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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57권, 세종 14년 7월 29일 을유 3번째기사 1432년 명 선덕(宣德) 7년

예조에서 사직에 섭행하는 의주를 아뢰다

예조에서 사직(社稷)에 섭행(攝行)하는 의주(儀注)를 아뢰기를,

"예조에서 의례 상정소(儀禮詳定所)와 다시 시일을 의논하고, 서운관(書雲觀)에서 미리 계절(季節)을 걸러서 시일을 갖추어 【봄·가을 두 중월(仲月)의 상무일(上戊日)과 납일(臘日)이다. 】 예조에 보고하면, 예조에서 계문(啓聞)하고, 유사(攸司)에 나누어 알려서 직책에 따라 공판(供辦)하게 한다. 재계(齋戒)를 제사전 7일 동안 하고, 행사할 집사관(執事官)이 서계(誓戒)를 의정부(議政府)에서 받는다. 그날 미명(未明) 7 각(刻)에 통례문(通禮門)이 자리를 설치하되, 초헌관(初獻官)의 자리는 북쪽에 있게 하여 남향하게 하고, 아헌관(亞獻官)·종헌관(終獻官)·천조관(薦俎官)의 자리는 남쪽에 있게 하여 북향하게 하고, 서쪽을 위가 되게 한다. 감찰(監察)의 자리는 서쪽에 있게 하여 동향하게 하고, 집례(執禮)·전사관(典祀官)·대축(大祝)·축사(祝史)·재랑(齋郞)·협률랑(協律郞)·장생령(掌牲令)·아악 령(雅樂令)·봉조관(捧俎官)·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의 자리는 동쪽에 있게 하여 서향하게 하되, 매 관등(官等)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모두 겹줄로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미명(未明) 5 각(刻)에 봉례랑이 행사할 집사관을 나누어 인도하여 자리에 나아가고, 초헌관을 인도하여 자리에 나아간다. 통찬이 초헌관의 왼쪽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서 서문(誓文)을 대신 읽기를, ‘금년 모월(某月) 모일(某日) 상무(上戊)에 사직(社稷)에 제사한다. 【납일(臘日)에 종묘(宗廟)의 향관(享官)이 같이 서계(誓戒)를 받을 적엔 마땅히 ‘사직(社稷)에 제사하고 종묘(宗廟)에 제향한다.’ 한다. 】 무릇 행사할 집사관은 술을 함부로 마시지 않고, 파·부추·마늘을 먹지 않고, 조상(弔喪)과 문병을 하지 않고, 음악을 듣지 않고, 형벌을 집행하지 않고, 사람을 죽이는 문서에 판결 서명(署名)하지 않고, 더러운 일에 참예하지 않으며, 각기 그 직책을 처리할 것이니, 혹시 어김이 있으면 국가에서는 일정한 형벌이 있을 것이다.’ 한다. 읽기를 마치면, 통찬(通贊)이 ‘재배(再拜)하라.’ 찬(贊)하면, 자리에 있던 사람이 모두 재배하고 물러간다. 무릇 행사할 집사관은 모두 4일 동안 산재(散齋)할 적엔 정침(正寢)에서 유숙하고, 3일 동안 치재(致齋)할 적엔 2일은 본사(本司)에서, 1일은 제소(祭所)에서 한다. 무릇 산재(散齋)에는 일 처리하기를 그전과 같이 하고, 치재(致齋)에는 다만 제사(祭事)만 행할 뿐이다. 이미 재계하였는데도 빠진 사람과, 섭행(攝行)을 통하여 제위(諸衛)의 수속으로서 유문(壝門)을 수위하는 사람은 【대장(隊長)은 문마다 각각 2인이요, 모퉁이 마다 각각 1인이다. 】 각기 본사(本司)에서 청재(淸齋)로서 하룻밤을 자고, 공인과 문무(文舞)·무무(武舞)는 봉상시(奉常寺) 앞에서 청재(淸齋)로 하룻밤을 자고, 1일 동안 치재(致齋)하고, 모두 의정부(議政府)에 모여서 의식을 연습하고, 제사 전 1일에 모두 제소(祭所)로 모인다. 【무릇 제사에 참예할 사람은 모두 제사 전 2일에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고, 한성부(漢城府)로 하여금 행로(行路)를 깨끗이 하게 하며, 여러 가지 흉하고 더러운 것과 상복(喪服)을 보지 못하게 하고, 그 우는 소리가 제소(祭所)에 들리는 것은 임시로 중단시킨다. 】

진설(陳設)은 제사 전 2일에 한다. 충호위(忠扈衛)에서 여러 제관(祭官)의 악차(幄次)를 재방(齋坊) 안에 설치하는데, 사직승(社稷丞)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단(壇)의 안팎을 소제하고, 찬만(饌幔)을 서문(西門) 밖에 설치하되, 땅의 형편에 따라서 적당하게 설치한다. 하루 전에 아악 령(雅樂令)은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등가(登歌)의 악을 단(壇) 북쪽에 설치하고, 헌가(軒架)를 북문 안에 설치하되, 모두 남향하게 한다. 사직승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국사(國社)·국직(國稷)의 신좌(神座)를 각기 단 위에 설치하되, 남쪽으로 가까이 북향하게 한다. 후토씨(后土氏)의 신좌(神座)를 국사(國社) 신좌의 왼쪽에 설치하고, 후직씨(后稷氏)의 신좌를 국직(國稷) 신좌의 왼쪽에 설치하되, 모두 동향하게 하고, 돗자리[席]는 모두 왕골자리로 한다. 장생령(掌牲令)은 생(牲)을 이끌고 제소(祭所)로 나아가고, 전사관(典祀官)은 제기위(祭器位)를 준소(尊所)에 설치하고 【무릇 제기(祭器)를 설치할 적에는 모두 돗자리를 깔고 수건과 덮개를 올려 놓는다. 】 청결(淸潔)하다고 말하기를 기다린다. 【이미 마치면 임시로 걷어 치운다. 】 집례(執禮)가 초헌관의 자리를 북문 안에 설치하되, 단 한가운데에 남향하게 하고, 아헌관·종헌관·천조관의 자리를 서문 안길 북쪽에 설치하되, 매 품등(品等)마다 자리를 달리하여 모두 겹줄로 동향하게 하고, 남쪽이 위가 되게 한다. 감찰(監察)의 자리는 북문 안의 서북 모퉁이에 설치하되, 동향하게 하고, 집사자의 자리는 그 뒤에 설치하되, 동향하게 하고, 서리(書吏)가 그 뒤에 모시고 서게 한다. 집례(執禮)의 자리를 둘을 설치하되, 하나는 유문(壝門) 안에, 하나는 유문(壝門) 밖에 있게 하고, 모두 서쪽으로 가까이 동향하게 한다. 알자(謁者)·찬자(贊者)·찬인(贊引)의 자리는 유문 밖 집례(執禮) 자리의 뒤에 있게 하되, 조금 북쪽으로 해서 동향하게 하고, 남쪽이 위가 되게 한다. 협률랑의 자리는 사단(社壇) 아래에 있게 하되, 동쪽으로 가까이 서향으로 하고, 아악 령(雅樂令)의 자리는 헌현(軒懸)의 남쪽에 남향하여 설치한다. 초헌관의 음복위(飮福位)는 직단(稷壇) 위 신좌(神座)의 동북쪽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문밖의 자리[門外位]와 제관(祭官) 및 여러 집사(執事)의 자리는 서문 밖의 길 북쪽에 설치하되, 매 품등(品等)마다 자리를 달리 하여 모두 겹줄로 남향하게 하고, 동쪽이 위가 되게 한다. 생방(牲牓)을 서문 밖에 설치하되, 문 앞에 동향하여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장생령(掌牲令)의 자리는 생(牲)의 동북쪽에 설치하고, 대축(大祝)의 자리를 생(牲)의 서쪽에 설치하되, 각각 생(牲)의 뒤에 있게 하고, 축사(祝史)는 각기 그 뒤에 있게 하되, 모두 동향하게 한다. 아헌관이 생(牲)을 살필 자리는 생(牲) 앞에 설치하되, 남쪽으로 가까이 설치하고, 감찰(監察)의 자리는 아헌관의 동쪽에 설치하되, 모두 북향하게 한다. 【감찰 자리는 조금 뒤로 물려서 설치한다. 】 예감(瘞坎) 둘을 단 북쪽 임방(壬方)에 파되, 깊이는 물건을 용납할 만하게 하고, 남쪽으로 섬돌을 낸다. 예감(瘞坎)을 바라보는 자리[望瘞位]는 예감의 남쪽에 설치한다. 초헌관은 남쪽에 있게 하여 북향하게 하고, 집례·대축·찬자는 서쪽에 있게 하여, 모두 겹줄로 동향하되,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제일(祭日) 행사하기 전에 전사관(典祀官)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들어와서 축판(祝版)를 신위(神位) 오른쪽에 각기 하나씩 놓고, 【각기 점(坫)이 있다. 】 폐백 광주리를 준소(尊所)에 각기 하나씩 진설하고, 향로·향합과 초[燭]를 신위(神位) 앞에 설치한다. 다음은 제기(祭器)와 제수를 담은 찬구(饌具)를 진설하되, 매 위(位)마다 각기 변(籩) 12개가 왼쪽에 있어 세 줄이 되게 하는데, 오른쪽이 상(上)이 되고, 【첫째 줄에는 형염(刑鹽)이 앞에 있고, 어수(魚鱐)·건조(乾棗)·율황(栗黃)이 그 다음이요, 둘째 줄에는 춘자(椿子)가 앞에 있고, 능인(菱仁)·감인(芡仁)·녹포(鹿脯)가 그 다음이요, 셋째 줄은 백병(白餠)이 앞에 있고, 흑병(黑餠)·구이(糗餌)·분자(粉餈)가 그 다음이다. 】 두(豆) 12개가 오른쪽에 있어 세 줄이 되는데, 왼쪽이 상이 되고, 【첫째 줄에는 부추 김치가 앞에 있고, 혜해(醯醢)·무우 김치·사슴 고기젓이 그 다음이요, 둘째 줄에는 미나리 김치가 앞에 있고, 토끼 고기젓·죽순 김치·물고기젓이 그 다음이요, 셋째 줄에는 비석(脾析)이 앞에 있고, 돈박(豚拍)·이식(酏食)·삼식(糝食)이 그 다음이다. 】 조(俎) 3개 중에서 2개는 변(籩) 앞에 있고, 1개는 두(豆) 앞에 있다. 【변(籩) 앞의 조(俎) 한 개는 소의 날고기를 담고, 한 개는 양의날고기·칠체(七體)·양비(兩脾)·양견(兩肩)·양협(兩脅)과 등골을 담는데, 넙적다리는 양쪽 끝에 있고, 어깨와 겨드랑이는 그 다음에 있고, 등골은 가운데 있다. 두(豆) 앞의 조(俎)에는 돼지의 날고기와 칠체(七體)를 담는데, 그 담는 것은 양(羊)의 상(床)과 같다. 《석전의(釋奠儀)》에 말하기를, ‘무릇 앞에 있다.’ 하는 것은 모두 남쪽에 있음을 이름이라 한다. 】 두(豆) 오른쪽의 조(俎)는 3개이다. 【한 개는 소의 삶은 장(腸)·위(胃)·폐(肺)를 담고, 한 개는 양의 삶은 장(腸)·위(胃)·폐(肺)를 담고, 한 개는 돼지의 삶은 살코기를 담는데, 돼지고기는 앞에 있고, 양고기와 쇠고기는 그 다음에 있다. 무릇 조(俎)는 모두 성갑(胜匣)이 있다. 】 보(簠)·궤(簋)가 각각 2개인데, 변(籩)·두(豆) 사이에 있다. 보(簠)는 왼쪽에, 궤(簋)는 오른쪽에 있다. 【보에는 벼와 기장을 담는데, 기장은 벼 앞에 있고, 궤에는 메기장과 피를 담는데, 피가 메기장 앞에 있다. 】 형(鉶) 3개는 보(簠)·궤(簋) 뒤에 있고, 【형(刑)에는 화갱(和羹)을 채우는데 모활(芼滑)을 더한다. 】 작(爵) 3개는 보·궤 앞에 있다. 【각기 점(坫)이 있다. 】 또 준(尊)과 뇌(罍)를 설치하는데, 국사(國社)에는 대준(大尊) 2개, 【한 개는 명수(明水)를 채우고, 한 개는 단술[醴齊]을 채운다. 】 저준(著尊) 2개, 【한 개는 명수(明水)를 채우고, 한 개는 앙제(盎齊)를 채운다. 】 산뢰(山罍) 2개 【한 개는 현주(玄酒)를 채우고, 한개는 청주(淸酒)를 채운다. 】 를 설치하여 세 줄로 하되, 【첫째 줄은 대준(大尊), 둘째 줄은 저준(著尊), 셋째 줄은 산뢰(山罍)이다. 】 모두 작(勺)과 멱(羃)을 얹어 놓아 단(壇) 아래 서북쪽 모퉁이에 둔다. 후토씨(后土氏)에는 상준(象尊) 2개, 【한 개는 명수를 채우고, 한 개는 단술을 채운다. 】 저준(著尊) 2개, 【한 개는 명수를 채우고, 한 개는 앙제를 채운다. 】 산뢰(山罍) 2개 【한 개는 현주(玄酒)를 채우고, 한 개는 청주(淸酒)를 채운다. 】 를 국사(國社) 주준(酒尊)의 서쪽에 설치하되, 모두 남향하게 하고, 동쪽을 위로 한다. 【무릇 준(尊)과 뇌는 명수와 현주(玄酒)를 채운 것이 상(上)이 된다. 무릇 신에게 제사하는 물건은 그 당시에 없는 것은 시물(時物)로서 대신한다. 】

국직(國稷)과 후직씨(后稷氏)의 준(尊)·뇌도 모두 국사(國社)·후토씨(后土氏)의 의식과 같이 한다. 복주작(福酒爵)과 【점(坫)이 있다. 】 조육조(胙肉俎) 각각 1개씩을 국사·국직의 준소(尊所)에 설치하고 또, 국사의 조(俎) 1개를 찬만(饌幔) 안에 설치하고, 세(洗)는 유문(壝門) 밖의 서북쪽에 남향하여 설치한다. 【관세(盥洗)는 서쪽에 있고, 작세(爵洗)는 동쪽에 있다. 】 뇌(罍)는 세(洗)의 서쪽에 있게 하되 작(勺)을 얹어 놓고, 비(篚)는 세(洗)의 동북쪽에 있게 하되, 수건을 담아 놓는다. 【만약 작세(爵洗)의 비(篚)이면 또 작(爵)을 담아 놓는다. 점(坫)이 있다. 】 여러 집사(執事)의 관세(盥洗)는 헌관의 세(洗) 서북쪽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준(尊)·뇌(罍)·비(篚)·멱(羃)을 잡는 사람의 자리는 준·뇌·비·멱의 뒤에 설치한다. 향과 축문은 제사 전날 주루(晝漏) 상수(上水) 1각(刻)에 받는데, 유사가 향과 축문의 안(案)을 근정전(勤政殿) 한가운데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향안(香案)은 그 앞에 설치한다.

전하의 배위(拜位)는 월대(月臺)의 한가운데에 북향하여 설치한다. 통례문(通禮門)이 전의(典儀)의 자리를 동계(東階)의 동쪽에 설치하고, 통찬(通贊) 2인은 남쪽에 있게 하되, 조금 뒤로 물려서 모두 서향하게 하고, 좌우 시신(侍臣)의 자리는 동·서계(東西階)의 남쪽에 설치하되 서로 마주보게 하고, 자리를 달리 겹줄로 하여, 모두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초헌관 이하의 마땅히 행사할 집사관(執事官)의 자리는 전정(殿庭) 길 동쪽에 설치하되, 자리를 달리 하여 겹줄로 북향하게 하고, 서쪽이 위가 되게 한다. 노부(鹵簿)는 대궐 문밖에 설치하고, 시신(侍臣)이 각기 조복을 갖추어 입는다.

3각(刻)에 헌관 이하 마땅히 행사할 집사관이 모두 대궐 문밖에 모인다. 전하가 관(冠)과 포(枹)를 갖추어 입는다. 교서관(校書館)의 관원이 축판(祝版)을 받들어 올리면, 근신(近臣)이 전해 받들어 올린다. 전하가 이를 쓰고 나면, 근신이 축판과 향을 받들어 안(案) 위에 둔다. 5각(刻)에 봉례랑이 좌우 시신(侍臣)들을 나누어 인도하여 들어와서 자리에 나아가고, 다음은 헌관 이하의 관원을 인도하여 들어와 자리에 나아간다. 봉례랑이 초헌관을 인도하여 동계(東階)로부터 올라오고, 【봉례랑은 섬돌 아래에서 그친다. 】 판통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나와 배위(拜位)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 하고 재배(再拜)하기를 계청(啓請)하고, 전하를 인도하여 향안(香案) 앞에 나아가서 꿇어앉기를 계청한다. 근신 한 사람은 향합을 받들고 서향하여 꿇어앉아서 올리고, 한 사람은 향로를 받들고 동향하여 꿇어앉아서 올린다. 판통례가 전하에게 삼상향(三上香)하기를 계청하면, 근신이 향로를 안(案)에 놓고, 근신이 향과 축문을 받들어 동향하여 꿇어앉아서 올린다. 판통례가 〈전하에게〉 향과 축문을 집어서 초헌관에게 주기를 계청하면, 초헌관이 서향하여 꿇어앉아서 받아 가지고 일어나서 도로 안(案) 위에 놓는다. 판통례가 〈전하에게〉 구부렸다 엎드렸다 일어나기를 계청하고, 〈이를 마치면〉 전하를 인도하여 제자리로 돌아가서 재배하기를 계청하고, 전하를 인도하여 물러나와 월대(月臺) 서쪽에 동향하여 서게 한다. 초헌관이 향과 축문을 받들고 서계(西階)로 내려오면, 판통례가 〈전하께〉 몸을 굽히기를 계청하고, 초헌관이 다 내려서면 전하께서 몸을 편다. 초헌관이 문을 나가서 향과 축문을 여담(舁擔)에 두고, 아헌관 이하의 관원이 초헌관을 따라 차례로 문을 나가서 말에 오른다. 군사가 여담(舁擔)과 노부(鹵簿)를 받들고 앞에서 인도하여 재방문(齋坊門) 밖에 이르면, 말에서 내려 문으로 들어가서 각기 재소(齋所)에 나아간다. 향과 축문은 탁자(卓子) 위에 안치하여 놓고 생기(牲器)를 살핀다.

제사 전 1일 미시(未時) 후 2각(刻)에, 사직승(社稷丞)은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단의 안팎을 소제하고, 집사자는 제기(祭器)를 가지고 들어가 자리에 진설하고, 수건과 덮개를 덮어 놓기를 진설하는 의식과 같이 한다. 미시(未時) 후 3각(刻)에 아헌관 이하의 마땅히 생기(牲器)를 살펴야 할 사람이 모두 평상시의 의복을 입고 서문 밖에 나아간다. 집례가 알자·찬자·찬인(贊引)을 거느리고 먼저 단 아래로 들어오고, 장생령(掌牲令)은 생(牲)을 이끌고 자리에 나아간다. 찬인이 감찰을 인도하여 사단(社壇) 서계(西階)에 나아가서 올라가 소제를 행하고, 직단(稷壇)에 올라가서도 또한 이와 같이 하고 내려온다. 악현(樂懸)은 섬돌 아래에 베풀어 놓고 나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고, 찬인은 감찰을 인도하여 사단(社壇)에 나아가서 서계(西階)로 올라가서 척탁(滌濯)을 살피는데, 집사자가 모두 멱(羃)을 들어 정결함을 알린다. 직단(稷壇)에 올라가서도 또한 같이 한다. 이를 마치면, 인도하여 생(牲)을 살피는 자리로 내려와서 북향하여 서게 한다. 장생령(掌牲令)이 조금 앞으로 나아가서 말하기를, ‘청컨대 생을 살피소서.’ 하고 물러나 제자리로 돌아가면, 아현관이 생을 살핀다. 장생령이 또 앞으로 나아가 손을 들면서 ‘둔(腯)’ 하고 제자리로 돌아가면, 여러 대축(大祝)이 각기 생을 한 바퀴 돌아보고 동향하여 손을 들면서 ‘충(充)’ 하고 모두 제자리로 돌아온다. 여러 대축과 장생령이 차례로 생을 이끌고 주방(廚房)에 청하여 전사관(典祀官)에게 준다. 알자가 종헌관을 인도하여 주방에 나아가서 정(鼎)·확(鑊)을 살피고 깨끗이 씻었는가를 보고 명수와 불을 취한다. 【물은 음감(陰鑑)에서 취하고, 불은 양수(陽燧)에서 취하는데, 음감에서 창졸히 취할 수 없으면 정수(井水)로써 이를 대신한다. 불은 때는 데 쓰고 물은 준(尊)에 채운다. 】 찬인은 감찰을 인도하여 주방에 나아가서 찬구(饌具)를 살피게 하고, 이를 마치면 각기 재소(齋所)로 돌아간다. 포시(晡時)079) 후 1각(刻)에 전사관이 재인을 거느리고 난도(鑾刀)로서 생을 베는데, 축사(祝史)가 쟁반으로 털과 피를 취하여 찬소(饌所)에 두고 마침내 생을 삶는다. 【가죽째 삶고, 그 나머지 털과 피는 그릇에 담아 두었다가 제사가 끝난 뒤에 땅에 묻는다. 】 사직승(社稷丞)은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단의 안팎을 소제한다. 폐백은 제일(祭日) 축시(丑時) 전 5각에 드리는데, 【축시 전 5각은 곧 3경(更) 3점(點)인데, 행사는 축시 1각에 한다. 】 전사관이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들어와서 찬구(饌具)에 제수를 담고, 이를 마치면 물러가서 악차(幄次)에 나아가서 자기 제복(祭服)을 입으며, 사직승(社稷丞)도 자기 제복을 입고 올라와서 국사 후토씨(國社后土氏)·국직 후직씨(國稷后稷氏)의 신위판(神位版)을 자리[座]에 설치한다. 찬인이 감찰을 인도하여 사단(社壇)에 나아가서, 서계(西階)로 올라가서 단의 위 아래를 살펴보고 의식과 같지 않은 것을 규찰(糾察)하고, 직단(稷壇)에 올라가서도 또한 이와 같이 하고 도로 나온다.

3각(刻) 전에 여러 제관(祭官)들이 각기 자기의 제복(祭服)을 입고, 집례는 알자·찬자·찬인을 거느리고 서문으로 들어와서 먼저 악현(樂懸)의 남쪽 배위(拜位)에 나아가서, 겹줄로 남향하여 동쪽을 위로 해서 사배(四拜)하고 나서, 각기 자리로 나아간다. 아악 령(雅樂令)이 공인과 문무(文舞)·무무(武舞)를 거느리고 들어와서 자리에 나아가는데, 문무(文舞)는 악현(樂懸)의 남쪽에 들어와서 진열하고, 무무(武舞)는 악현(樂懸)의 북쪽 길 동쪽에 선다. 알자와 찬인이 각각 제관(祭官)을 인도하여 모두 서문 밖의 자리로 나아간다. 1각(刻) 전에 찬인이 감찰·전사관·대축·축사(祝史)·재랑(齋郞)·사직승(社稷丞)·협률랑(協律郞)·봉조관(捧俎官)을 인도하여 들어와서, 악현(樂懸)의 남쪽 배위(拜位)로 나아가서 겹줄로 남향하여 동쪽을 위로 해서 선다. 집례가 ‘사배(四拜)하라.’ 하면, 찬자가 이를 받아 창하여, 【무릇 집례가 말이 있으면 찬자가 이를 받아 창한다. 】 감찰 이하의 제관(祭官)이 모두 사배한다. 이를 마치면, 찬인이 감찰을 인도하여 자리에 나아간다. 찬인이 여러 집사를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에 나아가 세수하고 나서 각기 자리에 나아간다. 찬인이 재랑을 인도하여 세작위(洗爵位)에 나아가서 작(爵)을 씻고 닦고 나서 비(篚)에 넣어, 준소(尊所)로 받들고 나아가서 점(坫) 위에 둔다. 알자는 초헌관을, 찬인은 아헌관·종헌관·천조관을 인도하여 들어와서 자리에 나아간다. 집례가 ‘사배하라.’ 하면, 자리에 있는 여러 관원이 모두 사배한다. 【먼저 절한 사람은 절하지 않는다. 】 알자가 초헌관의 왼쪽에 나아가서 아뢰기를, ‘유사(有司)가 삼가 갖추어 행사하기를 청합니다.’ 하고 물러나 제자리로 돌아간다. 협률랑이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휘(麾)를 들고 일어나면, 【무릇 물건을 취하는 사람은 모두 꿇어앉아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물건을 취하고 일어나며, 물건을 드릴 적에는 꿇어앉아서 드리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다시 일어난다. 】 공인이 축을 치고, 헌가(軒架)에서 순안지악(順安之樂)을 연주하고, 열문지무(烈文之舞)가 시작되어 팔성(八成)이 되면, 협률랑이 휘(麾)를 눕히고, 어(敔)를 긁어 풍악이 그친다. 【무릇 풍악은, 협률랑이 꿇어앉아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휘(麾)를 들고 일어나면, 공인이 축을 친 후에 시작되고, 휘를 눕히고 어(敔)를 긁은 뒤에 그친다. 】 집례가, ‘털과 피를 구덩이에 묻으라.’ 한다. 집례가 ‘재배(再拜)하라,’ 하면, 자리에 있는 여러 관원이 모두 재배한다. 집례가 ‘폐백 드리는 예(禮)를 행하라.’ 하면,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에 나아가 남향하여 서게 하고, ‘홀(笏)을 꽂으라.’ 찬(贊)하여, 물에 손을 씻고 수건에 손을 닦게 한다. 【물에 손을 씻고, 수건에 손을 닦는 것은 찬하지 않는다. 】 ‘홀을 잡으라. ’고 찬하여, 인도하여 사단(社壇)으로 나아가서 북계(北階)로 올라가서, 국사 신위(國社神位) 앞에 나아가서 남향하여 서면, 등가(登歌)에서 숙안지악(肅安之樂)을 연주하고, 열문지무(烈文之舞)가 시작된다.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고 찬한다.

집사자 한 사람은 향합을 받들고, 한 사람은 향로를 받들고, 알자가 ‘삼상향(三上香)하라.’ 찬(贊)하고, 집사자가 향로를 신위 앞에 올린다. 대축이 폐백 광주리[幣]를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폐백을 잡아 폐백을 드리는데, 폐백을 대축에게 주어서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무릇 향을 받들고 폐백을 줄 적에는 모두 헌관의 오른쪽에 하고, 향로를 드리고 폐백을 드릴 적에는 모두 헌관의 왼쪽에서 한다. 작(爵)을 받고 작을 드리는 것도 이에 준한다. 】 알자가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라.’ 찬하고, 초헌관을 인도하여 후토씨의 신위 앞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찬한다. 집사자 한 사람은 향합을 받들고, 한 사람은 향로를 받들고, 알자가 〈초헌관에게〉 ‘삼상향(三上香)하라.’ 찬한다. 집사자가 향로를 신위 앞에 드린다. 대축이 폐백 광주리를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폐백을 잡아 폐백을 드리는데, 폐백을 대축에게 주어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초헌관에게〉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라.’ 찬하고, 등가(登歌)가 그친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북계(北階)로 내려와서 국직 후직씨(國稷后稷氏) 신위 앞에 나아가고, 풍악을 연주한다. 향을 피우고 폐백을 드리는 것은 모두 국사 후토씨(國社后土氏)의 의식과 같이한다. 이를 마치면 등가(登歌)가 그친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와서 삶은 제수를 드린다. 초헌관이 이미 올라가서 폐백을 드렸으면, 찬인이 전사관을 인도하여 나와서 진찬(進饌)하는 사람을 거느리고 주방(廚房)에 나아가서, 비(匕)로서 소를 확(鑊)에서 들어 올려 생갑(牲匣)에 담고, 다음은 양(羊)과 돼지를 들어 올려서 각기 생갑(牲匣)에 담아 【매 위(位)마다 소·양·돼지가 각기 한 갑(匣)이다. 】 들어와 찬만(饌幔) 안에 설치한다. 알자가 천조관(薦俎官)을 인도하여 나와서 찬소(饌所)에 나아가면, 봉조관(捧俎官)이 이를 따르고, 초헌관이 폐백을 드림을 기다려, 이를 마치면 제자리로 돌아간다. 집례가 ‘찬(饌)을 올리라.’ 하면, 알자가 천조관을 인도하여 국사(國社)의 조(俎)를 받들고, 봉조관(捧俎官)이 각기 생갑(牲匣)을 받들고, 전사관이 찬(饌)을 인도하여 들어오는데, 국사(國社)·국직(國稷)의 찬(饌)은 정문으로 들어오고, 배위(配位)의 찬(饌)은 왼쪽 문[闥]으로 들어오게 된다. 조(俎)가 처음 문에 들어올 때 헌가(軒架)에서 옹안지악(雍安之樂)을 연주한다. 국사(國社)·국직(國稷)의 찬(饌)은 북계(北階)로부터 올라오고, 배위(配位)의 찬(饌)은 서계(西階)로부터 올라오는데, 여러 대축(大祝)이 단 위에서 맞아 인도한다. 천조관이 국사(國社) 신위 앞에 나아가서 남향하여 꿇어앉아 드리는데, 먼저 소를 드리고, 다음은 양을 드리고, 다음은 돼지를 드린다. 【여러 대축이 드리는 데 도운다. 】 드리기를 마치면 생갑(牲匣)의 덮개를 연다. 다음은 후토씨(后土氏) 신위 앞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꿇어앉아 드리는데, 먼저 소를 드리고, 다음은 양을 드리고 다음은 돼지를 드린다. 【드리기를 마치고 생갑(牲匣)을 연다. 】 알자가 천조관을 인도하여 서계로부터 내려와서 국직 후직씨(國稷后稷氏) 신위 앞에 나아가서 받들어 드리기를 모두 국사 후토씨(國社后土氏)의 의식과 같이 한다. 풍악이 그친다. 알자가 천조관 이하의 제관(祭官)을 인도하여 서계로부터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가고, 여러 대축은 준소(尊所)로 돌아온다. 집례가 ‘초헌례(初獻禮)를 행하라.’ 하면,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국사(國社)의 준소(尊所)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서게 한다. 등가(登歌)에서 수안지악(壽安之樂)을 연주하고, 열문지무(烈文之舞)가 시작된다. 집준자(執尊者)가 멱(羃)을 들고 단술[醴齊]을 따르면, 집사자가 작(爵)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북계(北階)로부터 올라와 신위 앞에 나아가서 남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한다. 집사자가 작(爵)을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작(爵)을 잡아 작(爵)을 드리는데, 작(爵)을 집사자에게 주어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초헌관에게〉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서, 조금 뒤로 물러나서 남향하여 꿇어앉으라.’ 찬하고, 풍악이 그친다. 대축이 신위 오른쪽에 나아가서 서향하여 꿇어앉아 축문을 읽고, 이를 마치면 풍악을 연주한다. 알자가 ‘면(俛), 복(伏), 흥(興)’이라 찬하고, 풍악이 그친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북계로부터 내려와서 후토씨(后土氏)의 준소(尊所)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서게 하면, 풍악을 연주한다. 집준자(執尊者)가 멱(羃)을 들고 단술[醴齊]을 따르면, 집사자가 작(爵)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북계로부터 올라가서 신위 앞에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찬한다. 집사자가 작(爵)을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작(爵)을 잡아 작(爵)을 드리는데, 작을 집사자에게 주어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서, 조금 뒤로 물러나서 서향하여 꿇어앉으라.’ 찬한다. 풍악이 그친다. 대축이 신위의 오른쪽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꿇어앉아 축문을 읽는다. 이를 마치면, 풍악을 연주한다. 알자가 ‘면,복,흥’이라 찬하고, 풍악이 그친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북계로부터 내려와서 국직 후직씨(國稷后稷氏) 신위 앞에 나아가면, 풍악을 연주한다. 올라가서 헌작(獻爵)하는 것은 모두 국사 후토씨(國社后土氏)의 의식과 같이 한다. 이를 마치면 악곡(樂曲)이 끝나고, 풍악이 그친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북계로부터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가면, 문무(文舞)는 물러가고 무무(武舞)가 나오는데, 헌가(軒架)에서 서안지악(舒安之樂)을 연주한다. 춤추는 사람이 서면 풍악이 그친다.

아헌(亞獻)과 종헌(終獻)은, 초헌관이 제자리로 돌아가고, 집례가 ‘아헌례(亞獻禮)를 행하라.’ 하면,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에 나아가서 남향하여 서게 하고, ‘홀을 꽂으라.’ 찬하여, 손을 씻고 손을 수건에 닦게 한다. 〈이를 마치면〉 ‘홀을 잡으라.’ 찬하여, 인도해서 국사(國社)의 준소(尊所)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서게 한다. 헌가(軒架)에서 수안지악(壽安之樂)을 연주하고, 소무지무(昭武之舞)가 시작된다. 집준자(執尊者)가 멱(羃)을 들고 앙제(盎齊)를 따르면, 집사자가 작(爵)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서계로부터 올라와서, 신위 앞에 나아가 남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찬한다. 집사자가 작(爵)을 아헌관에게 주면, 아헌관이 작을 잡아 작을 드리는데, 작을 집사자에게 주어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아헌관에게〉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라.’ 찬하고, 아헌관을 인도하여 서계(西階)로부터 내려와서 후토씨(后土氏)의 준소(尊所)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서게 한다. 집준자가 멱(羃)을 들고 앙제(盎齊)를 따르면, 집사자가 작(爵)으로 술을 받는다.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서계로부터 올라와서, 신위 앞에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홀을 꽂으라.’ 찬한다. 집사자가 작을 아헌관에 주면, 아헌관이 작을 잡아 작을 드리는데, 작을 집사자에게 주어 신위 앞에 드리게 한다. 알자가 〈아헌관에게〉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 일어나라.’ 찬하고, 〈이를 마치면〉 알자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서계로부터 내려와서, 국직 후직씨(國稷后稷氏) 신위 앞에 나아가 헌작(獻爵)하는 것은 모두 국사 후토씨(國社后土氏)의 의식과 같이 한다. 이를 마치면 풍악이 그친다. 그리고 아헌관을 인도하여 제자리로 돌아간다. 아헌관이 헌작(獻爵)을 마치려 하면, 집례가 ‘종헌례(終獻禮)를 행하라.’ 한다. 알자가 종헌관을 인도하여 행례(行禮)하기를 아헌(亞獻)의 의식과 같이 하고, 인도하여 제자리로 돌아온다.

집례가 ‘음복(飮福)하고 제육(祭肉)을 받으라.’ 하면, 대축이 국사(國社)와 국직(國稷)의 준소(尊所)에 나아가서, 작(爵)으로 뇌(罍)의 복주(福酒)를 따라 한 작(爵)에 합해 두고, 또 대축이 조(俎)를 가지고 나아가서 국사·국직(國稷) 신위 앞에 있는 조육(俎肉)을 덜어서 조(俎)에 합해 둔다.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직단(稷壇)에 나아가, 북계로 올라가서 음복위(飮福位)에 나아가서 남향하여 서게 하고, 꿇어앉아 앞으로 나와서 홀을 꽂으라.’ 찬한다. 대축이 초헌관의 오른쪽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작(爵)을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작을 받아서 마신다. 작을 비우면, 대축이 앞으로 나아가서 빈 작을 받아 점(坫)에 다시 둔다. 대축이 동향하여 조(俎)를 초헌관에게 주면, 초헌관이 조를 받아 집사자에게 주고, 집사자가 조를 받아 북계로 내려와서 문으로 나간다. 알자가 〈초헌관에게〉 ‘홀을 잡고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라.’ 찬하고, 인도하여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집례가 ‘재배(再拜)하라.’ 하면, 자리에 있던 여러 관원이 모두 재배한다.

집례가 ‘변(籩)·두(豆)를 걷어 치우라.’ 하면, 여러 대축이 앞으로 나아가 변(籩)·두(豆)를 걷어 치운다. 【걷어 치우는 것은 변과 두 각각 하나씩을 전에 있던 자리에서 조금 옮겨 놓는 것을 말한다. 】 등가(登歌)에서 옹안지악(雍安之樂)을 연주한다. 다 걷어 치우고 나면 풍악이 그친다. 헌가(軒架)에서 순안지악(順安之樂)을 연주한다. 집례가 ‘사배(四拜)하라.’ 하면, 자리에 있던 여러 관원은 모두 사배한다. 풍악은 일성(一成)이 되면 그친다. 집례가 ‘망예(望瘞)하라.’ 하면, 알자가 초헌관을 인도하여 망예위(望瘞位)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게 하고, 집례는 찬자를 거느리고 망예위에 나아가서 동향하여 서게 하고, 여러 대축이 서반(黍飯)·직반(稷飯)을 취하여 띠[白茅]로서 깔고 비(篚)로 묶고, 축판(祝版)과 폐백을 취하여 각기 그 섬돌로 하여 단에 내려와서 구덩이에 둔다. 집례가 ‘묻으라.’ 하면, 흙을 구덩이에 반을 채우는데, 전사관이 감시(監視)한다. 알자가 초헌관의 왼쪽에 나아가서 ‘예(禮)를 마쳤다. ’고 아뢰면, 알자와 찬인이 각기 초헌관 이하의 제관을 인도하여 차례대로 나간다. 집례가 찬자를 거느리고 본디 자리로 돌아가고, 찬인은 감찰과 여러 집사들을 인도하여 모두 악현(樂懸)의 남쪽 배위(拜位)로 돌아가서 선다. 집례가 ‘사배(四拜)하라.’ 하면, 감찰과 여러 집사들이 모두 사배한다. 이를 마치면 찬인이 차례로 인도해 나간다. 아악 령(雅樂令)은 공인(工人)과 문무(文舞)·무무(武舞)를 거느리고 나가고, 집례는 알자·찬자·찬인을 거느리고 악현(樂懸)의 남쪽 배위(拜位)에 나아가서 사배하고 나간다. 사직승(社稷丞)은 신위판(神位版)을 간수하고, 전사관(典祀官)은 그 소속 관원을 거느리고 예찬(禮饌)을 걷어 치우고 내려와서 물러나와, 전하에게 복명(復命)한다. 초헌관 이하의 행사한 집사관이 각기 재소(齋所)에 돌아가서 1각(刻) 동안 머무른다. 유사가 노부(鹵簿)를 재방(齋坊) 남문 밖에 진열하기를 올 때의 의식과 같이 한다. 초헌관 이하의 행사한 집사관이 외문 밖에 이르러, 차례대로 말에 올라 대궐문 밖에 이르러 말에서 내린다. 문에 들어가서 차례대로 서서 전하에게 복명(復命)하고, 사배하고 나서 물러간다."

하니, 그대로 따랐다.


  • 【태백산사고본】 18책 57권 9장 B면【국편영인본】 3책 405면
  • 【분류】
    왕실-종사(宗社) / 왕실-의식(儀式)

○禮曹啓社稷攝事儀注:

曹與儀禮詳定所更議時日, 書雲觀預於隔季, 具時日 【春秋二仲上戊及臘日】 報禮曹, 禮曹啓聞, 散告攸司, 隨職供辦。

齋戒: 前祭七日, 行事執事官, 受誓戒於議政府。 其日未明七刻, 通禮門設位, 初獻官在北南向, 亞獻官終獻官、薦俎官、在南北向西, 上, 監察在西東向, 執禮、典祀官、大祝、祝史、齋郞、協律郞、掌牲令、雅樂令、捧俎官、謁者、贊者、贊引在東西向, 每等異位, 俱重行北上。 未明五刻, 奉禮郞分引行事、執事官就位, 引初獻官就位。 通贊就初獻官, 之左西向立, 代讀誓文曰: "今年某月某日上戊, 祭于社稷。 【臘日宗廟享官, 同受誓戒, 當云: "祭社稷。"ㆍ"享宗廟。"】 凡行事、執事官不縱酒, 不食葱韭蒜薤, 不弔喪問疾, 不聽樂, 不行刑, 不判署刑殺文書, 不預穢惡事, 各揚其職, 其或有違, 國有常刑。" 讀訖, 通贊贊再拜, 在位者皆再拜乃退。 凡行事、執事官, 竝散齋四日, 宿於正寢, 致齋三日, 二日於本司, 一日於祭所。 凡散齋, 治事如故, 致齋, 唯行祭事; 已齋而闕者, 通攝行事。 諸衛之屬守衛壝門者 【隊長每門各二人, 每隅各一人。】 各於本司淸齋一宿。 工人二舞淸齊一宿於奉常寺, 前致齋一日, 竝集議政府肄儀; 前祭一日, 竝集祭所。 【凡預祭者, 皆前祭二日, 沐浴更衣, 令漢城府淸所行之路, 不得見諸凶穢衰絰, 其哭泣之聲, 聞於祭所者權斷。】

陳設: 前祭二日, 忠扈衛設諸祭官次於齊坊之內, 社稷丞帥其屬, 掃除壇之內外, 設饌幔於西門外, 隨地之宜。 前一日, 雅樂令帥其屬, 設登歌之樂於壇北, 設軒架於北門內, 俱南向。 社稷丞帥其屬, 設國社國稷神座各於壇上近南, 北向; 后土氏神座於國社神座之左, 后稷氏神座於國稷神座之左, 俱東向, 席皆以莞。 掌牲令牽牲詣祭所, 典祀官設祭器位於尊所, 【凡設祭器, 皆藉以席, 加以巾蓋。】 以俟告潔。 【旣畢, 權撤。】 執禮設初獻官位於北門內, 當壇南向, 設亞獻官、終獻官、薦俎官位於西門內道北, 東向; 執事者位於其後, 每等異位, 俱重行東向南上, 設監察位於北門內西北隅東向, 書吏陪其後, 設執禮位二, 一於壝門內, 一於壝門外, 俱近西東向。 謁者、贊者、贊引在壝門外執禮之後稍北, 東向南上, 協律郞位於社壇下近東, 西向, 雅樂令位於軒懸之南, 南向, 設初獻官飮福位於稷壇上神座之東北, 南向, 設門外位祭官及諸執事於西門外道北, 每等異位, 俱重行南向東上, 設牲牓於西門外當門東向, 以北爲上, 設掌牲令位於牲東北, 設諸大祝位於牲西, 各當牲後, 祝史各在其後, 俱東向, 設亞獻官省牲位於牲前近南, 設監察位於亞獻官之東, 俱北向, 【監察位稍却】 開瘞坎二於壇之北壬地, 方深取足容物, 南出陛, 設望瘞位於瘞坎之南, 初獻官在南北向, 執禮、大祝、贊者在西, 俱重行東向北上。 祭日未行事前, 典祀官帥其屬入, 奠祝版各一於神位之右, 【各有坫】 陳幣篚各一於尊所, 設香爐、香合、幷燭於神位前, 次設祭器實饌具, 每位各籩十二在左, 爲三行右上, 【第一行, 形鹽在前, 魚乾棗栗黃次之。 第二行, 捺子在前, 菱仁、芡仁、鹿脯次之。 第三行, 白餠在前, 黑餠、糗餌、粉餈次之。】 豆十二在右, 爲三行左上。 【第一行, 韮菹在前, 醓醢菁菹鹿醢次之。 第二行, 芹菹在前, 兔醢筍菹魚醢次之。 第三行, 脾析在前, 豚拍、酏食、糝食次之。】 俎三, 二在籩前, 一在豆前, 【籩前俎一實牛腥, 一實羊腥七體、兩脾兩肩兩脅幷脊, 而髀在兩端, 肩脅次之, 脊在中。 豆前俎實豕腥七體, 其載如羊。 宋釋奠儀云: "凡言在前者, 皆謂南也。"】 豆右之俎三。 【一實牛熟腸胃肺, 一實羊熟腸胃肺, 一實豕熟膚。 豕在前, 羊牛次之。 凡俎皆有牲匣。】 簠簋各二在籩豆間, 簠在左簋在右。 【簠實以稻粱, 粱在稻前。 簋實以黍稷, 稷在黍前。】 鉶三在簠簋後, 【實以和羹, 加芼滑】 爵三在簠簋前。 【各在坫】 又設尊罍國社大尊二 【一實明水, 一實醴齊。】 、著尊二 【一實明水, 一實盎齊。】 、山罍二 【一實玄酒, 一實淸酒。】 爲三行, 【第一行大尊, 第二行著尊, 第三行山罍。】 皆加勺冪, 在壇下西北隅。 后土氏象尊二 【一實明水, 一實醴齊。】 、著尊二 【一實明水, 一實蠱齊。】 、山罍二 【一實玄酒, 一實淸酒。】 於國社酒尊之西, 俱南向東上。 【凡尊實明水, 玄酒爲上。 凡祭神之物, 當時所無者, 以時物代之。】 國稷后稷氏尊罍, 幷如國社后土氏之儀。 設福酒爵 【有坫】 胙肉俎各一於國社國稷尊所, 又設國社俎一於饌幔內, 設洗於壝門外之西北南向, 【盥洗在西, 爵洗在東。】 罍在洗西加勺, 篚在洗東北, 肆實以巾。 【若爵洗之篚, 則又實以爵, 有坫。】 設諸執事盥洗於獻官洗西北, 南向, 執尊罍篚羃者位於尊罍篚羃之後。 受香祝: 前祭一日, 晝漏上水一刻, 有司設香祝案於勤政殿當中, 南向, 香案於其前, 設殿下拜位於月臺當中, 北向。 通禮門設典儀位於東階之東, 通贊二人在南少退, 俱西向, 設左右侍臣位於東西階之南, 相對異位重行, 俱北上, 設初獻官以下應行事執事官位於殿庭道東, 異位重行, 北向西上, 設鹵簿於闕門外。 侍臣各具朝服。 三刻, 獻官以下應行事執事官, 竝集闕門外, 殿下具冠袍。 校書館員以祝版捧進, 近臣傳捧以進, 殿下署訖, 近臣捧祝版及香, 置於案上。 五刻, 奉禮郞分引左右侍臣入就位, 次引獻官以下入就位。 奉禮郞引初獻官升自東階, 【奉禮郞止於階下】 判通禮導殿下, 出就拜位北向立, 啓請再拜, 導殿下詣香案前啓請跪。 近侍一人捧香合西向跪進, 一人捧香爐東向跪進, 判通禮啓請三上香, 近侍奠爐于案。 近侍捧香祝東向跪進, 判通禮啓請取香祝授初獻官, 初獻官西向跪受興, 還置於案上。 判通禮啓請俛伏興, 導殿下復位, 啓請再拜, 導殿下退立於月臺西東向。 初獻官捧香祝降自西階, 判通禮啓請鞠躬, 初獻官沒階, 殿下平身。 初獻官出門, 置香祝於舁擔。 亞獻官以下, 隨初獻官以次出門上馬, 軍士捧舁擔鹵簿前導, 至齊坊門外, 下馬入門, 各就齊所, 香祝安於卓上。

省牲器: 前祭一日未後二刻, 社稷丞帥其屬, 掃除壇之內外, 執事者以祭器入設於位, 加以巾蓋, 如陳設儀。 未後三刻, 亞獻官以下應省牲器者, 俱以常服就西門外, 執禮帥謁者、贊者、贊引先入壇下, 掌牲令牽牲就位。 贊引引監察詣社壇西階升, 行掃除於上, 升稷壇, 亦如之, 降行樂懸於下訖復位。 謁者引亞獻官, 贊引引監察詣社壇, 升自西階, 視滌濯。 執事者皆擧冪告潔, 升稷壇, 亦如之。 訖, 引降省牲位北向立。 掌牲令少前曰: "請省牲。" 退復位。 亞獻官省牲, 掌牲令又前擧手曰: "腯。" 復位。 諸大祝各巡牲一匝, 東向擧手曰: "充。" 俱復位。 諸大祝與掌牲令以次牽牲, 詣廚授典祀官。 謁者引終獻官, 詣廚省鼎鑊, 申視滌漑, 監取明水火。 【取水於陰鑑, 取火於陽燧。 陰鑑未能猝辦, 以井水代之。 火以供爨, 水以實尊。】 贊引引監察詣廚省饌具訖, 各還齊所。 晡後一刻, 典祀官率宰人, 以鑾刀割牲, 祝史以盤取毛血, 置於饌所, 遂烹牲。 【連皮煮熟, 其餘毛血以淸器盛貯, 祭畢埋之。】 社稷丞帥其屬, 掃除壇之內外。 尊幣: 祭日丑前五刻, 【丑前五刻, 卽三更三點。 行事, 用丑時一刻。】 典祀官帥其屬入, 實饌具畢, 退就次服其服。 社稷丞服其服升, 設國社后土氏國稷后稷氏神位版於座。 贊引引監察詣社壇, 升自西階, 按視壇之上下, 糾察不如儀者, 升稷壇, 亦如之, 還出。 前三刻, 諸祭官各服其服, 執禮帥謁者贊者贊引入自西門, 先就懸南拜位, 重行南向東上四拜訖, 各就位。 雅樂令帥工人二舞入就位, 文舞入陳於懸南, 武舞立於懸北道東。 謁者贊引各引祭官, 俱就西門外位。 前一刻, 贊引引監察、典祀官、大祝、祝史、齋郞、社稷丞、協律郞、捧俎官, 入就懸南拜位, 重行南向東上。 立定, 執禮曰: "四拜。" 贊者傳喝, 【凡執禮有辭, 贊者皆傳喝。】 監察以下皆四拜訖, 贊引引監察就位。 贊引引諸執事詣盥洗位盥(洗)〔帨〕 訖各就位。 贊引引齋郞詣洗爵位, 洗爵拭爵訖, 置於篚, 捧詣尊所, 置於坫上。 謁者引初獻官, 贊引引亞獻官、終獻官、薦俎官入就位, 執禮曰: "四拜。" 衆官在位者皆四拜。 【先拜者不拜】 謁者進初獻官之左白: "有司謹具請行事。" 退復位。 協(津)〔律〕 郞俛伏擧麾興, 【凡取物者皆跪, 俛伏而取以興。 奠物則跪奠, 俛伏而復興。】 工鼓柷軒架作《順安之樂》, 烈文之舞作。 八成, 協律郞偃麾戛敔。 樂止, 【凡樂, 協律郞跪俛伏擧麾興, 工鼓柷而後作, 偃麾戛敔而後止】 執禮曰: "瘞毛血於坎。" 執禮曰: "再拜。" 衆官在位者皆再拜。 執禮曰: "行奠幣禮。" 謁者引初獻官詣盥洗位南向立, 贊搢笏盥水帨手。 【盥手帨手不贊】 贊執笏引詣社壇, 升自北陛, 詣國社神位前南向立, 登歌作肅安之樂, 烈文之舞作。 贊跪搢笏。 執事者一人捧香合, 一人捧香爐, 謁者贊三上香, 執事者奠爐于神位前。 大祝以幣篚授初獻官, 初獻官執幣獻幣, 以幣授大祝, 奠于神位前。 【凡捧香授幣, 皆在獻官之右, 奠爐奠幣, 皆在獻官之左。 受爵奠爵, 準此】 謁者贊執笏俛伏興, 引初獻官詣后土氏神位前西向立, 贊跪搢笏。 執事者一人捧香合, 一人奉香爐, 謁者贊三上香, 執事者奠爐于神位前。 大祝以幣篚授初獻官, 初獻官執幣獻幣, 以幣授大祝, 奠于神位前, 謁者贊執笏俛伏興。 登歌止, 謁者引初獻官降自北陛, 詣國稷后稷氏神位前, 樂作, 上香奠幣, 竝如國社后土氏之儀。 訖, 登歌止, 謁者引降復位。 進熟: 初獻官旣升奠幣, 贊引引典祀官出, 帥進饌者詣廚, 以匕升牛于鑊, 實于牲匣, 次升羊豕, 各實于牲匣, 【每位牛羊豕, 各一匣。】 入設於饌幔內。 謁者引薦俎官出詣饌所, 捧俎官隨之, 俟初獻官奠幣訖復位。 執禮曰: "進饌。" 謁者引薦俎官, 捧國社之俎, 捧俎官各捧牲匣, 典祀官引饌入。 國社、國稷之饌, 入自正門, 配位之饌, 入自左闥。 俎初入門, 軒架作《雍安之樂》。 國社、國稷之饌, 升自北陛; 配位之饌, 升自西陛, 諸大祝迎引於壇上。 薦俎官詣國社神位前南向跪奠, 先薦牛, 次薦羊, 次薦豕。 【諸大祝助奠】 奠訖, 啓牲匣蓋。 次詣后土氏神位前西向跪奠, 先薦牛, 次薦羊, 次薦豕。 【諸大祝助奠】 奠訖, 啓牲匣蓋。 謁者引薦俎官降自西陛, 詣國稷后稷氏神位前俸奠, 竝如國社后土氏之儀。 樂止, 謁者引薦俎官以下, 降自西陛復位, 諸大祝還尊所, 執禮曰: "行初獻禮。" 謁者引初獻官, 詣國社尊所東向立, 登歌作壽安之樂, 烈文之舞作。 執尊者擧冪酌醴齊, 執事者以爵受酒。 謁者引初獻官升自北陛, 詣神位前南向立, 贊跪搢笏。 執事者以爵授初獻官, 初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奠于神位前。 謁者贊執笏俛伏興, 少退南向跪, 樂止, 大祝進神位之右, 西向跪讀祝文。 訖, 樂作, 謁者贊俛伏興。 樂止, 引初獻官降自北陛, 詣后土氏尊所東向立, 樂作, 執尊者擧冪酌醴齊, 執事者以爵受酒。 謁者引初獻官升自北陛, 詣神位前西向立, 贊跪搢笏。 執事者以爵授初獻官, 初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奠于神位前。 謁者贊執笏俛伏興少退西向跪, 樂止, 大祝進神位之右, 北向跪讀祝文。 訖, 樂作, 謁者贊俛伏興。 樂止, 謁者引初獻官降自北陛, 詣國稷后稷氏神位前, 樂作, 升獻竝如國社后土氏之儀。 訖, 曲終樂止。 謁者引初獻官降自北陛復位。 文舞退, 武舞進, 軒架作《舒安之樂》。 舞者立定, 樂止。 亞終獻: 初獻官將復位, 執禮曰: "行亞獻禮。" 謁者引亞獻官詣盥洗位南向立, 贊搢笏, 盥手帨手, 贊執笏, 引詣國社尊所東向立, 軒架作壽安之樂, 昭武之舞作。 執尊者擧冪酌盎齊, 執事者以爵受酒。 謁者引亞獻官升自西陛, 詣神位前南向立, 贊跪搢笏。 執事者以爵授亞獻官, 亞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奠于神位前。 謁者贊執笏俛伏興。 謁者引亞獻官降自西陛, 詣國稷后稷氏神位前, 升獻竝如國社后土氏之儀訖, 樂止, 引降復位。 亞獻官獻將畢, 執禮曰: "行終獻禮。" 謁者引終獻官行禮如亞獻儀, 引降復位。 執禮曰: "飮福受胙。" 大祝詣國社國稷尊所, 以爵酌罍福酒, 合置一爵。 又大祝持俎進, 減國社、國稷神位前, 俎肉合置一俎。 謁者引初獻官詣稷壇, 升自北陛, 詣飮福位南向立, 贊跪(進)搢笏。 大祝進初獻官之右東向, 以爵授初獻官, 初獻官受爵飮卒爵, 大祝進受虛爵, 復於坫。 大祝東向, 以俎授初獻官, 初獻官受俎, 以授執事者, 執事者受俎, 降自北陛出門。 謁者贊執笏俛伏興, 引降復位。 執禮曰: "再拜。" 衆官在位者, 皆再拜。 執禮曰: "徹籩豆。" 諸大祝進徹籩豆。 【徹者, 籩豆各一, 少移於古處。】 登歌作雍安之樂, 徹訖, 樂止。 軒架作順安之樂, 執禮曰: "四拜。" 衆官在位者, 皆四拜。 樂一成止, 執禮曰: "望瘞。" 謁者引初獻官詣望瘞位北向立, 執禮帥贊者詣望瘞位東向立。 諸大祝取黍稷飯, 藉用白茅, 束之以篚, 取祝版及幣, 各由其陛降壇, 置於坎, 執禮曰: "可瘞。" (寘)〔塡〕 土半坎, 典祀官監視。 謁者進初獻官之左, 白禮畢。 謁者贊引各引初獻官以下, 以次出。 執禮帥贊者還本位, 贊引引監察及諸執事, 俱復懸南拜位。 立定, 執禮曰: "四拜。" 監察及諸執事皆四拜訖, 贊引以次引出, 雅樂令帥工人二舞出, 執禮帥謁者、贊者、贊引, 就懸南拜位, 四拜而出。 社稷丞藏神位版, 典祀官帥其屬徹禮饌以降乃退。 復命: 初獻官以下行事執事官, 各還齊所住一刻。 坎有司陳鹵簿於齊坊南門外如來儀。 初獻官以下行事執事官至外門外, 以次上馬, 行至闕門外下馬, 入門序立復命, 四拜訖退。

從之。


  • 【태백산사고본】 18책 57권 9장 B면【국편영인본】 3책 405면
  • 【분류】
    왕실-종사(宗社) / 왕실-의식(儀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