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회가 심원과 남효온의 상소에서 교결을 지적함에 이를 의논하다
경연에 나아갔다. 강(講)하기를 마치자, 영사(領事) 한명회(韓明澮)가 아뢰기를,
"전일에 주계 부정(朱溪副正) 심원(深源)이 올린 글에 이르기를, ‘세조조(世祖朝)의 공신(功臣)은 쓸 수 없다.’고 하였으니, 노신(老臣)은 이를 듣고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세조는 중흥(中興)한 불세출(不世出)의 임금이신데, 심원이 어느 신하를 가리켜서 쓸 수 없다고 하지 아니하고 세조의 공신은 모두 쓸 수 없다고 말하였으니, 신은 매우 통분(痛憤)합니다."
하자, 임금이 말하기를,
"주계(朱溪)의 이 말은 깊은 뜻이 없는 것이다. 내가 인견(引見)하고 가리키는 뜻을 물으니, 주계가 말하기를, ‘공신(功臣)이 만약 죄를 범하여, 벌을 주면 은혜가 상할 것이고, 벌을 면하게 하면 의(義)가 상하게 되니, 이 때문에 쓰기를 원하지 아니한다.’고 하였는데, 그 말과 소(疏)의 뜻이 같지 아니하니 말하는 바가 이와 같으니, 어찌 글의 뜻을 논하겠는가? 또 상소는 세조를 배척한 것이 아니고 다만 공신을 쓰는 것이 불가하다고 한 것이다."
하니, 한명회가 말하기를,
"그 세조 때의 공신을 쓰지 말라고 말한 것은 세조를 비난하고 헐뜯은 것입니다. 또 듣건대 남효온(南孝溫)도 글을 올려 소릉(昭陵)을 추복(追復)하자고 말하였다 하는데 남효온이 심원과 더불어 교결(交結)하였기 때문에 그 말한 바가 서로 같으니, 이를 점점 자라나게 할 수가 없습니다."
하였고, 대사헌 유지(柳輊)는 아뢰기를,
"소릉을 추복하고 공신을 임용하지 못하게 한 몇 말은 반드시 정유(情由)가 있을 것입니다. 또 이들은 서로 교결하여 붕비(朋比)의 형상이니, 청컨대 국문하소서."
하니, 임금이 말하기를,
"이 사람이 말한 바가 비록 그를지라도 이미 구언(求言)하였는데 또 국문하는 것이 옳겠는가? 저들이 비록 편당을 하였을지라도 능히 무엇을 하지 못할 것이다. 광동(狂童)의 일을 어찌 족히 국문하겠는가?"
하였다. 기사관(記事官) 안윤손(安潤孫)이 아뢰기를,
"성명(聖明)하신 주상의 밑에서 어찌 붕당(朋黨)이 있겠습니까? 다만 남효온과 강응정(姜應貞)·박연(朴演) 등 약간 명이 소학계(小學契)를 만들어, ‘소학의 도(道)를 행한다.’고 이름하고 때때로 여럿이 모여서 강론(講論)하며, 강응정을 부자(夫子)라고 일컫고 박연을 안연(顔淵)이라고 하면서 혹은 스스로 서로 표방(標榜)하고, 혹은 기롱하고 업신여기는 것의 말하는 바는 알 수 없으나, 한 때의 유생(儒生)으로 비웃지 아니하는 자가 없었습니다."
하니, 임금이 말하기를,
"만약 추핵(推劾)하려고 하더라도 모두 전해 들은 말이므로, 말에 관련되는 자가 많아서 사실을 밝혀 내기가 어려울 것이다."
하였는데, 유지(柳輊)가 말하기를,
"구언(求言)한 것은 당시의 폐단을 듣고자 하는 것인데, 이같이 부도(不道)한 말은 국문하여도 무방합니다."
하였다. 임금이 좌우에게 묻기를,
"어떻게 할까?"
하자, 영사 노사신(盧思愼)·정언(正言) 성담년(成聃年)이 말하기를,
"이 사람들은 구언(求言)으로 인하여 말하였으니, 말이 비록 맞지 아니할지라도 이는 광동(狂童)의 일이므로 추국(推鞫)하는 것은 미편(未便)합니다."
하였다.
- 【태백산사고본】 14책 91권 29장 A면【국편영인본】 9책 585면
- 【분류】왕실-종사(宗社) / 왕실-경연(經筵) / 정론-정론(政論) / 인사-관리(管理) / 신분-양반(兩班)
○乙卯/御經筵。 講訖, 領事韓明澮啓曰: "前日朱溪副正 深源上書曰: ‘世祖朝功臣不可用’, 老臣聞之, 未解其意。 世祖中興不世之主, 深源不指某臣爲不可用, 而泛言世祖功臣不可用, 臣切痛憤。" 上曰: "朱溪此言, 甚無意。 予引見問指, 朱溪云: ‘功臣若犯罪, 罰之則傷恩, 免之則傷義, 是以不願用也。’ 其言與疏意不同, 然所言如是, 何論疏意? 且疏非斥世祖, 只言功臣不可用也。" 明澮曰: "其言不用世祖勛臣者, 所以非毁世祖也。 且聞南孝溫亦上書, 言追復昭陵, 孝溫與深源交結, 故其所言相似, 漸不可長。" 大司憲柳輊啓曰: "復昭陵, 不任功臣, 此兩言必有情由。 且此人相交結朋比之狀, 請問之。" 上曰: "此人所言雖非, 旣求言而又問之可乎? 彼雖朋比, 無能爲也。 狂童之事, 烏足問哉?" 記事官安潤孫啓曰: "聖明之下, 何有朋黨? 但孝溫與姜應貞、朴演等若干人作小學契, 名曰行《小學》之道, 時時群聚講論, 稱應貞爲夫子, 朴演爲顔淵, 或自相標榜, 或譏侮者之所言, 未可知也, 然一時儒生莫不笑之。" 上曰: "若推之, 則皆傳聞之說, 辭連者衆, 難以得情。" 柳輊曰: "求言欲聞時弊, 如此不道之說, 鞫之無妨。" 上問左右曰: "何如?" 領事盧思愼、正言成聃年曰: "此人等因求言而言, 言雖不中, 乃狂童之事, 推鞫未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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