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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39권, 세종 10년 3월 19일 신축 2번째기사 1428년 명 선덕(宣德) 3년

예조에서 조서를 맞이하는 의식에 대해 아뢰다

예조에서 조서(詔書)를 맞이하는 의식을 계(啓)하기를,

"기일 전에 유사(有司)가 장전(帳殿)을 모화루(慕華樓) 서북쪽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홍문(紅門)을 장전(帳殿)의 북쪽에 세우고 결채(結綵)한다. 전하(殿下)의 악차(幄次)를 장전(帳殿)의 앞에 설치하되, 동쪽으로 가까이 서향하여 설치하고, 왕세자의 자리를 전하의 악차 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하되, 땅의 형편에 따라 적당히 설치한다. 용정(龍亭)의 욕위(褥位)를 장전의 한가운데에 남향하여 설치하고, 향정(香亭)은 그 앞에 있게 한다. 사향(司香) 두 사람의 자리를 향정의 왼쪽과 오른쪽에 설치한다. 전하의 지영위(祗迎位)는 장전의 서쪽에 설치하되, 북쪽으로 가까이 동향하여 설치하고, 왕세자 이하 여러 신하들의 자리는 장전의 남쪽에 설치하되, 동서가 상대하게 하고,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문관(文官)은 동쪽에, 무관(武官)은 서쪽에 선다. 금고(金鼓)·의장(儀仗)·고악[樂]은 모화루(慕華樓) 앞에 베풀고 영접 인도를 기다린다.

숭례문(崇禮門)과 성안의 거리와 경복궁(景福宮) 문에 결채(結綵)하고, 궐정(闕庭)을 근정전(勤政殿) 한가운데에 설치하고, 조서(詔書)를 놓을 안(案)은 궐정의 남쪽에 설치하고, 향안(香案)을 그 앞에 설치한다. 사향(司香) 두 사람의 자리를 향안의 왼쪽과 오른쪽에 설치하고, 사신(使臣)의 자리를 향안(香案)의 동북쪽에 서향하여 설치한다. 〈조서의〉 개독안(開讀案)을 전폐(殿陛)의 동북쪽에 설치하고, 전하의 지영위(祗迎位)를 전정(殿庭)의 서계(西階) 밑에 동향하여 설치하고, 소차(小次)는 그 뒤에 설치한다.

전하의 자리는 전계(殿階) 밑의 노대(露臺) 위에 설치하되, 북쪽으로 가까이 북향하여 설치한다. 【사신이 전(殿)에 오르고 난 뒤에 설치한다. 】 또 악차(幄次)를 전(殿)의 서쪽에 설치하고, 왕세자의 막차(幕次)를 근정전 문밖에 설치하되, 땅의 형편에 따라 적당히 설치한다. 왕세자 이하 여러 신하들의 배위(拜位)는 전정(殿庭)의 남쪽으로 가까이 설치하되, 문관은 동쪽에, 무관은 서쪽에 서며, 중심(中心)이 머리가 되게 하고, 관위(官位)를 달리하여 겹줄로 하되, 모두 북향하게 한다. 기로(耆老)와 승인(僧人)의 배위(拜位)는 중문(中門) 밖에 있게 한다. 봉조관(奉詔官)의 자리는, 개독안(開讀案)은 북쪽에 설치하고, 선조관(宣詔官)의 자리는 본조관의 남쪽에 설치하고, 전조관(展詔官) 두 사람의 자리는, 선조관의 남쪽에 설치하되, 모두 서향하여 설치한다. 사례(司禮)와 사찬(司贊)의 자리는 전하의 배위 북쪽에 설치하되 동서(東西)가 서로 향하게 설치한다. 인례(引禮) 두 사람의 자리는 사찬(司贊)의 남쪽에 설치하되 동서(東西)가 서로 향하게 하고, 인반(引班) 네 사람의 자리를 여러 관원의 배위(拜位) 북쪽에 설치하되 동서가 서로 향하게 한다. 의장(儀仗)을 전정(殿庭)의 동쪽과 서쪽에 진열(陳列)하고, 악부(樂部)는 여러 신하들의 배위 남쪽에 북향하여 설치한다. 그 날에 전하가 왕세자와 여러 신하들을 거느리고 의장(儀仗)을 갖추어 모화루(慕華樓)에 나가서 맞이한다. 사신이 장차 이르면 전하는 면복(冕服)을 갖추고, 왕세자 이하는 조복(朝服)을 입는다. 중호(中護)는 왕세자를 인도하고, 인반(引班)은 여러 신하들과 기로(耆老)·승인(僧人)을 인도하여 먼저 지영위(祗迎位)에 나아가서 나누어 서게 하고, 인례(引禮)는 전하를 인도하여 지영위에 나아가게 한다.

조서(詔書)가 이르면, 전하가 여러 신하를 거느리고 몸을 굽혀 맞이한다. 사신이 조서를 받들어 용정(龍亭) 안에 두고 나와서 길을 떠나면, 사향(司香) 두 사람이 양쪽에서 향정(香亭)을 모시고 계속해서 향을 피운다. 금고(金鼓)는 앞에 있고, 그 다음에 기로(耆老)와 승인(僧人)이 말을 타고 가며, 그 다음에 여러 신하들이 말을 타고 가며, 그 다음에 왕세자가 말을 타고 가며, 그 다음에 전하가 연(輦)을 타고 가며, 그 다음에 의장(儀仗)과 고악(鼓樂)이 가고, 그 다음에 향정(香亭)이 가고, 그 다음에 조서를 넣은 용정(龍亭)이 가고, 그 다음에 사신이 용정(龍亭)뒤에 간다.

〈조서를〉 맞아 경복궁에 이르면, 중호(中護)는 왕세자를 인도하고, 인반(引班)은 여러 신하들과 기로(耆老)·승인(僧人)을 인도하여 서문(西門)으로 들어와서 배위(拜位)에 나아가고, 의장(儀仗)과 고악(鼓樂)이 들어와서 진열(陳列)하기를 보통 때의 의식과 같이 한다. 인례(引禮)가 전하를 인도하여 동문으로 들어와서 서계(西階) 밑의 지영위(祗迎位)에 나아가면, 사신은 조서를 넣은 용정을 가지고 중문(中門)으로 들어온다. 전하가 몸을 굽히면, 여러 신하들은 모두 반(班)을 돌려 몸을 굽히고, 조서가 지나가면 몸을 바로하고 북향한다. 인례(引禮)가 전하를 인도하여 배위에 나아가면, 사신이 그 앞으로 나아가서 남향하여 서서, ‘제서(制書)가 있다’고 일컫는다. 사찬(司贊)이 창하기를, ‘국궁(鞠躬),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이라 하면, 전하가 왕세자 이하 여러 신하들을 거느리고 몸을 굽히면 풍악이 시작되고, 사배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하면 풍악이 그친다. 인례(引禮)가 전하를 인도하여 서계(西階)로 올라 향안(香案) 앞에 나아가서 북향하여 서면, 인례가 꿇어앉기를 찬(贊)한다. 전하가 꿇어앉으면, 사찬(司贊)이 창하기를, ‘꿇어앉으라. ’고 하면, 왕세자 이하 여러 신하들이 모두 꿇어앉는다. 사향(司香) 두 사람이 향안(香案) 앞으로 나아가서, 한 사람은 향로(香爐)를 받들고, 한 사람은 향합(香合)을 받들어 꿇어앉아 올리면, 인례가 삼상향(三上香)하기를 찬하여, 전하가 세 번 향을 피운다. 이를 마치면, 인례가 부복(俯伏), 흥(興), 평신(平身)하기를 찬(贊)하여, 전하가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몸을 바로한다. 사찬(司贊)이 창하기를, ‘부복, 흥, 평신’ 이라 하면, 왕세자 이하 여러 신하들이 모두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몸을 바로한다. 인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내려와서 제자리로 돌아가면, 사찬이 창하기를, ‘개독(開讀)하라.’ 하면, 봉조관(捧詔官)·선조관(宣詔官)·전조관(展詔官)이 올라와서 자리에 나아간다. 사신이 조서가 있는 안(案) 앞에 나아가서 조서를 받들어 봉조관에게 주면, 봉조관은 조서를 받아 받들어 개독안(開讀案)으로 가서 선조관에게 주고 선조관은 조서를 받아 전조관과 마주보고 편다. 사찬이 창하기를, ‘꿇어앉으라.’ 하면 전하는 왕세자 이하 여러 신하들을 거느리고 꿇어앉는다. 선조관이 조서를 선유(宣諭)하고 나면, 봉조관이 선조관 앞에서 조서를 받들어 그대로 조서안(詔書案)에 둔다. 사찬이 창하기를, ‘부복, 흥, 평신’이라 하면, 전하가 왕세자 이하 여러 신하들을 거느리고 부복하였다 일어나서 몸을 바로한다. 사찬이 창하기를, ‘국궁, 사배, 흥, 평신’이라 하면, 전하가 왕세자 이하 여러 신하들을 거느리고 몸을 굽히면, 풍악이 시작되고, 사배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하면 풍악이 그친다. 사찬이 창하기를, ‘진홀(搢笏), 국궁(鞠躬), 삼무도(三舞蹈), 궤좌슬(跪左膝), 삼고두(三叩頭), 산호 만세(山呼萬歲), 산호 만세(山呼萬歲), 재산호 만세(再山呼萬歲), 출홀(出笏), 부복, 흥, 사배, 흥, 평신’이라 하면, 전하가 왕세자 이하 여러 신하들을 거느리고 홀을 꽂고, 몸을 굽히고, 세 번 무도(舞蹈)하고, 왼쪽 무릎을 꿇고, 세 번 머리를 조아리고, 만세, 만세, 만만세를 부르고, 홀(笏)을 내어 부복하였다 일어나면, 풍악이 시작되고, 사배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하면, 풍악이 그친다. 사찬이 창하기를, ‘예(禮)가 끝났다. ’고 하면, 인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악차(幄次)에 나아가서 면복(冕服)을 벗게 하고, 중호(中護)는 왕세자를 인도하여 나가서 자리에 나아가고, 인반(引班)은 여러 신하들을 인도하여 나가서 조복(朝服)을 벗게 한다. 유사(有司)가 궐정(闕庭)을 걷어치우고, 인례는 전하를 인도하여 전(殿)에 올라 동향하여 사신과 서로 마주 선다. 인례가 국궁, 재배, 흥, 평신하기를 창하여, 전하가 사신과 더불어 몸을 굽혀 재배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한다. 다례(茶禮)를 행하고, 이를 마치면 인례는 전하를 인도하여 악차(幄次)로 돌아가고, 인례는 사신을 인도하여 나가서 이방(耳房)으로 나아간다. 왕세자는 이방(耳房)으로 나아가서 사신과 서로 대하여 돈수 재배례(頓首再拜禮)를 행하고 자리로 나가면, 여러 군(君)이 그 다음으로, 문무의 여러 신하들이 그 다음으로 예(禮)를 행한다. 이를 마치면, 【만일 사신이 이방(耳房)으로 나아가지 않고 나간다면, 각 관사(官司)는 나누어 먼저 태평관(太平館)에 나아가서 예(禮)를 행한다. 】 인례는 사신을 인도하여 나가고, 인례는 전하를 인도하여 근정문(勤政門) 밖에서 전송하고, 태평관에까지 따라가서 하마연(下馬宴)을 베푼다."

하였다.


  • 【태백산사고본】 12책 39권 28장 B면【국편영인본】 3책 120면
  • 【분류】
    외교-명(明) / 왕실-의식(儀式)

○禮曹啓迎詔儀:

前期, 有司設帳殿于慕華樓西北, 南向, 立紅門於帳殿之北, 結綵。 設殿下幄次於帳殿之前, 近東西向。 設王世子次於殿下幄次之南, 北向, 隨地之宜。 設龍亭褥位於帳殿正中南向, 香亭在其前。 設司香二人位於香亭之左右。 設殿下祗迎位於帳殿之西, 近北東向。 設王世子以下群臣位於帳殿之南, 東西相對北上, 文東武西, 備金鼓、儀仗、鼓樂於慕華樓前, 以俟迎引。 又於崇禮門及城內街巷、景福宮門結綵。 設闕庭於勤政殿正中。 設詔書案於闕庭之南。 設香案於其前。 設司香二人位於香案之左右。 設使臣位於香案之東北, 西向。 設開讀案於殿陛之東北。 設殿下祗迎位於殿庭西階下, 東向。 設小次於其後。 設殿下位於殿階下露臺上, 近北北向。 【待使臣升殿, 乃設】 又設幄次於殿西。 設王世子幕次於勤政門外, 隨地之宜。 設王世子以下群臣拜位於殿庭近南, 文東武西, 中心爲頭, 異位重行, 俱北向, 耆老僧人拜位, 在中門外, 設奉詔官位於開讀案之北, 宣詔官位於奉詔官之南, 展詔官二人位於宣詔官之南, 俱西向, 設司禮司贊位於殿下拜位之北, 東西相向, 引禮二人位於司贊之南, 東西相向, 引班四人位於衆官拜位之北, 東西相向, 陳儀仗於殿庭之東西, 設樂部於群臣拜位之, 南北向。

其日, 殿下帥王世子及群臣, 備儀仗出迎於慕華樓。 使臣將至, 殿下具冕服, 王世子以下朝服。 中護引王世子, 引班引群臣及耆老僧人, 先就祗迎位, 分立, 引禮引殿下, 就祗迎位。 詔書至, 殿下率群臣躬身迎使臣, 捧詔書, 置龍亭中, 出上路。 司香二人挾持香亭, 續上香。 金鼓在前, 次耆老僧人乘馬行, 次群臣乘馬行, 次王世子乘馬行, 次殿下乘輦行, 次儀仗鼓樂, 次香亭, 次詔書龍亭, 次使臣行於龍亭之後。 迎至景福宮, 中護引王世子, 引班引群臣及耆老僧人, 由西門入就拜位, 儀仗鼓樂, 入陳如常儀。 引禮引殿下, 由東門入, 就西階下祗迎位。 使臣以詔書龍亭, 由中門入, 殿下躬身, 群臣皆回班躬身, 過則平身北向。 引禮引殿下, 就拜位, 使臣詣前南向立, 稱有制。 司贊唱鞠躬四拜興平身, 殿下率王世子以下群臣, 鞠躬樂作, 四拜興平身。 樂止, 引禮, 引殿下由西階, 陞詣香案前北向立, 引禮贊跪, 殿下跪。 司贊唱跪, 王世子以下群臣皆跪。 司香二人進香案前, 一人捧香爐, 一人捧香合跪進, 引禮, 贊三上香, 殿下三上香訖, 引禮贊俯伏興平身, 殿下俯伏興平身。 司贊, 唱俯伏興平身, 王世子以下群臣, 皆俯伏興平身。 引禮引殿下, 降復位。 司贊唱開讀, 捧詔官、宣詔官、展詔官, 升就位, 使臣詣詔案前, 捧詔書, 授捧詔官, 捧詔官受詔, 捧至開讀案, 授宣詔官, 宣詔官受詔, 展詔官對展。 司贊唱跪, 殿下率王世子以下群臣跪, 宣詔官宣詔訖, 捧詔官於宣詔官前, 捧詔書, 仍置於詔案。 司贊唱俯伏興平身, 殿下率王世子以下群臣, 俯伏興平身。 司贊唱鞠躬四拜興平身, 殿下率王世子以下群臣鞠躬, 樂作, 四拜興平身。 樂止, 司贊唱搢笏鞠躬, 三舞蹈, 跪左膝三叩頭, 山呼萬歲, 山呼萬歲, 再山呼萬萬歲, 出笏俯伏興, 四拜興平身, 殿下率王世子以下群臣搢笏鞠躬三舞蹈, 跪左膝三叩頭, 萬歲萬歲萬萬歲, 出笏俯伏興樂作四拜興平身。 樂止司贊唱禮畢, 引禮引殿下就幄次釋冕服, 中護引王世子, 出就次, 引班引群臣出釋服, 有司徹闕庭。 引禮引殿下, 陞殿東向, 與使臣相對立, 引禮贊鞠躬再拜興平身, 殿下與使臣, 鞠躬再拜興平身。 行茶禮畢, 引禮引殿下還幄次。 引禮引使臣, 出就耳房, 王世子就耳房, 與使臣相對, 行頓首再拜禮出次。 諸君次, 文武群官以次行禮畢, 【若使臣不就耳房而出, 則各司分同, 先就太平館, 行禮。】 引禮引使臣出, 引禮引殿下送于勤政門外, 隨至大平館, 設下馬宴。


  • 【태백산사고본】 12책 39권 28장 B면【국편영인본】 3책 120면
  • 【분류】
    외교-명(明) / 왕실-의식(儀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