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조에서 태종 공정대왕의 연제의주에 대해 아뢰다
예조에서 태종 공정 대왕(太宗恭定大王)의 연제의주(練祭儀注)를 계하기를,
"하루 전에 충호위(忠扈衛)는 왕세자의 막차(幕次)를 광효전(廣孝殿) 대문 밖에 지형에 따라 적당한 곳에 설치하고, 제주 악차(題主幄次)는 전(殿)의 서계(西階) 위에 동향으로 설치하고, 유사(有司)는 상석(床席)과 욕위(褥位)와 향안(香案)을 악차(幄次)안에 설치하고, 봉상시(奉常寺)는 먼저 밤나무로 된 신주와 궤(櫃)를 만들어 【체제(體制)는 모두 뽕나무로 만든 신주의 의식과 같다. 】 상자에 담아 모(帽)로 덮어서 요여(腰輿)에 모시고 악차(幄次)로 나아가고, 대축(大祝)은 받들어 욕위(褥位)에 봉안한다. 상의원(尙衣院)에서는 연복(練服)을 【연포(練布)로 관(冠)을 만들며, 수질(首絰)·부판(負版)·벽령(辟領)·최(衰)는 없애버린다. 】 제전(祭殿)에 진열하여 둔다. 그날 행사(行事)하기 전에, 통례문(通禮門)은 전하(殿下)의 판위(版位)를 동계(東階)의 동남쪽으로 서향되게 설치하고, 왕세자의 종실 이하 문무 여러 관원의 자리는 외정(外庭)에 설치하는데, 문관은 동쪽, 무관은 서쪽으로 하되, 중심이 머리가 되게 한다. 관위(官位)가 다르면 겹줄로 하되, 모두 북향으로 한다 【왕세자의 자리는 길의 동쪽으로 북쪽에 가까이 하고, 종실은 길의 서쪽으로 앞줄에 있게 한다. 】 . 감찰의 자리 둘은 동서반(東西班)의 뒤에 북향으로 설치하고, 서리(書吏)는 각기 그 뒤에서 모시게 된다. 집사자(執事者)는 탁자 세 개를 욕위(褥位)의 동남쪽으로 서향되게 설치하되 붓·벼루·먹·광칠(光漆)·관반(盥槃)·관이(盥匜) 【향탕(香湯)을 갖춘다. 】 식건(拭巾) 【백세저포를 사용한다. 】 을 갖춘다. 관세(盥洗)는 계(階)의 동남쪽으로 북향되게 설치한다. 판통례는 전하를 인도하여 재전(齋殿)으로 나아가 자리에 앉게 하고, 지통례(知通禮)는 왕세자를 인도하여 막차(幕次)로 나아가게 하고, 통례문은 종실(宗室) 이하 문무 여러 관원을 인도하여 들어와 자리에 나아가게 하고, 지통례는 왕세자를 인도하여 들어와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판통례는 전하를 인도하여 재전(齋殿)에서 나와 판위(版位)로 나아가 서향하여 서게 하고, ‘사배하고 곡하라,’고 아뢰어 청하면, 전하는 사배하고 곡하여 슬피 한다. 전의(典儀)가 ‘사배하고 곡하라.’ 하면, 왕세자 이하 자리에 있던 자는 모두 사배하고 곡하고 슬피 한다. 판통례는 전하를 인도하여 동계로 올라와 탁자 앞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한다. 대축(大祝)은 손을 씻고 궤(櫃)를 열고 밤나무 신주[栗主]를 받들어 내어 탁자 위에 놓고 향탕(香湯)으로 신주를 목욕시켜 수건으로 닦아 탁자위에 뉘어 놓는다. 제주관(題主官)이 손을 씻고 동계로 올라와 탁자 앞에 서향하여 서서, ‘유명증시(有明贈諡)’라고 먹으로 쓰기를 마치면, 광칠(光漆)로 거듭 칠하고 【먹으로 쓴 것이 마르기를 기다려 칠한다. 】 물러간다. 대축이 신주를 받들어 궤 속에 넣어 욕위에 모신다. 판통례는 전하를 인도하여 재전(齋殿)으로 돌아가고, 지통례는 왕세자를 인도하여 막차로 돌아가고, 통례문은 종실 이하 문무 여러 관원을 나누어 인도하여 차례로 나아간다. 예조 판서가 재전 앞에 나아가서,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꿇어앉아 복(服)을 바꾸어 입으라. ’고 아뢰어 청한다. 아뢰기를 마치고 구부렸다 엎드렸다 일어난다. 전하는 복을 바꾸어 입고, 왕세자와 종실 이하 문무 여러 관원은 모두 복(服)을 바꾸어 입는다 【왕세자와 종실은 연관(練冠)에다 수질(首絰)·부판(負版)·벽령(辟領)·최(衰)를 없애버리고 문무 여러 관원은 연포(練布)로 사모(紗帽)를 싸고, 대(帶)를 띠게 된다. 】 . 통례문은 아헌관·종헌관의 자리를 전하의 판위뒤로 남쪽에 가까이 서향으로 하되, 북쪽이 위가 되게 하고, 집사자의 자리는 그 뒤로 하되, 관위(官位)가 다르면 겹줄로 서는데, 모두 서향이며,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집례의 자리는 동계의 서남쪽으로 서향되게 설치하고, 알자·찬자·찬인의 자리는 거기서 남쪽으로 조금 물러나 설치하는데, 모두 서향이며 북쪽이 위가 되게 한다. 【만일 내정(內庭)이 협착할 경우에는 찬자의 자리는 외정(外庭)의 동계 서남쪽으로 서향되게 한다. 】 전사관(典祀官)은 그의 소속을 거느리고 축판(祝版)을 영좌(靈座)의 오른편에 올려놓고 【점(坫)이 있다. 】 폐백 광주리[幣篚] 둘을 준소(尊所)에 늘어놓는다. 향로·향합·초를 영좌 앞에 설치하고, 다음에 제기(祭器)와 제수를 담을 찬구(饌具)를 베풀고, 준(尊)은 지게문 밖의 왼쪽에 설치하되 【현주(玄酒)는 서쪽에 둔다. 】 모두 국자를 올려놓고 보자기[羃]을 덮어 놓는데, 북향이며 서쪽을 위로 한다. 세는 동계의 동남쪽에 북향으로 설치하고, 【관세(盥洗)는 동쪽에 있고, 작세(爵洗)는 서쪽에 놓는데, 쟁반[槃]과 대야[匜]가 있다. 】 뇌(罍)는 세(洗)의 동쪽에 놓되, 국자[勺]을 올려 놓는다. 광주리[篚]는 세(洗)의 서남쪽에 벌여놓되, 수건[巾]을 담아놓는다 【만약 작(爵)을 씻는 광주리라면 또한 찬(瓚)이나 작(爵)을 담아놓는다. 】 . 아헌·종헌의 세(洗)는 또 〈거기서〉 동남쪽으로 북향되게 하고 【관세(盥洗)는 동쪽에 있고, 작세(爵洗)는 서쪽에 있는데, 아헌의 세에는 쟁반과 대야가 있게 된다. 만일 대군(大君) 이하가 아헌이 되면 별설(別說)하지 아니한다. 】 , 뇌(罍)는 세(洗)의 동쪽에 있는데, 국자를 올려 놓는다. 광주리는 서남쪽에 벌여놓되, 수건[巾]을 담아놓는다 【만약 작세(爵洗)의 광주리라면 작(爵)도 담아 둔다. 】 . 여러 집사의 관세는 아헌·종헌의 세(洗) 동남쪽으로 북향되게 설치한다. 시각이 되면, 집례는 알자·찬자·찬인을 인도하여 먼저 전정(殿庭)의 배위(拜位)에 나아가서, 겹줄로 북향하여 서쪽이 위가 되게 하여 사배하고 나서, 각기 제자리로 나아간다. 찬인이 전사관·대축·재랑(齋郞)을 인도하여 들어와 전정의 배위에 나아가 서면, 집례가 ‘사배하라.’ 한다. 【무릇 집례가 말하면, 찬자가 모두 전갈(傳喝)한다. 】 전사관 이하 모두 사배한다. 찬인이 여러 집사를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에 나아가 관세(盥帨)하기를 마치고 각기 자리로 나아간다. 통례문이 종실 이하 문무 여러 관원을 인도하여 들어와 자리에 나아가고, 지통례는 아헌관을 인도하고, 【만일 대군(大君) 이하가 아헌이 되면 알자가 인도한다. 】 알자는 종헌관을 인도하여 들어와 자리에 나아간다. 대축은 들어와 뽕나무 신주[桑主]의 자리[座]를 영좌(靈座)의 뒤에 설치하고 상주궤(桑主櫃)를 받들어 옮겨 좌(座)에 모시고, 다음에 율주궤(栗主櫃)를 받들고 들어와서, 궤를 열고 율주(栗主)를 받들어 구영좌(舊靈座)에 모시고 흰 모시수건으로 덮는다. 궁위령(宮闈令)은 궤를 열고 왕후(王后)의 신주를 받들어 내어 좌(座)에 모시고 푸른 모시수건으로 덮는다. 집사자는 작세위(爵洗位)에 나아가 찬(瓚)을 씻고 닦으며, 작(爵)을 씻고 닦아서 광주리[篚]에 담아서 받들고 준소에 나아가 점(坫) 위에 둔다. 예조 판서가 재전(齋殿) 앞에 나아가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꿇어앉아서 행례(行禮)하기를 아뢰어 청한다. 아뢰기를 마치고 나서 구부렸다 엎드렸다 일어난다. 판통례는 전하를 인도하여 재전에서 나와 판위(版位)에 나아가 서향으로 서면, 판통례가 사배하고 곡하기를 아뢰어 청한다. 전하가 사배하고 곡하여 슬피 한다. 집례가, ‘사배하고 곡하라.’ 하면, 자리에 있던 자는 모두 사배하고 곡하여 슬피 한다 【먼저 절한 자는 절하지 아니한다. 】 . 판통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관세위(盥洗位)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면, 내시(內侍)가 꿇어앉아 대야를 가지고 일어나 물을 붓는다. 또 〈한〉 내시는 꿇어앉아 쟁반으로 물을 받고, 전하는 손을 씻는다. 내시가 꿇어앉아 수건을 광주리에서 내어 올리면, 전하는 손을 닦기를 마친다. 내시는 수건을 받아서 광주리에 놓는다. 판통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동계로 올라 【근시와 내시도 따라 오른다. 】 준소에 나아가 서향하여 서면, 집준자(執尊者)가 보자기[羃]를 들고 울창(鬱鬯)을 따른다. 근시는 찬(瓚)으로 술을 받는다. 판통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영좌 앞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게 하면, 꿇어앉기를 아뢰어 청한다. 근시 한 사람은 향합을 받들어 꿇어앉아 올리고, 근시 한 사람은 향로를 받들어 꿇어앉아 올린다. 판통례가 향을 세 번 올리라고 아뢰어 청하면, 근시가 향로를 안(案)에 올린다. 근시가 찬(瓚)을 가지고 꿇어앉아 올리면, 판통례가 찬을 잡아 땅에 부으라고 아뢰어 청하고 나서, 찬을 근시에게 주면, 근시가 받아서 대축에게 준다. 근시가 폐백 광주리를 꿇어앉아 올리면, 판통례가 집폐(執幣) 헌폐(獻幣)하기를 아뢰어 청하고, 폐백을 근시에게 주어 영좌 앞에 올린다. 【대개 진찬(進瓚)·진폐(進幣)·진향(進香)은 모두 동쪽에서 서향하여 하고, 전로(奠爐)·수찬(受瓚)·전폐(奠幣)는 모두 서쪽에서 동향하여 한다. 진작(進爵)·전작(奠爵)도 이에 준한다. 】 또 근시 한 사람은 폐백 광주리를 꿇어앉아 올리면, 판통례가 집폐(執幣) 헌폐(獻幣)하기를 아뢰어 청하고, 폐백을 근시에게 주어 왕후의 신좌(神座) 앞에 올린다. 판통례가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 조금 물러나서 재배하고 곡하기를 아뢰어 청하고, 전하를 인도하여 동계로 내려와 제자리로 돌아간다. 조금 이따가 판통례는 전하를 인도하여 동계로 올라 준소에 나아가 서향하여 서면, 집준자가 보자기를 들고 술을 따른다. 근시 두 사람이 작으로 술을 받는다. 판통례는 전하를 인도하여 영좌 앞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면, 꿇어앉으라고 아뢰어 청한다. 근시는 작을 꿇어앉아 올린다. 판통례가 집작(執爵) 헌작(獻爵)하기를 아뢰어 청하면, 작을 근시에게 주어 영좌 앞에 올린다. 또 근시는 부작(副爵)을 꿇어앉아 올리면, 판통례가 집작 헌작하기를 아뢰어 청하고, 작을 근시에게 주어 왕후의 신좌(神座) 앞에 올린다. 판통례가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 조금 물러나서 북향으로 꿇어앉기를 아뢰어 청한다. 대축은 영좌의 오른편에 나아가 동향하여 꿇어앉아 축문을 읽어 마친다. 판통례가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 사배하고 곡하기를 아뢰어 청하고, 전하를 인도하여 내려와 제자리로 돌아온다. 지통례는 아헌관을 인도하여 관세위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서 관세하기를 마친다. 지통례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동계로 올라와 준소에 나아가 서향하여 서면, 집준자는 보자기를 들고 술을 따른다. 집사자 두 사람이 작으로 술을 받는다. 지통례가 아헌관을 인도하여 영좌 앞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면, ‘꿇어앉으라.’ 찬하고, 집사자는 작을 아헌관에게 주면, 아헌관은 집작 헌작하는데, 작을 집사자에게 주어 영좌 앞에 올린다. 또 집사자는 부작(副爵)을 아헌관에게 주면, 아헌관은 집작 헌작하는데, 작을 집사자에게 주어 왕후의 신좌 앞에 올린다. 지통례가 ‘구부렸다 엎드렸다가 일어나서 조금 물러나 재배하고 곡하라.’ 찬하고, 인도하여 내려와 제자리로 돌아온다. 알자는 종헌관을 인도하여 예를 거행하기를 아헌의 의식과 같이 하고, 인도하여 내려와 제자리로 돌아온다. 판통례가 사배하고 곡하기를 아뢰어 청하면, 전하는 사배하고 곡하여 슬피 한다. 집례가 ‘사배하고 곡하라.’ 하면, 자리에 있던 자는 모두 사배하고 곡하여 슬피 한다. 예조 판서가 예가 끝났다고 아뢰고 나서 구부렸다가 엎드렸다가 일어난다. 판통례가 전하를 인도하여 재전으로 돌아오고, 지통례는 아헌관을 인도하며, 알자는 종헌관을 인도하여 나오고, 통례문은 제향에 참석하였던 종실 이하 문무 여러 관원을 나누어 인도하여 차례로 나간다. 찬인은 전사관 이하 여러 집사를 인도하여 모두 배위(拜位)로 돌아가서 서면, 집례가 ‘사배하라.’ 한다. 전사관 이하 여러 집사는 모두 사배하고, 찬인이 차례로 인도하여 나간다. 대축과 궁위령은 신주를 들여 넣기를 보통 때 의식과 같이 하고, 집례는 알자·찬자·찬인을 거느리고 배위에 나아가 사배하고 나간다. 전사관은 그 소속들을 거느리고 예찬(禮饌)을 거두고, 축문과 폐백은 구덩이에 묻는다. 본전관(本殿官)은 상주(桑主)를 요여(腰輿)에 받들어 종묘에 나아가 계간(階間)에 묻는다 【《통전(通典)》에 이르기를, ‘묘전(廟殿)의 북렴(北廉) 아래 서계(西階)의 사이라.’ 하였다. 】 . 여러 신하는 반을 동쪽 가까이 옮기고, 반수(班首)는 이름을 올려 봉위(奉慰)한다."
하였다.
- 【태백산사고본】 7책 20권 13장 B면【국편영인본】 2책 539면
- 【분류】왕실-의식(儀式)
○丙戌/禮曹啓太宗恭定大王練祭儀注:
前期一日, 忠扈衛設王世子幕次於廣孝殿大門外, 隨地之宜, 設題主幄次於殿西階上, 東向, 有司設床席、褥位、香案於幄內。 奉常寺先造栗木主幷櫃, 【體制竝如桑木主儀】 盛以箱, 覆以帽, 安於腰輿, 詣幄次, 大祝奉安於褥位。 尙衣院陳練服 【以練布爲冠, 去首絰、負版辟領衰。】 於祭殿。 其日未行事前, 通禮門設殿下版位於東階東南, 西向, 設王世子及宗室以下文武群官位於外庭, 文東武西, 中心爲頭, 異位重行, 俱北向, 【王世子位在道東近北, 宗室於道西, 在前行。】 設監察位二於東西班後, 北向, 書吏各陪其後。 執事者設卓三於褥位, 東南西向, 具筆硯墨、光漆、盥槃、盥匜 【具香湯】 拭巾, 【用白細苧布】 設盥洗於階東南, 北向。 判通禮導殿下, 詣齋殿卽座, 知通禮引王世子就幕次, 通禮門分引宗室以下文武群官入就位。 知通禮引王世子入就位, 判通禮導殿下, 出齋殿詣版位西向立, 啓請四拜哭, 殿下四拜哭盡哀。 典儀曰四拜哭, 王世子以下在位者, 皆四拜哭盡哀。 判通禮導殿下, 升自東階, 詣卓前北向立。 大祝盥手開櫃, 捧出栗主, 置於卓上, 以香湯浴主, 拭以巾, 臥置卓上。 題主官盥手, 升自東階 卓前西向立, 題云有明贈諡云云。 墨書訖, 以光漆重摸之 【待墨書乾, 乃重摸之。】 乃退。 大祝奉主納于櫃中, 安于褥位。 判通禮導殿下還齋殿, 知通禮引王世子還幕次, 通禮門分引宗室以下文武群官以次出。 禮曹判書進當齋殿前俛伏跪, 啓請易服, 啓訖俛伏興。 殿下易服, 王世子及宗室以下文武群官俱易服。 【王世子及宗室練冠, 去首絰、負版、辟領 衰。 文武群官以練布裹紗帽, 仍垂帶。】 通禮門設亞獻官終獻官、位於殿下版位之後近南, 西向北上, 執事者位於其後, 異位重行, 俱西向北上, 設執禮位於東階西南, 西向, 謁者、贊者、贊引位於其南小退, 俱西向北上。 【若內庭狹窄, 則設贊者位於外庭東階西南, 西向。】 典祀官帥其屬, 奠祝版於靈座之右, 【有坫】 陳幣篚二於尊所, 設香爐、香合幷燭於靈座前, 次設祭器, 實饌具, 設尊於戶外之左, 【玄酒在西】 皆加勺冪, 北向西上, 設洗於東階東南, 北向, 【盥洗在東, 爵洗在西, 有槃匜。】 罍在洗東加勺, 篚在洗西南, 肆實以巾, 【若爵洗之篚則又實以瓚以爵】 亞終獻洗又於東南北向, 【盥洗在東, 爵洗在西。 亞獻洗有槃匜。 若大君以下爲亞獻, 則不別設。】 罍在洗東加勺, 篚在西南, 肆實以巾, 【若爵之篚則又實以爵】 設諸執事盥洗於亞終獻洗東南, 北向。
時至, 執禮帥謁者、贊者、贊引先就殿庭拜位, 重行北向西上, 四拜訖各就位, 贊引引典祀官、大祝、齋郞入就殿庭拜位。 立定, 執禮曰四拜, 【凡執禮有辭, 贊者皆傳喝。】 典祀官以下皆四拜。 贊引引諸執事, 詣盥洗位盥帨訖, 各就位, 通禮門分引宗室以下文武群官入就位。 知通禮引亞獻官, 【若大君以下爲亞獻, 則謁者引。】 謁者引終獻官入就位。 大祝入設桑主座於靈座之後, 捧桑主櫃, 移安於座, 次捧栗主櫃以入, 開櫃捧栗主安于舊靈座, 覆以白苧巾。 宮闈令開櫃, 捧出王后神主, 設於座, 覆以靑苧巾。 執事者詣爵洗位, 洗瓚拭瓚, 洗爵拭爵, 置於篚, 捧詣尊所, 置於坫上。 禮曹判書進當齋殿前俛伏跪, 啓請行禮, 啓訖俛伏興。 判通禮導殿下, 出齋殿詣版位西向立, 判通禮啓請四拜哭, 殿下四拜哭盡哀。 執禮曰四拜哭, 在位者皆四拜哭盡哀。 【先拜者不拜】 判通禮導殿下, 詣盥洗位北向立, 內侍跪, 取匜興沃水, 又內侍跪, 取槃承水, 殿下盥手, 內侍跪, 取巾於篚以進, 殿下帨手訖, 內侍受巾奠於篚。 判通禮導殿下升自東階, 【近侍、內侍從升】 詣尊所西向立, 執尊者擧冪酌鬱鬯, 近侍以瓚受酒。 判通禮導殿下, 詣靈座前北向立, 啓請跪, 近侍一人奉香合跪進, 近侍一人奉香爐跪進, 判通禮啓請三上香, 近侍奠爐于案。 近侍以瓚跪進, 判通禮啓請執瓚灌地訖, 以瓚授近侍, 近侍受以授大祝。 近侍以幣篚跪進, 判通禮啓請執幣獻幣, 以幣授近侍, 奠于靈座前。 【凡進瓚、進幣、進香皆在東西向, 奠爐、受瓚、奠幣皆在西東向。 進爵奠爵, 準此。】 又近侍一人以幣篚進, 判通禮啓請執幣獻幣, 以幣授近侍, 奠于王后神座前。 判通禮啓請俛伏興小退再拜哭, 導殿下降自東階復位。
小頃, 判通禮導殿下, 升自東階, 詣尊所西向立, 執尊者擧羃酌酒, 近侍二人以爵受酒。 判通禮導殿下, 詣靈座前北向立, 啓請跪, 近侍以爵跪進, 判通禮啓請執爵獻爵, 以爵授近侍, 奠于靈座前。 又近侍以副爵跪進, 判通禮啓請執爵獻爵, 以爵授近侍, 奠于王后神座前。 判通禮啓請俛伏興小退北向跪, 大祝進靈座之右, 東向跪, 讀祝文訖, 判通禮啓請俛伏興四拜哭, 導殿下降復位。 知通禮引亞獻官, 詣盥洗位北向立, 盥手帨手訖, 知通禮引亞獻官, 升自東階, 詣尊所西向立, 執尊者擧羃酌酒, 執事者二人以爵受酒。 知通禮引亞獻官, 詣靈座前北向立, 贊跪, 執事者以爵授亞獻官, 亞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奠于靈座前。 又執事者以副爵授亞獻官, 亞獻官執爵獻爵, 以爵授執事者, 奠于王后神座前。 知通禮贊俛伏興小退再拜哭, 引降復位。 謁者引終獻官, 行禮如亞獻儀, 引降復位。 判通禮啓請四拜哭, 殿下四拜哭盡哀。 執禮曰四拜哭, 在位者皆四拜哭盡哀。 禮曹判書啓請禮畢, 啓訖俛伏興。 判通禮導殿下還齋殿, 知通禮引亞獻官, 謁者引終獻官出。 通禮門分引陪祭宗室以下文武群官以次出, 贊引引典祀官以下諸執事, 俱復拜位。 立定, 執禮曰四拜, 典祀官以下諸執事皆四拜。 贊引以次引出, 大祝、宮闈令納神主如常儀。 執禮帥謁者、贊者、贊引, 就拜位四拜而出。 典祀官帥其屬, 徹禮饌, 祝幣瘞於坎。 本殿官以腰輿奉桑主, 詣宗廟階間埋之, 【通典云: "廟殿北簾下西階之間。"】 群臣移班近東, 班首進名奉慰。
- 【태백산사고본】 7책 20권 13장 B면【국편영인본】 2책 539면
- 【분류】왕실-의식(儀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