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세손을 책봉하다
인정전(仁政殿)에 나아가서 왕세손(王世孫)을 책봉(冊封)하였다.
【왕세손(王世孫)을 책봉하는 의식 하루 전에 액정서(掖庭署)에서 어좌(御座)를 인정전의 북쪽 벽(壁)에다 남향(南向)으로 설치하고, 보안(寶案)은 좌전(座前)에 동쪽 가까이 설치하고, 두 개의 향안(香案)을 인정전 밖 좌·우(左右)에 설치하며, 교명책(敎命冊)·인안(印案) 각각 1개를 보안의 남쪽에 설치한다.―교명안(敎命案)은 북쪽에 있고 책안(冊案)은 그 다음에, 인안은 그 다음이다. 장악원(掌樂院)에서 헌가(軒架)와 현가(顯架)를 전정(殿庭)에다 펼치되―진열만 하고 연주하지는 않는다.―남쪽 가까이서 북쪽을 향하게 한다. 그리고 협률랑(協律郞)의 자리를 서쪽 뜰 위에 동쪽 가까이서 서쪽으로 향하게 하며, 그날 전의(典儀)가 문관(文官) 1품(品) 이하의 자리를 전정(殿庭)의 길 동쪽에다 설치하고, 종친(宗親) 및 무관(武官) 1품 이하의 자리를 길 서쪽에다 문관과 맞게 하되 모두 등급마다 위치를 달리하며 겹줄로 북쪽을 향하여 서로 마주보게 하여 머리로 삼게 한다.―종친 3품과 매 품의 반두(班頭)는 자리를 설치한다.―그리고 감찰(監察) 자리를 문관·무관 매 품의 반열 끝에다 동쪽·서쪽으로 서로 향하게 하며, 계상(階上) 전의(典儀)의 자리를 동계(東階) 위에 동쪽 가까이서 서쪽으로 좌·우통례(左右通禮)를 향하게 하고 계하(階下) 전의의 자리는 동계 아래에 동쪽 가까이서 서쪽으로 찬의(贊儀)와 인의(引儀)의 남쪽에 조금 물러서서 있으며, 찬의와 인의의 자리는 서계(西階) 아래 서쪽 가까이서 동쪽을 향하게 하되 모두 북쪽을 위로 한다. 그리고 사자(使者)가 수명(受命)하는 자리를 전정의 길 동쪽에 겹줄로 북쪽을 향하게 하고, 도감 도제조(都監都提調) 이하 제집사(諸執事)의 자리를 사자의 뒤에다 하며, 인의가 문외위(門外位)를 설치하여 문관 2품 이상은 길 동쪽에, 3품 이하는 길 남쪽에, 종친 및 무관 2품 이상은 길 서쪽에, 3품 이하는 길 남쪽에 하되 모두 등급마다 자리를 다르게 해서 겹줄로 서쪽을 향하게 하고 북쪽을 위로 한다. 사자(使者)와 도감 도제조 이하 제집사의 자리를 인정문(仁政門) 밖 길 동쪽에 겹줄로 서쪽을 향하게 북쪽을 위로 한다. 초엄(初嚴)이 울리면 병조(兵曹)에서 제위(諸衛)를 거느리고 노부(鹵簿)와 의장(儀仗)을 정계(正階) 및 전정에 동쪽·서쪽으로 진열하고, 인정전의 문 안팎에 군사를 정열하기를 모두 의식과 같이 한다. 사복시 정(司僕寺正)이 여(輿)를 합문(閤門) 밖에다 올리고, 여연(輿輦)을 전정 가운데 길에다 진열하며―소여(小輿)는 북쪽에 있고 대련(大輦)은 그 다음에 있다.―어마(御馬)는 중도(中道)에 좌·우장마(左右仗馬)는 그 남쪽에 있게 한다. 사자와 도감 도제조 이하 및 종친, 문·무 백관이 모두 조방(朝房)에 모여 각기 조복(朝服)을 입는다.―4품 이상은 조복, 5품 이하는 흑단령(黑團領)이다.―예조 정랑(禮曹正郞)이 채여(彩輿)를 인정전 문 밖에 진열하고, 병조와 사복시에서 왕세손(王世孫)의 연여(輦輿) 및 의장(儀仗)을 채여의 북쪽에 진열하며, 병조에서 세장(細仗)을 채여의 남차(南次)에 진열하고, 장악원에서는 고취(鼓吹)를 진열한다.―진열만 하고 연주하지는 않는다.― 이엄(二嚴)이 울리면 사자와 도감 도제조 이하 제집사(諸執事) 및 종친 그리고 문·무 백관이 모두 문외위(門外位)에 나아간다. 예조 정랑이 교명함(敎命函)·책함(冊函)·인수(印綬)를 받들어 각기 안(案)에 둔다. 그러면 여러 호위(護衛)하는 관원 및 사금(司禁)은 각기 그들의 복장을 갖추며, 상서원(尙瑞院)의 관원이 보(寶)를 받들고 함께 합문 밖에 나아가 사후(伺候)하고, 좌통례(左通禮)가 합문 밖에 나아가 꿇어앉아 중엄(中嚴)을 아뢰면 전하(殿下)께서는 면복(冕服)을 갖추고 내전(內殿)으로 나아가며 산선(繖扇)과 시위(侍衛)는 평상시 의식과 같이 한다. 그리고 근시(近侍) 및 집사관(執事官)이 네 번 절하는 예를 먼저 행하기를 평상시 같이 하며, 전악(典樂)이 공인(工人)을 거느리고 들어가 자리에 나아가고 협률랑(協律郞)도 들어가 자리에 나아간다. 삼엄(三嚴)이 울리면 집사관이 먼저 자리에 나아가고 인의가 도감 도제조 이하 및 종친과 문·무 백관을 나누어 인도하고 동쪽·서쪽의 편문(偏門)을 경유하여 들어가 자리로 나아간다. 북소리가 멎으면 대궐 안팎 문의 좌통례가 꿇어앉아 외판(外辦)을 아뢰면 전하께서 여(輿)를 타고 나가며 산선과 시위는 평상시 의식처럼 한다. 전하께서 나아가면 의장도 나가고 고취도 나가게 한다.―진열만 하고 연주하지는 않는다.―좌·우통례가 앞에서 인도하여 여(輿)에서 내리는 곳에 이르면 좌통례가 꿇어앉아 여에서 내리기를 주청(奏請)한다. 전하께서 여에서 내리면 좌통례가 꿇어앉아 규(圭)를 잡도록 주청하며 근시(近侍)가 꿇어앉아 규를 바치면 전하께서 규를 잡고 자리로 오른다. 화로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면 상서원의 관원이 보(寶)를 받들어 안(案)에 두며, 산선과 시위는 평상시 의식과 같이 한다. 그리고 여러 호위(護衛)하는 관원이 들어가 어좌(御座) 뒤 및 전내(殿內)의 동쪽·서쪽에 정렬한다. 그리고 승지(承旨)가 전내의 동쪽·서쪽으로 나누어 들어가 부복(俯伏)하며, 사관(史官)은 그 뒤에 있게 하고, 사금(司禁)은 전계(殿階) 위에 나누어 선다. 전의(典儀)가 네 번 절을 한다고 말하면 찬의(贊儀)가 몸을 굽혀서 네 번 절을 하고 일어나서, 몸을 반듯하게 바룬다고 창(唱)을 하면―무릇 찬의의 찬창(贊唱)은 모두 전의의 말을 받아서 한다.―도감 도제조 이하 및 종친, 문·무 백관이 몸을 굽혀서 네 번 절을 하고 일어나서 몸을 반듯하게 바룬다. 인의가 나누어 도감 도제조 이하 및 종친과 문·무백관으로 반열에 있는 이를 인도하여 서로 마주 보고 서도록 하되 북쪽을 위로 하게 한다. 인의가 사자(使者) 이하를 인도하여 동편문(東偏門)을 경유하여 들어가 자리에 나아간다. 찬의가 몸을 굽혀서 네 번 절을 하고 일어나서 몸을 반듯하게 바룬다고 창(唱)을 하면 사자 이하가 몸을 굽혀서 네 번 절을 하고 일어나서 몸을 반듯하게 바룬다. 인의가 도감 도제조 이하를 인도하여 계상(階上)에 올라가 서쪽을 향하여 서게 하고 집사자(執事者)도 따라서 올라간다. 전교관(傳敎官)-승지(承旨)이다-이 당좌전(當座前)에 나아가 몸을 굽히고 꿇어앉아 전교하기를 아뢰고 몸을 굽혔다가 일어나 동문(東門)을 경유하여 나가며, 집사자가 교명책(敎命冊)과 인안(印案)을 마주 들고 정문(正門)을 경유하여 따르게 한다.―안(案) 마다 두 사람씩으로 한다.―전교관이 내려와서 사자의 동북쪽으로 나아가 서쪽을 향해 서고, 집사자는 안(案)을 들고 정계(正階)로부터 내려와 전교관의 남쪽에 조금 물러나서 서는데 모두 서쪽을 향하게 한다. 인의가 도감 도제조 이하를 인도하고 내려와 제자리로 돌아간다. 전교관이 전교가 있다고 일컬으면 찬의가 꿇어앉기를 창(唱)한다. 사자 이하가 꿇어앉으면 전교관이 선교(宣敎)하기를, "원손(元孫)을 책립(冊立)하여 왕세손(王世孫)으로 삼으며, 경(卿)들에게 전례(展禮)하기를 명한다." 라고 선교를 마치면 찬의가 몸을 굽혀 엎드렸다가 일어나서 네 번 절을 하고 일어나, 몸을 반듯하게 바룬다고 창을 하면 사자 이하가 몸을 굽혀 엎드렸다가 일어나 네 번 절을 하고 일어나 몸을 반듯하게 바룬다. 집사자가 교명함(敎命函)을 전교관 앞에 올리며 전교관이 교명함을 취하여 정사(正使)에게 주는데 정사가 나아가 북쪽을 향하여 꿇어앉아 받으며 안(案)을 든 자가 마주 들고 나아가 정사의 왼쪽에 꿇어앉는다. 정사가 교명함을 안에다 놓으면 안을 드는 자가 마주 들고 물러나 정사의 뒤에 선다. 그러면 전교관이 책함(冊函)·인수(印綬)를 차례대로 정사에게 주는데, 모두 교명함을 주는 의식과 같게 한다. 그러한 의식을 마치면 시위(侍位)로 돌아간다.―사부(師傅)·빈객(賓客)이 사자를 기다렸다가 북쪽으로 나아가 중희당(重熙堂) 문 밖에서 명을 받는다.―찬의가 몸을 굽혀 엎드렸다가 일어나서 네 번 절을 하고 일어나 몸을 반듯하게 바룬다고 창을 하면 사자 이하가 몸을 굽혀 엎드렸다가 일어나서 네 번 절을 하고 일어나 몸을 반듯하게 바룬다. 교명책(敎命冊)과 인안(印案)을 든 자가 앞으로 걸어가 정문을 경유하여 나오면 인의가 사자를 인도하여 동문(東門)을 경유하여 나오는데, 선책관(宣冊官)―승지(承旨)이다.―및 도감 도제조 이하가 사자의 뒤를 따라 모시고 나간다. 사자가 인정문(仁政門) 밖에 나아가 공복(公服)으로 갈아 입고 교명함·책함·인수(印綬)를 각기 채여(彩輿)에 놓으면 세장·고취(細仗鼓吹)―진열만 하고 연주는 하지 않는다.―가 앞에서 인도하고, 다음은 교명여(敎命輿), 그 다음은 책여(冊輿), 그 다음은 인여(印輿), 그 다음은 연여(輦輿), 그 다음은 의장(儀仗), 그 다음은 사자 이하가 따라간다. 중희당(重熙堂)에 이르러서는 예(禮)를 의식대로 행한다.―책명(冊命)을 받는 의식에 있다.― 인의가 종친과 문·무 백관을 인도하여 모두 절하는 자리로 돌아가게 하면 찬의가 몸을 굽혀서 네 번 절을 하고 일어나 몸을 반듯하게 바룬다고 창을 하면 종친과 문·무백관이 몸을 굽혀서 네 번 절을 하고 일어나 몸을 반듯하게 바룬다. 좌통례가 서편계(西偏階)에서 올라가 당좌(當座) 앞으로 나아가 꿇어앉아 예를 마쳤음을 아뢰고 또 소차(小次)로 들어가기를 계청(啓請)한다.―액정서(掖庭署)에서 먼저 소차를 전후계(殿後階)에다 설치한다.―전하께서 자리에서 내려오면 좌통례가 꿇어앉아 규(圭)를 놓을 것을 계청하며, 전하께서 규를 놓으면 근시(近侍)가 꿇어앉아 규를 받는다. 좌·우통례가 앞에서 인도하여 소차로 들어가 면복(冕服)을 벗으며 산선(繖扇)과 시위(侍衛)는 평상시 의식과 같게 한다. 인의가 종친과 문·무 백관을 나누어 인도하여 임시로 물러났다가 반교(頒敎)와 진하(陳賀) 때에 이르러 전하께서 소차에서 나가고 자리에 오르면 하례를 받는 것은 의식과 같이 한다.】
- 【태백산사고본】 31책 31권 40장 B면【국편영인본】 48책 359면
- 【분류】왕실(王室)
○庚午/御仁政殿冊王世孫。 【冊王世孫儀前一日, 掖庭署設御座於仁政殿北壁南向設, 寶案於座前近東, 香案二於殿外左右設, 敎令冊印案各一於寶案之南。 敎命案在北, 冊案之之印案又次之。 掌樂院展軒懸於殿庭, 陳而不作。 近南北向。 協律郞位於西階上近東西向, 其日典儀設文官一品以下位於殿庭道東, 宗親及武官一品以下位於道西, 當文官俱每等異位, 重行北向相對爲首, 宗親每品班頭別設位。 監察位於文武每品班末東西相向, 階上典儀位於東階上, 近東西向, 左右通禮階下近典儀位於東階下, 近東西向, 贊儀引儀在南差退, 又贊儀引儀位於西階下近西東向, 俱北上設。 使者受命位於殿庭道東, 重行北向, 都監都提調以下諸執事位於使者之後, 引儀設門外位, 文官二品以上道東, 三品以下道南, 宗親及武官二品以上道西, 三品以下道南, 俱每等異位, 重行相向北上。 設使者及都監都提調以下諸執事位於仁政門外道東, 重行西向北上。 鼓初嚴, 兵曹勒諸衛陳鹵簿儀仗於正階及殿庭東西, 仁政門內外列軍士竝如式。 司僕寺正進輿於閤外, 陳輿輦於殿庭中道。 小輿在北大輦次之。 御馬於中道, 左右仗馬於其南。 使者都監都提調以下及宗親文武百官俱集朝房各服朝服。 四品以上朝服, 五品以下黑團領。 禮曹正郞陳彩輿於仁政門外, 兵曹司僕寺陳王世孫輦輿及儀仗於彩輿之北, 兵曹陳細仗於彩輿之南。 次掌樂院陳鼓吹。 陳而不作。 鼓二嚴, 使者都監都提調以下諸執事及宗親、文武百官, 俱就門外位。 禮曹正郞捧敎命凾、冊凾、印綬各置於案。 諸護衛之官及司禁各服其服, 尙瑞院官捧寶俱詣閤外伺候, 左通禮詣閤外跪啓中嚴, 殿下具冕服御內殿, 繖扇侍衛如常儀。 近侍及執事官先行四拜禮如常。 典樂帥工人入就位協律郞入就位。 鼓三嚴, 執事官先就位, 引儀分引都監都提調以下及宗親文武百官, 由東西偏門入就位。 鼓聲止闕內外門左通禮跪啓外辦, 殿下乘輿以出, 繖扇侍衛如常儀。 殿下將出仗動鼓吹。 陳而不作。 左右通禮前導至降輿所, 左通禮跪啓請降輿。 殿下降輿, 左通禮跪啓請執圭, 近侍跪進圭, 殿下執圭陞座。 爐烟升, 尙瑞院官捧寶置於案, 繖扇侍衛如常儀。 諸護衛之官, 入列於御座之後及殿內東西。 次承旨分入殿內東西俯伏, 史官在其後, 司禁分立於殿階上。 典儀曰四拜, 贊儀唱鞠躬四拜興平身。 凡贊儀贊唱皆承典儀之辭。 都監都提調以下及宗親、文武百官, 鞠躬四拜興平身。 引儀分引都監都提調以下及宗親、文武百官在班相向立北上。 引儀引使者以下由東偏門入孰位。 贊儀唱鞠躬四拜興平身, 使者以下鞠躬四拜興平身。 引儀引都監都提調以下陞就階上西向立, 執事者從陞。 傳敎官, 承旨, 進當座前俯伏跪啓傳敎, 俯伏興由東門出, 執事者對擧敎命冊、印案, 由正門從之。 每案二人。 傳敎官降詣, 使者東北西向立, 執事者擧案降自正階, 立於傳敎官之南少退俱西向, 引儀引都監都提調以下降復位。 傳敎官稱有敎, 贊儀唱跪。 使者以下跪, 傳敎官宣敎曰: "冊立元孫爲王世孫命, 卿等展禮。" 宣訖, 贊儀唱俯伏興四拜興平身, 使者以下俯伏興四拜興平身。 執事者以敎命凾進傳敎官前, 傳敎官取敎命凾授正使, 正使進北向跪, 受擧案者對案進正使之左跪。 正使置敎命凾於案, 擧案者對擧退立於正使之後。 傳敎官取冊凾印綬以次授正使, 竝如授敎命之儀。 訖, 還侍位。 師傅賓客待使者受命, 先詣重熙堂門外。 贊儀唱俯伏興四拜興平身, 使者以下俯伏興四拜興平身。 擧敎命冊、印案者, 前行由正門出, 引儀引使者由東門出, 宣冊官, 承旨及都監都提調以下, 隨使者後陪進。 使者, 出仁政門外, 改服公服, 以敎命凾、冊凾、印綬各置于彩輿, 細仗、鼓吹, 陳而不作。 前導, 次敎命輿, 次冊輿, 次印輿, 次輦輿, 次儀仗, 次使者以下隨行。 至重熙堂行禮如儀。 在受冊儀。 引儀分引宗親、文、武百官俱復拜位, 贊儀唱鞠躬四拜興平身, 宗親、文、武百官鞠躬四拜興平身。 左通禮陞自西偏階進當座前, 跪啓禮畢, 又啓請入小次。 掖庭署先設小次於殿後階上。 殿下降座, 左通禮跪啓請釋圭, 殿下釋圭, 近侍跪受圭。 左右通禮前導入小次, 釋冕服, 繖扇侍衛如常儀。 引儀分引宗親、文、武百官權退, 頒敎、陳賀時至, 殿下出次, 陞座受賀如儀。】
- 【태백산사고본】 31책 31권 40장 B면【국편영인본】 48책 359면
- 【분류】왕실(王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