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조에서 환궁하는 날에 대가를 맞는 의식을 아뢰다
예조에서 환궁(還宮)하는 날에 대가(大駕)를 맞는 의식을 아뢰었다.
"1. 낙천정(樂天亭) 앞에서 낮참할 때에 대소 시종관(大小侍從官)은 각각 예복을 갖추고, 군사들은 각각 융복(戎服)을 갖추기를 보통 의식과 같이 한다.
1. 의장 고취(儀仗鼓吹)가 흥인문(興仁門) 밖에 이르면 대가를 맞이한다.
1. 도성에 머무르는 각사(各司) 관원은 조복(朝服)을 갖추고 흥인문 밖에서 맞이한다.
1. 거가(車駕)가 학생 가요청(學生歌謠廳)에 이르면, 판통례(判通禮)가 조금 머물기를 아뢰고, 학생이 꿇어앉아 가요함(歌謠函)을 올리면, 대언이 받아서 받들어 올리고, 판통례가 떠나기를 아뢴다. 교방 가요청(敎坊歌謠廳)에 이르러 위의 의식과 같이 행하고, 대가 앞에서 환궁(還宮)하는 풍악은 보통 의식과 같이 한다.
1. 중궁이 교방 가요청에 이르면, 내관 집사자(內官執事者)가 조금 머무르기를 청하고, 여기(女妓)가 꿇어앉아 가요함(歌謠函)을 올리면, 내관이 받아서 받들어 올리고, 내관이 떠나가기를 청한다. 대가 앞에서 환궁하는 풍악은 보통 의식과 같이 한다."
하니, 그대로 따랐다.
- 【태백산사고본】 19책 60권 4장 A면【국편영인본】 3책 465면
- 【분류】왕실-의식(儀式) / 왕실-행행(行幸) / 의생활-예복(禮服)
○乙未/禮曹啓還宮日迎駕儀:
一。 樂天亭前晝停時, 大小侍從官各具禮服, 軍士各具戎服如常儀。 一。 儀仗皷吹到興仁門外迎駕。 一。 留都各司具朝服, 迎于興仁門外。 一。 車駕至學生歌謠廳, 判通禮啓請小駐, 學生奉歌謠函跪進, 代言傳奉以進。 判通禮啓請進發, 至敎坊歌謠廳, 如上儀畢, 駕前還宮樂如常儀。 一。 中宮至敎坊歌謠廳, 內官執事者啓請小駐, 女妓奉歌謠函跪進, 內官傳奉以進。 內官啓請進發, 駕前還宮樂如常儀。
從之。
- 【태백산사고본】 19책 60권 4장 A면【국편영인본】 3책 465면
- 【분류】왕실-의식(儀式) / 왕실-행행(行幸) / 의생활-예복(禮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