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검색 문자입력기
경종실록 1권, 경종 즉위년 6월 13일 무신 4번째기사 1720년 청 강희(康熙) 59년

경덕궁에서 즉위하다

임금이 경덕궁(慶德宮)에서 즉위(即位)하였다. 정원(政院)·옥당·춘방(春坊)의 관원이 조복(朝服)을 갖추고 자정문(資政門) 밖 동쪽 뜰에서 열지어 앉아 욕위(縟位)를 설정(設定)하였다. 김창집(金昌集)이 말하기를,

"사위(嗣位)할 때에 명보(明寶)를 쓰는 것은 대행 대왕(大行大王)의 유교(遺敎)입니다."

하고, 드디어 중궁전(中宮殿) 승전색(承傳色)을 불러 아뢰게 하였다. 예조 판서(禮曹判書) 이관명(李觀命)이 여차(廬次)에 나아가 최복(衰服)을 벗고 면복(冕服)을 갖추기를 청하였다. 통례(通禮)가 집화문(集和門) 밖에서 나오기를 청하니, 사왕(嗣王)이 평천 구류관(平天九旒冠)을 쓰고 흑면복(黑冕服)을 착용하고, 큰 띠[帶]를 띠고 붉은 신을 신고 청규(靑圭)를 가지고 걸어서 집화문을 나갔다. 사왕(嗣王)이 욕위(縟位)에 나아가 사배(四拜)한 후에 향안(香案) 앞에 오르니, 김창집이 빈전(殯殿)에 나아가 대보(大寶)를 가져다 바쳤다. 사왕이 대보를 받아 도승지(都承旨)에게 주고 욕위에 나아가 사배례(四拜禮)를 행하고는 걸어서 숭정문(崇政門) 동쪽 협문(夾門)을 나갔다. 정문(正門)의 중앙에 어좌(御座)를 베풀었는데, 사왕이 어좌의 동쪽에 서서 사양하고 나아가지 않다가, 승지와 대신이 앞으로 나아가 힘써 청하니 비로소 어좌에 올랐다. 3품 이상은 조복(朝服)을 갖추어 입고 3품 이하는 흑단령(黑團領)을 갖추어 입었다. 백관이 머리를 조아리고 산호 천세(山呼千歲)를 부르니, 환궁(還宮)하였다.


  • 【태백산사고본】 1책 1권 2장 B면【국편영인본】 41책 125면
  • 【분류】
    왕실-국왕(國王)

○上卽位于慶德宮。 政院、玉堂、春坊官具朝服, 列坐于資政門外東庭, 設縟位。 金昌集曰: "嗣位時, 用寶, 乃大行遺敎也。" 遂招中宮殿承傳色白之。 禮曹判書李觀命進詣廬次, 請釋衰服, 具冕服。 通禮於集和門外, 請出, 嗣王戴平天九旒冠, 御黑冕服, 拖大帶, 靸赤舃, 執靑圭, 步出集和門。 嗣王就縟位, 四拜訖, 陞至香案前, 昌集詣殯殿, 取大寶獻之。 嗣王受大寶, 授都承旨, 就縟位, 行四拜禮, 步出崇政門東夾。 於正門中央, 設御座, 嗣王立于御座之東, 讓而不就, 承旨、大臣進前力請, 始陞御座。 三品以上具朝服, 以下具黑團領。 百官叩頭呼嵩, 還宮。


  • 【태백산사고본】 1책 1권 2장 B면【국편영인본】 41책 125면
  • 【분류】
    왕실-국왕(國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