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연례의 준비와 진연하는 의식
하루 전에 액정서(掖庭署)에서 어좌(御座)를 숭정전 북쪽 벽에 남향으로 마련하고 보안(寶案)을 좌석 앞 동쪽 가까이에, 향안(香案) 둘은 궁전(宮殿) 바깥 좌우에 놓았으며, 또 편차(便次)를 궁전 밖 동쪽 계단 위에 북쪽 가까이 남향으로 마련하였다. 장악원(掌樂院)에서는 헌현(軒懸)158) 을 전정(殿庭)에 벌여 놓고, 등가악(登歌樂)을 궁전 계단 위에 설치하되 모두 북향으로 하며, 협률랑(協律郞)의 자리를 서쪽 계단 위에 서쪽 가까이 동향으로 마련하였다. 전설사(典設司)에서는 왕세손의 막차[次]를 숭정문 바깥 길 동쪽에 북쪽 가까이 서향으로 마련하고, 소차(小次)를 궁전 동쪽 계단 밑에 동쪽 가까이 서향으로 마련하였다. 전의(典儀)는 왕세손의 위(位)를 어좌(御座) 동남쪽에 서향으로 마련하고, 종친(宗親)·의빈(儀賓) 2품 이상의 위를 왕세손 자리의 뒤에 조금 남쪽으로 마련하며, 문무(文武) 2품 이상의 위를 어좌 서남(西南)쪽에 마련하여 【왕세손 위(位)의 조금 남쪽에 있다.】 모두 겹줄로 마주 향하게 하고 북쪽을 윗자리로 한다. 승지의 위는 서남 모퉁이에 북향으로 하고 동쪽을 윗자리로 하며 사관(史官)은 그 뒤에 있다. 문관 당상(文官堂上) 3품의 자리는 궁전 계단 위의 서쪽에 있고 시신(侍臣) 당상관 3품 이하의 자리는 계단 위에 동서(東西)쪽에 있다. 【동쪽은 종친 뒤에 있고, 서쪽은 당상관 뒤에 있다.】 전(殿)에 오르지 못하는 사람의 자리는 남쪽 계단 위의 동서쪽에 모두 등(等)마다 자리를 달리하고 겹줄로 마주 향하게 하며 북쪽을 윗자리로 한다. 또 왕세손의 절하는 자리를 전정(殿庭) 길 동쪽에 북향으로 마련하고, 문관(文官) 1품 이하의 절하는 자리는 왕세손의 뒤에 동쪽 가까이 하며, 종친 및 무관(武官) 1품 이하의 절하는 자리는 길 서쪽에 모두 등(等)마다 자리를 달리하고 겹줄로 북쪽을 향하게 하여 마주 대하는 쪽을 윗자리로 한다. 계단 위의 전의(典儀)의 자리는 동쪽 계단 위에 동쪽 가까이 서향으로 하고, 좌통례(左通禮)·우통례(右通禮)와 계단 밑의 전의와 대치사관(代致詞官)의 자리는 동쪽 계단 밑에 동쪽 가까이 서향으로 하며, 찬의(贊儀)·인의(引儀)는 남쪽에 조금 물러나서 있다. 또 찬의·인의의 자리를 서쪽 계단 밑에 서쪽 가까이 동향으로 하고 모두 북쪽을 윗자리로 한다.
인의(引儀)는 문외위(文外位)를 보통과 같이 마련한다. 사옹원 제조(司饔院提調)가 수준정(壽樽亭)을 궁전 안에 남쪽 가까이 북향으로 설치하고 작점[坫]159) 을 설치하여 작(爵)을 얹으며, 부제조(副提調)는 왕세손의 다탁을 궁전 밖에 동쪽 가까이 설치한다. 사옹원 관원은 반수(班首)의 다탁(茶卓)을 전외(殿外)에 서쪽 가까이 설치하고, 또 전(殿)에 오르는 사람의 다탁을 전외에 동서쪽에 북쪽 가까이 설치하며, 전계(殿階) 위와 전정(殿庭)에 있는 사람의 다탁은 매품(每品) 앞에 설치한다. 병조(兵曹)는 여러 위(衛)를 단속하고 노부(鹵簿)와 의장(儀仗)을 전계와 전정에 동서로 진열(陳列)하고 군사는 모두 법식과 같이 서열(序列)한다. 사복시 정(司僕寺正)은 여연(輿輦)과 장마(仗馬)160) 를 전정 중도(中道)의 좌우에 나오게 한다. 동반(東班)·서반(西班)의 연회에 참석하는 여러 신하는 평상복[常服]으로 함께 문 바깥 자리에 나아가기를 보통 의식과 같이한다.
왕세손이 익선관(翼善冠)과 곤룡포(袞龍袍)를 갖추고 숭정문(崇政門) 밖에 나아가 차소(次所)에 들어간다. 북이 초엄(初嚴)을 알리면 승지(承旨)와 시위(侍衛)가 먼저 자정문(資政門) 밖에 나아간다. 북이 이엄(二嚴)을 알리면 통례(通禮)가 중엄(中嚴)을 계청(啓請)하고 동반·서반의 연회에 참석할 3품 이하 여러 신하들이 먼저 절하는 자리에 들어가서 승지·사관(史官)이 먼저 사배(四拜)한다. 북이 삼엄(三嚴)을 알리면 좌통례(左通禮)가 외판(外辦)을 아뢴다. 전하(殿下)가 익선관·곤룡포를 갖추고 좌석에 오르면 산선(繖扇)·시위(侍衛)는 보통 의식과 같이 한다.
상례(相禮)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들어와서 절하는 자리에 나아가게 하고, 인의(引儀)가 동반·서반의 연회에 참석할 2품 이상 여러 신하들을 인도해 들어와서 절하는 자리에 나아가게 한다. 찬의(贊儀)가, ‘국궁(鞠躬)·사배(四拜)·흥(興)·평신(平身)’을 창(唱)하면 왕세손 이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가 국궁하고 악(樂)을 시작하며, 사배·홍·평신하면 악을 그친다. 찬의가 ‘궤(跪)’라고 창하면 왕세손 이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가 꿇어앉는다. 제조(提調)가 휘건(揮巾)을 올리면 악을 시작하고, 올리기를 마치면 악을 그친다. 제조가 찬안상(饌案床)을 올리면 악을 시작하고, 올리기를 마치면 악을 그친다. 예방 승지(禮房承旨)가 꽃을 올리면 악을 시작하고, 올리기를 마치면 악을 그친다. 찬의가, ‘부복·흥·평신’이라고 창하면 왕세손 이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가 부복·흥·평신한다. 악사(樂師) 두 사람이 전(殿) 앞에 나아가서 새로 지은 악장(樂章)을 창(唱)하면 상례(相禮)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수준정(壽樽亭)에 나아가서 북쪽을 향해 서게 한다. 제조가 치사작(致詞爵)에 술을 부어서 몸을 굽히고 왕세손에게 주면 왕세손이 술잔을 받아 좌석 앞에 나아가 꿇어앉고, 찬의(贊儀)가 ‘궤(跪)’를 창하면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가 꿇어앉는다. 왕세손이 술잔을 제조에게 주면 제조가 몸을 굽혀 술잔을 받아 꿇어앉아 올리고, 내시가 전해 받들어 꿇어앉아 올린다. 전하가 술잔을 들면 악을 시작하고 왕세손이 부복하며, 마시기를 마치면 악을 그친다. 왕세손이 다시 술잔을 받아서 수준정(壽樽亭)에 나아가 제조에게 준다. 찬의가 ‘부복·흥·평신’이라고 창하면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가 부복·흥·평신한다.
상례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곧 절하는 자리에 나아가게 하고 대치사관(代致詞官)이 동쪽 계단으로 올라서 좌석 앞에 나아간다. 찬의가, ‘궤(跪)’라고 창하면 왕세손이 꿇어앉고 대치사관은 치사(致詞)한다. 치사를 마치고 찬의가, ‘부복·흥·평신’이라고 창하면 왕세손이 부복·흥·평신한다. 승지가 좌석 앞에 나아가 선교(宣敎)하기를 청하고 자리 끝에 나아가 서쪽을 향해 서서 교시가 있다고 일컫는다. 찬의가, ‘궤’라고 창하면 왕세손이 꿇어앉는다. 유교(諭敎)하기를, ‘삼가 고례(古例)를 따라서 억지로 그 술잔을 든다.’고 한다. 제조(提調)가 만두(饅頭)를 올리면 악을 시작하고 올리기를 마치면 악을 그친다. 찬의가, ‘부복·흥·평신’이라고 창하면 왕세손이 부복·흥·평신한다.
상례(相禮)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차소(次所)에 나아간다. 인의(引儀)가 반수(班首)를 인도하여 수준정(壽樽亭)에 나아가 북쪽을 향해 서게 한다. 제조가 치사작(致詞爵)에 술을 부어 반수에게 주면 반수가 술잔을 받아 좌석 앞에 나아가, 꿇어앉아 술잔을 제조에게 주고, 제조는 서서 술잔을 받아서 꿇어앉아 올리면 내시(內侍)가 전하여 받들어 꿇어앉아 올린다. 전하가 술잔을 들면 악을 시작하고 반수는 부복하며, 마시기를 마치면 악을 그친다. 반수가 다시 술잔을 받아 수준정에 나아가 제조에게 준다. 인의(引儀)가 반수를 인도하여 자리에 돌아오게 하고, 대치사관(代致詞官)이 좌석 앞에 나아가 찬의가, ‘궤’라고 창하면 반수 이하가 꿇어앉고 대치사관이 치사한다. 치사가 끝나자 찬의가, ‘부복·흥·평신’이라고 창하면 반수 이하가 부복·흥·평신한다. 승지가 좌석 앞에 나아가 선교(宣敎)하기를 청하고 인하여 계단(階端)에 나아가 서쪽을 향해 서서 선교가 있다고 일컫는다. 찬의가, ‘궤’라고 창하면 반수 이하가 꿇어앉는다. 유교(諭敎)하기를, ‘삼가 고례(故例)를 준수하여 경 등의 술잔을 억지로 받는다.’라고 한다. 제조가 다면(茶麵)을 올리면 악을 시작하고 올리기를 마치면 악을 그친다. 찬의가, ‘부복·흥·평신’이라고 창하면 반수 이하가 부복·흥·평신한다.
상례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절하는 자리에 나아가게 하고 찬의가, ‘궤’라고 창하면 왕세손 이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가 꿇어앉는다. 찬의가, ‘삼고두(三叩頭)’라고 창하면 왕세손 이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가 세 번 머리를 조아린다. 찬의가, ‘산호(山呼)’라고 창하면 왕세손 이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가 손을 모아잡아 이마에 대고는 천세(千歲)라 하고, ‘산호’를 창하면서 ‘천세’라고 하며, 두 번째 ‘산호’를 창하면 ‘천천세(千千歲)’라고 한다. 찬의가, ‘부복·흥·사배·흥·평신’이라고 창하면 왕세손 이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가 부복·흥하며 악을 시작하고, 사배·흥·평신하면 악을 그친다.
찬의가 ‘취위(就位)’라고 창하면 상례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전내(殿內)에 들어가게 하고, 인의는 동반·서반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를 인도하여 전(殿)에 오르게 한다. 전악(典樂)이 등가(登歌)를 거느리고 전에 오른다. 【등가가 전에 오르기 전에는 악작(樂作)과 악지(樂止)가 없고 헌가(軒架)만 한다.】 부제조(副提調)가 왕세자에게 휘건(揮巾)을 바치고 부제조가 왕세손에게 음식[膳]을 올리며, 보덕(輔德)이 꽃을 올린다. 집사자(執事者)가 동반·서반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의 찬(饌)을 마련하고 꽃을 흩는다. 인의(引儀)가 진작(進爵)할 재신(宰臣)을 인도하여 수준정 앞에 나아가 북쪽을 향해 서게 한다. 제조가 첫째 술잔을 재신(宰臣)에게 주면 재신이 술잔을 받아, 좌석 앞에 나아가서 꿇어앉는다. 재신이 술잔을 제조에게 주면 제조가 술잔을 받아서 꿇어앉아 올리고 내시가 전하여 받들어 꿇어앉아 올린다. 전하가 술잔을 들면 악을 시작하고 재신이 부복하며, 마시기를 마치면 재신이 다시 술잔을 받아서 수준정에 나아가 제조에게 주고 자리에 나아간다. 제조가 초미(初味)를 올리고, 부제조는 왕세손에게 잔(盞)을 올리며, 부제조가 왕세손에게 탕(湯)을 올린다. 집사자는 동반·서반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에게 술잔을 돌리고, 집사자가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에게 탕을 진설(陳設)하면 악을 그친다.
두 번째 작(爵) 이하는 모두 이를 모방한다. 【술잔을 올리고 찬을 올릴 때에는 왕세손 이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는 자리 앞에서 조금 물러나서 부복하고 올리기를 마치면 자리에 나아간다. 상례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술잔을 올리고 재신(宰臣)과 인의(引儀)는 모두 전문(殿門) 밖에서 그친다.】 다섯 번째 잔을 마치면 향악(鄕樂)·당악(唐樂)을 연주하고 처용무(處容舞)가 들어와서 춤을 추며 춤이 끝나면 악을 그친다. 제조가 나아가 선(膳)을 거두고 부제조는 왕세손의 선을 거두며 집사자는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의 선을 거둔다. 찬의가, ‘가기(可起)’라고 창하면 상례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절하는 자리에 나아가게 하고, 인의는 동반·서반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들을 인도하여 절하는 자리에 나아가게 한다. 찬의가, ‘국궁·사배·흥·평신’이라고 창하면, 왕세손 이하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가 국궁하고 악을 시작하며, 사배·흥·평신하면 악을 그친다. 좌통례(左通禮)가 좌석 앞에 나아가 꿇어앉아 예를 마쳤다고 아뢰면 전하는 대내(大內)로 돌아온다. 상례가 왕세손을 인도하여 대내로 돌아오게 하고, 인의는 연회에 참석한 여러 신하를 인도하여 나가게 한다. 교시를 받들어 의장(儀仗)를 돌려보내는 것은 전례에 의한다. 【중궁전(中宮殿)에 진연(進宴)하는 의식은 위에 나와 있다.】
- 【태백산사고본】 72책 107권 28장 A면【국편영인본】 44책 229면
- 【분류】왕실-의식(儀式) / 식생활(食生活) / 예술-음악(音樂)
- [註 158]
○前一日, 掖庭署設御座於崇政殿北壁南向, 設寶案於座前近東, 香案二於殿外左右, 又設便次於殿外東階上近北南向。 掌樂院展軒懸於殿庭, 設登歌之樂於殿階上, 俱北向, 設協律郞位於西階上近西東向。 典設司設王世孫次於崇政門外道東近北西向, 設小次殿東階下近東西向。 典儀設王世孫位於御座東南西向, 宗親儀賓二品以上位, 於王世孫之後少南, 文武二品以上位, 於御座西南, 【當王世孫位少南。】 俱重行相向北上。 承旨位, 於西南隅北向東上, 史官在其後。 文官堂上三品位, 於殿階上之西, 侍臣堂上三品以下位, 於階上東西。 【東在宗親之後, 西在堂上官之後。】 不陞殿者位, 於南階上東西, 俱每等異位重行相向北上。 又設王世孫拜位, 於殿庭道東北向, 文官一品以下拜位, 於王世孫之後近東, 宗親及武官一品以下拜位, 於道西, 俱每等異位, 重行北向相對爲首。 階上典儀位, 於東階上近東西向, 左右通禮及階下典儀代致詞官位, 於東階下近東西向, 贊儀引儀在南差退。 又贊儀引儀位, 於西階下近西東向, 俱北上。 引儀設門外位如常。 司饔院提調設壽樽亭於殿內近南北向, 設坫加爵, 副提調設王世孫茶卓, 於殿外近東。 司饔院官設班首茶卓, 於殿外近西, 又設陞殿者茶卓, 於殿外東西近北, 殿階上及殿庭者茶卓, 於每品之前。 兵曹勒諸衛, 陳鹵簿儀仗, 於殿階及殿庭東西, 列軍士幷如式。 司僕寺正進輿輦及仗馬, 於殿庭中道左右。 東西班參宴諸臣, 以常服俱就門外位如常。 王世孫具翼善冠〔衮〕 龍袍, 出就崇政門外入次。 鼓初嚴承旨侍衛, 先詣資政門外。 鼓二嚴, 通禮啓請中嚴, 東西班參宴諸臣三品以下先入拜位, 承史先四拜。 鼓三嚴, 左通禮啓外辦。 殿下具翼善冠〔衮〕 龍袍陞座, 繖扇ㆍ侍衛如常儀。 相禮引王世孫入詣拜位, 引儀引東西班參宴諸臣二品以上入就拜位。 贊儀唱鞠躬ㆍ四拜ㆍ興ㆍ平身, 王世孫以下參宴諸臣鞠躬樂作, 四拜ㆍ興ㆍ平身樂止。 贊儀唱跪, 王世孫以下參宴諸臣跪。 提調進揮巾樂作, 進訖樂止。 提調進饌案床樂作, 進訖樂止。 禮房承旨進花樂作, 進訖樂止。 贊儀唱俯伏ㆍ興ㆍ平身, 王世孫以下參宴諸臣俯伏ㆍ興ㆍ平身。 樂師二人詣殿前, 唱新製樂章, 相禮引王世孫詣壽樽亭北向立。 提調酌致詞爵, 鞠躬授王世孫, 王世孫受爵, 詣座前跪, 贊儀唱跪。 參宴諸臣跪。 王世孫以爵授提調, 提調鞠躬受爵跪進, 內侍傳捧跪進。 殿下擧爵樂作, 王世孫俯伏, 飮訖樂止。 王世孫復受爵, 詣壽樽亭, 授提調。 贊儀唱俯伏ㆍ興ㆍ平身, 參宴諸臣俯伏ㆍ興ㆍ平身。 相禮引王世孫, 仍詣拜位, 代致詞官陞自東階, 詣座前。 贊儀唱跪, 王世孫跪, 代致詞官致詞訖。 贊儀唱俯伏興平身, 王世孫俯伏興平身。 承旨進當座前, 請宣敎, 詣席端西向立, 稱有敎。 贊儀唱跪, 王世孫跪。 諭敎曰, ‘敬遵古例, 强擧其觴’。 提調進饅頭樂作, 進訖樂止。 贊儀唱俯伏興平身, 王世孫俯伏興平身。 相禮引王世孫, 出就次。 引儀引班首詣壽樽亭北向立。 提調酌致詞爵, 授班首, 班首受爵, 詣座前跪, 以爵授提調, 提調立受爵跪進, 內侍傳捧跪進。 殿下擧爵樂作, 班首俯伏, 飮訖樂止。 班首復受爵, 詣壽樽亭, 授於提調。 引議引班首復位, 代致詞官進當座前, 贊儀唱跪, 班首以下跪, 代致詞官致詞訖。 贊儀唱俯伏興平身, 班首以下俯伏興平身。 承旨進當座前, 請宣敎, 仍詣階端西向立, 稱有敎。 贊儀唱跪, 班首以下跪。 諭敎曰, ‘敬遵故例, 强受卿等之觴’。 提調進茶麪樂作, 進訖樂止。 贊儀唱俯伏興平身, 班首以下俯伏興平身。 相禮引王世孫入就拜位, 贊儀唱跪, 王世孫以下參宴諸臣跪。 贊儀唱三叩頭, 王世孫以下參宴諸臣三叩頭。 贊儀唱山呼, 王世孫以下參宴諸臣, 拱手加額曰千歲, 唱山呼曰千歲, 唱再山呼曰千千歲。 贊儀唱俯伏興四拜興平身, 王世孫以下參宴諸臣俯伏興樂作, 四拜興平身樂止。 贊儀唱就位, 相禮引王世孫入就殿內, 引儀引東西班參宴諸臣陞殿。 典樂率登歌陞殿。 【登歌陞殿之前凡樂作樂止, 軒架爲之。】 副提調供王世孫揮巾, 副提調供王世孫膳, 輔德供花。 執事者設東西班參宴諸臣饌散花。 引儀引進爵宰臣詣壽樽亭北向立。 提調以第一爵授宰臣, 宰臣受爵, 詣座前跪。 宰臣以爵授提調, 提調受爵跪進, 內侍傳捧跪進。 殿下擧爵樂作, 宰臣俯伏, 飮訖宰臣復受爵, 詣壽樽亭, 授於提調就位。 提調進初味, 副提調供王世孫盞, 副提調供王世孫湯。 執事者行東西班參宴諸臣盞, 執事者設參宴諸臣湯樂止。 二爵以下皆倣此。【進爵進饌時, 王世孫以下參宴諸臣, 席前少退俯伏, 進訖就座。 相禮引王世孫進爵, 宰臣引 〔儀〕 〔皆〕 止於殿門外。】 五爵畢, 奏鄕唐樂, 處容舞入作舞, 畢樂止。 提調進撤膳, 副提調掇王世孫膳, 執事者撤參宴諸臣膳。 贊儀唱可起, 相禮引王世孫就拜位, 引儀引東西班參宴諸臣就拜位。 贊儀唱鞠躬四拜興平身, 王世孫以下參宴諸臣鞠躬樂作, 四拜興平身樂止。 左通禮進當座前跪, 啓禮畢, 殿下還內。 相禮引王世孫還內, 引儀引參宴諸臣出。 承敎放仗依例。 【中宮殿進宴儀見上。】
- 【태백산사고본】 72책 107권 28장 A면【국편영인본】 44책 229면
- 【분류】왕실-의식(儀式) / 식생활(食生活) / 예술-음악(音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