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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128권, 오례 길례 서례 제기도설 난도

오례 / 길례 서례 / 제기도설 / 난도

◎ 난도(鸞刀)

《성송반악도(聖宋頒樂圖)》에 이르기를,

"《예기(禮記)》에 난도(鸞刀)는 옛날의 칼인데, 종묘(宗廟)에 사용하니, 종묘에서 지금의 칼을 사용하지 않고서 옛날의 칼을 사용함은 옛날의 일을 닦아 계승한 까닭이다."

하고, 《시경(詩經)》《신남산편(信南山篇)》에,

"그 난도를 잡아 그 순색(純色)의 희생(犧牲)을 고(告)한다."

하였으며, 《예기(禮記)》《절해장(節解章)》에는

"반드시 난도가 있는 것은, 그 난령(鸞鈴)062) 의 소리가 궁성(宮聲)과 상성(商聲)이 조화(調和)된 후에 희생(犧牲)을 베게됨을 취한 것이다."

하였으며, 《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에는

"선공(宣公) 12년에 정백(鄭伯)이 오른손으로 난도를 잡았다."

고 하였는데, 주(注)에 이르기를,

"난도는 종묘(宗廟)에서 희생(犧牲)을 베고 끊는 칼인데, 고리[鐶]에 방울[和]이 있고, 칼 끝에 방울[鸞]이 있다. 칼 끝에 있는 것은 소리가 궁성(宮聲)과 상성(商聲)에 맞고, 세 방울[三和]이 고리에 있는 것은 소리가 각성(角聲)·치성(徵聲)·우성(羽聲)에 맞는다."

고 하였다.

【그림】

 난도(鸞刀) 난도(鸞刀)

  • 【태백산사고본】 40책 128권 9장 B면【국편영인본】 5책 187면

◎ 鸞刀

《聖宋頒樂圖》云: "《禮記》: ‘鸞刀, 古刀也, 用於宗廟。 宗廟不用今刀, 而用古刀, 修古之故。’" 《詩》 《信南山》曰: "執其鸞刀, 以啓其毛。" 《禮記節解》曰: "必有鸞刀者, 取其鸞鈴之聲。 宮商調和, 而後斷割也。" 《春秋》 《公羊傳》: "十二年, 鄭伯右執鸞刀。" 注云: "鸞刀, 宗廟割切之刀。 鐶有和, 鋒有鸞在鋒, 聲中宮商, 三和在鐶, 聲中角徵羽。"

【그림】

 鸞刀 鸞刀

  • 【태백산사고본】 40책 128권 9장 B면【국편영인본】 5책 18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