔齋郞〕 以出, 饌至泰階, 諸大祝迎引於階上。 薦俎官詣穆祖神位前北向跪奠, 先薦牛, 次薦羊, 次薦豕。 【諸大祝助奠。】 奠訖, 啓牲匣蓋, 詣翼祖室, 次詣度祖室, 次詣桓祖室, 次詣太祖室捧奠, 竝如上儀訖, 【樂止。】 謁者引薦俎官以下, 降自阼階復位。 諸大祝各取蕭黍稷, 擩 【而反。】 於脂, 燔於爐炭, 還尊所。 謁者引進幣瓚爵官奠幣瓚爵官, 升詣穆祖室尊所北向立, 執禮曰: "禮儀使導殿下行初獻禮。" 禮儀使導殿下 【軒架作承安之樂。】 升自阼階訖, 【樂止。】穆祖室尊所西向立, 【登歌作, 壽安之樂、烈文之舞作。】 執尊者擧羃, 進幣瓚爵官酌醴齊, 近侍二人以爵受酒。 禮儀使導殿下詣神位前北向立, 啓請跪搢圭, 近侍以爵授進幣瓚爵官, 進幣瓚爵官奉爵跪進, 禮儀使啓請執爵獻爵, 以爵授奠幣瓚爵官, 奠于神位前。 近侍以副爵授進幣瓚爵官, 進幣瓚爵官捧爵跪進, 禮儀使啓請執爵獻爵, 以爵授奠幣瓚爵官, 奠于王后神位前, 禮儀使啓請執圭俛伏興小退北向跪。 【樂止。】 大祝進神位之右, 東向跪讀祝文訖, 【樂作。】 禮儀使啓請俛伏興, 導殿下出戶, 【樂止。】 詣次室酌獻, 竝如上儀。 【穆祖室歌《純寧之曲》, 翼祖室歌《昭寧之曲》, 度祖室歌《貞明之曲》, 桓祖室歌《威明之曲》, 太祖室歌《昭明之曲》。】 禮儀使啓請執圭俛伏興, 【曲終樂止。】 進幣瓚爵官奠幣瓚爵官, 皆降復位。 禮儀使導殿下出戶, 就前楹外當中北向立, 禮儀使啓請再拜, 導殿下 【軒架作《承安之樂》。】 降自阼階復位。 【樂止。】 文舞退武舞進, 【架作《舒安之樂》。】 舞者立定。 【樂止。】


  • 【태백산사고본】 42책 130권 5장 B면【국편영인본】 5책 24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