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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조실록165권, 선조 36년 8월 10일 계사 1번째기사 1603년 명 만력(萬曆) 31년

《주역》을 강하다

묘시(卯時)에 상이 별전(別殿)에 나아가 《주역(周易)》을 강하였는데 영사 유영경(柳永慶), 동지사 이호민(李好閔), 대사헌 박홍로(朴弘老), 특진관 신식(申湜)·정사호(鄭賜湖), 참찬관 윤성(尹暒), 시강원 홍경신(洪慶臣)·강첨(姜籤), 정언 금업(琴𢢜), 가주서(假注書) 송극인(宋克訒), 기사관(記事官) 김대덕(金大德)·권혼(權昕)이 입시하였다. 상이 《주역》 중에서 전에 수강한 명이괘(明夷卦)의 ‘초구명이(初九明夷)’부터 ‘그 길을 보전할 수 있다. [能保其吉也]’까지 소리내어 한 번 읽고 나서, 홍경선이 ‘구삼명이(九三明夷)’부터 ‘끝내 깨닫지 못한다. [終不悟也]’까지 진강하였는데 두 번 소리내어 읽고 한 번 새겼으며, 상이 새로 수강한 것을 한 번 소리내어 읽고 새겼다. 홍경신이 아뢰기를,

"구삼효(九三爻)는 양강(陽剛)으로서 이체(離體)134) 가 명이에 들어가 있을 때에 지극히 어두운 아래에서 굽히긴 하나 천하가 우러러 바라는 바가 되므로 잔악(殘惡)을 제거하는 데에 그 책무를 맡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대개 이 효(爻)는 강(剛)으로서 강 자리에 있고 또 이괘(離卦)의 윗자리에 있으면서 상륙(上六)의 어두운 임금과 서로 응하므로, 주(註)에 ‘탕무(湯武)가 걸주(桀紂)를 치는 상(象)이다.’ 하였습니다."

하고, 호민은 아뢰기를,

"명이괘에 ‘구삼은 명이에 앞으로 나아가 악의 괴수를 잡는다. [九三明夷于南狩得其大首]’ 하였는데, 《정전(程傳)》에는 탕무(湯武)의 일로 비유하였으니, 이것이 알기 어려운 것입니다."

하였다. 경신이 아뢰기를,

"상(象)으로 말하면 이효(二爻)부터 상효(上爻)까지는 사괘(師卦)이니, 군사의 뜻이 있고, 호괘(互卦)로 말하면 아래 호괘가 감(坎)이니 곧 겨울 사냥[冬狩]의 때에 맞습니다. 이(離)는 남쪽이므로, 남쪽 사냥[南狩]이라 한 것이고, 이는 또 갑주(甲胄)·과병(戈兵)의 상이므로 수획(狩獲)을 상징합니다. 삼효(三爻)는 강명(剛明)한 자질로 하체(下體)의 위에 있고 상효(上爻)는 혼암(昏暗)한 자질로 궁극(窮極)한 곳에 있어서 서로 적응(敵應)이 됩니다. 이는 무왕(武王)주(紂)를 친 일을 들어서 비유하는 것이 바로 서로 맞을 듯하므로 제가(諸家)가 끌어대어 밝힌 것입니다. 처음 괘(卦)를 그릴 때에 어찌 무왕를 치는 뜻이 있었겠습니까."

하고, 호민은 아뢰기를,

"《주역》의 혁괘(革卦)는 천지가 변혁하는 상이므로 단사(彖辭)에 탕무를 말한 것은 마땅하나, 이 괘의 구삼효로 말하면 한 괘 가운데에 처하여 이미 군신(君臣)의 분수가 정해져 보상(輔相)의 자리에 있습니다. 그러니 다만 밝은 것으로 어두운 것을 없애는 것을 말하는 것은 의리에 부족한 것이 없으나, 신하가 임금을 치는 상이라 한다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괘에서는 다 오효(五爻)를 임금의 자리로 삼고 상효(上爻)는 지위가 없는 곳으로 삼는데, 이 괘에서만은 오효를 기자(箕子)로 비유하고 상효를 가리켜 명이(明夷)의 임금이라 하였습니다. 성인(聖人)의 깊은 뜻이 있는 듯하나 구삼효의 재(才)와 덕(德)이 어찌 탕무에 견줄 정도까지 되겠습니까. 신의 얕은 소견에는 그 사이에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였다. 경신이 아뢰기를,

"《본의(本義)》135)탕문(湯文)136) 의 일을 끌어댄 것은 ‘악의 괴수를 잡는다. [獲大首]’는 뜻을 가리킨 것이 아니라 ‘성급히 개혁해서는 안된다. [不可疾貞]’는 것을 위주로 말한 것이니 ‘성급히 개혁해서는 안 된다.’는 뜻은 《정전(程傳)》137)《본의》의 풀이가 같지 않습니다. 원악(元惡)을 이미 죽였으나 예전부터 물들어 온 더러운 풍속은 갑자기 고칠 수 없다는 것이 《정전》의 뜻이고, 수악(首惡)을 제거하는 데에는 급히 서둘러서는 안 된다는 것이 《본의》의 뜻입니다. 대체로 탕(湯)이 이윤(伊尹)을 시켜 다섯 번 걸(桀)에게 나아가게 한 것과 무왕(武王)이 5년 동안 시일을 끈 것은 다 허물을 고치기를 기다린 것이니, 또한 성급히 개혁해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육사효(六四爻)는 《정전》《본의》의 설이 같지 않습니다. 《본의》를 보면 토(吐)와 해석이 이러하여야 마땅할 듯한데, 《정전》을 보면 ‘명이의 마음을 입는 것’을 상육효(上六爻)의 상명(傷明)의 마음을 얻는 것으로 하였고, 《본의》에는 멀리 떨어진 데에서 스스로 그 뜻을 얻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대개 2효와 3효는 상육효와 체(體)를 달리하므로 그 정분이 소원하고, 4효와 5효는 상육효와 체를 같이하므로 친밀하니, 이 일에도 같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4효와 상효는 한집안의 사람이므로 떠날 의리가 없으나 상의 어두움이 이미 극도에 이르고 또 구제할 형세도 없는데, 어두운 곳에 거처하면서 자신은 지위가 미천하므로 오히려 멀리 떠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집주(輯註)에 ‘미자(微子)주(紂)에게 아주 가까운 친족이지만 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서 를 버리고 무왕에게 갔다.’ 하였으니, 바로 이 효(爻)의 뜻을 얻은 것입니다. 《주역》은 지난 것을 증험하여 앞일을 살피며 은미한 것을 나타내고 그윽한 것을 밝혀내는 것이니, 성인이 후세를 염려한 뜻이 지극합니다. ‘왼다리에 상처받는다[夷于左股]’ 함은 고굉(股肱)을 다치는 것이고 ‘왼배에 들어간다[入于左腹]’ 함은 심복(心腹)을 다치는 것이니, 어찌 고굉·심복을 다치고도 보존될 자가 있겠습니까. 경계를 보인 뜻이 깊습니다."

하고, 유영경은 아뢰기를,

"《정전》의 ‘유기점(有其漸)’의 점자와 ‘점혁(漸革)’·‘점지(漸漬)’의 점자는 고저(高低)가 같지 않은 듯합니다."

하였다. 강독을 끝냈다.

사신은 논한다. 신하가 임금에게 말하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일의 잘잘못에 따라 임금 앞에서 쟁론(爭論)하는 것은 예전의 간쟁하는 신하의 기풍이 있는 자가 아니면 할 수 없다. 글에 따라 뜻을 풀이하면서 그에 대해 기미를 보아 간하고 풍유(諷諭)해서 임금이 놀라 자신을 반성하여 허물을 찾는 보탬이 있게 하는 것은, 한 강관(講官)의 사소한 일이다. 명이괘 육사효의 《정전》에 ‘소인이 임금을 섬기는 데에는 밝게 나타냄으로 말미암아 도리에 맞추는 것이 없고 반드시 음미하고 편벽한 길로 스스로 위와 결합한다.’ 하였으니, 이런 형상은 오늘날의 임금과 신하 사이에서도 왕왕 있어 식자들이 근심하고 한탄한 지 오래이다. 좌우에서 보필하는 신하와 경연에서 논사(論思)하는 사람들이 말단적인 글뜻에만 매달려 한 사람도 간절히 개진하는 사람은 없으며, 물러가서는 ‘말하여도 보탬이 없다.’ 하면서 다들 구차하게 용납되기를 생각하니, 누가 감히 충성을 다하겠는가. 이것이 송(宋)나라 진덕수(眞德秀)가 이른바 ‘입을 다물고 말하지 않다가 집에 가서는 남몰래 한탄하며, 나아가서는 아첨하다가 물러나서는 비난한다.’는 것이다. 아, 임금의 덕은 경연에서 바라는 것인데 하나같이 쓸데없는 헛말뿐이니, 한스러움을 이루 다 말할 수 있겠는가.


  • 【태백산사고본】 95책 165권 10장 B면【국편영인본】 24책 514면
  • 【분류】
    왕실-경연(經筵) / 역사-사학(史學)

  • [註 134]
    이체(離體) : 명이괘의 내괘(內卦)인 이괘(離卦).
  • [註 135]
    《본의(本義)》 : 주희(朱熹)가 지은 《주역본의(周易本義)》.
  • [註 136]
    탕문(湯文) : 은 탕왕(殷湯王)과 주 문왕(周文王).
  • [註 137]
    《정전(程傳)》 : 정이(程頤)가 지은 역전(易傳).

○癸巳/卯時, 上御別殿, 講《周易》。 領事柳永慶、同知事李好閔、大司憲朴弘老、特進官申湜鄭賜湖、參贊官尹暒、侍講官洪慶臣姜籤、正言琴𢢜、假注書宋克訒、記事官金大德權昕入侍。 上讀《周易》, 前受《明夷卦》, 自初九《明夷》, 止能保其吉也, 音一遍訖, 慶臣進講。 自九三《明夷》, 止終不悟也, 音二遍、釋一遍, 上讀新受音釋, 各一遍。 慶臣曰: "九三以陽剛, 離體在明夷之時, 屈於至暗之下, 爲天下所仰望, 除殘去惡, 有不得不任其責者矣。 蓋此爻, 以剛居剛, 又居離卦之上, 與上六闇主相應, 故註說以爲, 〔桀〕 之象。" 好閔曰: "《明夷》, ‘九三, 明夷于南狩, 得其大首。’ 傳以之事喩之。 是所難曉。" 慶臣曰: "以象言之, 自二至上, 乃《師卦》, 有師之義。 以《互卦》言之。 下《互卦》爲坎, 乃中冬狩之時。 離爲南, 故曰南狩。 離又爲甲冑戈兵之象, 故象狩獲。 〔九〕 三, 剛明而居下之上。 上旣昏暗, 而居窮極之地, 正相敵應, 擧武王之事, 取以比之, 正似相合, 故諸家引而證之。 始之畫卦, 何曾有武王之義乎?" 好閔曰: "《(昜)〔易〕《革卦》, 爲天地變革之卦。 彖言固當也。 至如九三, 處一卦之中, 已分君臣輔相之位。 但言以明去暗, 義無不足, 而設以臣伐君之象, 未知如何也。 他卦, 皆以五爲君位, 上爲無位之地, 而獨於此卦, 五以箕子比之, 而指上爲明夷之主。 聖人微意, 似有所寓, 而九三之才之德, 亦豈至於比況? 臣之淺見, 不無起疑於其間矣。" 慶臣曰: "《本義》事, 非指獲大首之義, 乃主不可疾貞而言。 不可疾貞之義, 《程傳》《本義》, 所解不同。 旣誅其元惡, 而舊染汚俗, 不可遽革者, 《程傳》之意也, 除去首惡, 不可以亟者, 《本義》之意也。 蓋之使五就, 武王之須假五年, 是皆待其改過, 亦不可疾貞之義也。 六四, 《程傳》《本義》之說, 不同。 以《本義》觀之, 吐與釋, 恐當如此, 看《程傳》, 則以獲明夷之心爲得。 上六傷明之心, 《本義》則以爲, 自得其意於遠去之義。 蓋二三, 與上六異體, 故其情踈, 四五, 與上下同體, 故其情親, 其事有不同者矣。 四與上, 乃一家之人, 無可去之義, 而上暗已極, 又無可拯之勢, 居暗地而尙淺, 猶可以遠去, 故輯註云: ‘微子, 爲肺腑之親, 知其不可諫, 而舍商紂武王。 正得此爻之義矣。 《易》, 徵往而察來, 顯微而闡幽, 聖人憂後世之意至矣。 夷于左股, 股肱之傷也, 入于左腹, 腹心之傷也。 安有股肱腹心俱傷, 而首領獨存者乎? 其垂戒之意深矣。" 永慶曰: "有其漸之漸字, 與漸革漸漬之漸字, 高低似不同矣。" 講畢。

【史臣曰: "人臣納說於君, 不一其方。 隨事得失, 面折廷爭, 自非有古爭臣之風者, 不可能也。 至如因文衍義, 幾諫之諷, 諭之, 使人主, 瞿然有反躬求過之益, 乃一講官之疎節也。 《明夷》之卦, 有云: ‘小人之事君, 未有由顯明以道合, 而必以隱僻之道, 自結於上’ 則似此景象, 今日君臣之間, 往往不免, 而識者之憂歎, 蓋已久矣。 左右輔弼之臣, 帷幄論思之人, 徒規規於文義之末, 無一人懇懇開陳, 而及退則曰: ‘言之無益,’ 皆思苟容, 誰敢自竭? 此眞西山所謂, 拱默不言而私歎于家, 進焉道諛, 而退竊非議者也。 嗚呼! 君德責經筵, 一無用之謾說話耳, 可勝歎哉?"】


  • 【태백산사고본】 95책 165권 10장 B면【국편영인본】 24책 514면
  • 【분류】
    왕실-경연(經筵) / 역사-사학(史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