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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40권, 세종 10년 6월 14일 을미 5번째기사 1428년 명 선덕(宣德) 3년

유관이 단군이 도읍한 곳을 찾아내어 의혹을 없애주기를 상서하여 청하다

우의정으로 그대로 치사(致仕)한 유관(柳寬)이 상서(上書)하기를,

"황해도 문화현(文化縣)은 신의 본향(本鄕)입니다. 스스로 벼슬을 그만두고 본향에 내려온 지가 여러 해 되었는데 여러 부로(父老)들의 말을 듣고 비로소 〈이 고을이〉 사적(事迹)이 오래인 것을 알았습니다. 구월산(九月山)은 이 현의 주산(主山)입니다. 단군 조선 때에 있어서는 이름을 아사달산(阿斯達山)이라고 하였고, 신라 때에 이르러 궐산(闕山)이라고 고쳐 불렀습니다. 그때에 문화현을 처음으로 궐구현(闕口縣)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전조(前朝)에 이르러서는 유주 감무(儒州監務)로 승격시켰으며, 고종 때에 이르러 또 문화 현령(文化縣令)으로 승격하였고, 산의 이름의 「궐」자를 느린 소리로 발음하여 구월산(九月山)이라고 하였다고 합니다. 이 산의 동쪽 재[嶺]는 높고 크고 길어서 일식 정도 가야 안악군(安岳郡)에 이르러 끝납니다. 재의 중허리에 신당(神堂)이 있는데 어느 시대에 처음 세웠는지 알지 못합니다. 북쪽 벽에는 단웅 천왕(檀雄天王), 동쪽 벽에는 단인 천왕(檀因天王), 서쪽 벽에는 단군 천왕(檀君天王)문화현 사람들은 삼성당(三聖堂)이라고 항상 부르며, 그 산 아래에 있는 동리를 또한 성당리(聖堂里)라고 일컫습니다. 신당(神堂)의 안팎에는 까마귀와 참새들이 깃들이지 아니하며, 고라니와 사슴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날씨가 가물 때를 당하여 비를 빌면 다소 응보를 얻는다고 합니다. 어떤 이는 말하기를, ‘단군아사달산(阿斯達山)에 들어가 신선이 되었으니, 아마도 단군의 도읍이 이 산 아래에 있었을 것이다. ’고 합니다. 삼성당은 지금도 아직 있어서 그 자취를 볼 수가 있으나, 지금은 땅 모양을 살펴보건대, 문화현의 동쪽에 이름을 장장(藏壯)이라고 하는 땅이 있는데, 부로들이 전하는 말에 단군의 도읍터라고 합니다. 지금은 증험(證驗)이 될 만한 것은 다만 동서 난산(東西卵山)이 있을 뿐입니다. 어떤 이는 말하기를, ‘단군왕검성(王儉城)에 도읍하였으니, 지금 기자묘(箕子廟)가 있는 곳이 바로 그곳이다. ’라고 합니다. 신이 살펴본 바로는, 단군요(堯)임금과 같은 때에 임금이 되었으니, 그 때부터 기자에 이르기까지는 천여 년이 넘습니다. 어찌 아래로 내려와 기자묘와 합치하여야 한단 말입니까. 또 어떤 이는 말하기를, ‘단군은 단목(檀木) 곁에 내려와서 태어났다 하니, 지금의 삼성(三聖)046) 설은 진실로 믿을 수 없다. ’고 합니다. 그러나 신이 또 살펴보건대, 태고(太古)의 맨처음에 혼돈(混沌)이 개벽(開闢)하게 되어, 먼저 하늘이 생기고 뒤에 땅이 생겼으며, 이미 천지(天地)가 있게 된 뒤에는 기(氣)가 화(化)하여 사람이 생기었습니다. 그 뒤로 사람이 생겨나서 모두 형상을 서로 잇게 되었으니, 어찌 〈사람이 생긴 지〉 수십만 년 뒤의 요임금 때에 다시 기가 화하여 사람이 생겨나는 이치가 있었겠습니까. 그 나무 곁에서 생겼다는 설은 진실로 황당무계한 것입니다. 엎드려 바라옵건대 성감(聖鑑)으로 헤아려 결정하시고, 유사(攸司)에 명하여 도읍한 곳을 찾아내어 그 의혹을 없애게 하소서."

하니, 보류(保留)하여 두라고 명하였다.


  • 【태백산사고본】 13책 40권 24장 A면【국편영인본】 3책 134면
  • 【분류】
    역사-사학(史學) / 역사-전사(前史) / 사상-토속신앙(土俗信仰) / 과학-지학(地學) / 정론(政論)

  • [註 046]
    삼성(三聖) : 환인(桓因)·환웅(桓雄)·단군(檀君).

○右議政仍令致仕柳寬上書曰:

黃海道 文化縣, 是臣本鄕, 自爲幼學, 下去多年, 聞諸父老之言, 乃知事迹久矣。 九月山是縣之主山, 在檀君 朝鮮時 名阿斯達山, 至新羅改稱闕山, 其時文化始名闕口縣, 至前朝陞爲儒州監務, 至高宗代, 又陞爲文化縣令, 山名闕字, 緩聲呼爲九月山。 山之東嶺, 高大而長, 至一息安岳郡而止。 嶺之腰有神堂焉, 不知創於何代, 北壁檀雄天王, 東壁檀因天王, 西壁檀君天王, 文化之人常稱三聖堂, 其山下居人, 亦稱曰聖堂里。 堂之內外, 鳥雀不棲, 麋鹿不入。 當旱暵之時祈雨, 稍有得焉。 或云檀君入, 阿斯達山, 化爲神, 則檀君之都, 意在此山之下。 三聖堂至今猶存, 其迹可見。 以今地望考之, 文化之東, 有地名藏壯者, 父老傳以爲檀君之都, 今只有東、西卯山, 爲可驗耳。 或者以爲檀君, 都于王儉城, 今合在箕子廟。 臣按檀君竝立, 至于箕子千有餘年, 豈宜下合於箕子之廟? 又或以爲檀君, 降於樹邊而生, 今之三聖, 固不可信, 然臣又按遂古之初, 混沌旣開, 先有天而後有地。 旣有天地, 則氣化而人生焉。 自後人之生也, 皆以形相禪, 豈得數十萬年之後至時, 復有氣化, 而生之理? 其樹邊之生, 固爲荒怪。 伏惟聖鑑裁擇, 命攸司講求所都, 以祛其疑。

命留之。


  • 【태백산사고본】 13책 40권 24장 A면【국편영인본】 3책 134면
  • 【분류】
    역사-사학(史學) / 역사-전사(前史) / 사상-토속신앙(土俗信仰) / 과학-지학(地學) / 정론(政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