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경의의 절차
친경의(親耕儀)는 다음과 같다. 하루 전에 봉상시(奉常寺)에서 전하의 경적위(耕籍位)를 남유문(南壝門) 밖 동남쪽 10보(步) 되는 곳에 남향으로 땅의 편리한 데 따라 설치하고, 왕세손의 시경위(侍耕位)는 전하의 경적위 뒤 조금 동쪽에 남향으로 하여 설치한다. 전설사(典設司)에서 악좌(幄座)를 친경대(親耕臺) 위에 남향으로 하여 설치하고, 소차(小次)를 서계(西階) 아래 조금 북쪽에 설치하며, 왕세손의 시좌(侍座)는 어좌의 동쪽에 서향으로 하여 설치하고, 편차(便次)는 전하의 소차 뒤에 땅의 편리한 데 따라 설치한다. 봉상시에서 전하의 판위(版位)를 경적소(耕籍所)에 남향으로 하여 설치하고, 왕세손의 종경위(從耕位)를 경적소 판위의 동남쪽에 서향으로 설치하며, 종경(從耕)하는 종친(宗親)·재신(宰臣)·국구(國舅)·의빈(儀賓)의 자리[位]는 왕세손 종경위의 남쪽에 동쪽 가까운 곳에 있고, 여러 판서(判書)·대간의 자리는 그 남쪽에 있는데, 모두 서향으로 하여 북쪽이 위가 되게 하며, 서인(庶人)의 자리는 그 남쪽에 조금 동쪽으로 10보(步) 밖에 있고 기민(耆民)의 배경위(陪耕位)는 또 그 남쪽에 있는데, 모두 서향으로 하여 설치한다. 친경뢰석(親耕耒席)을 종친의 북쪽에 조금 서쪽으로 남향하여 설치한다. 사복시(司僕寺)는 친경우(親耕牛)를 친경위의 서쪽에 조금 북쪽으로 설치하고, 왕세손이 종경(從耕)할 쟁기[耒耜]와 소를 왕세손의 종경위 뒤에 설치한다. 전악(典樂)은 등가악(登歌樂)을 관경대(觀耕臺) 위에 설치하고, 헌가(軒架)는 서인(庶人)의 경위(耕位) 서남쪽에 모두 북향으로 하여 설치한다.
봉상시(奉常寺)는 경적사위(耕籍使位)를 친경위 동쪽에 남향으로 하여 설치하고, 봉상시 정(奉常寺正)은 경적사의 남동쪽에 조금 물러서 있고, 적전령(籍田令)은 봉상시 정의 남쪽에 조금 물러서 있는데, 모두 서향으로 하여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봉청상자관(奉靑箱子官) 및 분삽(畚鍤)034) 을 잡은 관원의 자리는 그뒤에 있으며, 봉상시 판관(奉常寺判官)의 자리는 서인의 자리 앞에 있고, 주부(主簿)의 자리는 판관의 자리 남쪽에 조금 물러서 있는데, 서향으로 하여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사복시 정의 자리는 친경우(親耕牛)의 동쪽 조금 앞에 남향으로 하고, 경기 관찰사와 읍령(邑令) 및 여러 현령(縣令)의 자리는 서인의 자리 동쪽에 서향으로 하는데, 다른 자리는 겹줄로 하고 서쪽이 상석이 되게 한다. 종경관(從耕官)의 자리는 친경위의 동쪽, 분삽을 잡은 사람의 서쪽에 조금 북쪽으로 하는데 서쪽이 위가 되게 한다. 또 종경뢰사(從耕耒耜) 및 소를 종경관 자리 뒤에 설치하고, 백관이 차례로 서는 자리는 집사(執事)의 뒤 조금 남쪽에 설치한다.
경적(耕籍) 처음에 전하가 대차(大次)에 들고 왕세손이 편차(便次)로 들면 봉상시 정이 조복(朝服)을 갖추고 모든 쟁기[耒耜]를 잡은 자를 인솔하여 먼저 자리로 나가면, 알자(謁者)가 시경(侍耕)·종경(從耕) 등 여러 집사를 인도하고, 문무 백관은 모두 조복 차림으로 차례에 따라 자리로 나가며, 관찰사·읍령(邑令)과 여러 현령은 각기 자리로 나아간다. 좌통례(左通禮)가 대차(大次)로 나아가 부복(俯伏)하여 꿇어앉아 중엄(中嚴)035) 을 계청하면 전하께서는 원유관(遠遊冠)에 강사포(絳紗袍)를 갖추어 입고 상례(相禮)가 대차에서 나오기를 찬청(贊請)하며, 왕세손이 원유관과 강사포를 갖추고 나오면 상례가 앞에서 인도하여 자리로 나아간다. 좌통례(左通禮)가 꿇어앉아 외판(外辦)036) 을 계청하면 전하께서 대차에서 나오고, 좌통례가 꿇어앉아서 여(輿)에 오르기를 계청하면 전하께서 여에 오르고 헌가악을 울린다. 좌·우통례가 옆에서 인도하여 관경대 남쪽 계단 아래에 이르면 좌통례가 꿇어앉아 여에서 내리기를 계청한다. 전하께서 여에서 내리면 예의사(禮儀使)가 꿇어앉아 집규(執圭)를 계청하고 근시(近侍)가 꿇어앉아 규(圭)를 올리면 전하께서 규를 잡는다. 예의사가 앞에서 인도하여 경적위에 이르러 남향하여 서면 음악이 그친다. 예의사가 경적례(耕籍禮)를 행하기를 계청하면 적전령(籍田令)이 친경뢰석(親耕耒席) 남쪽에 나아가 북향하여 꿇어앉아 부복(俯伏)하여 홀(笏)을 꽂고 도(韜)037) 를 풀어 쟁기[耒]를 내어 동향하여 서서 봉상시 정에게 주면 봉상시 정이 근시(近侍)에게 주어 올리게 하고, 사복시 정이 소를 올린다. 예의사가 진규(搢圭)하고 쟁기[耒耜] 받기를 계청하여 전하가 진규하고 쟁기를 받으면 음악을 연주한다. 근시 한 사람이 품계가 높은 중관(中官) 두 사람과 함께 쟁기를 잡으면 사복시 정이 고삐를 잡고 다섯 번 미는 예를 마치고 음악이 그친다. 근시가 쟁기를 받아 다시 전해 차례로 적전령에게 주면, 다시 도(韜)에 넣는다. 예의사가 집규를 계청하여, 전하가 집규하면 예의사가 전하를 인도하여 관경대(觀耕臺)에 오르고 헌가악을 연주하며, 남쪽 계단으로 오르면 음악이 그치고 등가악을 연주하며, 전하께서 자리에 나가 남향하여 앉으면 음악이 그친다.
상례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시경위(侍耕位)로 나아가면 봉상시 판관이 도(韜)를 풀고 쟁기를 내어 궁관(宮官)에게 주어 올리게 하고 사복시 첨정이 소를 올린다. 상례가 진규(搢圭)하고 쟁기 받기를 찬청(贊請)하여 왕세손이 진규하고 쟁기를 받으면 음악을 연주한다. 궁관 한 사람과 중관 두 사람이 함께 쟁기를 잡으면 사복시 첨정이 고삐를 잡고 일곱 번 미는 예를 마치고 음악이 그친다. 궁관이 쟁기를 받아 다시 전해서 봉상시 판관에게 주면 다시 도(韜)에 넣는다. 상례가 집규(執圭)를 찬청하고 왕세손이 집규하면 상례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시좌위(侍座位)로 올라간다.
알자(謁者)가 종경(從耕)하는 재신·대신 및 이조 판서·호조 판서·대사헌을 인도하여 친경위의 동쪽 묘(畝) 조금 북쪽에 있는 각자의 자리로 나아가면 여러 쟁기를 잡은 자가 따라가 각기 쟁기를 주어 잡으면 헌가악을 연주하고, 차례로 아홉 번 미는 예를 마치면 음악이 그친다. 알자가 시경관(侍耕官)·종경관(從耕官) 및 문무 백관을 나누어 인도하여 모두 관경대(觀耕臺) 아래로 가서 처음 자리의 차례대로 선다. 봉상시 판관이 서인(庶人)을 이끌고 차례로 1백 묘(畝) 갈기를 마치고 이에 물러난다. 경적사가 동쪽 계단으로 올라 악좌(幄座) 앞 조금 동쪽에 서향하여 서고, 배경(陪耕)하는 늙은이들은 대 아래로 나아가 북향하여 사배(四拜)하고 나서 꿇어앉는다.
도승지가 어좌(御座) 앞으로 나와 북면(北面)하여 전교를 받들고 남계(南階) 동쪽으로 물러가 서향하여 서서 선교(宣敎)하고 물러간다. 좌통례가 전교를 받들어 서면(西面)하여 선교하기를, ‘공경하여 기민(耆民)을 위로한다.’라고 하면, 기민이 사배하고 모두 물러가 제자리로 간다. 예의사가 예필(禮畢)을 아뢰면 전하께서 남쪽 계단으로 내려오고 등가악을 연주하며 대 아래에 이르면 음악을 그친다. 좌통례가 꿇어앉아서 석규(釋圭)를 계청하면 전하께서 규(圭)를 놓고 근시가 꿇어앉아서 규를 받는다. 좌통례가 꿇어앉아서 여(輿)에 오르기를 계청하면 전하께서 여에 오르고 헌가악을 연주하며 대차(大次)에 이르러 안으로 들어가면 음악이 그친다. 왕세손이 뒤를 따라 편차로 들어가고, 시종·종경관 및 문무 백관은 모두 물러간다. 봉청상관(捧靑箱官)이 동륙(穜稑)의 종자를 봉상시 정에게 전해주면 받아서 경소(耕所)에 이르러 파종(播種)한다. 판관이 주부(主簿)를 거느리고 1백 묘(畝)에 마친 것을 둘러 보며, 봉상시 정이 일 마친 것을 살피고 나서 대차(大次) 앞에 이르러 북면하여 꿇어앉아 일 마쳤음을 아뢰고 마치면 모두 물러난다.
- 【태백산사고본】 73책 108권 7장 B면【국편영인본】 44책 240면
- 【분류】왕실-의식(儀式) / 농업-권농(勸農) / 농업-양잠(養蠶) / 예술-음악(音樂)
- [註 034]분삽(畚鍤) : 삼태기와 삽.
- [註 035]
중엄(中嚴) : 바깥 준비가 다 되어 임금의 거둥을 알리는 일. 중엄이 울리면 임금은 곧 거둥하였음.- [註 036]
외판(外辦) : 임금의 거둥 때 의장(儀仗)과 호종(扈從)들을 정돈시키는 일.- [註 037]
도(韜) : 쟁기집.○親耕儀。 前一日奉常寺設殿下耕籍位於南門外東南十步所南向隨地之宜, 設王世孫侍耕位於殿下耕籍位之後稍東南向。 典設司設幄座於親耕臺上南向, 小次於西階下稍北, 設王世孫侍座於御座之東西向, 便次於殿下小次之後隨地之宜。 奉常寺設殿下版位於耕籍所南向, 設王世孫從耕位於耕籍所版位之東南西向, 從耕宗親宰臣國舅儀賓位, 在王世孫位之南近東, 諸判書臺諫位在其南, 皆西向北上, 庶人位在其南少東十步外, 耆民陪耕位又在其南, 皆西向。 設親耕耒席於宗親之北稍西南向。 司僕寺設親耕牛於親耕位之西稍北, 王世孫從耕耒耟及牛於王世孫從耕位之後。 典樂設登歌之樂於觀耕臺上, 軒架於庶人耕位西南俱北向。 奉常寺設耕籍使位於親耕位之東南向, 奉常寺正在耕籍使之南東少退, 籍田令在奉常寺正之南少退, 俱西向北上。 奉靑箱子官及執畚鍤官位於其後, 奉常寺判官位於庶人位之前, 主簿位於判官位之南小退, 西向北上。 司僕寺正位於親耕牛之東稍前南向, 京畿觀察使邑令及諸縣令位於庶人位之東西向, 異位重行西上。 從耕官位於親耕位之東, 執畚鍤者之西稍北西上。 又設從耕秉耟及牛於從耕官位之後, 百官序立位於執事之後稍南。 耕籍初, 殿下入大次, 王世孫入次, 奉常寺正具朝服, 帥諸執耒耟者先就位, 謁者引侍耕從耕諸執事, 文武百官, 皆朝服以次入就位, 觀察使邑令誰縣令各就位。 左通禮詣大次俯伏跪, 啓請中嚴, 殿下具遠遊冠絳紗袍, 相禮贊請出次, 王世孫改具遠遊冠絳紗袍以出, 相禮前引入就位。 左通禮跪啓請外辦, 殿下出次, 左通禮跪啓請乘輿, 殿下乘輿軒架樂作。 左右通禮夾引至觀耕臺南階下, 左通禮跪啓請降輿。 殿下降輿, 禮儀使跪啓請執圭, 近侍跪進圭, 殿下執圭。 禮儀使前導, 至耕籍位南向立樂止。 禮儀使啓請行耕籍禮, 籍田令進親耕耒席南, 北向跪, 俯伏搢笏, 解韜出耒, 東向立, 授奉常寺正, 奉常寺正以授近侍進之, 司僕寺正進牛。 禮儀使啓請搢圭, 受耒耟, 殿下搢圭, 受耒耟樂作。 近侍一人, 與高品中官二人共執耒, 司僕寺正執轡, 五推禮畢樂止。 近侍受耒耟, 復轉以次授之籍田令 復于鞱。 禮儀使啓請執圭, 殿下執圭, 禮儀使導殿下陞觀耕臺, 軒架樂作, 陞自南階樂止, 登歌樂作, 殿下卽座南向樂止。 相禮引王世孫就侍耕位, 奉常寺判官解韜出耒, 授宮官進之, 司僕寺僉正進牛。 相禮贊請搢圭, 受耒耟, 向王世孫搢圭, 受耒耟樂作。 宮官一人中官二人共執耒, 司僕寺僉正執轡, 七推禮畢樂止。 宮官受耒耟, 復轉授之奉常寺判官, 復于韜。 相禮贊請執圭, 引王世孫陞就侍座位。 謁者引從耕宰臣大臣及吏判戶判大憲, 就親耕位之東畝稍北各就位, 諸執耒耟者隨之, 各授耒耟執之, 軒架樂作, 以次行九推禮訖樂止。 謁者分引侍耕從耕官及文武百官, 俱就觀耕臺下, 依初位序立。 奉常寺判官帥庶人, 以次耕于百畝耕畢乃退。 耕籍使陞, 自東階進幄座前稍東西向立, 陪耕耆民, 進臺下北向四拜訖跪。 都承旨進當座前, 北面承敎, 退之南階之東西向立, 宣敎而退。 左通禮承敎, 西面宣敎曰, ‘敬勞耆民’, 耆民四拜, 皆退復位。 禮儀使啓禮畢, 殿下降自南階, 登歌樂作, 至臺下樂止。 左通禮跪啓請釋圭, 殿下釋圭, 近侍跪受圭。 左通禮跪啓請乘輿, 殿下乘輿, 軒架樂作, 至大次入內樂止。 王世孫隨後入次, 侍從從耕官及文武百官皆退。 捧靑箱官, 以橦稑之種, 傳授奉常寺正, 捧至耕所播之。 判官帥主簿, 眎終百畝, 奉常寺正省功畢, 至大次前北面跪, 啓功畢, 訖, 皆退。
- 【태백산사고본】 73책 108권 7장 B면【국편영인본】 44책 240면
- 【분류】왕실-의식(儀式) / 농업-권농(勸農) / 농업-양잠(養蠶) / 예술-음악(音樂)
- [註 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