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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129권, 오례 길례 의식 친협 종묘의 진설

오례 / 길례 의식 / 친협 종묘의 / 진설

◎ 진설(陳設)

제향 전 3일에 호위사(扈衛司)에서 대차(大次)를 재궁(齋宮)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소차(小次)를 묘의 동계[阼階] 동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문무 시신(文武侍臣)의 막차[次]를 재궁 앞에 설치하되, 문관은 왼쪽에, 무관은 오른쪽에 설치하는데, 모두 서로 향[相向]하게 한다. 왕세자의 악차[次]를 재궁의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여러 향관(享官)과 종실(宗室)의 막차를 재방(齋坊)안에 설치하고, 배제할 문무 군관의 막차를 또 그 앞에 설치하는데, 땅의 형편에 따라서 적당히 한다.

제향 전 2일에 종묘령이 그 소속을 거느리고 묘의 내외를 소제하고, 찬만(饌幔)을 동문 밖에 설치하되, 땅의 형편에 따라서 적당히 한다. 아악령이 그 소속을 거느리고 등가(登歌)의 악을 당상에 전영(前楹) 밖에다 조금 남쪽으로 하고, 헌가(軒架)를 묘정에 설치하는데, 모두 북향하게 한다.

제향 전 1일에 종묘령이 그 소속을 거느리고 소목(昭穆)의 자리[座]를 지게문 밖[戶外]에 베푸는데, 서쪽으로부터 동쪽으로 한다. 황현조 목왕(皇玄祖穆王)·황증조 도왕(皇曾祖度王)·황고 태조 강헌 대왕(皇考太祖康獻大王)은 모두 북쪽에 있어 남향하고, 황고조 익왕(皇高祖翼王)·황조 환왕(皇祖桓王)은 모두 남쪽에 있어 북향하게 한다. 자리마다 모두 의석(扆席)을 설치하고 연(筵)을 까는데, 수(繡)를 놓고 선(線)을 두른 것이며, 게다가 완석(莞席)을 더하는데, 선을 두른 것이다. 그리고 오른쪽에 조궤(彫几)를 놓는다.

장생령(掌牲令)이 희생을 끌고 향소(享所)로 나아가고, 종묘령·전사관이 각기 그 소속을 거느리고 제기위(祭器位)를 당상(堂上)에 설치하되, 동쪽 가의 섬돌 북쪽에 설치하고, 【무릇 제기를 설치함에는 모두 자리를 깔고 수건과 뚜껑을 덮어 놓는다. 】 깨끗함을 고[告潔]하기를 기다린다. 【이미 끝났으면 임시로 걷어 치운다. 】 집례(執禮)가 전하의 판위를 동계[阼階]의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음복위(飮福位)를 당상에 설치하되, 전영 밖에 동쪽으로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한다. 찬자가 아헌관·종헌관·진폐 찬작관(進幣瓚爵官)·천조관(薦俎官)·전폐 찬작관(奠幣瓚爵官)·칠사 헌관(七祀獻官)·공신 헌관(功臣獻官)의 자리[位]를 전하의 판위 뒤에 설치하되, 길[道] 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집사자의 자리를 그 뒤에다 설치하는데, 매등(每等)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모두 겹줄로써 서향하게 하고, 북쪽을 위로 한다. 감찰의 자리 둘을 묘정(廟庭)의 남쪽에 동서(東西)로 설치하되, 서로 향[相向]하게 하고, 서리(書吏)가 각각 그 뒤에서 모시[陪]게 한다. 집례의 자리 둘을 설치하는데, 하나는 당상의 전영 밖에, 하나는 당하에 설치하되, 모두 동쪽으로 가까이 서향하게 설치한다. 알자·찬자·찬인은 당하의 집례 뒤에 있게 하되, 조금 남쪽으로 하여 서향하게 하고, 북쪽을 위가 되게 한다. 협률랑의 자리는 당상 전영 밖에 서쪽으로 가까이 동향하게 하고, 아악령의 자리는 헌현(軒懸)의 북쪽에 북향하게 한다. 배제관(陪祭官)의 자리는, 종실은 동문(東門) 안의 길 남쪽에 설치하되, 소목(昭穆)으로 자리를 달리 하고, 【비록 귀(貴)한 자가 있어도 나이로써 한다. 】 문관 9품 이상은 종실의 남쪽에 설치하는데, 매등(每等)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모두 겹줄로써 서향하게 하되, 북쪽을 위로 하고, 무관 9품 이상은 서문(西門) 안에다 문관에 당(當)하게 설치하는데, 매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모두 겹줄로써 동향하게 하되, 북쪽을 위로 한다. 문외위(門外位)는, 향관과 여러 집사는 동문 밖의 길 남쪽에 설치하는데, 매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모두 겹줄로써 북향하여 설치하되, 서쪽을 위로 하고, 생방(牲牓)은 동문(東門) 밖에 설치하되, 문에 당하여 서향하게 하고, 남쪽을 위가 되게 한다. 장생령의 자리는 희생의 서남쪽에 설치하고, 여러 대축의 자리는 희생의 동쪽에 설치하는데, 각기 희생의 뒤에 당하게 하고, 축사는 각기 그 뒤에 있게 하되, 모두 서향하게 한다. 종헌관의 성생위(省牲位)는 희생 앞에 북쪽으로 가까이 설치하고, 감찰의 자리는 종헌관의 서쪽에 설치하는데, 모두 남향하게 한다. 【감찰의 자리는 조금 뒤로 물려서 한다. 만약 영의정이 아헌하게 되면 아헌관의 자리를 설치한다. 】

예감(瘞坎)을 묘의 북쪽 임지(壬地)에 파는데, 넓이와 깊이는 물건을 넣을 만하게 하고, 남쪽으로 섬돌을 낸다. 망예위(望瘞位)는 예감의 남쪽에 설치하는데, 아헌관은 남쪽에 있어 북향하고, 집례·대축·찬자는 동쪽에 있게 하되, 모두 겹줄로써 서향하고, 북쪽을 위로 한다. 칠사의 예감은 서문 밖에 판다. 제향날[享日] 행사하기 전에 종묘령·전사관이 각기 그 소속을 거느리고 들어와서 축판(祝版) 각 하나씩을 신위의 오른쪽에 올려 놓고, 【각기 점이 있다. 】 폐비 각 하나씩을 작준소에 진설하고, 향로·향합과 촉(燭)을 신위 앞에 설치한다.

다음에 제기와 실찬구(實饌具)를 설치하는데, 매위마다 각기 변(籩)이 12개로서, 왼쪽에 있게 하여 두 줄로 하되, 오른쪽을 위로 하고, 【첫째 줄에는 형염(形鹽)이 앞에 있고, 어수·건조·율황·진자·능인이 다음이요, 둘째 줄에는 감인이 앞에 있고, 녹포·백병·흑병·구이·분자가 다음이다. 】 두(豆)가 12개로서, 오른쪽에 있게 하여 두 줄로 하되, 왼쪽을 위로 하고, 【첫째 줄에는 구저가 앞에 있고, 탐해(醓醢)·청저(菁菹)·녹해(鹿醢)·근저(芹菹)·토해(兎醢)가 다음이요, 둘째 줄에는 순저(筍菹)가 앞에 있고, 어해(魚醢)·비석(脾析)·돈박(豚拍)·이식(酏食)·삼식(糝食)이 다음이다. 】 조가 3개로서, 둘은 변 앞에 있고, 하나는 두 앞에 있다. 【변 앞의 조 하나에는 우성을 담고, 하나에는 양성 칠체를 담는데, 양비·양견·양협과 등심[脊]이다. 넓적다리[髀]는 양단에 있고, 어깨[肩]와 갈비[脅]가 다음이요, 등심[脊]이 가운데에 있다. 두 앞의 조에는 시성 칠체를 담는데, 그 담는 것은 양과 같이 한다. 송나라 《석전의》에 이르기를, "무릇 앞에 있다고 말하는 것은 모두 남쪽을 이름이다."고 하였다. 】 두 오른쪽에 조가 3개이고, 【하나는 소[牛]의 익힌 장·위·폐를 담고, 하나는 양의 익힌 장·위·폐를 담고, 하나는 돼지[豕]의 익힌 살코기[膚]를 담는데, 돼지가 앞에 있고, 양·소가 다음이다. 무릇 조(俎)에는 다 생갑(牲匣)이 있다. 】 보·궤가 각각 4개인데, 변·두 사이에 있으며, 궤가 보 앞에 있다. 【보에는 도·양을 담고, 궤에는 서·직을 담는다. 】 등(㽅)·형(鉶)이 각각 6개인데, 보·궤 뒤에 있으며, 형이 앞에 있고, 등이 다음이다. 【등에는 대갱(大羹)을 담고, 형에는 화갱(和羹)을 담는데, 모활(芼滑)을 더한다. 】

작(爵)이 6개인데, 보·궤 앞에 있다. 【각각 점(坫)이 있다. 】 또 준(尊)과 이(彝)를 묘당(廟堂) 상하(上下)에 설치하는데, 매위(每位)에 황이(黃彝)가 1개, 【명수(明水)를 담는다. 】 가이(斝彝)가 1개, 【울창(鬱鬯)을 담는다. 】 희준(犧尊)이 2개, 【하나는 명수(明水)를 담고, 하나는 범제(泛齊)를 담는다. 】 상준(象尊)이 2개, 【하나는 명수(明水)를 담고, 하나는 예제(醴齊)를 담는다. 】 착준(著尊)이 2개, 【하나는 명수(明水)를 담고, 하나는 앙제(盎齊)를 담는다. 】 산뢰(山罍)가 2개로서, 【하나는 현주(玄酒)를 담고, 하나는 청주(淸酒)를 담는다. 】 당상 신위의 왼쪽에 있게 하되, 모두 작(勺)과 멱(羃)을 얹어 놓고, 오른쪽을 위가 되게 한다. 목조(穆祖)·도조(度祖)·태조위(太祖位)의 준(尊)·이(彝)는 전영(前楹) 사이에 있어 북향하고, 익조(翼祖)·환조위(桓祖位)의 준·이는 호외(戶外)에 있어 남향하게 하는데, 호준(壺尊)이 2개, 【하나는 명수를 담고, 하나는 제제(醍齊)를 담는다. 】 대준이 2개, 【하나는 명수를 담고, 하나는 침제(沈齊)를 담는다. 】 산뢰가 4개로서, 【둘은 현주(玄酒)를 담고, 하나는 사주(事酒)를, 하나는 석주(昔酒)를 담는다. 】 당하(堂下)의 섬돌 사이에 있게 하되, 모두 멱을 덮어 놓고, 북향하여 서쪽을 위로 해서 설치하고서 떠내[酌]지 아니한다. 【무릇 준(尊)·뇌(罍)는 명수(明水)와 현주를 담은 것이 위[上]가 된다. 무릇 신(神)에게 제향하는 물건으로서 당시에 없는 것은 시물(時物)로써 대신한다. 】 매위(每位)에 찬반(瓚槃) 각각 하나씩을 작준소(爵尊所)의 점 위에 설치하고, 노탄(爐炭)을 전영 밖에 설치하고, 모혈반(毛血槃)·간료등(肝膋㽅)·소변(蕭籩)·서직변(黍稷籩) 각 하나씩을 그 뒤에 설치하고, 복주작(福酒爵)과 【점이 있다. 】 조육조(胙肉俎) 각 하나씩을 목조위(穆祖位) 준소에 설치한다. 또 목조위의 조(俎)를 찬만(饌幔) 안에 설치하고, 칠사(七祀)의 【사명(司命)·호(戶)·조(竈)·중류(中霤)·문(門)·여(厲)·행(行). 】 신위판을 묘정(廟庭)의 서쪽에 조금 남쪽으로 동향하여 설치하되, 북쪽을 위로 하고, 자리[席]는 모두 왕골자리로 한다. 그리고 축판을 신위 뒤에 설치한다. 【점이 있다. 】

제기(祭器)는 매위마다 각기 왼쪽에 변(籩)이 2개, 【황율(黃栗)이 앞에 있고, 녹포(鹿脯)가 다음이다. 】 오른쪽에 두(豆)가 2개요, 【청저(菁俎)가 앞에 있고, 녹해(鹿醢)가 다음이다. 】 보·궤가 각각 하나로서, 변·두 사이에 있는데, 보가 왼쪽에 있고, 궤가 오른쪽에 있다. 【보에는 도(稻)를 담고, 궤에는 서(黍)를 담는다. 】 조가 하나인데, 보·궤 앞에 있고, 【시성(豕腥)을 담는다. 】 작(爵)이 하나인데, 조 앞에 있다. 【점이 있다. 】 호준(壺尊)은 【하나는 현주를 담고, 하나는 법주를 담는다. 】 신위의 왼쪽에 설치하는데, 작(勺)과 멱(羃)을 얹어 놓는다. 배향 공신(配享功臣)의 위판(位版)을 묘정(廟庭)의 동쪽에 서향하여 설치하되, 북쪽을 위로 하고, 제기를 설치하기를 칠사의(七祀儀)와 같이 한다. 【축판이 없다. 】

세(洗)를 동계의 동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하고, 【관세는 동쪽에 있고, 작세는 서쪽에 있는데, 반이(槃匜)가 있다. 】 뇌(罍)는 세의 동쪽에 있게 하여 작을 얹어 놓고, 비(篚)는 세의 서남쪽에 늘어놓되, 수건을 담아 놓는다. 【만약 작세의 비라면 또 찬·작(瓚爵)을 담아 놓는다. 점이 있다. 】 아헌·종헌의 세는 또 동남쪽에 북향하게 하고, 【관세는 동쪽에 있고, 작세는 서쪽에 있다. 아헌의 세는 반이가 있는데, 만약 영의정이 아헌하게 되면, 따로 설치하지 아니하여 반이가 없다. 】 뇌는 세의 동쪽에 있게 하여 작을 얹어 놓고, 비는 세의 서남쪽에 늘어놓되, 수건을 담아 놓는다. 【만약 작세의 비라면 또 작을 담아 놓는데, 점이 있다. 】 또 칠사·공신·헌관의 세를 각기 신위의 남쪽에 설치하는데, 모두 북향하게 하고, 뇌는 세의 동쪽에 있게 하여 작을 얹어 놓고, 비는 세의 서남쪽에 늘어놓되, 수건과 작을 담아 놓는다. 여러 집사의 관세를 아헌·종헌의 세 동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하고, 집준·집뢰·집비·집멱자의 자리는 준·뇌·비·멱의 뒤에 있게 한다.


  • 【태백산사고본】 41책 129권 16장 A면【국편영인본】 5책 240면

◎ 陳設

前享三日, 扈衛司設大次於齋宮, 南向; 小次於廟之阼階東, 西向; 設文武侍臣次於齋宮之前, 文左武右, 俱相向; 設王世子次於齋宮東南, 西向; 設諸享官及宗室次於齋坊之內; 陪祭文武群官次, 又於其前, 隨地之宜。 前二日, 宗廟令帥其屬, 掃除廟之內外, 設饌幔於東門外, 隨地之宜。 雅樂令帥其屬, 設登歌之樂於堂上前楹外稍南, 設軒架於廟廷, 俱北向。 前一日, 宗廟令帥其屬, 布昭穆座於戶外, 自西以東, 皇玄祖穆王、皇曾祖度王、皇考太祖康獻大王, 皆在北南向, 皇高祖翼王、皇祖桓王, 皆在南北向, 每座皆設扆席鋪筵繢純, 加莞席紛純, 右彫几。

掌牲令牽牲, 詣享所。 宗廟令、典祀官各帥其屬, 設祭器位於堂上東側階北, 【凡設祭器, 皆藉以席, 加以巾蓋。】 以俟告潔。 【旣畢, 權徹。】 執禮設殿下版位於阼階東南, 西向; 飮福位於堂上前楹外近東, 西向。 贊者設亞獻官、終獻官、進幣瓚爵官、薦俎官、奠幣瓚爵官、七祀獻官、功臣獻官位於殿下版位之後道南, 西向; 執事者位於其後, 每等異位, 俱重行, 西向北上; 設監察位二於廟庭之南, 東西相向, 書吏各陪其後; 執禮二, 一於堂上前楹外, 一於堂下, 俱近東, 西向; 謁者、贊者、贊引在堂下執禮之後少南, 西向北上; 協律郞位於堂上前楹外近西, 東向; 雅樂令位於軒懸之北, 北向; 設陪祭官位宗室於東門之內道南, 昭穆異位; 【雖有貴者, 以齒。】 文官九品以上於宗室之南, 每等異位, 俱重行, 西向北上; 武官九品以上於西門之內當文官, 每等異位, 俱重行, 東向北上; 設門外位享官及諸執事於東門外道南, 每等異位, 俱重行, 北向西上; 設牲牓於東門外當門, 西向, 以南爲上; 設掌牲令位於牲西南; 設諸大祝位於牲東, 各當牲後, 祝史各在其後, 俱西向; 設終獻官省牲位於牲前近北; 設監察位於終獻官之西, 俱南向; 【監察位稍却, 若領議政爲亞獻, 則設亞獻官位。】 開瘞坎於廟之北壬地, 方深取足容物, 南出陛; 設望瘞位於瘞埳之南, 亞獻官在南北向, 執禮、大祝、贊者在東, 俱重行, 西向北上; 開七祀瘞坎於西門之外。 享日未行事前, 宗廟令、典祀官各帥其屬入, 奠祝版各一於神位之右, 【各有坫。】 陳幣篚各一於酌尊所, 設香爐香合竝燭於神位之前。 次設祭器, 實饌具, 每位各籩十二在左, 爲二行右上。 【第一行, 形鹽在前, 魚繡、乾棗、栗黃、榛子、菱仁次之。 第二行, 芡仁在前, 鹿脯、白餠、黑餠、糗餌、粉餈次之。】 豆十二在右, 爲二行左上。 【第一行, 韭菹在前, 醓醢、菁菹、鹿醢、芹菹、兎醢次之。 第二行, 筍菹在前, 魚醢、脾析、豚拍、酏食、糝食次之。】 俎三, 二在籩前, 一在豆前。 【籩前俎, 一實牛腥, 一實羊腥。 七體兩髀兩肩兩脅竝脊, 而髀在兩端, 肩脅次之, 脊在中。 豆前俎實豕腥七體, 其載如羊。 《宋釋奠儀》云: "凡言在前者, 皆謂南也。"】 豆右之俎三。 【一實牛熟腸胃肺, 一實羊熟腸胃肺, 一實熟膚, 豕在前, 羊牛次之。 凡俎, 皆有牲匣。】 簠簋各四在籩豆間, 簋在簠前。 【簠實以稻粱, 簋實以黍稷。】 㽅鉶各六, 在簠簋後, 鉶居前, 㽅次之, 【實以大羹, 實以和羹, 加毛滑。】 爵六在簠簋前。 【各有坫。】 又設尊彝於廟堂上下, 每位黃彝一 【實明水。】 斝彝一 【實鬱鬯。】 犧尊二 【一實明水, 一實泛齊。】 象尊二。 【一實明水, 一實醴齊。】 著尊二 【一實明水, 一實盎齊。】 山罍二 【一實玄酒, 一實淸酒。】 在堂上於神位之左, 皆加勺羃, 以右爲上。 穆祖度祖太祖位尊彝, 在前楹間北向; 翼祖桓祖位尊彝, 在戶外南向。 其壺尊二 【一實明水, 一實醍齊。】 大尊二 【一實明水, 一實沈齊。】 山罍四 【二實玄酒, 一實事酒, 一實昔酒。】 在堂下階間, 皆加羃, 北向西上, 設而不酌。 【凡尊罍實明水, 玄酒爲上。 凡享神之物, 當時所無者, 以時物代之。】 每位設瓚槃各一於爵尊所坫上, 設爐炭於前楹外, 毛血槃、肝膋㽅、蕭籩、黍稷籩各一於其後, 設福酒爵 【有坫。】 胙肉俎各一於穆祖位尊所。 又設穆祖位俎饌幔內。 設七祀 【司命、戶、竈、中霤門、厲、行。】 神位版於廟庭之西稍南, 東向北上, 席皆以莞; 設祝版於神位之後; 【有坫。】 祭器, 每位各左二籩, 【黃栗在前, 鹿脯次之。】 右二豆。 【靑菹在前, 鹿醢次之。】 簠簋各一在籩豆間, 簠在左簋在右。 【簠實以稻, 簋實以黍。】 俎一在簠簋前, 【實以豕腥。】 爵一在俎前。 【有坫。】 壺尊〔二〕 【一實玄酒, 一實法酒。】 設神位之左, 加勺羃。 設配享功臣位版於廟庭之東, 西向北上; 設祭器如七祀儀。 【無祝版。】 設洗於阼階東南, 北向, 【盥洗在東, 爵洗在西, 有槃匜。】 罍在洗東加勺, 勺在洗西南肆, 實以巾。 【若爵洗之, 篚則又實以瓚, 爵有坫。】 亞終獻洗, 又於東南北向, 【盥洗在東, 爵洗在西。 亞獻洗有槃匜。 若領議政爲亞獻則不別設, 無槃匜。】 罍在洗東加爵, 篚在洗西南肆, 實以巾。 【若爵洗之則又實以爵, 有坫。】 又設七祀功臣獻官洗各於神位之南, 俱北向, 罍在洗東加勺, 篚在洗西南肆, 實以巾爵; 設諸執事盥洗於亞終洗東南, 北向; 執尊罍篚羃者位於尊罍篚羃之後。


  • 【태백산사고본】 41책 129권 16장 A면【국편영인본】 5책 24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