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검색 문자입력기
세종실록 126권, 세종 31년 10월 16일 계해 1번째기사 1449년 명 정통(正統) 14년

황제의 등극을 하례하는 등극표 방물표, 황태자 책봉을 하례하는 전문

우의정 남지(南智)·중추원 부사(中樞院副使) 조수량(趙遂良)을 보내어 북경에 가서 등극(登極)을 하례하게 하고, 동지중추원사 권맹경(權孟慶)·경창부 윤(慶昌府尹) 마승(馬勝)을 보내어 정조(正朝)를 하례하고, 겸하여 황태자의 책봉(冊封)을 하례하게 하였다. 세자가 이어소(移御所)에서 경복궁(景福宮)으로 나아가 배표(拜表)하였는데, 그 등극표(登極表)에 이르기를,

"성신(聖神)께서 제때에 응하여 크게 대통(大統)을 이르시매, 천인(天人)이 순리를 도와 모두 크게 아름다움을 우러르고, 무릇 조림(照臨)에 속하는 이들은 모두가 춤추며 기뻐하옵니다. 공경하여 생각하옵건대, 〈폐하께서는〉마음이 효도와 우애에 도타우시고, 덕이 온윤하고 빛나셨습니다. 들어가 건부(乾符)064) 를 잡으시니, 능히 조종(祖宗)께서 내려 주신 부탁을 받으심이며, 아래로는 백성들의 기대에 따르심이라, 진실로 하이(夏夷)의 구가(謳歌)에 맞으옵고, 큰 명[景命]이 새로우시매, 황유(皇猷)065) 도 더욱 빛나리이다. 엎드려 생각하건대, 신은 외람되게 용렬한 자질을 가지고 다행히 밝은 시운을 만나, 몸이 청구(靑丘)066) 에 머물러 있어, 비록 빨리 달려가 반열에 참예할 길이 막혔사오나, 정(情)은 황제에게로 달려가 갑절이나 호배(虎拜)하는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하고, 그 방물표(方物表)에 이르기를,

"한 분이 황통(皇統)을 이으시니 만국(萬國)에서 내조(來朝)하옵고, 모두들 그 땅의 토산물을 가지고 와 바치옵니다. 삼가 황세저포(黃細苧布) 20필, 백세저포(白細苧布) 50필, 흑세마포(黑細麻布) 1백 필, 황화석(黃花席)·만화석(滿花席)·만화방석(滿花方席)·잡채화석(雜彩花席) 각 20장, 인삼 1백 근, 표피(豹皮) 20령(領), 잡색마(雜色馬) 30필을 갖추었사오나, 위의 물건들은 가짓수가 심히 적사옵고 제조(製造)가 정밀하지 못하오니, 어찌 내탕(內帑)의 진귀한 물건에 충수되겠습니까. 다만, 중심[中情]에서 우러나는 신의를 표할 뿐이옵니다."

하고, 황태후에게 바치는 예물로는 백세저포·홍세저포·흑세마포 각 20필, 황화석·만화석·잡채화석 각 10장이고, 태상 황후(太上黃后)와 중궁(中宮)에게 바치는 예물도 한가지였다. 그 황태자 책봉을 하례하는 전문[賀封皇太子箋]에 이르기를,

"경사스럽게 황실의 계통을 기르시와, 곧 사해(四海)의 근본을 바로 하시고 아름답게 보책(寶冊)을 선양하시니, 참으로 만성(萬姓)의 마음을 맨 것이오라, 경사는 종묘와 사직에 통하고, 기쁨은 하이(夏夷)에 고르옵니다. 공손히 생각하건대, 〈태자께서는〉 영명(英明)한 자질이 옥같이 너그럽고, 거룩한 도량은 못같이 깊사옵니다. 의리는 조업(祧業)을 잇게 함이 중하온데, 여망(輿望)이 이미 이극(貳極)067) 에 높이 계시게 하옵고, 덕(德)은 계조(繼照)에 합하니, 빛은 더욱 전성(前星)에 빛나오며, 〈태자께서〉 자리에 나아가는 의례[縟禮]도 이루셨으니, 큰 지위가 더욱 견고하옵니다. 엎드려 생각하건대, 신은 외람되게 용렬한 자질을 가지고 다행히 창성한 때를 만나, 몸이 제잠(鯷岑)068) 에 머물러 있어, 비록 달려가 반열에 참예할 길이 막혔사오나, 정(情)은 학금(鶴禁)069) 에 달려가 평소보다 갑절이나 연하(燕賀)하는 정성을 다하옵니다. 삼가 예물(禮物)로 백세저포 20필, 흑세마포 50필, 봉문렴석(鳳文簾席) 2장, 황화석·만화석·잡채화석 각 15장, 인삼 50근을 바치옵니다."

하였다. 이때에 마승(馬勝)은 안주 목사(安州牧使)였더니, 경창부 윤(慶昌府尹)의 차함(借銜)을 주어 보내게 했고, 남지(南智)의령 부원군(宜寧府院君) 남재(南在)의 자손으로, 천성이 단정하고 온아하여 일찍부터 이름이 있더니, 갑자기 높은 지위에 오르매 광영(光榮)이 빛났었다. 이 행차에 모화관(慕華館)으로부터 영서역(迎曙驛)에 이르기까지 조도(祖道)070) 의 장막이 잇닿았었다.


  • 【태백산사고본】 39책 126권 3장 A면【국편영인본】 5책 150면
  • 【분류】
    외교-명(明) / 어문학-문학(文學)

  • [註 064]
    건부(乾符) : 임금의 표지로 갖는 부서(符瑞).
  • [註 065]
    황유(皇猷) : 임금의 계책.
  • [註 066]
    청구(靑丘) : 조선.
  • [註 067]
    이극(貳極) : 황태자(皇太子).
  • [註 068]
    제잠(鯷岑) : 우리 나라의 딴 이름.
  • [註 069]
    학금(鶴禁) : 태자의 궁전.
  • [註 070]
    조도(祖道) : 노신(路神)에게 제사하는 것.

○癸亥/遣右議政南智、中樞院副使趙遂良, 如京師賀登極; 同知中樞院事權孟慶慶昌府尹馬勝, 賀正朝, 兼賀冊封皇太子世子。 自移御所詣景福宮拜表。 登極表曰:

聖神應期, 丕承大統。 天人助順, 咸仰洪休。 凡屬照臨, 悉均蹈舞。 欽惟心敦孝友, 德著溫文。 入握乾符, 克荷祖宗之畀付; 俯循輿望, 允孚夷夏之謳歌。 景命惟新, 皇猷益煥。 伏念臣猥將庸質, 幸際明時。 迹滯靑丘, 雖阻鳧趨之列; 情馳紫極, 倍殫虎拜之誠。

方物表曰:

一人繼統, 克享天心。 萬國來庭, 咸執壤奠。 謹備黃細苧布二十匹、白細苧布五十匹、黑細麻布一百匹、黃花席ㆍ滿花席ㆍ滿花方席ㆍ雜彩花席各二十張、人蔘一百斤、豹皮二十領、雜色馬三十匹。 右件物等, 名般甚寡, 製造匪精, 豈足充內帑之珍! 聊以表中情之信。

皇太后禮物: 白細苧布ㆍ紅細苧布ㆍ黑細麻布各二十匹、黃花席滿花席雜彩花席各十張。 太上皇后、中宮禮物同。 賀封皇太子箋曰:

慶毓璿源, 式端四海之本; 休揚寶冊, 允繫萬姓之心。 事關宗祊, 懽均夷夏。 恭惟英姿玉裕, 偉量淵沖。 義重承祧, 望旣隆於貳極; 德合繼照, 光益煥於前星。 縟禮載成, 洪祚彌鞏。 伏念臣猥將庸品, 幸際昌辰。 迹滯鯷岑, 雖阻駿奔之列; 情懸鶴禁, 倍殫燕賀之誠。 謹備禮物白細苧布二十匹、黑細麻布五十匹、鳳文簾席二張、黃花席ㆍ滿花席ㆍ雜彩花席各十五張、人蔘五十斤以進。

馬勝安州牧使, 借慶昌府尹以遣之。 , 宜寧府院君在之孫, 性端方溫雅, 早有名, 驟登極品, 光榮赫赫。 是行也, 自慕華館迎曙驛, 祖帳連亘。


  • 【태백산사고본】 39책 126권 3장 A면【국편영인본】 5책 150면
  • 【분류】
    외교-명(明) / 어문학-문학(文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