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에서 풍운뇌우의 제사에 대한 일체의 규례를 아뢰다
의정부에서 예조의 첩정에 의하여 아뢰기를,
"풍·운·뇌·우의 제사에 작(爵) 수를 전에 이미 폐백수[帛數]에 의하여 신(神)마다 1작(爵)씩을 썼사오나, 이제 전의 의주(儀注)를 가지고 다시 헌작하는 절차를 정하였기에 뒤에다 갖춰 기록하겠습니다. 서운관(書雲觀)에서 한 달 전에 중춘(仲春) 상순(上旬)으로 택일하여 예조에 보고하면, 【중추(仲秋)에도 이에 준한다. 】 예조에서 계문(啓聞)하고 유사(攸司)에 나누어 알려서 직책에 따라 공판(供辦)하게 한다. 재계(齋戒)를 제사 전 5일 동안 하고, 행사할 집사관(執事官)이 모두 3일 동안 산재(散齋)하는데, 정침(正寢)에서 유숙하고, 2일 동안 치재(致齋)할 적엔 1일은 본사(本司)에서, 1일은 제소(祭所)에서 한다. 산재에는 일 처리하기를 그 전과 같이 하되, 오직 술을 함부로 마시지 않고 파·부추·마늘·당파 등을 먹지 않고, 조상(弔喪)과 문병(問病)을 하지 않고, 음악을 듣지 않고, 형벌을 집행하지 않고, 사람을 죽이는 문서에 판결 서명(署名)하지 않고, 더러운 일에 참예하지 않으며, 치재에는 다만 제사만 행할 뿐이다. 이미 재계하였는데도 빠진 사람과 섭행(攝行)을 통하여 제위(諸衛)의 소속으로서 유문(壝門)을 수위하는 사람은 【대장(隊長)은 문마다 각각 2인이요, 모퉁이 마다 각각 1인이다. 】 각기 본사(本司)에서 청재(淸齋)로서 하룻밤을 자고, 악공(樂工)과 무인(舞人)은 봉상시(奉常寺) 앞에서 청재(淸齋)로 하룻밤을 자며, 제사 전 1일에 모두 제소(祭所)로 모인다. 【무릇 제사에 참예할 사람을 모두 제사 전 2일에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는다. 】 진설(陳設)은 제사 전 2일에 한다.
충호위(忠扈衛)에서 여러 제관(祭官)의 악차(幄次)를 유문(壝門) 동쪽에 설치하되, 땅의 형편에 따라서 적당하게 설치하고, 전사관(典祀官)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단(壇)의 안팎을 소제하고, 찬만(饌幔)을 유(壝) 안의 동문(東門) 밖에 설치하되 땅의 형편에 따라서 적당하게 설치한다. 하루 전에 아악 령(雅樂令)은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등가(登歌)의 악(樂)을 단상(壇上)의 남쪽 가까이 설치하고, 헌가(軒架)를 단(壇)아래에 설치하되, 모두 북향하게 한다. 전사관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풍·운·뇌·우·산천·성황의 신좌(神座)를 단 위에 설치하되 북쪽으로 남향하게 하고, 돗자리[席]는 모두 왕골 자리로 한다. 【풍·운·뇌·우는 가운데에 있고, 산천은 왼쪽에 있고, 성황은 오른쪽에 있다. 】 장생령(掌牲令)은 생(牲)을 이끌고 제소(祭所)로 나아간다. 집례(執禮)가 초헌관의 자리를 단(壇) 아래 동남에다 설치하되 서향하게 하고, 아헌관·종헌관의 자리는 초헌관의 뒤 조금 남쪽에 설치하되 서향하게 하고, 집사자의 자리는 그 뒤에 설치하되 매 품등(品等)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모두 겹줄로 서향하게 하고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감찰(監察)의 자리는 집자의 남쪽에 설치하되 서향하게 하고, 서리(書吏)가 그 뒤에서 모시게 한다. 집례의 자리를 둘을 설치하되, 하나는 단 위에 하나는 단 아래에 있게 하고, 모두 동쪽으로 가까이 서향하게 한다. 알자·찬자·찬인의 자리는 단 아래 집례(執禮)의 자리 뒤에 있게 하되, 조금 남쪽으로 해서 서향하게 하고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협률랑(協律郞)의 자리는 단 위에 있게 하되 서쪽으로 가까이 동향으로 하고, 아악 령(雅樂令)의 자리는 헌현(軒懸)의 북쪽에 북향하여 설치한다. 초헌관의 음복위(飮福位)는 단 뒤 남계(南階)의 서쪽에 북향하여 설치하고, 문밖의 자리[門外位]와 전사관(典祀官)과 여러 집사의 자리는 동문(東門) 밖의 길 남쪽에 설치하되, 매 품등마다 자리를 달리하여 모두 겹줄로 북향하게 하고 서쪽이 위가 되게 한다. 나무를 요소(燎所)에 쌓는다. 【요소는 신단의 남쪽 병지(丙地)에 있다. 】 망료(望燎)하는 자리는 요소의 북쪽에 설치한다.
초헌관은 북쪽에 있게 하여 남향하게 하고, 집례·대축·찬자는 동쪽에 있게 하여 서향하게 하고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대축·찬자의 자리는 조금 뒤로 물려서 한다. 】 예감(瘞坎)을 단 북쪽 임방(壬方)에 파되, 물건을 용납할 만하게 한다. 망예위(望瘞位)는 예감의 남쪽에 설치한다. 헌관은 남쪽에 있게 하여 북향하게 하고, 집례·대축·찬자는 동쪽에 있게 하여 서향하되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대축·찬자의 자리는 조금 뒤로 물려서 한다. 】 미시(未時) 후 2각(刻)에 전사관(典祀官)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단의 안팎을 소제한다. 집례가 먼저 단 아래로 들어오고 헌관 이하가 모두 모여서 의례를 연습한다.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고 찬인은 감찰을 인도하는데, 모두 통상복으로 부엌에 나아가 척탁(滌濯)을 살피고 찬구(饌具)를 살피며, 생(牲)의 충실하고 살찐 것을 본 뒤에 모두 재소(齋所)로 돌아온다. 포시(哺時) 후에 전사관이 재인(宰人)을 거느리고 난도(鸞刀)로서 생(牲)을 베는데 가죽째 삶는다. 제삿날 행사하기 전에 전사관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들어와서 축판(祝版)을 신위(神位) 오른쪽에 각기 하나씩 놓고, 【각각 점(坫)이 있다. 】
폐백(幣帛) 광주리를 준소(尊所)에 진설한다. 【풍·운·뇌·우의 폐백이 넷이고, 산천의 폐백이 둘, 성황의 폐백이 하나이다. 】 향로·향합과 초[燭]를 모두 신위 앞에 설치한다. 다음은 제기(祭器)와 제수 담은 찬구(饌具)를 진설하되, 매 위(位)마다 변(籩) 10개가 왼쪽에 있어 세 줄이 되게 하는데, 오른쪽이 상(上)이 되고, 【첫째 줄에는 형염(形鹽)이 앞에 있고, 어수(魚鱐)·건조(乾棗)·율황(栗黃)이 그 다음이요, 둘째 줄에는 진자(榛子)가 앞에 있고, 능인(菱仁)·검인(芡仁)·녹포(鹿脯)가 그 다음이요, 셋째 줄에는 녹포(鹿脯)가 앞에 있고, 백병(白餠)·흑병(黑餠)이 그 다음이다. 】 두(豆) 10개가 오른쪽에 있어 세 줄이 되는데, 왼쪽이 상(上)이 되며, 【첫째 줄에는 구저(韭菹)가 앞에 있고, 담해(醓醢)·무우 김치·사슴 고기젓이 그 다음이요, 둘째 줄에는 미나리 김치가 앞에 있고, 토해(兎醢)·순저(筍菹)가 그 다음이요, 셋째 줄에는 어해(魚醢)가 앞에 있고, 비석(脾析)·돈박(豚拍)이 그 다음이다. 】 조(俎) 2개 중에 1개는 변 앞에 있고, 1개는 두 앞에 있다. 【변 앞의 조(俎)에는 양의 날고기와 칠체(七體)를 담는데 양비(兩脾)·양견(兩肩)·양협(兩脅)과 등골을 담는데, 넙적다리는 양쪽 끝에 있고, 어깨와 겨드랑이는 그 다음에 있고, 등골은 가운데 있다. 두(豆) 앞의 조(俎)에는 돼지의 날고기와 칠체(七體)를 담는데, 그 담는 것은 양(羊)과 같다. 무릇 조에는 모두 생갑(牲匣)이 있다. 송나라 《석전의(釋奠儀)》에 말하기를, ‘앞에 있다는 것은 모두 남쪽에 있음을 이른다.’ 하였다. 】 보(簠)·궤(簋)가 각각 2개인데 변(籩)·두(豆) 사이에 있다. 보(簠)는 왼쪽에, 궤(簋)는 오른쪽에 있다. 【보에는 벼와 기장을 담는데, 기장은 벼 앞에 있고, 궤에는 서(黍)·직(稷)을 담는데 적이 서 앞에 있다. 】 등(㽅)·형(鉶)이 각각 3개인데, 보(簠)·궤(簋) 뒤에 있다. 형이 앞에, 등이 다음이다. 【등에는 대갱(大羹)을 담고, 형에는 화갱(和羹)을 담는데, 모활(芼滑)을 더한다. 】 작(爵)은 보·궤 앞에 있다. 【풍·운·뇌·우 앞에는 작이 12개이고, 산천 앞에는 작이 6개이며, 성황 앞에는 작이 3개인데, 각각 점(坫)이 있다. 】 희준(犧尊) 2개, 【한 개는 명수(明水)를 담고, 한 개는 단술[醴齊]를 담는다. 】 상준(象尊) 2개, 【한 개는 명수를 담고, 한 개는 앙제(盎齊)를 담는다. 】 산뢰(山罍) 2개 【한개는 현주(玄酒)를 담고, 한 개는 청주(淸酒)를 담는다. 】 를 설치하여 세 줄로 하되, 【첫째 줄은 희준(犧尊), 둘째 줄은 상준(象尊), 셋째 줄은 산뢰(山罍)이다. 】 모두 작(勺)과 멱(羃)을 얹어 놓아 단(壇) 위 동남 모퉁이 북쪽에서 서향하게 한다. 【무릇 뇌(罍)와 준(尊)에는 명수와 현주를 담은 것이 상(上)이 된다. 무릇 신에게 제사하는 물건은 그 당시에 없는 것은 시물(時物)로써 대용한다. 】
복주작(福酒爵)과 【점이 있다. 】 조육조(胙肉俎) 각각 1개씩을 준소(尊所)에 설치하고, 세(洗)는 남쪽 섬돌 동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한다. 【관세(盥洗)는 동쪽에 있고, 작세(爵洗)는 서쪽에 있다. 】 뇌(罍)는 세(洗)는 동쪽에 있게 하되 작(勺)을 얹어 놓고, 비(篚)는 세(洗)의 서남쪽에 있게 하되 수건을 담아 놓는다. 【만약 작세(爵洗)의 비(篚)이면 작을 담아 놓는다. 점이 있다. 】 여러 집사의 관세(盥洗)는 헌관의 세(洗) 동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하고, 준(尊)·뇌(罍)·비(篚)·멱(羃)을 잡는 사람의 자리는 준·뇌·비·멱의 뒤에 설치한다. 행례(行禮)는 제삿날 축시(丑時) 전 5각(刻)에 【축시(丑時) 전 5각(刻)은 곧 삼경(三更) 삼점(三點)이니, 행사(行事)는 축시 전 1각(刻)을 사용한다. 】 전사관(典祀官)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들어와 찬수를 찬구(饌具)에 담는다. 이를 마치면 물러가 자리로 나아가서 그 의복을 입고, 올라와 풍·운·뇌·우와 산천·성황의 신위판을 설치한다. 찬인이 감찰을 인도하여 동계로 올라가서 단의 위아래를 살펴보고, 의식과 같지 않는 것을 규찰(糾察)하고 도로 나온다. 3각(刻) 전에 여러 제관(祭官)이 각기 자기의 제복(祭服)을 입고, 집례는 알자·찬자·찬인을 거느리고 동문으로 들어와서, 먼저 단의 남쪽 현(懸)의 북쪽 배위(拜位)에 나아가서 겹줄로 북향하여, 서쪽을 위로 해서 사배(四拜)하고 나서 각기 자리로 나아간다. 아악 령(雅樂令)이 공인(工人)과 문무(文舞)·무무(武舞)를 거느리고 들어와서 자리에 나아가는데, 문무(文舞)는 악현(樂懸)의 북쪽에 들어와서 진열하고 무무(武舞)는 악현의 남쪽 길 서쪽에 선다. 알자·찬인이 각각 제관(祭官)을 인도하여 모두 동문 밖의 자리로 나아간다.
1각(刻) 전에 찬인이 감찰·전사관·대축·축사(祝史)·재랑(齋郞)·협률랑(協律郞)을 인도하여 들어와서, 악현(樂懸)의 북쪽 배위(拜位)로 나아가서 겹줄로 북향하여 서쪽을 위로 해서 선다. 집례가 ‘사배(四拜)하라.’ 하면, 찬자가 이를 전갈한다. 【무릇 집례가 말이 있으면 찬자가 다 재창한다. 】 감찰 이하가 모두 사배(四拜)하고 나면 찬인이 감찰을 인도하여 자리에 나아간다. 찬인이 여러 집사를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에 나아가 손을 씻고 나서 각각 자리에 나아간다. 찬인이 재랑을 인도하여 세작위(洗爵位)에 나아가서 작(爵)을 닦고 나서 비(篚)에 넣어 준소(尊所)를 받들고 나아가서 점(坫) 위에 둔다. 알자는 초헌관을, 찬인은 아헌관·종헌관을 인도하여 들어와서 자리에 나아간다. 집례가 ‘사배하라.’ 하면, 자리에 있는 여러 관원이 모두 사배한다. 【먼저 절한 자는 절하지 않는다. 】
알자가 초헌관(初獻官)의 왼쪽에 나아가서 아뢰기를, ‘유사(有司)가 갖추었으니 행사하기를 청합니다.’ 하면, 협률랑이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휘(麾)를 들고 일어나고, 【무릇 물건을 취하는 사람은 다 꿇어앉아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물건을 취하고 일어나며, 물건을 드릴 적에는 꿇어앉아서 드리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난다. 】 공인(工人)이 축(柷)을 두드리면 헌가(軒架)에서 원안지악(元安之樂)과 열문지무(烈文之舞)를 연주하고 삼성(三成)이 되면 협률랑이 휘(麾)를 눕히고 어(敔)를 긁어 풍악이 그친다. 【무릇 풍악은 다 협률랑이 꿇어앉아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휘를 들고 일어나면 공인이 축을 두드린 뒤에 시작되고, 휘를 눕히고 어(敔)를 긁은 뒤에 그친다. 】 집례가 ‘재배(再拜)하라.’ 하면, 자리에 있는 여러 관원이 모두 재배한다. 집례가 ‘폐백드리는 예(禮)를 행하라.’ 하면,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홀(笏)을 꽂으라.’ 찬(贊)하여, 물에 손을 씻고 수건에 손을 닦게 한다. 【 물에 손을 씻고 수건에 손을 닦는 것은 찬하지 않는다. 】
‘홀을 잡으라. ’고 찬하여, 인도하여 단에 나아가서 남계(南階)로 올라가면 등가(登歌)에서 숙안지악(肅安之樂)을 연주하고, 열문지무(烈文之舞)가 시작된다. 풍·운·뇌·우 신위 앞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 하고, 알자가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찬한다. 집례자 한 사람은 향합을 받들고, 한 사람은 향로를 받든다. 알자가 ‘삼상향(三上香)하라.’ 찬하면, 집사자가 향로를 신위 앞에 드린다. 대축이 폐백 광주리를 받들고 차례로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폐백을 드리는데, 폐백을 대축에게 주어 차례로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무릇 향을 받들고 폐백을 줄 적에는 모두 헌관의 오른쪽에서 하고, 향로를 드리고 폐백을 드릴 적에는 다 헌관의 왼쪽에서 한다. 작을 받고 작을 드리는 것도 이에 준한다. 】 알자가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라.’ 찬하고, 인도하여 산천·성황의 신위 앞에 나아가고, 향을 피우고 폐백을 드리는 것은 모두 위의 의식과 같이 하고, 마치는 풍악이 그친다. 인도하여 내려와 제자리로 돌아간다.
조금 있다가 집례가 ‘초헌례를 행하라.’ 하면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남계(南階)로부터 올라가서 풍·운·뇌·우의 준소(尊所)로 나아가서 서향하여 선다. 등가(登歌)에서 숙안지악과 열문지무가 시작된다. 집준자(執尊者)가 멱(羃)을 들고 단술[醴齊]을 따르면, 집사자 4인이 작(爵)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신위(神位) 앞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한다. 집사자가 작(爵)을 받들어 차례로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작(爵)을 잡아 작(爵)을 드리는데, 작(爵)을 집사자에게 주어 차례로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홀을 잡아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서, 조금 뒤로 물러나서 북향하여 꿇어앉으라.’ 찬하고, 풍악이 그친다. 대축이 신위의 오른쪽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꿇어앉아 축문을 읽고, 이를 마치면 풍악을 연주한다. 알자가 ‘면(俛), 복(伏), 흥(興), 재배(再拜)’라 찬하고, 풍악이 그친다. 인도하여 산천의 준소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게 하면 풍악을 연주한다. 집준자(執尊者)가 멱(羃)을 들고 단술[醴齊]을 따르면, 집사자 2인이 작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신위 앞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찬한다. 집사자가 작(爵)을 받들어 차례로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작을 잡아 작을 드리는데, 작(爵)을 집사자에게 주어 차례로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서, 조금 뒤로 물러나서 북향하여 꿇어앉으라.’ 찬하면, 풍악이 그친다. 대축이 신위의 오른쪽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꿇어앉아 축문을 읽고 나면 풍악을 연주한다. 알자가 ‘면, 복, 흥, 재배’라 찬하면, 풍악이 그친다. 〈알자가〉 인도하여 성황 준소로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면 풍악을 연주한다. 집준자가 멱(羃)을 들고 단술[醴齊]을 따르면, 집사자 1인이 작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신위 앞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찬한다. 집사자가 작(爵)을 받들어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작을 잡아 작을 드리는데, 작(爵)을 집사자에게 주어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서 조금 뒤로 물러나서 북향하여 꿇어앉으라.’ 찬하면, 풍악이 그친다. 대축이 신위의 오른쪽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꿇어앉아 축문을 읽고 나면 악을 연주한다. 알자가 ‘면, 복, 흥, 재배’라 찬하면, 풍악이 그친다. 인도하여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문무(文舞)는 물러가고 무무(武舞)가 나아오는데, 헌가(軒架)에서 서안지악(舒安之樂)을 연주한다. 춤추는 사람이 서면 풍악이 그친다.
초헌관이 장차 제자리로 돌아올 때에, 집례가 ‘아헌례(亞獻禮)를 행하라.’ 하면,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관세위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 하고, ‘홀을 꽂으라.’ 찬하여, 손을 씻고 손을 수건에 닦게 한다. ‘홀을 잡으라.’ 찬하고, 인도하여 단에 나아가는데, 동계(東階)로부터 올라가서 풍·운·뇌·우의 준소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게 한다. 헌가(軒架)에서 수안지악(壽安之樂)을 연주하고 소무지무(昭武之舞)가 시작된다. 집준자가 멱(羃)을 들고 앙제(盎齊)를 따르면, 집사자 4인이 작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신위 앞으로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찬한다. 집사자가 작을 받들어 차례로 아헌관에게 주면 아헌관이 작을 잡아 작을 드리는데, 작을 집사자에게 주어 차례로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 재배하라.’ 찬하고, 인도하여 산천 준소로 나아가 서향하여 서면 집준자가 멱을 들고 앙제를 따르면, 집사자 2인이 작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신위 앞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찬한다. 집사자가 작을 받들어 차례로 아헌관에게 주면 아헌관이 작을 잡아 작을 드리는데, 작을 집사자에게 주어 차례로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서 재배하라.’ 찬하면, 풍악이 그친다.
인도하여 내려와서 아헌관이 장차 제자리로 돌아올 때에, 집례가 ‘종헌례(終獻禮)를 행하라.’ 하면 알자가 종헌관을 인도하여 행례하기를 아헌의 의식과 같이 하고, 인도하여 내려와 제자리로 돌아간다. 집례가 ‘음복(飮福)하고 제육(祭肉)을 받으라.’ 하면, 대축이 풍·운·뇌·우의 준소에 나아가서 작(爵)으로 뇌(罍)의 복주(福酒)를 따르고, 또 대축이 조(俎)를 가지고 나아가서 풍·운·뇌·우 신위 앞에 있는 조육(胙肉)을 덜어낸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남계(南階)로부터 올라가서 음복위(飮福位)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찬한다. 대축이 초헌관의 오른쪽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작을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작을 받아서 마신다. 작을 비우면 대축이 빈 작을 받아서 점(坫)에 다시 둔다. 대축이 서향하여 조(俎)를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조를 받아 집사자에게 주고, 집사자가 조를 받아 남계로 내려와서 문으로 나간다. 알자가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라.’ 찬하고, 인도하여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집례가 ‘재배(再拜)하라.’ 하면, 여러 제관이 모두 재배한다. 집례가 ‘변(籩)·두(豆)를 걷어치우라.’ 하면, 대축이 나아가 변·두를 걷어치운다. 【걷어치운다는 것은 변과 두 각각 하나씩을 전에 있던 자리에서 조금 옮겨 놓는 것이다. 】 등가(登歌)에서 옹안지악(雍安之樂)을 연주한다. 다 걷어치우고 나면 풍악이 그친다. 헌가(軒架)에서 원안지악(元安之樂)을 연주한다. 집례가 ‘사배(四拜)하라.’ 하면, 자리에 있던 여러 관원은 모두 사배한다.
풍악이 일성(一成)이 되면 그친다. 집례가 ‘망료(望燎)하라.’ 하면,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며 망료위(望燎位)에 나아가서 남향하여 서게 하고, 집례는 찬자를 거느리고 망료위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게 한다. 대축이 비(篚)에다 풍·운·뇌·우의 축관과 폐백과 서반(黍飯)·직반(稷飯)을 담고, 서계(西階)로 내려와서 요소(燎所)에 이르러 요시(燎柴)에 둔다. 집례가 ‘태우라.’ 하고, 나무가 반쯤 탔을 때에 집례가 ‘망예(望瘞)하라.’ 하면,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망예위(望瘞位)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 하고, 집례는 찬자를 거느리고 망예위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게 한다. 대축이 광주리로 산천·성황의 축판(祝版)과, 폐백과 서반(黍飯)·직반(稷飯)을 담아 가지고 서계(西階)로 내려가 구덩이에 둔다. 집례가 ‘묻으라.’ 하면 흙을 구덩이에 반쯤 채운다. 알자가 초헌관의 왼쪽으로 나아가서 ‘예를 마쳤다. ’고 아뢰면, 알자와 찬인이 각기 초헌관 이하를 인도하여 차례대로 나간다. 집례가 찬자를 거느리고 본디 자리로 돌아가고, 찬인은 감찰 이하를 인도하여 모두 악현(樂懸)의 북쪽 배위(拜位)로 돌아가서 선다. 집례가 ‘사배하라.’ 하면, 감찰 이하가 모두 사배한다. 이를 마치면 찬인이 인도하여 나가고, 공인(工人)과 문무(文舞)·무무(武舞)가 차례로 나간다. 집례가 알자·찬인을 거느리고 악현(樂懸) 북쪽 배위(拜位)에 나아가서 사배하고 나간다. 전사관은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신위판을 간수하고, 예찬(禮饌)을 걷어치우고 내려와서 물러난다.
- 【태백산사고본】 27책 84권 5장 B면【국편영인본】 4책 181면
- 【분류】왕실-의식(儀式) / 사상-토속신앙(土俗信仰)
○議政府據禮曹呈啓: "風雲雷雨祭爵數, 前旣依帛數, 每神用一爵。 今將前儀註, 更定獻爵節次, 具錄于後。 書雲觀前一月, 以仲春上旬, 擇日報禮曹, 【仲秋準此】 禮曹啓聞, 散告攸司, 隨職供辦。
齊戒: 祀前五日, 應行執事官竝散齊三日, 宿於正寢, 致齊二日, 一日於本司, 一日於祀所。 凡散齋, 治事如古, 唯不縱酒, 不食葱菲蒜薤, 不弔喪問疾, 不聽樂不行刑, 不判署刑殺文書, 不預穢惡事; 致齊, 唯行祀事; 已齋而闕者, 通攝行事。 諸衛之屬守衛壝門者, 【隊長每門各二人, 每隅各一人。】 各於本司, 淸齋一宿。 工人二舞淸齋一宿於奉常寺, 前祀一日, 竝集祀所。 【凡預祭者, 皆前祀二日, 沐浴更衣。】
陳設: 前祀二日, 忠扈衛設諸祀官次於東壝門外, 隨地之宜。 典祀官率其屬掃除壇之內外, 設饌幔於內壝東門外, 隨地之宜。 前一日, 雅樂令帥其屬設《登歌之樂》於壇上, 近南; 設軒架於壇下, 俱北向。 典祀官帥其屬設風雲雷雨山川城隍神座於壇上北方南向, 席皆以莞。 【風雲雷雨居中, 山川居左, 城隍居右。】 掌牲令牽牲詣祀所。 執禮設初獻官位於壇下東南, 西向; 設亞獻官終獻官位於初獻官之後稍南, 西向; 執事者位於其後, 每等異位, 俱重行西向北上; 設監察位於執事之南, 西向, 書吏陪其後; 設執禮位二, 一於壇上, 一於壇下, 俱近東西向; 謁者贊者贊引在壇下執禮之後稍南, 西向北上; 協律郞位於壇上近西, 東向; 雅樂令位於軒懸之北, 北向; 設初獻官飮福位於壇上南陛之西, 北向; 設門外位典祀官及諸執事於東門外道南, 每等異位, 俱重行, 北向西上; 積柴於燎所; 【燎所在神壇之南丙地】 設望燎位於燎所之北, 初獻官在北南向, 執禮大祝贊者在東, 西向北上; 【大祝贊者稍却】 開瘞坎於壇北壬地, 方深取足容物; 設望瘞位於瘞坎之南, 獻官在南北向, 執禮大祝贊者在東, 西向北上。 【大祝贊者稍却】 未後二刻, 典祀官帥其屬, 掃除壇之內外。 執禮先入壇下, 獻官以下竝集肄儀。 謁者引亞獻官, 贊引引監察, 俱以常服詣廚, 視滌濯, 省饌具, 及視牲充腯, 俱還齋所。 晡後, 典祀官帥宰人以鸞刀割牲, 連皮煮熟。 祀日未行事前, 典祀官帥其屬入, 奠祝板各一於神位之右, 【各有坫】 陳幣篚於尊所, 【風雲雷雨幣四, 山 川幣二, 城隍幣一。】 設香爐香合竝燭於神位前, 次設祭器實饌具。 每位各籩十在左, 爲三行右上; 【第一行形鹽在前, 魚乾棗栗黃次之。 第二行, 榛子在前, 菱仁芡仁次之。 第三行, 鹿脯在前, 白餠黑餠次之。】 豆十在右爲三行左上。 【第一行, 韭菹在前, 醓醢菁菹鹿醢次之。 第二行, 芹菹在前, 兔醢筍菹次之。 第二行, 魚醢在前, 脾折豚拍次之。】 俎二, 一在籩前, 一在豆前。 【籩前俎實羊腥七體、兩髀兩肩, 兩脅幷脊而髀在兩端。 肩脅次之。 脊在中, 豆前俎實豕腥七體, 其載如羊, 凡俎皆有牲匣。 宋釋奠儀云: "凡言在前者, 皆謂南也。"】 簠簋各二在籩豆間, 簠在左, 簋在右。 【簠實以稻粱, 粱在稻前。 簋實以黍稷, 稷在黍前。】 㽅鉶各三, 在簠簋後, 鉶居前, 㽅次之。 【實以大羹, 實以和羹。 加芼滑】 爵在簠簋前。 【風雲雷雨位爵十二, 山川位爵六, 城隍位爵三, 各有坫。】 設犧尊二、 【一實明水, 一實醴齊。】 象尊二、 【一實明水, 一實盎齊。】 山罍二、 【一實玄酒, 一實淸酒。】 爲三行。 【第一行犧尊, 第二行象尊, 第三行山罍。】 皆加勺羃, 在壇上東南隅北向西。 【凡罍尊實明水, 玄酒爲上。 凡祀神之物當時所無者, 以時物代之。】 設福酒爵。 【有坫】 胙肉俎各一於尊所。 設洗於南階東南北向, 【盥洗在東, 爵洗在西。】 罍在洗東加勺, 篚在洗西南肆, 實以巾。 【若爵洗之篚則入實以爵, 有坫。】 設諸執事盥洗於獻官洗東南北向, 執尊罍篚冪者位於尊罍篚羃之後。
行禮: 祀日丑前五刻, 【丑前五刻, 卽三更三點, 行事用丑時一刻。】 典祀官帥其屬入, 實饌具畢, 退就次服其服升, 設風雲雷雨山川城隍神位板於座。 贊引引監察, 升自東階, 按視壇之上下, 糾察不如儀者還出。 前三刻, 諸祀官各服其服。 執禮帥謁者贊者贊引, 入自東門, 先就壇南懸北拜位, 重行北向西上四拜訖, 各就位。 雅樂令帥工人二舞入就位, 《文舞》入陳於懸北, 《武舞》立於懸南道西。 謁者贊引各引祀官, 俱就東門外位。 前一刻, 贊引引監察典祀官大祝祝史齋郞協律郞入就懸北拜位, 重行北向西上。 立定, 執禮曰: "四拜。" 贊者傳喝, 【凡執禮有辭, 贊者皆傳喝。】 監察以下皆四拜訖, 贊引引監察就位。 贊引引諸執事詣盥洗位盥帨訖, 各就位。 贊引引齋郞詣洗爵位, 洗爵拭爵訖, 置於篚, 奉詣尊所, 置於坫上。 謁者引初獻官, 贊引引亞獻官終獻官入就位。 執禮曰: "四拜。" 衆官在位者皆四拜。 【先拜者, 不拜。】 謁者進初獻官之左白: "有司(近)〔謹〕 具請行事。" 協律郞跪俛伏擧麾興。 【凡取物者, 皆跪俛伏, 而取以興。 奠物則跪奠訖, 俛伏而後興。】 工鼓柷, 軒架作《元安之樂》、《烈文之舞》。 作三成, 協律郞偃麾, 戞敔, 樂止。 【凡樂皆(脅) 〔協〕律郞跪俛伏擧麾興, 工鼓柷而後作, 偃麾戞敔而後止。】 執禮曰: "再拜。" 衆官在位者皆再拜。 執禮曰: "行奠幣禮。" 謁者引初獻官詣盥洗位北向立, 贊搢笏盥手帨手, 【盥手帨手不贊】 贊執笏, 引詣壇, 升自南陛, 登歌作《肅安之樂》, 《烈文之舞》作。 詣風雲雷雨神位前北向立, 謁者贊跪搢笏, 執禮者一人捧香合, 一人捧香爐, 謁者贊三上香, 執事者奠爐于神位前。 大祝捧幣篚以次授初獻官, 初獻官執幣獻幣, 以幣授大祝, 以次奠于神位前。 【凡捧香授幣, 皆在獻官之右。 奠爐奠幣, 皆在獻官之左。 授爵奠爵, 準此。】 謁者贊執笏俛伏興, 引詣山川城隍神位前, 上香奠幣, 竝如上儀訖, 【樂止】 引降復位。 小頃, 執禮曰: "行初獻禮。" 謁者引初獻官升自南陛, 詣風雲雷雨尊所西向立, 【登歌作《肅安之樂》, 《烈文之舞》作。】 執尊者擧羃酌醴齊, 執事者四人以爵受酒。 謁者引初獻官詣神位前, 北向立贊跪搢笏, 執事者捧爵以次授初獻官, 初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以次奠于神位前, 贊執笏俛伏興少退北向跪。 【樂止】 大祝進神位之右, 東向跪讀祝文訖, 【樂止】 謁者贊俛伏興再拜, 【樂止】 引詣山川尊所西向立, 【樂作】 執尊者擧羃酌醴齊, 執事者二人以爵受酒。 謁者引初獻官詣神位前北向立, 贊跪搢笏, 執事者捧爵以次授初獻官, 初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以次奠于神位前, 贊執笏俛伏興少退北向跪。 【樂止】 大祝進神位之右, 東向跪讀祝文訖, 【樂作】 謁者贊俛伏興再拜, 【樂止】 引詣城隍尊所西向立, 【樂作】 執尊者擧羃酌醴齊, 執事者一人以爵受酒。 謁者引初獻官詣神位前北向立, 贊跪搢笏, 執事者捧爵授初獻官, 初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奠于神位前, 贊執笏俛伏興少退北向跪。 【樂止】 大祝進神位之右, 東向跪讀祝文訖, 【樂作】 謁者贊俛伏興再拜, 【樂止】 引降復位。 文舞退, 武舞進, 軒架作《舒安之樂》。 舞者立定, 樂止。 初, 初獻官將復位, 執禮曰: "行亞獻禮。" 謁者引亞獻官詣盥洗位北向立, 贊搢笏盥手帨手訖, 贊執笏引詣壇, 升自東陛, 詣風雲雷雨尊所西向立, 【軒架作《壽安之樂》, 《昭武之舞》作。】 執尊者擧羃酌盎齊, 執事者四人以爵受酒。 謁者引亞獻官詣神位前北向立, 贊跪搢笏, 執事者捧爵以次授亞獻官, 亞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以次奠于神位前。 贊執笏俛伏興再拜, 引詣山川尊所西向立, 執尊者擧羃酌盎齊, 執事者二人以爵受酒。 謁者引亞獻官詣神位前北向立, 贊跪搢笏, 執事者捧爵以次授亞獻官, 亞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以次奠于神位前, 贊執笏俛伏興再拜, 引詣城隍尊所西向立, 執尊者擧羃酌盎齊, 執事者一人以爵受酒。 謁者引亞獻官詣神位前北向立, 贊跪搢笏, 執事者捧爵授亞獻官, 亞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奠于神位前, 贊執笏俛伏興再拜, 【樂止】 引降復位。 初, 亞獻官獻將畢, 執禮曰: "行終獻禮。" 謁者引終獻官行禮如亞獻儀, 引降復位。 執禮曰: "飮福受胙。" 大祝詣風雲雷雨尊所, 以爵酌罍福酒, 又大祝持俎進減風雲雷雨神位前胙肉。 謁者引初獻官升自南陛, 詣飮福位北向立, 贊跪搢笏。 大祝進初獻官之右, 西向以爵授初獻官, 初獻官受爵飮卒爵, 大祝受虛爵復於坫。 大祝西向以俎授初獻官, 初獻官受俎, 以(受)〔授〕 執事者, 執事者受俎, 降自南陛出門。 謁者贊執笏俛伏興, 引降復位。 執禮曰: "再拜。" 衆官在位者皆再拜。 執禮曰: "徹籩豆。" 大祝進徹籩豆, 【徹者, 籩豆各一少移於故處。】 登歌作《雍安之樂》, 徹訖樂止, 軒架作《元安之樂》。 執禮曰: "四拜。" 衆官在位者皆四拜。 樂一成止。 執禮曰: "望燎。" 謁者引初獻官詣望燎位南向立, 執禮帥贊者詣望燎位西向立。 大祝以篚取風雲雷雨祝版及幣黍稷飯, 降自西陛, 至燎所置於燎柴, 執禮曰: "可燎。" 燎半柴, 執禮曰: "望瘞。" 謁者引初獻官詣望瘞位北向立, 執禮帥贊者詣望瘞位西向立, 大祝以篚取山川城隍祝版及幣黍稷飯, 降自西陛, 置於坎。 執禮曰: "可瘞。" 寘土半坎, 謁者進初獻官之左白: "禮畢"。 謁者贊引各引初獻官以下以次出, 執禮帥贊者還本位。 贊引引監察以下, 俱復懸北拜位。 立定, 執禮曰: "四拜。" 監察以下皆四拜訖, 贊引引出工人二舞以次出。 執禮帥謁者贊引就懸北拜位, 四拜而出。 典祀官帥其屬藏神位板, 徹禮饌以降乃退。
- 【태백산사고본】 27책 84권 5장 B면【국편영인본】 4책 181면
- 【분류】왕실-의식(儀式) / 사상-토속신앙(土俗信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