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혁파에 관해 선·교 양종으로 나누고, 36개소의 절만을 남겨두자는 예조의 계
예조에서 계하기를,
"석씨(釋氏)의 도는 선(禪)·교(敎) 양종(兩宗)뿐이었는데, 그 뒤에 정통과 방계가 각기 소업(所業)으로써 7종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잘못 전하고 거짓을 이어받아, 근원이 멀어짐에 따라 말단(末端)이 더욱 갈라지니 실상 그 스승의 도에 부끄럽게 되었습니다. 또 서울과 지방에 사사(寺社)를 세워, 각 종(宗)에 분속(分屬)시켰는데, 그 수효가 엄청나게 많으나, 중들이 사방으로 흩어져서 절을 비워두고 거처하는 자가 없으며, 계속하여 수즙(修葺)하지 않으므로 점점 무너지고 허물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조계(曹溪)·천태(天台)·총남(摠南) 3종을 합쳐서 선종(禪宗)으로, 화엄(華嚴)·자은(慈恩)·중신(中神)·시흥(始興) 4종을 합쳐서 교종(敎宗)으로 하며, 서울과 지방에 중들이 우거할 만한 곳을 가려서 36개소의 절만을 두어, 양종에 분속시킬 것입니다. 그리고 전지를 넉넉하게 급여하고 우거하는 중의 인원을 작정하며 무리지어 사는 규칙을 작성하여, 불도(佛道)를 정하게 닦도록 할 것입니다. 이어 승록사(僧錄司)를 혁파하고, 서울에 있는 흥천사(興天寺)를 선종 도회소(禪宗都會所)로, 흥덕사(興德寺)를 교종 도회소(敎宗都會所)로 하며, 나이와 행동이 아울러 높은 자를 가려 뽑아 양종의 행수 장무(行首掌務)를 삼아서 중들의 일을 살피게 하기를 청합니다. 이제 분속하려는 서울과 지방의 사사(寺社)와 우거하는 중의 정원과 급여할 전지의 결수(結數)를 가지고 낱낱이 아룁니다.
선종에 예속된 것으로는 절이 18개소, 전지(田地)가 4천 2백 50결입니다. 서울 흥천사는 원속전(元屬田)은 1백 60결인데, 이번에 90결을 더 주고, 항거승(恒居僧)은 1백 20명입니다. 유후사(留後司) 숭효사(崇孝寺)는 원속전이 1백 결인데, 이번에 1백결을 더 주고, 항거승은 1백명이며, 연복사(演福寺)는 원속전이 1백결인데, 이번에 1백결을 더 주고, 항거승은 1백명이며, 개성 관음굴(觀音堀)은 원속전이 45결인데, 경기 이번에 1백 5결과 수륙위전(水陸位田) 1백결을 더 주고, 항거승은 70명이며, 경기 양주(楊州) 승가사(僧伽寺)는 원속전이 60결인데, 이번에 90결을 더 주고, 항거승은 70명입니다. 개경사(開慶寺)는 원속전이 4백결이고, 항거승이 2백명이며, 회암사(檜巖寺)는 원속전이 5백결이고, 항거승이 2백 50명이며, 진관사(津寬寺)는 원속전이 60결인데, 이번에 90결과 수륙위전 1백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이며, 고양(高陽) 대자암(大慈菴)은 원속전이 1백 52결 96복(卜)인데, 이번에 97결 4복을 더 주고, 거승은 1백 20명입니다. 충청도 공주(公州) 계룡사(鷄龍寺)는 원속전이 1백 결인데, 이번에 50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 입니다. 경상도 진주(晉州) 단속사(斷俗寺)는 원속전이 1백결인데, 이번에 1백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명이며, 경주(慶州) 지림사(祗林寺)는 원속전이 1백결인데, 이번에 50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입니다. 전라도 구례(求禮) 화엄사(華嚴寺)는 원속전이 1백결인데, 이번에 50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이며, 태인(泰仁) 흥룡사(興龍寺)는 원속전이 80결인데, 이번에 70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입니다. 강원도 고성(高城) 유점사(楡岾寺)는 원속전이 2백 5결인데, 이번에 95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 50명이며, 원주(原州) 각림사(覺林寺)는 원속전이 3백결이고, 거승은 1백 50명입니다. 황해도 은율(殷栗) 정곡사(亭谷寺)는 원속전이 60결인데, 이번에 90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입니다. 함길도 안변(安邊) 석왕사(釋王寺)는 원속전이 2백결인데, 이번에 50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 20명입니다.
교종(敎宗)에 소속된 것으로는 절이 18개소, 전지가 3천 7백 결입니다. 서울 흥덕사는 원속전이 2백 50결이고, 거승은 1백 20명이며, 유후사 광명사(廣明寺)는 원속전이 1백결인데, 이번에 1백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명이며, 신암사(神巖寺)는 원속전이 60결인데, 이번에 90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이며, 개성(開城) 감로사(甘露寺)는 원속전이 40결인데, 이번에 1백 60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명이며, 경기 해풍(海豊) 연경사(衍慶寺)는 원속전이 3백결인데, 이번에 1백결을 더주고, 거승은 2백명이며, 송림(松林) 영통사(靈通寺)는 원속전이 2백결이고, 거승은 1백명이며, 양주(楊州) 장의사(藏義寺)는 원속전이 2백 결인데, 이번에 50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 20명이며, 소요사(逍遙寺)는 이번에 속전이 1백 50결이고, 거승은 70명입니다. 충청도 보은(報恩) 속리사(俗離寺)는 원속전이 60결인데, 이번에 1백 40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명이며, 충주(忠州) 보련사(寶蓮寺)는 원속전이 80결인데, 이번에 70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입니다. 경상도 거제(巨濟) 견암사(見巖寺)는 원속전이 50결인데, 이번에 1백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이며, 합천(陜川) 해인사(海印寺)는 원속전이 80결인데, 이번에 1백 20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명입니다. 전라도 창평(昌平) 서봉사(瑞峯寺)는 원속전이 60결인데, 이번에 90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이며, 전주(全州) 경복사(景福寺)는 원속전이 1백결인데, 이번에 50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입니다. 강원도 회양(淮陽) 표훈사(表訓寺)는 원속전이 2백 10결인데, 이번에 90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 50명입니다. 황해도 문화현(文化縣) 월정사(月精寺)는 원속전이 1백결인데, 이번에 1백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명이며, 해주(海州) 신광사(神光寺)는 원속전이 2백결인데, 이번에 50결을 더 주고, 거승은 1백 20명입니다. 평안도 평양(平壤) 영명사(永明寺)는 원속전이 1백결인데, 이번에 50결을 더 주고, 거승은 70명입니다."
하니, 그대로 따랐다.
- 【태백산사고본】 8책 24권 2장 B면【국편영인본】 2책 591면
- 【분류】사상-불교(佛敎)
○禮曹啓: "釋氏之道, 禪敎兩宗而已, 厥後正傳傍傳, 各以所業, 分而爲七宗, 傳誤承訛, 源遠而末益分, 實有愧於其師之道。 且中外多建寺社, 分屬各宗, 其數猥多, 緇流四散, 曠廢莫居, 修葺不繼, 漸致頹毁。 乞以曹溪、天台、摠南三宗, 合爲禪宗; (華巖)〔華嚴〕 、慈恩、中神、始興四宗, 合爲敎宗, 擇中外堪寓僧徒之處, 量宜置三十六寺, 分隷兩宗, 優給田地, 酌定居僧之額, 群居作法, 俾之精修其道。 仍革僧錄司, 以京中興天寺爲禪宗都會所, 興德寺爲敎宗都會所; 揀取年行俱高者, 以爲兩宗行首掌務, 令察僧中之事。
今將分屬中外寺社居僧定額、田地結數, 開坐啓聞。 禪宗屬寺十八, 田四千二百五十結。 京中興天寺元屬田一百六十結, 今加給九十結, 恒居僧一百二十。 留後司崇孝寺元屬田一百結, 今加給一百結, 恒居僧一百。 演福寺元屬田一百結, 今加給一百結, 恒居僧一百。 開城 觀音堀元屬田四十五結, 今加給一百五結、水陸位田一百結, 恒居僧七十。 京畿 楊州 僧伽寺元屬田六十結, 今加給九十結, 恒居僧七十。 開慶寺元屬田四百結, 居僧二百。 檜巖寺元屬田五百結, 居僧二百五十。 津寬寺元屬田六十結, 今加給九十結、水陸位田一百結, 居僧七十。 高陽 大慈菴元屬田一百五十二結九十六卜, 今加給九十七結四卜, 居僧一百二十。 忠淸道 公州 鷄龍寺元屬田一百結, 今加給五十結, 居僧七十。 慶尙道 晋州 斷俗寺元屬田一百結, 今加給一百結, 居僧一百。 慶州 祗林寺〔祇林寺〕 元屬田一百結, 今加給五十結, 居僧七十。 全羅道 求禮 華嚴寺元屬田一百結, 今加給五十結, 居僧七十。 泰仁 興龍寺元屬田八十結, 今加給七十結, 居僧七十。 江原道 高城 楡岾寺元屬田二百五結, 今加給九十五結, 居僧一百五十。 原州 覺林寺元屬田三百結, 居僧一百五十。 黃海道 殷栗 亭谷寺元屬田六十結, 今加給九十結, 居僧七十。 咸吉道 安邊 釋王寺元屬田二百結, 今加給五十結, 居僧一百二十。 敎宗屬寺十八, 田三千七百結。 京中興德寺元屬田二百五十結, 居僧一百二十。 留後司廣明寺元屬田一百結, 今加給一百結, 居僧一百。 神巖寺元屬田六十結, 今加給九十結, 居僧七十。 開城 甘露寺元屬田四十結, 今加給一百六十結, 居僧一百。 京畿 海豐 衍慶寺元屬田三百結, 今加給一百結, 居僧二百。 松林 靈通寺元屬田二百結, 居僧一百。 楊州 藏義寺元屬田二百結, 今加給五十結, 居僧一百二十。 逍遙寺今屬田一百五十結, 居僧七十。 忠淸道 報恩 俗離寺元屬田六十結, 今加給一百四十結, 居僧一百。 忠州 寶蓮寺元屬田八十結, 今加給七十結, 居僧七十。 慶尙道 巨濟 見巖寺元屬田五十結, 今加給一百結, 居僧七十。 陜川 海印寺元屬田八十結, 今加給一百二十結, 居僧一百。 全羅道 昌平 瑞峯寺元屬田六十結, 今加給九十結, 居僧七十。 全州 景福寺元屬田一百結, 今加給五十結, 居僧七十。 江原道 淮陽 表訓寺元屬田二百一十結, 今加給九十結, 居僧一百五十。 黃海道 文化縣 月精寺元屬田一百結, 今加給一百結, 居僧一百。 海州 神光寺元屬田二百結, 今加給五十結, 居僧一百二十。 平安道 平壤 永明寺元屬田一百結, 今加給五十結, 居僧七十。" 從之。
- 【태백산사고본】 8책 24권 2장 B면【국편영인본】 2책 591면
- 【분류】사상-불교(佛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