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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129권, 오례 길례 의식 친제 사직의 전폐

오례 / 길례 의식 / 친제 사직의 / 전폐

◎ 전폐(奠幣)

제삿날 축시(丑時) 전 5각(刻)에 【축시 전 5각은 곧 3경 3점이니, 행사는 축시 1각에 한다. 】 전사관이 그 소속을 거느리고 들어와서 찬구(饌具)를 담고 나서, 물러와 자리[次]에 나아가서 그 복색(服色)을 갖추고, 올라가서 대사 후토씨와 대직 후직씨의 신위판을 자리에 설치하고, 찬인이 감찰을 인도하여 서계[西陛]로 올라가서 단의 상하를 살펴보고 의식과 같지 아니한 것을 규찰(糾察)하고 도로 나온다.

전(前) 3각에 여러 제관(祭官)과 배제(陪祭)할 군관이 각기 그 복색을 갖춘다. 【제관은 제복이고, 배제관은 공복이다. 】 집례가 알자·찬자·찬인을 거느리고 서문으로 들어가서 먼저 단의 북쪽, 악현(樂懸)의 남쪽 배위(拜位)에 나아가서, 겹줄[重行]로써 남향하고 동쪽을 위로 해서 사배하고 나서, 각기 자리로 나아간다. 아악령이 공인과 이무를 거느리고 들어가서 자리에 나아가는데, 문무(文舞)는 악현의 남쪽에 들어가 진열하고, 무무(武舞)는 악현의 북쪽 길[道] 동편에 선다. 통찬(通贊) 사인(舍人)이 배제할 종실 및 문무 군관을 나누어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位]에 나아가게 하고, 인진사(引進使)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만약 영의정(領議政)이 아헌하면, 알자가 인도한다. 】 알자와 찬인이 각기 여러 제관을 인도하여 모두 서문 밖 자리로 나아가고, 찬인이 감찰(監察)·대축(大祝)·전사관·축사(祝史)·재랑(齋郞)·협률랑(協律郞)·봉조관(捧俎官)과 집준·집뢰(執罍)·집비(執篚)·집멱자(執羃者)를 인도하여 들어가서 악현의 남쪽 배위에 나아가서, 겹줄로써 남향하고 동쪽을 위[上]로 해서 서게 하면, 집례가,

"사배(四拜)하라."

하고, 찬자가 전갈(傳喝)하여, 【무릇 집례의 말이 있는 것은 찬자가 모두 전갈한다. 】 감찰 이하가 모두 사배한다. 이를 마치면, 찬인이 감찰을 인도하여 자리로 나아가고, 찬인이 여러 집사를 인도하여 관세위에 나아가 관세하고 나서, 각기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전 1각에 인진사가 아헌관을 인도하고, 알자·찬인이 종헌관과 진폐 작주관(進幣爵酒官)·천조관(薦俎官)·전폐 작주관(奠幣爵酒官)을 인도하여 들어가서 자리로 나아가고, 찬인이 재랑을 인도하여 작세위에 나아가서 작을 씻고 작을 닦는다. 이를 마치면, 비에 넣어서 받들고 준소로 나아가 점 위에 놓는다. 여러 제관이 장차 들어가 자리에 나아가려 하면, 판통례가 재궁 앞에 나아가 꿇어앉아서 중엄을 계청하고, 조금 있다가 또 외판을 아뢴다.

전하가 곤복과 면류관을 갖추고 나오는데, 산선(繖扇)·화개(華蓋)의 시위(侍衛)는 보통 때의 의식과 같다. 예의사(禮儀使)가 전하를 인도하여 서문 밖에 이르면, 근시가 꿇어앉아서 규(圭)를 올리고, 예의사가 규를 잡기를 계청한다. 화개와 장위(仗衛)는 문밖에서 정지한다. 상서관(尙瑞官)이 보(寶)를 받들어 소차(小次) 옆에 진열하여 놓는다. 예의사가 전하를 인도하여 정문으로 들어가면, 【시위로서 들어가지 못할 자는 문밖에서 머무른다. 】 협률랑이 꿇어앉아 면복(俛伏)하였다가 휘(麾)를 들고 일어나고, 【무릇 물건을 취(取)하는 것은 모두 꿇어앉아 면복하고 나서, 물건을 취하고 일어난다. 물건을 올[奠]릴 때에는 꿇어앉아 올리고 나서 면복하고, 뒤에 일어난다. 】 악공이 축(柷)을 쳐서, 헌가(軒架)에서 승안지악(承安之樂)을 연주한다. 전하가 판위(版位)에 나아가서 남향(南向)하여 서면, 【매양 설 때마다 예의사는 왼쪽에 물러선다. 】 협률랑이 휘(麾)를 눕히고, 어(敔)를 긁어서, 악(樂)이 그친다. 【무릇 악은 모두 협률랑이 꿇어앉아 면복하였다가 휘를 들고 일어나면, 악공이 축을 친 뒤에 연주하고, 휘를 눕히고 어를 긁은 뒤에 그친다. 】 예의사가 앞으로 나아와서 사배(四拜)하기를 계청하고 물러나 제자리로 돌아가면, 전하가 사배한다. 집례가,

"중관(衆官)도 사배하라."

하여, 자리에 있는 자가 모두 사배한다. 【먼저 절한 자는 절하지 아니한다. 】 집례가,

"예의사는 행사(行事)하기를 계청하라."

하여, 예의사가 앞으로 나아와서 아뢰기를,

"유사(有司)가 삼가 갖추었사오니 행사하시기를 청합니다."

하고, 물러나 제자리로 돌아간다. 헌가에서 순안지악(順安之樂)을 연주하고, 열문지무(烈文之舞)를 추는데, 팔성(八成)을 연주하고 그친다. 집례가,

"털과 피[毛血]를 묻으라."

하여, 대축(大祝)이 털과 피를 구덩이에 묻는다. 예의사가 재배하기를 계청하여, 전하가 재배하면, 집례가

"중관도 재배하라."

하여, 자리에 있는 자가 모두 재배한다. 근시(近侍)가 관세위(盥洗位)에 나아가 관세하고 나서 돌아와 시립(侍立)하면, 알자가 진폐 작주관과 전폐 작주관을 인도하여 관세위에 나아가 관세하고 나서, 서계[西陛]로 올라가서 대사 준소(大社尊所)에 나아가 남향(南向)하고 선다. 집례가

"예의사는 전하를 인도하여 전폐례(奠幣禮)를 행하라."

하면, 예의사가 전하를 인도하고, 헌가에서 승안지악을 연주한다. 관세위에 나아가서 남향하여 서게 하고 계청하기를,

"규(圭)를 꽂으소서."

한다. 【만일 꽂으시기가 불편하면, 근시가 받들어 봉행한다. 】 내시가 꿇어앉아서 이(匜)를 가지고 일어나 물을 붓고, 또 내시가 꿇어앉아서 반(槃)을 가지고 물을 받는다. 전하가 손을 씻으면, 내시가 꿇어앉아서 비(篚)에서 수건을 가져다 올린다. 전하가 손을 닦고 나면, 내시가 수건을 받아서 비에다 놓는다. 예의사가 규를 잡으시기를 계청하고, 전하를 인도하여 북계[北陛]로 올라가서, 【예의사·근시·내시가 따라 올라간다. 】 악(樂)이 그친다. 대사 신위(大社神位) 앞에 나아가서 남향(南向)하고 서게 한다. 등가(登歌)에서 숙안지악(肅安之樂)을 연주하고, 열문지무(烈文之舞)를 춘다. 〈예의사가〉 꿇어앉아 규를 꽂으시기를 계청하고, 근시 한 사람이 향합(香合)을 받들고 꿇어앉아서 올리고, 근시 한 사람이 향로를 받들고 꿇어앉아서 올린다. 예의사가 세 번 상향(上香)하시기를 계청하고, 근시가 향로를 신위 앞에 올려 놓는디. 근시가 폐비(幣篚)를 진폐 작주관에게 주어, 진폐 작주관이 폐백[幣]을 받들어 꿇어앉아서 올리면, 예의사가 집폐 헌폐(執幣獻幣)하기를 계청하여, 폐백을 전폐 작주관에게 주어서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진향(進香)·진폐(進幣)는 서쪽에서 동향하고, 전로(奠爐)·전폐(奠幣)는 동쪽에서 서향하고 한다. 진작(進爵)·전작(奠爵)도 이에 준한다. 】 예의사가 규를 잡으시고 구부렸다 엎드렸다 일어나기를 계청하고, 전하를 인도하여 후토씨 신위 앞에 나아가서 서향(西向)하여 서게 하고, 규를 꽂으시기를 계청한다. 근시 한 사람이 향합을 받들어 꿇어앉아서 올리고, 근시 한 사람이 향로를 받들어 꿇어앉아서 올리면, 예의사가 세 번 상향하기를 계청하고, 근시가 향로를 신위 앞에 드린다. 근시가 폐비(幣篚)를 진폐 작주관에게 주어서, 진폐 작주관이 폐백을 받들어 꿇어앉아 올리면, 예의사가 집폐 헌폐하기를 계청하여, 폐백을 전폐 작주관에게 주어서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진향(進香)·진폐는 북쪽에서 남향(南向)하고, 전로(奠爐)·전폐(奠幣)는 남쪽에서 북향(北向)하고 한다. 진작(進爵)·전작(奠爵)도 이에 준한다. 】 예의사가 규를 잡으시고 구부렸다 엎드렸다 일어나기를 계청하고, 등가(登歌)가 그친다. 예의사가 전하를 인도하여 대직 신위(大稷神位) 앞에 나아가고, 다음에 후직씨 신위 앞에 나아가서 상향(上香)하고 전폐(奠幣)하기를 모두 대사 후토씨의 의식과 같이 한다. 이를 마치면 등가(登歌)가 그친다. 진폐 작주관과 전폐 작주관이 모두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예의사가 전하를 인도하여, 헌가에서 승안지악을 연주한다. 북계[北陛]로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악(樂)이 그친다.


  • 【태백산사고본】 41책 129권 4장 B면【국편영인본】 5책 234면

◎ 奠幣

祭日丑前五刻, 【丑前五刻, 卽三更三點。 行事, 用丑時一刻。】 典祀官帥其屬入, 實饌具畢, 退就次, 服其服升, 設大社后土氏、大稷后稷氏神位版於座。 贊引引監察陞自西陛, 按視壇之上下, 糾察不如儀者, 還出。 前三刻, 諸祭官及陪祭群官各服其服, 【祭官祭服, 陪祭官公服。】 執禮帥謁者、贊者、贊引, 入自西門, 先就壇北懸南拜位, 重行南向東上四拜訖, 各就位。 雅樂令帥工人、二舞入就位, 文舞入陳於懸南, 武舞立於懸北道東。 通贊舍人分引陪祭宗室及文武群官入就位, 引進使引亞獻官, 【若領議政爲亞獻, 則謁者引。】 謁者、贊引各引諸祭官, 俱就西門外位; 贊引引監察、大祝、典祀官、祝史、齋郞、協律郞、捧俎官、執尊罍篚冪者, 入就懸南拜位, 重行南向東上。 立定, 執禮曰: "四拜。" 贊者傳喝, 【凡執禮有辭, 贊者皆傳喝。】 監察以下皆四拜訖, 贊引引監察就位, 贊引引諸執事詣盥洗位盥帨訖, 各就位。 前一刻, 引進使引亞獻官, 謁者、贊引引終獻官、進幣爵酒官、薦俎官、奠幣爵酒官入就位。 贊引引齊郞詣爵洗位, 洗爵拭爵訖, 置於篚, 捧詣尊所, 置於坫上。 諸祭官將入就位, 判通禮就齋宮前跪, 啓請中嚴。 小頃, 又啓外辦, 殿下服袞冕以出, 繖扇華蓋侍衛如常儀。 禮儀使導殿下至西門外, 近侍跪進圭, 禮儀使啓請執圭, 華蓋仗衛, 停於門外。 尙瑞官捧寶陳於小次之側, 禮儀使導殿下入自正門, 【侍衛不應入者, 止於門外。】 協律郞跪俛伏擧麾興, 【凡取物者, 皆跪俛伏而取以興, 奠物則跪奠訖, 俛伏而後興。 工鼓柷軒架作承安之樂。】 殿下詣版位南向立, 【每立定, 禮儀使退立於左。】 協律郞偃麾戞敔, 【樂止。 凡樂皆協律郞跪俛伏擧麾興, 工鼓柷, 而後作, 偃麾戞敔而後止。】 禮儀使前啓請四拜, 退復位, 殿下四拜。 執禮曰: "衆官四拜。" 在位者皆四拜。 【先拜者不拜。】 執禮曰: "禮儀使啓請行事。" 禮儀使前啓: "有司謹具, 請行事。" 退復位。 【軒架作順安之樂, 烈文之舞作, 八成止。】 執禮曰: "瘞毛血。" 大祝瘞毛血於坎。 禮儀使啓請再拜, 殿下再拜。 執禮曰: "衆官再拜。" 在位者皆再拜。 近侍詣盥洗位盥洗訖, 還侍立。 謁者引進幣爵酒官、奠幣爵酒官, 詣盥洗位盥洗訖, 升自西陛, 詣大社尊所南向立。 執禮曰: "禮儀使導殿下行奠幣禮。" 禮儀使導殿下, 【軒架作承安之樂, 詣盥洗位南向立, 啓請搢圭。【如搢不便, 近侍承奉。】內侍跪取匜興沃水, 又內侍跪取槃承水, 殿下盥手。 內侍跪取巾於篚以進, 殿下帨手訖, 內侍受巾, 奠於篚。 禮儀使啓請執圭, 導殿下升自北陛, 【禮儀使近侍內侍從升。】樂止。 詣大社神位前南向立, 登歌作肅安之樂, 烈文之舞作。】 啓請跪搢圭。 近侍一人捧香合跪進, 近侍一人捧香爐跪進, 禮儀使啓請三上香, 近侍奠爐于神位前。 近侍以幣篚授進幣爵酒官, 進幣爵酒官捧幣跪進, 禮儀使啓請執幣獻幣, 以幣授奠幣爵酒官, 奠于神位前。 【進香進幣, 在西東向。 奠爐奠幣, 在東西向。 進爵奠爵, 準此。】 禮儀使啓請執圭俛伏興, 導殿下詣后土氏神位前西向立, 啓請跪執圭。 近侍一人捧香合跪進, 近侍一人捧香爐跪進, 禮儀使啓請三上香, 近侍奠爐于神位前。 近侍以幣篚授進幣爵酒官, 進幣酌酒官捧幣跪進, 禮儀使啓請執幣獻幣, 以幣授奠幣爵酒官, 奠于神位前。 【進香進幣, 在北南向; 奠爐奠幣, 在南北向。 進爵奠爵, 準此。】 禮儀使啓請執圭, 俛伏興。 登歌止, 禮儀使導殿下詣大稷神位前, 次詣后稷氏神位前, 上香奠幣, 竝如大社后土氏之儀訖, 登歌止, 進幣爵酒官奠幣爵酒官, 皆降復位。 禮儀使導殿下, 軒架作承安之樂, 降自北陛復位。 樂止。


  • 【태백산사고본】 41책 129권 4장 B면【국편영인본】 5책 23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