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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종실록 51권, 성종 6년 1월 25일 을해 3번째기사 1475년 명 성화(成化) 11년

선농에 제향하는 의식

향선농의(享先農儀)161) 는 이러하였다. 제향 전 6일에 예조(禮曹)에서 계문(啓聞)하여 재계(齋戒)하기를 청하면, 전하(殿下)께서 3일 동안 별전(別殿)에서 산재(散齋)162) 하고, 2일 동안 치재(致齋)163) 하는데, 1일은 정전(正殿)에서 1일은 재궁(齋宮)에서 한다. 제향 전 3일에 적전령(籍田令)이 청상(靑箱)으로써 구곡(九穀)의 종자와 종륙(種稑)164) 의 종자를 받들어 내전(內殿)에 올리고, 전 2일에 왕비(王妃)가 내명부(內命婦)를 거느리고 전하에게 바치면, 다음날에 적전령(籍田令)에게 주어서 경적하는 일을 기다리게 한다. 진설(陳設)은 제향 전 3일에 전설사(典設司)에서 대차(大次)를 동쪽 유문(壝門) 밖에다 길 북쪽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시신(侍臣)의 막차(幕次)를 대차(大次)의 뒤에다 남향하여 설치하는데, 제향관(諸享官)의 막차는 재방(齋坊)의 안에 배향관(陪享官)의 막차는 그 앞에다 땅의 형편에 따라서 모두 북향하여 설치한다. 2일 전에 전사관(典祀官)이 그 소속을 거느리고 단(壇)의 내외(內外)를 소제하고, 전설사(典設司)는 찬만(饌幔)을 동쪽 유문(壝門) 밖에 설치한다. 1일 전에 전악(典樂)은 그 소속을 거느리고 등가악(登歌樂)을 단(壇) 위에다 남쪽으로 가까이 설치하고, 헌가(軒架)를 단 아래에 설치하는데 모두 북향하게 한다. 전사관(典祀官)이 그 소속을 거느리고 제신농씨(帝神農氏)의 신좌(神座)를 단 위의 북방(北方)에다 남향하여 설치하고, 후직씨(后稷氏)의 신좌(神座)를 단 위의 동방(東方)에다 서향하여 설치하는데, 자리[席]는 모두 왕골자리로 한다.

집례(執禮)는 전하의 위판(位版)을 단(壇) 아래 동남쪽에 서향하여 설치하고, 음복위(飮福位)를 단(壇) 위 남계(南階)의 서쪽에다 북향하여 설치한다. 찬자(贊者)가 아헌관(亞獻官)·종헌관(終獻官)·진폐 작주관(進幣爵酒官)·천조관(薦俎官)·전폐 작주관(奠幣爵酒官)의 자리를 전하의 위판(位版) 뒤 남쪽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하고, 집사자(執事者)는 그 뒤에 위치하게 하는데, 매 품등(品等)마다 자리를 달리하고 모두 겹줄로써 향하게 하되 북쪽을 위로 한다. 감찰(監察)의 자리는 둘을 단(壇) 아래에서 남쪽으로 가까이 설치하되 동서(東西)로 상향(相向)하게 하고, 집례(執禮)의 자리는 둘인데, 하나는 단(壇) 위에, 하나는 단(壇) 아래에 있게 하되 모두 동쪽으로 가까이 서향하게 한다. 찬자(贊者)·알자(謁者)·찬인(贊引)은 단 아래 집례의 뒤에 있게 하되 조금 남쪽으로 하여 서향하고, 북쪽을 위로 한다. 협률랑(協律郞)은 단 위에 서쪽으로 가까이 동향하여 위치하고, 전악(典樂)은 헌현(軒懸)의 북쪽에 북향하여 위치한다. 배향관(陪享官)의 자리를 설치하는데, 문관(文官) 1품 이하는 동문(東門) 안의 길 남쪽에 있게 하되, 매 품등마다 위치를 달리 하고 서향하여 북쪽을 위로 하며, 종친(宗親)과 무관(武官) 1품 이하는 서문(西門) 안에 문관과 마주 대하게 하되, 모두 매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하고 겹줄로써 동향하여 북쪽을 위로 한다. 문외위(門外位)를 설치하는데 제향관(諸享官)은 동문(東門) 밖 길 남쪽에 자리한다. 문관 1품 이하는 향관(享官)의 동쪽에서 조금 남쪽에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고 모두 겹줄로써 북향하되 서쪽을 위로 하고, 종친과 무관 1품 이하는 서문(西門) 밖 길 남쪽에 모두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 하고 겹줄로써 북향하게 하되, 동쪽을 위로 한다. 망예위(望瘞位)를 예감(瘞坎)의 남쪽에 설치하는데, 아헌관은 남쪽에 있어 북향하고, 집례(執禮)·찬자(贊者)·대축(大祝)은 동쪽에 있게 하되 모두 겹줄로써 서향하고 북쪽을 위로 한다.

봉상시(奉常寺)에서 전하(殿下)의 경적위(耕籍位)를 남유문(南壝門) 밖에 설치하는데, 동남쪽 10보(步) 되는 곳에 남향하여 설치하되 땅의 형편에 따라 적당하게 한다. 전설사(典設司)에서 악좌(幄座)를 관경대(觀耕臺) 위에다 남향하여 설치하고, 소차(小次)를 서계(西階) 아래에 조금 북쪽으로 남향하여 설치한다. 봉상시에서 전하(殿下)의 위판(位版)을 경적소(耕籍所)에 남향하여 설치하는데, 시경위(侍耕位)는 동계(東階)·서계(西階) 아래에 있게 하고 북쪽을 위로 한다. 좌통례(左通禮)·우통례(右通禮)·알자(謁者)·찬의(贊儀)의 자리는 동계(東階)에 있게 하고, 또 찬의(贊儀)의 자리는 서계(西階)에 있게 하되 상향(相向)하여 북쪽을 위로 한다. 종경(從耕)하는 종친(宗親)·재신(宰臣)의 자리는 동남편에 있고, 제판서(諸判書)와 대간(臺諫)의 자리는 그 남쪽에 있게 하되, 모두 서향하고 북쪽을 위로 한다. 서인(庶人)의 자리는 그 남쪽에 조금 동쪽으로 10보(步) 밖에 있고, 기민(耆民)의 배경위(陪耕位)는 또 그 남쪽에 있게 하되, 모두 서향한다. 친경(親耕)할 쟁기의 자리[耒席]는 종친(宗親)의 북쪽에 조금 서쪽으로 남향하여 설치하고, 사복시(司僕寺)에서 친경(親耕)할 소[牛]는 친경위(親耕位)의 서쪽에서 조금 북쪽인 곳에 둔다. 전악(典樂)이 등가악(登歌樂)을 관경대(觀耕臺) 위에 설치하고, 헌가(軒架)를 서인(庶人)의 경위(耕位) 서남쪽에 설치하는데, 모두 북향하게 한다. 봉상시(奉常寺)에서 경적사(耕籍使)의 자리를 친경위(親耕位)의 동쪽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봉상시 정(奉常寺正)은 경적사의 동남쪽에 있고, 적전령(籍田令)은 봉상시 정(奉常寺正)의 남쪽에 조금 뒤로 물러서 있는데, 모두 서향하고 북쪽을 위로 한다. 청상(靑箱)을 받든 관원은 그 뒤에 위치하고, 봉상 부정(奉常副正)은 서인(庶人)이 위치한 앞에 위치한다. 주부(主簿)는 봉상 부정의 남쪽에 조금 뒤로 물러 자리하는데, 모두 서향하고 북쪽을 위로 한다. 사복시 정(司僕寺正)은 친경(親耕)할 소[牛]의 동쪽에 조금 앞으로 남향하여 자리하고, 기내(畿內)의 읍령(邑令)과 제현령(諸縣令)은 서인의 자리 동쪽에 서향하여 위치한다. 종경관(從耕官)은 친경위(親耕位)의 동쪽 분삽(畚鍤)165) 을 잡은 자의 서쪽에서 조금 북서쪽 위에 자리하는데 서쪽을 위로 한다. 또 종경(從耕)할 쟁기[耒耜]와 소[牛]를 각기 그 자리 앞에다 설치한다. 백관(百官)의 서립(序立)은 제집사(諸執事)의 뒤 조금 남쪽으로 자리한다.

제향하는 날 아직 행사(行事)하기 전에, 전사관(典祀官)이 그 소속을 거느리고 들어와서 축판(祝版) 각 하나씩을 신위(神位)의 오른편에 올려 놓고, 폐비(幣篚) 각 하나씩을 준소(尊所)에 진설하고, 향로(香爐)·향합(香合)과 초[燭]를 신위 앞에 진설한다. 다음에 제기(祭器)를 설치하는데, 매위(每位)에 변(籩) 10개가 왼편에 있게 해서 세 줄로 하되, 오른편을 위로 한다. 【첫째 줄에는 형염(形鹽)을 앞에 놓고, 어수(魚鱐)·건조(乾棗)·율황(栗黃)은 다음에 놓으며, 둘째 줄에는 진자(榛子)를 앞에 놓고, 능인(菱仁)·감인(芡仁)은 다음에 놓으며, 세째 줄에는 녹포(鹿脯)를 앞에 놓고, 백병(白餠)·흑병(黑餠)은 다음에 놓는다.】 두(豆) 10개는 오른편에 있게 해서 세 줄로 하되, 왼편을 위로 한다. 【첫째 줄에는 구저(韮菹)를 앞에 놓고, 탐해(醓醢)·청저(菁菹)·녹해(鹿醢)는 다음에 놓으며, 둘째 줄에는 근저(芹菹)를 앞에 놓고, 토해(兎醢)·순저(筍菹)는 다음에 놓으며, 세째 줄에는 어해(魚醢)를 앞에 놓고, 비석(脾析)·돈박(豚拍)은 다음에 놓는다.】 조(俎)가 3개인데, 둘은 변(籩) 앞에 있고, 하나는 두(豆) 앞에 있다. 【변 앞의 조(俎) 하나에는 우성(牛腥)을 채우고, 하나에는 양성 칠체(羊腥七體)를 채운다. 칠체(七體)는 양비(兩髀)·양협(兩脅)과 등심[背]인데, 비(髀)는 양단(兩端)에 놓고, 견(肩)과 협(脅)은 다음에 놓으며, 등심[背]은 중앙에 놓는다. 두(豆) 앞의 조(俎)에는 시성 칠체(豕腥七體)를 담는다.】 두(豆) 오른편에는 조(俎)가 3개이다. 【하나는 소[牛]의 익힌 장(腸)·위(胃)·폐(肺)를 담고, 하나는 양(羊)의 익힌 장·위·폐를 담고, 하나는 돼지[豕]의 익힌 살고기[膚]를 담는데, 돼지를 앞에 놓고, 양·소는 다음에 놓는다.】 보(簠)·궤(簋)가 각각 2개로서 변(籩)·두(豆) 사이에 놓는데, 보를 왼편에 놓고, 궤를 오른편에 놓는다. 【보(簠)에는 도(稻)·양(梁)을 담는데, 양은 도 앞에 놓으며, 궤(簋)에는 서(黍)·직(稷)을 담는데, 직은 서 앞에 놓는다.】 등(㽅)·형(鉶)이 각각 3개로서 보·궤 뒤에 놓는데, 형은 앞에 놓고, 등은 그 다음에 놓는다. 【등(㽅)에는 대갱(大羹)을 담고, 형(鉶)에는 화갱(和羹)을 담는데, 모활(芼滑)을 더한다.】 작(爵)은 3개로서 보·궤 앞에 놓는다. 【각기 점(坫)이 있다.】 정배위(正配位)에 각기 희준(犧尊) 2개, 【하나는 명수(明水)를 담고, 하나는 예제(醴齊)를 담는다.】 상준(象尊) 2개, 【하나는 명수(明水)를 담고, 하나는 앙제(盎齊)를 담는다.】 산뢰(山罍) 2개를 설치하는데, 【하나는 현주(玄酒)를 담고, 하나는 청주(淸週)를 담는다.】 세 줄로 하고, 【첫째 줄에는 희준이요, 둘째 줄에는 상준이요, 세째 줄에는 산뢰이다.】 모두 작(勺)과 멱(羃)을 얹어 놓되, 단(壇) 위의 동남쪽 모퉁이에 놓게 하되, 북향하게 하는데 서쪽을 위로 한다. 【배위(配位)의 준(尊)·뇌(罍)는 아울러 정위(正位)의 준·뇌 동쪽에 있다.】 복주작(福酒爵)과 조육조(胙肉俎) 각 하나를 정위(正位)의 준소(尊所)에 설치하고, 또 정위(正位)의 조(俎) 하나를 찬만(饌幔) 안에 설치하고, 어세(御洗)를 남계(南階)의 동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한다. 아헌(亞獻)·종헌(終獻)의 세(洗)를 또 동남쪽에 모두 북향하여 뇌(罍)를 갖추되, 세(洗)의 동쪽에 놓게 하여 작(勺)을 얹어 놓고, 비(篚)는 세(洗) 서남쪽에 늘어 놓되, 수건[巾]을 담아 놓는다. 제집사(諸執事)의 관세(盥洗)를 아헌·종헌의 세(洗) 동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하고, 집준자(執尊者)·집뢰자(執罍者)·집비자(執篚者)·집멱자(執羃者)는 준·뇌·비·멱의 뒤에 자리하게 한다.


  • 【태백산사고본】 8책 51권 16장 A면【국편영인본】 9책 184면
  • 【분류】
    왕실-의식(儀式) / 농업-권농(勸農)

  • [註 161]
    향선농의(享先農儀) : 선농(先農)에 제향하는 의식.
  • [註 162]
    산재(散齋) : 제사가 있기 전에 행하는 재계(齋戒)의 하나. 치재(致齋)하기 전에 4일 내지 2일 정도 조상(弔喪)·문병(問病)을 하지 않고 음악을 듣지 않고 형살(刑殺) 문서에 서명하지 않았음.
  • [註 163]
    치재(致齋) : 제사를 지내기 바로 앞서 제소(祭所)에서 행하던 재계(齋戒). 산재(散齋)한 뒤에 하는 재계로서, 제관(祭官)이나 집사관(執事官)들은 모두 제소(祭所)에서 제향에 관한 일만을 맡아 보았음.
  • [註 164]
    종륙(種稑) : 올벼.
  • [註 165]
    분삽(畚鍤) : 삼태기와 삽.

○享先農儀。 前享六日, 禮曹啓請齋戒, 殿下散齋三日於別殿, 致齋二日, 一日於正殿, 一日於齋宮。 前享三日, 籍田令以靑箱, 奉九穀種稑之種進內, 前二日, 王妃率內命婦, 獻于殿下, 次日授籍田令, 以待耕事。 陳設, 前享三日, 典設司設大次於東壝門外道北南向, 設侍臣次於大次之後南向, 諸享官次於齋坊之內, 陪享官次於其前, 隨地之宜俱北向。 前二日, 典祀官帥其屬, 掃除壇之內外, 典設司設饌幔於東壝門外。 前一日, 典樂帥其屬, 設登歌之樂於壇上近南, 軒架於壇下, 俱北向。 典祀官帥其屬, 設帝神農氏神座於壇上北方南向, 后稷氏神座於壇上東方西向, 席皆以莞。 執禮設殿下位版於壇下東南西向, 飮福位於壇上南陛之西北向。 贊者設亞獻官、終獻官、進幣爵酒官、薦俎官、奠幣爵酒官位於殿下位版之後近南西向, 執事者位於其後, 每等異位, 重行西向北上。 監察位二於壇下近南, 東西相向, 執禮位二, 一於壇上, 一於壇下, 俱近東西向。 贊者、謁者、贊引在壇下執禮之後, 稍南西向北上。 協律郞位於壇上近西東向, 典樂位於軒懸之北北向。 設陪享官位, 文官一品以下於東門之內道南, 每等異位, 重行西向北上, 宗親及武官一品以下, 於西門之內當文官, 俱每等異位, 重行東向北上, 設門外位, 諸享官於東門之外道南。 文官一品以下於享官之東少南, 每等異位, 重行北向西上, 宗親及武官一品以下於西門之外道南, 俱每等異位, 重行北向東上。 設望瘞位於瘞坎之南, 亞獻官在南北向, 執禮、贊者、大祝在東, 重行西向北上。 奉常寺設殿下耕籍位於南壝門外, 東南十步所南向隨地之宜。 典設司設幄座於觀耕臺上南向, 小次於西陛下稍北南向。 奉常寺設殿下位版於耕籍所南向, 侍耕位於東西階下北上。 左ㆍ右通禮、謁者、贊儀位於東階下, 又贊儀位於西階下, 相向北上。 從耕宗親宰臣位在東南, 諸判書臺諫位在其南, 皆西向北上。 庶人位在其南少東十步外, 耆民陪耕位又在其南皆西向。 設親耕耒席於宗親之北稍西南向, 司僕寺設親耕牛於親耕位之西稍北。 典樂設登歌之樂於觀耕臺上, 軒架於庶人耕位西南, 俱北向。 奉常寺設耕籍使位於親耕位之東南向, 奉常寺正在耕籍使東南, 籍田令在奉常寺正之南少退, 俱西向北上。 奉靑箱官位於其後, 奉常副正位於庶人位之前。 主簿位於副正之南少退, 皆西向北上。 司僕寺正位於親耕牛之東稍前南向, 畿內邑令及諸縣令位於庶人位之東西向。 從耕官位於親耕位之東, 執畚鍤者之西稍北西上。 又設從耕耒耜及牛, 各於其位之前。 百官序立位於諸執事之後稍南。 享日未行事前, 典祀官帥其屬入, 奠祝版各一於神位之右, 陳幣篚各一於尊所, 設香爐ㆍ香合幷燭於神位前, 次設祭器, 每位籩十在左, 爲三行右上 【第一行, 形鹽在前, 魚鱐ㆍ乾棗ㆍ栗黃次之, 第二行, 榛子在前, 菱仁、芡仁次之, 第三行, 鹿脯在前, 白餠、黑餠次之。】 豆十在右, 爲三行左上【第一行, 韭菹在前, 醓醢、菁菹、鹿醢次之, 第二行, 芹菹在前, 兎醢、荀菹次之, 第三行, 魚醢在前, (髀析) 〔脾析〕、豚拍次之。】 俎三, 二在籩前, 一在豆前。 【籩前俎一實牛腥, 一實羊腥七體, 兩髀、兩肩、兩脅幷脊, 而脾在兩端, 肩、脅次之, 脊在中。 豆前俎實以豕腥七體。】 豆右之俎三 【一實牛熟腸、胃、肺, 一實羊熟腸、胃、肺, 一實豕熟膚, 豕在前, 羊、牛次之。】 簠、簋各二, 在籩、豆間, 簠在左, 簋在右 【簠實以稻、梁, 梁在稻前, 簋實以黍、稷, 稷在黍前。】 㽅鉶各三, 在簠ㆍ簋後, 鉶居前, 㽅次之。 【㽅實以大羹, 鉶實以和羹, 加芼滑。】 爵三, 在簠、簋前。 【各有坫。】 正配位各犧尊二, 【一實明水, 一實醴齊。】 象尊二, 【一實明水, 一實盎齊。】 山罍二, 【一實玄酒, 一實淸酒。】 爲三行, 【第一行犧尊, 第二行象尊, 第三行山罍。】 皆加勺ㆍ冪, 在壇上東南隅, 北向西上。 【配位尊、罍竝在正位尊ㆍ罍之東。】 設福酒爵、胙肉俎, 各一於正位尊所, 又設正位俎一於饌幔內, 設御洗於南陛東南北向。 亞、終獻洗, 又於東南, 俱北向俱罍, 在洗東加勺, 篚在洗西南, 肆實以巾。 諸執事盥洗於亞、終獻洗東南北向, 執尊、罍、篚、冪者位於尊罍篚冪之後。


  • 【태백산사고본】 8책 51권 16장 A면【국편영인본】 9책 184면
  • 【분류】
    왕실-의식(儀式) / 농업-권농(勸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