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검색 문자입력기
태종실록 24권, 태종 12년 11월 3일 갑신 2번째기사 1412년 명 영락(永樂) 10년

우군 동지총제 홍유룡이 건의로 양곡운반을 육로 대신 수로로 하기로 하다

조운법(漕運法)을 의논하였다. 우군 동지총제(右軍同知摠制) 홍유룡(洪有龍)이 상서(上書)하였다.

"조운(漕運)은 국가의 큰일[大務]이고, 토지가 기름지고 조세(租稅)가 많음은 전라도만한 곳이 없습니다. 요즈음 조운을 폐(廢)하고 육수(陸輸)의 법을 세웠으나, 신의 생각으로는 배를 만들어 조운함은 어려운 듯하면서도 실지로는 쉽고, 전체(傳遞)256) 하여 육수(陸輸)함은 쉬운 듯하면서도 실지로는 어려운 것입니다. 신이 일찍이 전라 수군절제(全羅水軍節制)의 직임에 비원(備員)257) 되었으니, 각 포구(浦口)의 요해처(要害處)와 풍수(風水)의 험순(險順)한 연유를 다 알고 있는데, 요해지로 정박할 만한 곳은 수십처(數十處)에 불과하고, 나누어 정박하여 수어(守禦)할 배[船]가 많은 데는 10여 척[艘], 적은 데는 7, 8척이면 넉넉하니, 만약 60척을 더 만들어 지난번에 만든 40척과 합하면 1백 척이 됩니다. 또 전라도의 1년간 조세(租稅) 숫자는 대체로 7만 석(石)이오나, 4, 5월의 바람이 순한 때를 맞아 하번 선군(下番船軍)에게 역사를 시키되, 1척마다 5백여 석을 싣게 한다면 5만여 석을 수송할 수 있고, 그 나머지 2만여 석은 사선(私船)에 나누어 실어 모두 운반한다면, 예전의 전함(戰艦)은 그대로 수어하게 하여도 지금 만든 배로써 조전(漕轉)할 수 있어 일거 양득(一擧兩得)이 될 것입니다. 만약 육수하면 조세는 많고 우마(牛馬)가 적은데다 험난한 곳을 발섭(跋涉)하게 되어 실로 이루기 어려우며, 그 소가 꺼꾸러지고 말이 쓰러져 가면서 제휴(提携)하고 전수(轉輸)하는 괴로움을 어찌 다 말할 수 있겠습니까? 어쩌다가 불우(不虞)의 변이 있게 되면, 사람이 고단하고 말이 약해짐을 어떻게 하겠습니까? 그러므로, 신이 이르기를 ‘육로(陸路)로 수송하면 단번에 백폐(百弊)가 생긴다.’ 하였습니다. 또 배를 만드는 공(功)을 육로로 수송하는 노고에 비한다면 어찌 백배(百倍)에 그치겠습니까?"

전 절제사(節制使) 김문발(金文發)도 상서하였는데, 대의(大意)는 개략 같았으므로, 정부에 하명(下命)하여 제경(諸卿)과 공신(功臣)을 모이게 하여 의논하니, 모두가 조운을 편하게 여겼다. 임금이 말하였다.

"바야흐로 육수(陸輸)를 의논할 때에는 일찍이 한 사람도 불가하다는 사람이 없더니, 이제는 모두 어렵게 여기니 무슨 까닭인가? 그러나 온 나라가 조운(漕運)을 편한 것으로 여기고 있은즉 내 중의(衆議)를 따르겠다."


  • 【태백산사고본】 10책 24권 22장 A면【국편영인본】 1책 653면
  • 【분류】
    교통-육운(陸運) / 교통-수운(水運) / 재정-전세(田稅)

  • [註 256]
    전체(傳遞) : 차례로 전하여 보냄.
  • [註 257]
    비원(備員) : 충원.

○議漕運法。 右軍同知摠制洪有龍上書曰:

漕運, 國家之大務也。 土地之饒、租稅之多, 莫全羅若也, 今也廢漕運, 而立陸輸之法。 臣謂造船漕運, 似難而實易; 傳遞陸輸, 似易而實難。 臣嘗備員全羅水軍節制之任, 各浦要害之處, 風水險順之由, 盡知之矣。 要害可泊之處, 不過數十, 而分泊守禦之船, 多則十餘艘, 小則七八艘足矣。 若加造六十艘, 以曩者所造四十艘而合計, 則百艘也。 且全羅一年租稅之數, 率七萬石也。 當四五月風順之時, 役下番船軍, 每一艘載五百餘石, 則可輸五萬餘石, 其餘二萬餘石, 分載私船而畢運, 則昔之戰艦, 仍使守禦, 今之造船, 可以漕轉, 一擧而兩得矣。 若陸輸則租稅多而牛馬小, 跋涉險阻, 實難致也。 其牛顚馬仆提携轉輸之苦, 何可勝言! 脫有不虞之變, 其如人困馬弱何? 故臣謂陸輸則一擧而百弊生矣。 且以造船之功, 比陸輸之勞, 則奚止百倍哉?

前節制使金文發亦上書, 大意略同。 命下政府, 會諸卿與功臣議, 咸以漕運爲便。 上曰: "方議陸輸之時, 曾無一人以爲不可, 今則皆以爲難, 何哉? 然擧國以漕運爲便, 則吾從衆矣。"


  • 【태백산사고본】 10책 24권 22장 A면【국편영인본】 1책 653면
  • 【분류】
    교통-육운(陸運) / 교통-수운(水運) / 재정-전세(田稅)