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실록 128권, 오례 길례 서례 제기도설 난도
오례 / 길례 서례 / 제기도설 / 난도
◎ 난도(鸞刀)
《성송반악도(聖宋頒樂圖)》에 이르기를,
"《예기(禮記)》에 난도(鸞刀)는 옛날의 칼인데, 종묘(宗廟)에 사용하니, 종묘에서 지금의 칼을 사용하지 않고서 옛날의 칼을 사용함은 옛날의 일을 닦아 계승한 까닭이다."
하고, 《시경(詩經)》의 《신남산편(信南山篇)》에,
"그 난도를 잡아 그 순색(純色)의 희생(犧牲)을 고(告)한다."
하였으며, 《예기(禮記)》의 《절해장(節解章)》에는
"반드시 난도가 있는 것은, 그 난령(鸞鈴)062) 의 소리가 궁성(宮聲)과 상성(商聲)이 조화(調和)된 후에 희생(犧牲)을 베게됨을 취한 것이다."
하였으며, 《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에는
"선공(宣公) 12년에 정백(鄭伯)이 오른손으로 난도를 잡았다."
고 하였는데, 주(注)에 이르기를,
"난도는 종묘(宗廟)에서 희생(犧牲)을 베고 끊는 칼인데, 고리[鐶]에 방울[和]이 있고, 칼 끝에 방울[鸞]이 있다. 칼 끝에 있는 것은 소리가 궁성(宮聲)과 상성(商聲)에 맞고, 세 방울[三和]이 고리에 있는 것은 소리가 각성(角聲)·치성(徵聲)·우성(羽聲)에 맞는다."
고 하였다.
- 【태백산사고본】 40책 128권 9장 B면【국편영인본】 5책 187면
- [註 062]난령(鸞鈴) : 방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